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다른 사람을 돕고 그 대가로 보상을 받는 예
다른 사람을 돕고 그 대가로 보상을 받는 예
'여시춘추'는 두 가지 이야기를 기록한다.
공자 제자 자로는 빠른 강물에 떨어지는 아이를 보고 자신의 안전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 아이의 아버지는 매우 감동하여 자로에게 감사의 표시로 소 한 마리를 주었습니다. Zilu는 기쁘게 받아들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소 한 마리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자로가 남의 감사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신사의 행동이 아니었습니다. 공자께서 이 소식을 듣고 자로에게 말씀하셨다. “당신이 한 일은 옳은 일이었습니다. 당신이 목숨을 바쳐 사람을 구했다면, 아무리 큰 보상이라도 마음 편히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사회에 선포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나라에 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을 희생합니다."
루에는 루 출신 사람들을 해외에서 노예로 만드는 법이 있습니다. 그것을 속량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금고에 가서 몸값을 상환할 수 있습니다. 한번은 공자(孔子)의 제자 자공(子孔)이 노(魯)나라의 한 사람을 속박하여 노(魯)나라에 돌아왔으나 그 사람을 국고에 갚지 아니하였다. 모두가 자공을 군자라고 칭찬했지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루주(魯州)에는 부자가 적다. 가난한 사람이 많아 국가로부터 보상금을 돌려받는다면 행위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돌려받기를 거부한다면, , 루의 사람들은 (당신의 고귀한 행동에 비해 가난해 보일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그는 매우 작은 사람이며) 노예가 된 동포를 구원하기를 꺼립니다."
자료의 해석
다른 사람을 구하고 구원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돕는 좋은 일입니다. 선행의 가장 큰 의미는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 두 이야기는 선한 일만 하는 사람이 자신의 고귀함을 얻는 것이 더 많은 사람이 다른 사람을 돕는 것만큼 가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우리는 인간의 본성에 기초하여 문제의 깊은 의미를 생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