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판중옌에 관한 이야기

판중옌에 관한 이야기

1. 송나라 진종 대중상복 8년(1015년), 판중언은 진사장학금을 받고 진종조형에게 받들어 황제의 잔치에도 참석했다. . 이후 수십 년 동안 Fan Zhongyan은 Jianghuai River의 메뚜기 전염병을 진정시키고 "Fangong Dike"를 건설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고위 간부들과의 '흠 찾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의 경력은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과 같으며 우여곡절이 있습니다. 장헌태후와 유이가 집권했을 때, 그는 갑자기 임종조진이 태후의 탄신일을 축하하기 위해 수백 명의 관리들을 이끌지 않았다고 비난했습니다.

얼마 후 태후에게 권력 반환을 요청하고 소주로 강등됐다. 조진이 부임한 뒤 원래는 요직에 쓰였지만 차례차례 편지를 써서 논의했다. 국정을 비웃고 개혁을 요구한 결과, 그는 Lu Yijian 총리를 Raozhou로 강등시켰습니다.

2. 판중옌은 법정에서 관리로 있을 때 여러 번 구부리기보다는 구부리는 것을 선호했으며 여러 번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요주로 강등되었을 때 폐병을 앓았습니다. 곧 그의 아내 리(Li)도 라오저우(Raozhou)에서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근처에 있던 관리였던 친구가 그에게 '영우부' 한 편을 보내왔는데, 법정 사람들은 그의 직설적인 몇 마디 말을 불길한 외침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입을 다물고 그냥 비상하는 새가 되라고 조언하세요.

판중옌은 즉각 '영무부'라는 시로 화답하며, 사람들이 아무리 멍청한 까마귀 소리를 싫어하더라도 나는 조용히 사는 것보다 차라리 죽고 싶다고 말했다.

3. 판중옌(Fan Zhongyan)이 사찰에서 기도하는 것을 누군가가 들었다. “내가 미래에 총리가 될 수 있을까요?” 그는 또 "나는 총리가 될 수 없는데 좋은 의사가 되면 어떨까"라고 물었다. 총리가 되든 좋은 의사가 되든, 업무 성격은 달라도 국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같다. .

총리 대신 좋은 의사가 되겠다는 판중옌의 생각은 그야말로 그 시대 지적 사상의 정수였다. "결연하게 도망친다"는 것은 판중옌이 스무 살 때 자신의 인생 경험을 알게 되었을 때 결연히 집을 떠나 남쪽의 "영천부학원"에서 공부했다는 뜻입니다.

4. 판중옌이 난징제국대학에서 공부할 때 진종황제가 잉텐맨션을 지나갔고, 학원의 교사와 학생들을 포함해 사람들이 진룡황제를 만나러 달려갔다. 판중옌(Fan Zhongyan)은 유일하게 가만히 앉아 현자의 책을 읽는 데만 집중한 사람이었습니다.

가까운 동급생이 황제를 만나러 가보라고 했다. 하지만 판중옌은 무심코 "앞으로 다시 만나도 늦지 않았다"고 말하며 고개를 들지도 못한 채 계속해서 읽었다.

2학년 때 실제로 고교 시절 진시생이었던 그에게 과거에 응시하던 중 황제를 만날 기회가 생겼다. 그뿐만 아니라 나중에는 황제가 주최하는 왕실 연회에도 참석했다.

5. 판중옌이 관직으로 강등되자 소관인 손주중(孫宇忠)이 집무 중이었는데, 집안이 가난하고 여비도 부족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Fan Zhongyan은 수백 개의 동전(돈 한 뭉치, 각각 천 개의 동전)을 기부하고 관과 가족을 고향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배를 고용했습니다.

그는 그를 호위하기 위해 늙은 정부 관리를 보냈습니다. 도중에 검문소에 막히지 않기 위해 나는 그에게 시 한 편을 건네며 “검문소를 통과하면 이것만 가져가라”고 말했다. 왔을 때는 따뜻했고, 떠날 때는 비참했다. 관진이 명성을 갖고 싶다면 이 배는 고아와 과부의 배다.”확장 정보

캐릭터 평가:

판중옌(Fan Zhongyan)은 정부를 책임지고 국경을 지키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는 것은 모두 국가의 안전과 위대한 희망과 관련이 있는 "민군과 군사 모두"입니다. 시대. 특정 군사 시스템과 전략적 조치에 대한 그의 개선은 서부 국경 방어를 장기간 안정화시켰습니다.

그가 주도한 청력개량운동은 비록 1년밖에 지속되지 못했지만, 이는 북송의 개혁사조를 개척했고, 왕안석이 지방관이었을 때에도 '서녕개량'의 서막이 됐다. 그는 열심히 일하고 헌신했습니다.

판중옌은 북송의 유명한 정치가이자 군사 전략가였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문학가이자 교육가이기도 했다. 송나라 학문의 창시자이자 학자들의 지도자로서 그는 유교의 인의에 입각한 글과 논설을 썼으며, 그 경향을 개척했다.

그는 매력적인 성격으로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설교와 가르침에 평생을 바쳤으며 말년에도 재능을 열심히 키우고 추천했습니다. 그의 생애 말기에 그의 "유고"에는 개인적인 문제가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그가 주창한 ‘먼저 걱정하고 나중에 기뻐하라’는 사상과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들의 도덕적 성실은 유교의 진취적인 정신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으며, 역사상 빛나는 정신적 부이다. 중국 문명.

참고: 바이두백과사전-판중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