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후통 문화 교육 계획
후통 문화 교육 계획
첫 번째 레슨
1. 새 레슨 소개 : 사진집 '후통의 파괴'에는 황폐 한 사람들 앞에 홀로 서있는 무표정한 노인이 있습니다. 절망에 빠져 뒤를 돌아보는 골목길의 그 사진과, 앞에는 '철거'라고 적힌 후통의 낡은 집, 뒤에는 고층빌딩이 있는 사진.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투사하세요)
2. 텍스트를 대략 읽고 전체적인 그림을 파악하세요.
생각하는 질문: (1) 이 기사는 사진집 '후통의 실종' 서문입니다. 기사의 주요 내용은 후통인가, 후통 문화인가? 기초는 무엇입니까? (분명히 후통문화에 관한 내용이다. 1~4항은 베이징과 후통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고, 5항에서 후통문화의 정의를 소개한 후 6~12항은 모두 후통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 /p >
(2) '후통문화'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분명히 말하면, 문화란 넓은 의미에서는 인류사회의 역사적 실천 속에서 창출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를 의미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사회의 이념, 제도와 조직을 의미한다. 문화 계급적, 지역적,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후통문화'란 후통 생활양식이 가져온 정신, 사상적 개념, 정신상태를 말한다.
(3) 저자의 이해를 알아본다. 후통(Hutong)과 후통(Hutong) 문화의 발전 추세를 판단하는 문장. (분명히: 상품 경제의 흐름 속에서 후통과 후통 문화는 언젠가 사라질 것입니다.)
3. 본문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문단의 전체적인 생각을 분석하고 토론하며 핵심 내용을 요약합니다:
요약 방법: 문단을 분석할 때는 전체 텍스트를 인지해야 하며, 한 문단만 따로 읽어서는 안 됩니다. 먼저 문단의 요지를 다듬은 뒤, 문단에서 핵심 문장을 찾거나, 해당 담론을 단순화하고 요약해야 합니다.
첫 번째 문단의 핵심 문장은 “베이징이라는 도시는 사방팔방으로 뻗어나가는 커다란 두부 같다”이다.
이 문단에서는 베이징의 '후통'을 소개한다. 베이징시의 특징.
두 번째 문단의 핵심 문장은 '골목 이름은 다양한 출처에서 나온다'이다. 아래의 모든 예는 후통이 이름을 갖게 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후통 이름의 광범위한 출처를 보여주는 많은 예가 있습니다.
세 번째 단락에서는 골목의 너비와 길이를 설명합니다. 이 두 단락의 목적은 골목의 수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락에서는 후통의 환경적 특성인 조용함을 설명합니다. 이 세 단락은 후통의 특징을 설명합니다.
(생각하기 질문: 베이징 도시와 후통의 특성에 대해 먼저 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명확성: 베이징 도시의 특성에 대한 글쓰기는 후통으로 이어지고, 후통의 특성과 환경은 후통의 형성 이유입니다. 후통문화.)
위의 네 문단은 후통문화의 형성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다섯 번째 문단의 핵심 문장은 '후통과 뜰은 베이징 시민의 생활방식이자 베이징 시민의 문화형식이다'이다.
첫 번째 문단을 인용하면 "거리와 골목은 베이징을 사각형으로 자른다. 이 직각성은 베이징 사람들의 삶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고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두 문장은 이 글의 주요 내용이 후통문화, 즉 “베이징시민문화”, 즉 “베이징인의 생활”과 “베이징인의 사상”임을 명확히 할 뿐만 아니라 후통문화와 그 의미를 명확히 한다. 그 유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단락은 기사의 전환 단락입니다.
6번째 문단의 주된 의미는 첫 번째 문장인 '후통 문화는 폐쇄적인 문화'가 아니라, 두 번째 문장인 '후통에 거주하는 주민들 대부분이 정착해 이주를 꺼린다'는 것이다. , 이 단락 아래의 자료는 모두 베이징 사람들이 "집을 옮기는 것"을 꺼리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문단은 후통 문화의 첫 번째 특징인 재정착과 재정착에 관한 것이다.
일곱 번째 단락에는 베이징 사람들이 집에서 '별도의 집'을 추구한다고 적었습니다. 이것의 본질은 차라리 후통처럼 상자보다 작은 안뜰 집에 가두는 것입니다. . "모두가 자기 집 문을 청소해요." 눈이 내립니다. 다른 사람 지붕에 쌓인 서리는 걱정하지 마세요. 약간의 "요소"를 "따르는 것"은 단지 "공통의 예절"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폐쇄적이고 이기적입니다. 이것이 후통 문화의 두 번째 특징입니다.
여덟 번째 문단에서는 후통문화의 특징을 물질적 삶, 즉 만족하고 만족한다는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아홉 번째 문단에서는 '민주주의 운동의 요람'의 '국민'으로서 정치에서 벗어나려는 후통 문화의 태도를 기술하고 있다. 그 사람들하고는 아무 상관 없어." 다른 사람의 일에 무관심하고 배려하는 것이 후통 문화의 네 번째 특징입니다.
열 번째부터 열두 번째 문단은 '후통 문화'의 다섯 번째 특징, 즉 자신의 성실성을 지키고 무엇이 닥쳐도 받아들이는 것이 삶에 대한 태도를 설명합니다. 이 세 문단에서 저자는 '인내'를 표현하기 위해 대표적인 세 가지 소재를 선택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자료는 문학 작품에 대한 설명으로 법을 준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세 번째 자료는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고난을 받아들이는 데 중점을 둔다.
마지막 세 문단(13~15항):
열세 번째 문단에서는 후통의 쇠퇴와 쇠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열네 번째 문단에서는 후통과 후통문화의 발전 추세를 지적하고 있다. 오랜 역사를 지닌 후통은 곧 사라지고, 베이징 시민의 정신을 구현하는 후통 문화도 버려야 한다. 후통의 쇠퇴는 사람들에게 혼란과 슬픔을 가져왔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후통이 인생의 길을 마쳤으며 후통 문화와의 이별이 시대적 요구가 되었음을 지혜로운 마음과 예리한 안목으로 보았다.
15번째 문단은 전체 텍스트를 암시적으로 요약합니다.
칠판에 적힌 글:
베이징시의 특징
베이징의 후통족 수와 그들의 환경적 특성
그 이유 후통문화의 형성
후통문화의 의미 - 베이징 사람들의 생각
이주
친밀감과 이기심
후통문화의 특징 후통 문화는 만족과 행복입니다
물건을 멀리하세요
스스로 자립하세요
자신을 복종하세요
후통은 거절했습니다
후통 문화는 작별해야 한다
2교시
1. 본문을 집중적으로 읽고, 언어를 맛보며 후통 문화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문장의 의미는 때때로 매우 암시적이며,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도 깊은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일반적으로 문장 내 의미라고 합니다. 문장 내의 의미는 주로 특정 문맥을 통해 표현되므로, 문자적 의미를 이해하고 문맥과 결합하여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장 내의 의미는 때때로 문맥에 따라 판단되어야 합니다.
'짜증내지 마세요, 조급해하지 마세요, 잠을 못 자요, 눈을 가늘게 뜨고 계세요'라는 문장은 위의 경멸적인 단어인 '차갑게 지켜보다, 일을 멀리하라'와 다음과 같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정말 대단하다", "베이징 사람들아!" 이 두 아이러니한 말의 아이러니는 표면적으로는 이러한 체념 현상을 비웃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런 '자신을 지키는 것'에 대한 분노와 분노는 정의감을 상실할 정도로 비판적이다.
'새우 껍질을 넣은 배추 찜, 야'의 표면적 의미는 배추와 함께 삶은 새우 껍질을 먹을 때 북경 사람들의 극도로 만족스러운 표정을 묘사하는 것으로, 북경 사람들이 만족하기 쉽고 배추에 대한 불만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삶에 대한 높은 요구 사항. 그러나 더 깊은 의미는 "특정 실용주의적 연관성을 통해 이해해야 한다."는 저자가 1993년 6월에 이 글을 썼고, 개혁개방이 이루어진 지 10년이 넘었다는 점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런 생활 수준을 통해서만 우리는 베이징 사람들 사이에서 이러한 현상에 대한 작가의 아이러니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함축하는 바는 만족하고 만족하기 쉽다는 오늘날의 생각은 더 이상 현 상황에 적합하지 않으며 버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풍은 여전히 빛나고, 마른 풀은 떨어지고, 모든 것이 황폐하고 생명이 없습니다.
"여기서 저자는 왜 후통의 쇠퇴와 쇠퇴의 비참한 장면을 과장하고 싶은가? "집이 대부분 낡고 일부 기초가 무너졌다"는 위의 객관적인 설명과 관련하여 " 후통의 종말' 낡은 골목의 낡은 집들 앞에 홀로 서서 절망에 빠져 돌아보며 아무런 기쁨도 보이지 않는 노인들의 사진, 그리고 그들 앞에 있는 낡은 골목집들과 새로 짓는 새집의 사진들 그 뒤에 고층 건물이 있고 왜 우리가 "생명이 없는"과 같은 경멸적인 단어를 사용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저자의 설명의 목적은 현재 베이징의 오래되고 황폐한 안뜰이 현대식 건물로 대체되고, 오래된 후통들은 존재의 기반을 잃었다. 곳곳이 삭막하고, 생명력 없는 골목길에 그리워지는 게 무엇이겠는가?
“그 골목에 사는 주민들은 대부분 정착했다. 그리고 이사하기를 꺼린다." 저자는 왜 이렇게 썼는가: "오래된 집의 도리가 부러졌다." 벽돌담. 비오는 날에는 외부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내부에는 비가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가 많이 올 때마다 골목마다 집들이 무너지는 소리가 들린다. "'그들'이라는 단어는 저자가 외부인의 관점에서 말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왜 그는 '집으로 이사하다', '깨진 집은 만 위안의 가치가 있습니다'와 같은 옛 베이징의 일상 구어체를 구체적으로 인용합니까? "후통의 종말"을 생각해보면 "폐허가 된 집에 "철거"라는 단어와 고층 건물의 사진이 붙어 있어 이 글을 쓴 목적이 그들 자신의 구어체를 인용하려는 것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집을 재정착하기 위해" 이사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을 조롱하고 암묵적으로 풍자합니다.
이 단락에서는 "안뜰은 상자입니다"라는 단락을 다시 살펴보십시오. 처음 12개의 따옴표는 이것이 옛 베이징에서 흔히 사용되는 말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람들이 이 말을 통해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옛 베이징이 주목하는 '이웃'은 체스 친구를 만나서 '죽이기'라는 것입니다. 게임은 "큰 와인 탱크"에 가서 두 잔을 마시고 "새 놀이"는 단지 몇 명의 "멤버"를 "따라가는 것"이며 여기서는 의도적으로 "suizi"라는 단어를 분리하여 이것이 완료되지 않았음을 보여줍니다. 기꺼이, 그러나 필요에 따라 관련 생활 현상이 언어를 통해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의 옛 베이징에서는 의사 소통이 적극적이지 않고 "에티켓"에 의해 강요됩니다. -중심. 그러므로 이 문단의 마지막에는 "모두가 자기 앞의 눈을 쓸어 버린다." "남의 타일에 쌓인 서리를 걱정하지 말라"는 낡은 격언은 현대인은 누구도 믿지 않는다. 이는 분명히 옛 베이징 사람들에 대한 공개적인 풍자입니다.
2. 후통과 후통 문화에 대한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자료를 제공하십시오.
"저는 관습에 관한 몇 가지 기사를 썼습니다. , 음식, 식물, 나무, 곤충, 물고기를 "여유"라고 부르는 것은 부당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유롭지 못한 작품도 쓴 적이 있는데...
"저는 세상에 무관심하고 감정이 없는 사람이 아닙니다. 모호하고 부정적인 사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어떤 일이 있어도 정무에 대해 논의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하고 미워하고 옳고 그름이 없으며 소심하고 두려워하며 돼지 고기와 양배추 가격 외에는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는 퇴직 간부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인들에게는 ‘인내’라는 철학이 있다. 어렸을 때 '백구관' 장가(張家) 이야기를 듣고 무척 싫어했다. 요즘 일부 유적지에서 비문과 비문을 파는 일부 문화 유물 상점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서예 탁본을 판매합니다. 하나는 Zheng Banqiao의 "희귀 혼란"이고 다른 하나는 큰 문자 "인내"입니다. 이것은 매우 저속한 삶의 철학입니다.
"Zhou Zuoren은 Du Mu의시 "인내하면 행복해질 것입니다. "를 존경했습니다. Du Mu가 말한 것과 같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Du Mu가 모든 것을 견뎌냈습니까? "Afanggong Fu"를 읽어보십시오.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려고." 세상 사람들은 감히 말하지 못하고 감히 화를 냅니다. "("왕증기전집·6" 116쪽)
읽기 "골목길 사진을 보면 그리움과 애틋함을 금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
1. 후통에 대한 작가의 감정은 평범한 베이징 사람들의 감정과 동일합니다.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슬프고, 그들의 실종에 무기력합니다.
읽기 "상품의 흐름 속에서 경제 엄청난 영향력 아래 후통과 후통 문화는 언젠가 사라질 것입니다. "이 문장은 후통 문화에 대한 작성자의 이해와 판단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기사의 본문입니다.
2. 후통 문화에 대한 감정 : 조롱, 조롱, 불만, 분노, 비판, 옹호해야합니다. 시대의 발전과 함께 버려진다.
3. 생각하기: “새 집으로 이사해 폐쇄적이고 이기적이며 만족하고 만족한다”와 “곤경에 빠지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저자의 서술과 묘사에서 언어와 태도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상황이 오는대로"? 왜?
전자는 비웃는다. 저자는 장쑤성 고유 출신이지만 평생을 베이징에서 살았고, 베이징 사람의 반쯤 된 사람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그와 함께해온 베이징 사람들. 더욱이 상황에 적응하고, 새로운 집으로 이주하고, 만족하고 만족하며, 자신을 지키고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과 같은 생각과 개념은 과거에도 항상 옹호되어 온 전통이었습니다. 또한 인간의 본성이므로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심한 비판을 받을 것입니다. 거친 언어를 사용하여 비판하면 일부 사람들은 한동안 그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혐오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베이징 사람들의 일상 언어를 인용하고 따옴표를 사용해 그들을 놀리세요. 그렇다면 왜 냉소적입니까? 왜냐하면 지금 베이징에 고층 건물이 늘어남에 따라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낡은" 오래된 집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떠나기를 꺼려하기 때문입니다. 상품 경제의 흐름 속에서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바다로 나가기를 꺼려합니다. 큰 돈을 벌지만, 그들은 감히 즐거움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거나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이건 너무 시대에 맞지 않는 것 아닌가요? 쉽게 만족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하며, 만족이라는 개념은 더 이상 오늘날 시대와 맞지 않습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면서 국가적, 세계적 사건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후자는 분노와 비판이다. 냉소적인 표현을 사용하려면 경멸적인 용어와 아이러니를 사용하세요.
3. 중심 아이디어 요약:
베이징의 후통과 안뜰의 생활 방식은 “이전, 은둔, 이기심, 만족, 사물을 멀리하고, 자기 자신을 지키며, '관용'을 본질로 하는 후통 문화는 오랫동안 베이징 사람들의 삶과 생각을 지배해 왔습니다. 이제는 시대의 발전과 후통의 소멸에 작별을 고할 때입니다. .
4. 저자의 집필 의도에 대해 토론하기: (인(仁)에 대한 생각은 인(仁)에 대한 견해가 다르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에 대한 견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토론을 시작한 후에 분명히 하시면 됩니다.)
문의 이 글은 저자가 "후통의 종말"에 대해 쓴 것입니다. 서문에서 저자는 후통과 후통 문화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는 늙은 베이징 사람들에게 향수에 젖어 있는 낡은 생각과 개념에 작별하고 포기하라고 재치 있게 조언합니다. 곧 사라질 후통들을 위해.
칠판에 글쓰기
언어를 맛보고 맥락과 결합
감정적 인 색상에 주목
글쓰기 배경에 문의
실용적인 연상을 통해
구두점에 주목
감정 표현: 향수, 후통의 실종에 대한 슬픔
조롱, 조롱, 후통 문화
불만과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