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시사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두보의 시를 시의 역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사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두보의 시를 시의 역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사

두보의 중년기, 두보의 시는 우울한 시적 스타일과 조국과 인민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시사'로 불렸다. 그의 시는 고대 문체와 율동적인 시가 뛰어나며, 다양한 문체가 있다. "우울하고 좌절하다"라는 네 단어는 그의 작품의 문체를 정확하게 요약하고 있으며, 주된 문체는 우울하다. 두보는 당나라가 번영에서 쇠퇴하는 역사적 시기에 살았으며, 그의 시는 주로 사회의 불안, 정치적 암울함, 민중의 고통을 다루었고, 그의 시에는 당시의 사회적 모순과 민중의 고통이 반영되어 있다. 당나라의 번영에서 쇠퇴까지의 역사의 큰 변화는 유교의 고상한 인의 정신과 강한 근심을 표현하므로 "시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보는 고상한 인품과 탁월한 시적 기량으로 나라와 백성을 생각하였다. 두보(Du Fu)는 일생 동안 1,500편이 넘는 시를 썼는데, 그 중 다수는 "세 관리(Three 관리)", "세 가지 이별(Three Farewells)"과 같이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유명한 시입니다. ', '신안 관리', '동관 관리', '세 가지 작별'은 '신혼 작별', '노숙 작별', '노인 작별'입니다. 전해지는 두보의 시는 당시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광범하며 당나라의 가장 뛰어난 시인 중 한 사람으로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작품은 세상의 황폐함, 시 속의 현자, 글 속의 파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주의 시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두보의 시 내용을 보면, 그의 작품은 대부분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있으며, 주제도 다양하고 폭넓은 의미를 담고 있다. 두씨의 시는 주로 백성에 대한 연민, 사물에 대한 사랑, 나라와 백성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것으로, 시사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은 당나라 말기에 처음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용, 용, 촉을 유랑하여 시를 완성한 후 숨어서 거의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다고 추론하였으니 시사라 불러야 할 것이다.” 송나라에 이르러 결론이 나왔으나 시사의 의미는 나름의 해석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두의 시에 역사적 사건을 주석으로 달아 두의 시가 역사를 보충하고 역사를 증명할 수 있는 기록시라고 생각하여 시사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견해는 역사적 사건의 진실과 허위만을 강조할 뿐이며 시의 정서적 특성을 과소평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두보의 역사 지식과 엄격한 글쓰기 스타일이 한나라 역사가 사마천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는 사람과 사건을 평론하는 사람이 "아름다운 척하지 않고, 악을 숨기지 않는다"고 하여 시의 역사라고 부른다. 이는 바람직합니다. 또 다른 이론으로는 두보의 시를 『시사』라고 부르는 이유는 그 시가 자비롭고 애절하기 때문이라는데, 이런 견해도 어느 정도 타당하다. 그러나 두보의 시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양이는 두보를 좋아하지 않는다. 유방의 『중산시담』에서는 “양다니엔은 두보의 시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를 마을 주인이라 부른다. ."

시성

두보가 중국의 '시성'이 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설명에 대해서는 누구나 자신만의 독특한 의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두보가 위대한 시인으로서 세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 특징은 두보가 후대에 시인으로서 존경받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 두보의 첫 번째 특징은 순전히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한시 발전과 진화의 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인이라는 점이다.

두보 시대를 바라보며 두보는 역대 모든 시인의 정수를 모아 두보 시대를 되돌아보면 이전의 모든 시인을 능가하는 최고봉에 이르렀고, 두보 이후의 시인들은 매우 많다. 두보의 영향을 받지 않고 두보를 멘토로 여기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두보는 후세의 모든 시인에게 영감의 정점이기도 합니다.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두보의 독특함은 그를 중국 시사상 가장 역사적 위상을 지닌 시인으로 만들었다. 그의 지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두보가 활동했던 당나라의 번영은 한, 위, 육조 시인들의 시 형식과 내용에 대한 모든 실험을 전체적으로 집약한 종합적인 시대였다. 이러한 종합 작품의 가장 구체적인 발현은 종합 작품의 시대에 종합 시인이 등장했다는 점이다. 그의 종합 작품은 종합 작품의 가장 좋은 예이며, 두보는 바로 그러한 종합 시인이다.

당나라 번영의 또 다른 위대한 시인 이백도 그렇게 위대한 시인이었지만 이 분야에서의 그의 작품은 두보만큼 철저하지 못했다. 이 분야에 대한 그들의 기여를 비교해 보면 Du Fu의 특성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시 형식에 있어서 이백은 고대 문체를 선호하고 장단 문체의 엄격한 리듬은 그의 자유분방하고 자유로운 성격에 적합하지 않았다. 이백은 가락에 있어서 업적이 없다고 말할 수 없다. 그의 5장단과 치주에는 여전히 인상적이지만, 7단 가락을 쓴 적은 거의 없다. 스타일. 두보의 장단풍에 대한 노력은 고대풍과 결코 다르지 않다. 반면 이백은 한쪽에 편파적이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두보의 형식술이 이백보다 낫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콘텐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Li Bai가 이전 세대의 시인으로부터 주제를 물려받은 것은 매우 분명합니다. 그는 Ruan Ji의 시, Guo Pu의 불멸자 시, Tao Qian과 Xie Lingyun의 자연 시, Qi와 Liang 시인의 궁전 시를 배웠습니다. 그의 업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는 모든 주제에 능숙하고 모든 내용을 훌륭한 인품으로 집필합니다. 그러나 각 장르에 대한 그의 유산 또한 분명하다. 이에 반해 두보 역시 이전의 각 소재에서 표현기법을 배웠으나 이러한 표현기법과 이러한 주제를 결합하여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그의 작품 내용과 이전 시인들의 관계는 이백만큼 뚜렷하지 않다. Du Fu는 이전 주제를 종합하는 데 있어서 Li Bai보다 더 '창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두보의 편찬 업적은 형식적으로는 선인들이 이미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던 고대 양식을 극한까지 가져왔고 선인들이 가졌던 리듬 양식을 힘차게 발전시켰다는 점이다. ; 내용적으로는 전작들의 테마와 연주기법을 유연하게 활용해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따라서 Du Fu는 그의 컬렉션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했습니다. 그는 전임자들의 업적을 요약했을 뿐만 아니라, 그 요약 속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도 했다. 이 점에서 Li Bai는 Du Fu보다 열등합니다. 이백의 요약 작업은 매우 훌륭했지만 그의 요약에서 그가 만든 새로운 것은 두보의 작업보다 훨씬 열등했습니다.

두보가 후대 시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이백보다 훨씬 더 큰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왜냐하면 미래 세대의 시인들이 이백과 두보에게서 영감을 얻고자 할 때 그들은 이백보다 두보에서 훨씬 더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당나라 후반기에 이미 뚜렷이 나타났습니다. 당나라 후반기의 가장 중요한 4명의 시인 한우(Han Yu), 백거이(Bai Juyi), 두목(Du Mu), 이상인(Li Shangyin)은 모두 두보(Du Fu)로부터 배웠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송나라의 거의 모든 위대한 시인이 이백보다 두보의 영향을 훨씬 더 많이 받았습니다. 그들은 Du Fu로부터 직접적으로 영감을 받았거나 다른 사람(예: Han Yu)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두보가 선인들의 업적을 집대성하여 종합시인으로 거듭났을 뿐만 아니라, 종합시인으로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중국의 많은 위대한 시인들에게 막강한 영향을 끼쳤음을 분명히 알 수 있다. 후세대에 영향을 미칩니다. 시사에서 이러한 중요성은 독특하며, 두보가 중국 시가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위의 설명을 보면 두보가 한시사에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주로 그의 끊임없는 표현형식에 대한 실험에 기인함을 알 수 있다. 그는 시의 내용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 즉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는, 즉 예술적 완성도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 위대한 시인으로서의 두보의 두 번째 특징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예술적 창의성입니다.

두보의 삶은 당나라의 흥망성쇠의 중요한 시기에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시대는 그의 삶을 방황과 고통으로 가득 채웠다. 개인적인 삶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정말 불행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 큰 불행은 두보의 예술 생활에 큰 축복이 되었다. 두보의 삶이 큰 변화를 겪고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마다 두보는 예술가로서 삶의 새로운 상황을 느끼고, 숙고하고, 시 창작에 표현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두보의 삶의 경험이 지속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두보 시의 내용과 이에 따른 시적 기법도 변화하였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두보의 작품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두보의 시적 기법도 다양하다. 시대와 함께 성장해 온 두보 작품의 다각적인 성격은 중국 시사에서 유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의 위대한 업적은 누구도 능가할 수 없다.

어렸을 때 두보는 야심찬 시인이었다. 그 당시 그는 당나라의 정치가 점차 쇠퇴하는 것을 보지 못했고, 자신의 재능으로 관료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당나라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전히 확신했습니다. 준야오와 순". 올라가서 풍속을 순결하게 하라." 그래서 그는 태산을 바라보며 소리치지 않을 수 없었다.

너는 산 꼭대기에 있을 것이고 너는 작은 산을 다 볼 수 있어요.

모든 것을 경멸하는 청춘의 자존심을 마음껏 발휘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좌절감은 더욱 커졌다. 그는 오랜 쇠퇴 끝에 마침내 삶의 어려움을 깨닫고 불평하지 않을 수 없었다.

유교는 옳다. 나한테는 소용없어요. 응? 공자와 그의 도둑들은 모두 먼지 속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순전히 개인적인 불만은 오래가지 못했다.

그는 마침내 자신의 좌절감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당나라 제국의 정치적 부패의 결과임을 깨달았습니다. 권력을 가진 자들이 평안을 누리고, 국정을 무시하고, 인재를 육성하지 않기 때문에 그와 같은 인재들이 도처에서 서민으로 전락하고, 서민들의 삶도 점점 더 비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의 각성 덕분에 그는 마침내 개인적인 좌절을 정치적 관심으로 전환할 수 있었고, 초기 정치 풍자시인 "걸어가는 아름다운 사람들"과 "군 전차가 걷는다"를 창작했습니다. 더욱이 그는 안시 난이 일어나기 직전에 마침내 자신의 직관에 의지하여 국가의 피할 수 없는 불안을 예견할 수 있었고, 이로써 그의 가장 위대한 초기 시 중 하나를 썼습니다. 단어". 이 시에서 그는 크게 분개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먼의 술과 고기는 악취가 나고 길에는 얼어 죽은 뼈가 있습니다.

그는 대국민 시인이 됐다.

안시 반란 당시 그는 혼란의 전개에 대해 극도로 우려하고 정부와 군대가 가능한 한 빨리 혼란을 종식시킬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한편, 그는 개인적인 실생활 경험을 통해 사람들이 전쟁의 혼란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도 보았습니다. 이로 인해 안시 난기 동안의 그의 작품은 국정에 대한 관심과 민중의 고통에 대한 묘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애장두", "애왕손", "애진타오", "애청반", "봄경", "사일루자" 등의 명작이 후자의 경우에 제작되었으며, 널리 알려진 작품이 있다. "신안 관리", "통관 관리", "시호 관리", "신혼 작별", "노인 작별", "노숙자 작별" 등이 있습니다. 안시반란이 정점에 이르자 두보는 성숙한 사회 현실주의 시인으로 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두보도 평범한 사람들처럼 인생에서 가장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짧지만 극도로 어려운 탈출 끝에 두보(Du Fu)는 마침내 쓰촨(Sichuan)에 정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삶의 단계에 비해 두보(Du Fu)는 쓰촨(Sichuan) 시대에 인생에서 가장 안정된 삶을 누렸습니다. 그의 삶이 변하면서 그의 작품도 변했다. 예를 들면:

청강(靑江)이 마을을 감싸고 있고, 창하(長夏)강은 조용하다.

홀에 있는 제비들이 왔다 갔다 하고, 물속의 갈매기들도 서로 가까이 붙어있습니다.

나이든 아내는 종이를 그려 낚시바늘을 만들고, 어린 소년은 바늘을 두드려 낚시바늘을 만든다.

질병에 필요한 것은 약뿐인데 작은 몸에 또 무엇이 필요할까요?

——'강마을'

집 남쪽과 북쪽에 샘물이 있는데 매일 갈매기 떼가 찾아온다.

한 번도 방문객들이 휩쓴 적이 없는 꽃길, 이제 당신을 위해 문이 열렸습니다.

반소시는 맛이 훨씬 덜하고, 병술집과 술가게는 열악하고 오래된 발효곡물만 있어요.

이웃과 함께 술을 마시고 울타리 너머로 전화해서 남은 잔을 비울 의향이 있습니다.

——'손님도착'

이 작품들에서는 쓰촨성에 정착한 두보의 여유롭고 여유로운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이전 시대의 피와 눈물에 비하면 이 시대의 자유롭고 여유로운 스타일은 그 자체의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보가 가장 엄격한 리듬을 지닌 7박자 스타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이 시기였다. 그의 생활이 상대적으로 여유로웠기 때문이다. 그는 아직 탐구되지 않은 이 시풍에 대해 다방면에서 다양한 실험을 하여 7운의 기초를 다졌다. "말년에 시와 리듬이 더욱 세련되게 되는" 능력으로 인해 그는 후세들로부터 "리듬의 현자"로 존경 받았습니다.

그러나 쓰촨에서의 생활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늘 '외국 땅'이고 오래 살 수 있는 곳은 아니다. 그래서 두보는 마침내 쓰촨을 떠나 장강을 따라 동쪽으로 가서 고향인 낙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거의 2년 동안 양쯔강 삼협의 쿠이저우(Kuizhou)에 머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2년은 아마도 그의 인생에서 가장 외로운 시기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교류할 친구가 거의 없는 외딴 산간 마을에서 은둔 생활을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두보는 자신의 삶을 회상하기 시작했고 당나라의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검토와 숙고의 결과를 바탕으로 쓰촨(Sichuan)에 있는 동안 완전히 터득한 기록의 형식을 사용하여 세 세트의 위대한 작품, 즉 "가을 싱"(8시), "융화 고대 유물"( 다섯 개의 시)(첫 번째), "장군"(5개의 시). 이러한 일련의 작품에 대한 예술성과 사색은 그의 생애 작품의 또 다른 정점이 되었으며, 이는 그의 생애 마지막 몇 년 동안 그의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성이 전혀 저하되지 않았음을 입증합니다.

두보의 인생 경험과 그의 예술적 성장과 이러한 경험의 관계를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간략한 서술과 분석을 통해 우리는 왜 두보가 성장하는 시인인지, 그리고 왜 두보의 작품이 주제와 기법 측면에서 그토록 풍부하고 다양한지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보와 같은 특성에 있어서는 그가 예술에 있어서 완벽함을 추구하는 끈기 있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삶의 경험에 대한 그의 민감성 또한 인간의 범위를 넘어서는 것임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는 늘 삶을 마주하는 사람이고, 늘 새로운 삶의 경험을 열린 마음으로 환영한다. 그러므로 그의 시의 주제는 삶의 경험의 변화에 ​​따라 계속해서 확장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두보는 가장 마음이 넓은 시인이다.

▲ 두보의 '안공구남산시' 서예 탁본

★ 이런 마음은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에 공감하는 마음, 이것이 두보의 첫 번째 특징이다 위대한 시인으로서 세 가지 자질.

이러한 특성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사람에 대한 배려와 동정심입니다. 그의 최고의 시 중 하나는 그의 친구와 형제들에 대한 찬사입니다. 그는 거의 모든 좋은 친구들을 위해 진실되고 감동적인 시를 썼습니다. 예를 들어, 역경에 처한 친구인 Zheng Qian의 경우 작별 인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문장을 썼습니다.

남편에게 영원히 작별 인사를 하고 구총천 아래에서 만기일을 맞이할 것입니다.

친구와 남다른 우정이 없었다면 누가 이렇게 아픈 말을 할 수 있었겠는가.

특히 리바이를 향한 두보의 마음이 감동적이다. 그는 일생 동안 이백을 두 번만 만났지만, 이백을 회상할 때마다 매우 감동적인 작품을 썼습니다. 그의 두 시 '이백몽'은 역대 친구의 사랑을 묘사한 가장 잊을 수 없는 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애는 모든 인간관계의 기본이다. 중국인들은 “가장 깊은 사랑에 대한 글은 없다”고 하는데, 그래서인지 고대 중국 시인들은 가족애에 대해 쉽게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 점에서 두보의 작품에서는 아내와 자녀, 남동생에 대한 이야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유명한 "달밤", "강촌", "북행진"에서 아내에 대한 그의 문장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만년에 사천에서 쯔저우와 랑저우를 떠돌다가 잠시 가족과 헤어졌을 때에도 “늙은 부인이 글을 쓰고 세어보니 자신이 사랑으로 돌아오지 않았다는 걸 알았나 보다”(손님). 밤'), '아픈 아내가 집에 돌아가고 싶지만, 가을 꽃과 아름다운 돌을 누가 셀 수 있겠습니까? Langzhong")은 모두 간단하고 감동적인 방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Feng Zhi의 "두보" 참조). "전기" pp. 215-6, 인민 문학, 2014.) 두보가 항상 그의 네 남동생을 염려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네 남동생이 모두 같은 어머니에게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두보는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었고, 형이자 아버지로서 형들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 (내 친구 Xie Zhixi가 채팅 중에 나에게 이런 말을 했다.) 시에서 친척들의 윤리적 감정을 이렇게 진실하게 묘사하는 것은 고대 중국 시인들 사이에서 극히 드뭅니다.

유교에서 인간관계를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흔히 “친족에게 친절하고 사람에게 이롭고, 사람에게 친절하고 사물을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친척, 친구는 물론, 다음 시와 같이 동물에 대한 깊은 애정까지 드러낸다.

너도밤나무와 버드나무 가지에는 약하고, 비파나무는 향기가 난다.

서쪽에는 가마우지가 빛나고, 그 날개가 낚싯대 위로 온통 돋아나 있다.

——"농가"

거위는 포도주처럼 노란색이고, 새로 태어난 거위는 포도주를 좋아합니다.

분노와 분노를 불러일으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는 시선이 많다.

——'배 앞의 작은 거위'

첫 번째 시에서 그는 두 번째 시에서 가마우지가 "자기 자리를 찾아서 기뻐한다"고 만족감을 느낀다. , 시에서 그는 작은 거위의 귀여움과 장난을 마치 인간의 본성을 가진 것처럼 존경하며 "사람과 사물"의 마음을 온전히 구현합니다. 이 관대함은 그가 사는 집까지 확장되었습니다. Zizhou와 Langzhou를 오가는 동안 그는 종종 청두의 초가집을 생각했습니다. 한 번은 "Jiangwai Thatched Cottage에보고"를 썼고, 또 한 번은 그의 남동생 Du Zhan을 청두로 보내 "검사 및 검사"했습니다. 초가집에서 두잔은 “거위와 오리를 오래 보관하고 장작과 가시나무를 흩뜨리지 말아야 한다”는 특별한 성명을 발표했다. 마침내 초가집으로 돌아온 그는 '초가집', '복숭아나무 글씨', '사송', '물문턱', '부러진 배' 등의 시를 지어 초가집과의 재회 후 복잡한 심경을 표현했다. 모사.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두보(Du Fu)는 정말 '성실하고 사랑스러운 천성'으로, 항상 성실함과 친절함을 보여주며 결코 가식적이지 않습니다. 두보의 인품을 통해서만 우리는 두보가 진정한 '충성애국 시인'이자 진정한 '인민을 사랑하는 시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이 두 제목을 교과서의 구호라고 비웃을지 모르지만, 두보가 그 책임을 짊어질 수는 있다. 다음 시를 감상해 보세요.

봄 가뭄이 들면 하늘과 땅이 어두워지고 태양은 피처럼 붉어집니다.

이곳은 극심한 가뭄이 드는 현장이다.

농사가 중단되고 전쟁 상황이 혼란스러워서 걱정이다.

바족은 군대에 갇혀 땅의 열기 때문에 울고 있다.

농민은 농사를 지을 수 없고, 군비를 부담해야 한다. 그 결과는 예측할 수 없다. 다행스럽게도 저녁에 비가 내려 "곡물 뿌리가 조금 쉬었다"고했지만 안타깝게도 비는 심하지 않아 "숨이 쉬지 않을 것"이었습니다. Du Fu는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Ning Sui를 보면 어떻게 걱정이 덜 될까요?

그는 산을 올려다보았고 산 위에는 아직 먹구름이 남아 있고 비가 계속 내릴지도 모른다고 외치지 않을 수 없었다.

안데는 천둥의 신을 채찍질했다. 급류로 Wu와 Yue를 씻었습니다.

——'행복한 비'(원문: 절강성에는 도둑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이 시를 읽으면 이상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당시 두보는 관직을 맡은 사람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뭄은 아무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그는 "태양은 피처럼 붉다", "더위에 눈물을 흘린다" 등 강한 말로 무거운 기분을 표현했다. 지구". 비가 오면 기쁘지만, 비가 내리지 않으면 걱정이 해소되지 않는다. 왜 그는 항상 세상 사람들을 걱정합니까? 더 이상한 점은 저장성 동부에서 농민 '폭동'이 일어났다는 것입니다. 그가 멀리 쓰촨성에 있는데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왜 그는 항상 세상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이것이 그와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폭우가 저장성 동부 지역의 '시민 불안'을 씻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가뭄으로 인해 국민들이 군대를 지원할 수 없어 위험을 무릅썼다. 두보는 비가 내리지 않으면 쓰촨성이 제2의 저장성(浙江省)이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오직 폭우만이 하늘과 땅 사이의 '기'를 완전히 없앨 수 있었다. 그의 "충성심과 사랑은 자연에서 나온다"고 말하는 것은 전혀 거짓이 아닙니다. '베이징에서 펑현현까지의 오백가지 공감의 말'이 끝나갈 무렵, 그는 집에 돌아왔을 때 아내가 통곡하는 소리를 듣기 전까지 막내아들이 굶어 죽었다는 사실을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다가 학자관료로서 임대료와 세금이 면제되고, 이름도 정복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애무의 흔적은 여전히 ​​씁쓸하고 매콤하며, 보통 사람들은 고집스럽고 부스스하다.

멀리 떨어진 군인들이 그리워서 백수들을 묵상한다.

기종난의 최후가 걱정된다면 동굴을 깨면 안 된다.

한 학자 관료는 자신의 경험으로 인해 서민들의 고통을 생각하고 '제중남의 종말을 걱정'하며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을 안겨주었다. 중국의 어느 시인이 이런 시를 지었나요? 이 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읽을 때마다 내 목소리는 항상 약간 떨리고 교실은 항상 조용합니다. 그가 중국 최고의 시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두보의 사고방식과 인품을 이야기하는 시 두 편에 불과하다. 두보의 작품을 모두 살펴보면 그가 얼마나 현 상황과 사람을 배려하는지에 더욱 놀라게 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 또 다른 예를 들고 싶습니다. 대종 광덕 원년 10월, 조정의 부당한 행위로 인해 토보가 쉽게 장안을 침공했습니다. 이것은 안시 난 이후 장안이 두 번째로 함락된 사건이었습니다. 당시 두보와 쓰촨 관리들은 쓰촨 북서 변경 지역에 대한 티베트의 침공을 예의주시하고 있었고 장안에서 온 소식에 아무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해 말, 두보는 마침내 소문을 듣고 "걱정 제거", "바산", "초화"라는 세 편의 시를 연속으로 썼습니다. 이때부터 이듬해 봄까지 두보는 항상 상황의 전개에 주의를 기울였다. 내 추정에 따르면 그는 이 사건에 대해 "봄의 빚에 대한 다섯 시", "북경으로 보내다", "심심함으로부터의 해방", "감정을 담은 다섯 시", " 과거를 회상하는 두 편의 시' 》. 고대인들은 그를 "식사 때마다 왕을 잊지 않았다"고 불렀는데, 현대어로 번역하면 두보가 현실 정치에 큰 관심을 갖고 그로 인해 잠도 못 자고 먹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뜻이다. 이런 종류의 관심은 실제로 그로 하여금 시를 쓰도록 강요할 수 있으며, 이 시들은 종종 매우 감동적입니다. 두보에게 현실정치는 그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 되었고, 그의 감정적 변동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중국에는 그와 같은 시인이 없다. 그는 젊었을 때 “요순제를 섬기고 풍속을 깨끗하게 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그는 단지 세상이 평화롭고 세상에 고통이 없기를 바랐을 뿐입니다. 현실정치에 대한 그의 관심은 사실 이런 염원의 뜨거운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그가 '봉건 도덕'의 옹호자이거나 '지배 계급'을 대변한다고 말하면 우리가 형편없는 정치적 독단주의자임을 증명할 뿐입니다. Du Fu는 세상에서 그와 같은 위대한 시인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람들을 믿기 힘들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이 '시적 성자'가 아니라면 또 무엇이겠는가?

두보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던 당나라 시대에 자랐고, 이백은 도교인이었고, 왕웨이는 불교도였으며, 당시에는 유교를 진정으로 믿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시간. 시인을 추구하는 데 있어 Meng Haoran, Wang Changling, Li Bai, Gao Shi 및 Cen Shen은 모두 명성에 열정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물론 두보도 명예를 중히 여겼지만, 그에 더해 사람을 아끼고 사물을 사랑하는 마음도 갖고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그와 같은 사람이 없었다. .

아직 유교가 부흥하지 못한 시대에 이렇게 '순수한 유교' 시인이 등장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 송나라 시대에 유교가 본격적으로 부흥했을 때 모두가 한결같이 두보를 칭찬했습니다. 그때부터 두보는 중국 시인의 최고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두보는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유교의 정신을 충분히 구현하는 "사람을 위한 공동 배려"와 "세상을 돕고 사람을 사랑하는"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두보의 작품은 이러한 정신을 극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중국인들은 그를 '시의 성자'라고 부르는 것이 당연하다.

초안 2014년 11월 17일, 18일

2015년 5월 28일 수정

*이 기사는 "The Poet Du Fu"(Sanlian Bookstore)에서 발췌되었습니다. 2015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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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두보"

로 정휘 지음

생활·독서·새로운 지식 삼련서점, 2015년 8월판, 가격: 42.00위안

두보(Du Fu)는 선인들의 업적을 집대성하여 시인들의 모음집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모음집에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중국문학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후대에 많은 위대한 시인들이 등장한 것은 두보가 한시계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두보(Du Fu)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시인이다... 전체적으로 두보의 작품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그의 시적 기법도 다양하다. 이처럼 오랜 세월에 걸쳐 성장해 온 작품의 다각적인 성격은 중국 시사에서 유례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두보(Du Fu)는 인간 관계를 중시하며 '사람을 위해 일을 돌본다', '세상을 돕고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어 유교 정신을 고스란히 구현하고 있다. 두보의 작품은 이러한 정신을 극단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중국인들은 그를 '시의 성자'라고 부르는 것이 마땅하다.

—— 루 정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