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Zhuangzi의 "Xiaoyaoyou" 원문 및 번역 요청
Zhuangzi의 "Xiaoyaoyou" 원문 및 번역 요청
원문: 북명나라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곤이다. 곤은 너무 커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알 수 없었는데, 그것이 새로 변했을 때 그 이름은 펑이었다. Peng이 얼마나 많은 거리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화가 나서 날아갈 때 그 날개는 하늘에서 드리워진 구름과 같습니다. 새이고 바다가 난밍으로 이주할 것입니다. Nan Ming은 또한 Tianchi입니다. "Qixie"인 사람들은 야심 차고 이상한 사람들이기도합니다.
"Xie"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펭은 난밍으로 이주합니다. 물은 3천 마일을 덮치고 9만 마일 위로 솟아 오른다. 야생마, 더스트는 6개월 안에 멈춥니다." 그것은 생명체가 숨을 내쉬는 것입니다. 하늘은 파랗다. 정의로운가, 악한가? 너무 멀어서 극도로 사악합니까? 그것은 그것을 무시하고, 그렇다면 그게 전부입니다. 더욱이 물이 두껍게 쌓이지 않으면 큰 배를 실을 수 없다.
콜 홀에 물 한 컵을 올려놓으면 배는 겨자로 만들어집니다. 컵을 제자리에 놓고 접착제를 만드세요. 물은 얕지만 배는 큽니다. 축적된 바람이 두껍지 않으면 큰 날개가 이를 운반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9만 리 동안 바람이 그치면 오늘의 배봉이 되고,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야오란이 되지 않고, 그때는 오늘의 장투난이 될 것이다.
서주와 설주는 "일어서서 날아가서 느릅나무와 송곳니를 잡고 멈출 것이다. 때가 오지 않고 땅만 다스리겠다. 어떻게 남쪽으로 갈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구만 리를 갈 만한 자는 세 끼를 먹어도 배불리며, 백 리를 갈 자들은 곡식을 맷돌로 갈 것이며, , 그들은 석 달 안에 곡식을 거두리라." 두 곤충에 대해 아는 사람!
작은 지식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고, 작은 세월은 큰 지식만큼 좋지 않습니다. Xi Yi는 이것을 알고 있습니까? 아침세균은 회설을 모르고, 귀뚜라미는 봄과 가을을 모릅니다. 초(楚)의 남쪽에는 500년을 봄으로 여기고 500년을 가을로 여기는 명령족이 있었고, 옛날에는 8천년을 봄으로 여기고 8천년을 가을로 여기는 대춘족(大春人)이 있었다. 좋은 해. 하지만 Peng Zunai는 오랫동안 그 이야기를 들었고 모두가 너무 슬퍼했습니다! Tang Zhi가 Jiji에게도 물었습니다.
충파 북쪽에는 바다 속에 천지라는 사람이 있다. 수천 리에 걸쳐 있는 우옌이 있는데, 그것을 경작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의 이름은 곤입니다. 새가 있는데 이름은 펑(彭)이고 등은 태산 같고 날개는 하늘에 드리운 구름 같으니 양뿔을 들고 9만 리를 날아간다. 그는 이순신을 꾸짖으며 웃으며 말했다: "그가 시시를 놀린다고? 내가 뛰어올랐는데 몇 피트만 내려와 바질들 사이로 솟아올랐다. 나도 여기로 날아간다. 그리고 그가 시시를 놀린다고? "이것은 작은 것과 큰 것의 논쟁이다. .
나의 늙은 남편은 자신이 관리가 될 수 있고, 행동이 마을에 비할 수 있고, 덕이 군주에 비할 수 있으며, 나라를 정복하는 사람은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도 이렇게. 그러나 송영자는 여전히 이를 비웃었다. 그리고 세상에서 그를 훈계하지 않고 칭찬하고, 세상에서 그를 낙담시키지 않고 비판하고, 안과 밖의 것을 구별하고, 명예와 치욕을 논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는 이 세상에 살아 있지만 그 사람을 셀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무는 없습니다.
푸리에지는 바람을 거슬러 차분하고 친절하게 걸어갔다가 열흘 만에 5일 만에 돌아섰다. 그분은 아직 계수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축복을 가져다 주셨습니다. 비록 이것이 불필요하긴 하지만, 여전히 기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천지의 의를 이용하고 육기의 논쟁을 경계하며 한없이 헤엄치고자 한다면 어찌 그를 함부로 대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에게는 자아가 없고, 신에게는 공덕이 없고, 성인에게는 이름이 없다고 합니다.
설명: 북해에 큰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이 쿤이다. 곤은 길이가 수천 마일에 달하는 매우 거대했고 새로 변신하여 펑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펭의 등 길이는 수천 마일에 달하며, 날개를 퍼덕이며 위로 날아오를 때 날개는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습니다. 이 새는 강한 바람이 바닷물을 불면 남쪽 바다로 이동합니다.
남쪽 바다는 '천지'이다. 『칠시(Quixie)』는 기이한 일을 기록한 책이다. “로코새가 이주할 때 그 날개는 수면을 두드리며 3천 리의 파도를 휘젓는다. 9만 마일 상공까지 치솟은 이 비행은 6개월 만에 멈춰 섰다. “공기는 질주하는 야생마 같았고, 날아다니는 먼지는 생물의 숨결에 날리는 것 같았다.”
우리가 보는 파란 하늘, 그게 진짜 색깔인가요? 그것은 무한한가? 펭냐오가 본 것은 아마 이랬을 것이다. 물이 깊지 않으면 큰 배를 띄울 힘이 없습니다. 마당 낮은 곳에 물 한 컵을 부으면 겨자풀로 배를 만들 수 있지만, 그 위에 컵을 올려 배로 사용하면 물이 땅에 달라붙게 된다. 수심이 너무 얕고 보트가 너무 크다.
바람이 축적한 힘이 강하지 않으면 거대한 날개를 지탱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팽새가 90,000마일의 고도까지 날 때 바람이 그 아래에 있고 바람의 힘으로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날아갈 수 있다. 남쪽.
한찬과 작은 회색새는 이에 대해 매우 묘한 기분을 느꼈다. “느릅나무와 백단향 가지를 잡으려고 갑자기 이륙했다. 때로는 날지 못하고 그냥 착륙하기도 했다. 지상에서. 왜 이런 일을 해야 합니까?" 고도 90,000마일까지 갔다가 남쪽으로 비행하면 어떻게 됩니까? "교외로 가는 사람들은 아직 배가 고프지 않고 고형 음식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백 마일 떨어진 곳으로 가면 다음날의 건조 식품을 준비해야 하고, 수천 리 떨어진 곳으로 가면 음식을 준비하는 데 3개월이 걸립니다.
물론 작은 두 마리, 한찬과 회색새는 이러한 원리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하는가? 아침버섯은 한 달의 시작과 끝을 모르고, 매미는 봄과 가을을 알지 못합니다. 초국(楚國) 남쪽에는 명령(智靈)이라는 큰 거북이가 있는데, 이는 봄은 오백년, 가을은 오백년을 뜻한다. 옛날에는 봄 팔천년, 가을을 뜻하는 대춘(大春)이라는 나무가 있었다. 팔천년 동안입니다.
800세의 펑조가 생일 소년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사람들이 그와 수명을 비교한다면 슬프지 않을까? Shangtang과 Ji도 위에서 언급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초목이 없는 북쪽에는 깊은 바다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천지(Tianchi)이다. 거기에는 폭이 수천 마일에 달하고 이름이 얼마나 긴지 아무도 모르는 일종의 물고기가 있습니다.
펑이라는 이름의 새가 있는데, 그 등은 산 같고, 뻗은 날개는 하늘에 떠 있는 구름 같다. 회오리바람을 타고 나선형으로 9만 마일 상공을 날아 구름을 뛰어넘어 푸른 하늘을 등에 지고 남쪽의 남쪽 바다로 날아간다. 오자와의 참새들은 펭을 비웃으며 "어디로 날아갈까? 최선을 다해 이륙하려고 했지만 몇 피트도 안 돼 바질 덤불 사이를 맴돌다가 떨어졌다. 이것이 내 비행의 한계다"라고 말했다.
어디로 날아갈까? “이것이 크고 작은 차이다. 마찬가지로 재주가 있어 관직에 오를 수 있고, 능력이 향에서 뛰어나고, 덕이 왕을 기쁘게 할 수 있고, 능력이 온 나라의 신임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자기를 보면 실제로는 그 사람처럼 보입니다. 그들의 지식을 비판하고 있기 때문에 송영자는 그들을 비웃었습니다.
송영자는 세상 사람들이 칭찬해도 기운이 나지 않고, 그것 때문에 우울해지지 않는 사람이다. 명예와 불명예의 경계를 구별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세상에 이런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걸을 필요가 없어지지만 여전히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리에지는 바람을 타고 걸을 수 있었고, 가볍고 아름다웠으며, 그와 같이 운이 좋은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걷는 노동에서 해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무언가에 의지해야 한다.
사람이 자연의 본성을 따를 수 있다면 음, 양, 바람, 비, 어둠, 밝음 등 우주 만물의 규칙적인 변화인 '육기'를 파악하라 , 끝없는 영역을 여행하더라도 여전히 의존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가장 높은 도덕적 수양을 가진 사람은 목적에 순종하고 자신을 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은 공덕에 대한 야심이 없고 "성인"은 명성에 대한 야망이 없습니다.
출처 : 장자 [전국 시대] "장자"의 "소요유".
추가 정보:
기사의 배경
Zhuangzi는 매우 재능이 있고 지능적이며 부지런했으며 "그는 자신이 아는 모든 것을 배웠습니다". 세상에 쓸모없겠다는 욕망으로. 그러나 “요즘 세상도 혼란스럽다. 기도를 해도 이뤄지지 않는다.” 한편으로는 '갈고리를 훔친 자는 벌을 받고, 나라를 훔친 자는 후작'으로 멸시하게 만드는 부패한 사회, 다른 한편으로는 '왕자와 왕족'의 현실적 상황. 왕자는 그것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말은 그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세상은 너무 더럽고 '장과 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유를 추구하는 그의 영혼은 오직 환상의 세계로 솟아올라 절대 자유의 영역에서 안식을 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그는 우울한 영혼을 추구하는 노래 "소요유"라는 노래를 썼습니다.
'소요유'는 '장자'의 첫 장으로 장자의 철학적 사상을 대변한다. '행복한 유랑'은 장자의 인생이상이자 장자의 인생론의 핵심 내용이다. '소요유'는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고 끝없이 방황한다'는 뜻으로, 세상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과 하나되어 어떠한 제약도 없이 세상을 자유롭게 헤엄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자(莊子)의 '소요'는 세속적인 관념과 가치관의 한계를 뛰어넘어 인간이 성취한 최고의 정신적 자유를 뜻한다. '방황'은 육체적인 수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육체적인 제약이 해소된 후에는 자연스럽게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Xiaoyaoyou는 모든 것을 초월하고 의존성이 없으며 절대적으로 자유로운 영적 상태입니다.
장자가 보기에 이 상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빠른 정신'과 '망각 속에 앉아 있는 것'이며, 둘 다 일종의 정신적 자유와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구현합니다.
<소요유> 전체는 장자의 철학적 사상의 중요한 측면, 즉 허무주의와 절대적 자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강(吉康), 완기(萬治), 도원명(桐源命), 이백(利白), 소식(蘇志), 조설근(曹雪秦) 등 고대 및 후기 작가들의 사상과 창작에 다양한 정도의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근현대 중국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정치인, 과학자, 작가.
현대 정치인 중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사람은 마오쩌둥이다. 현대 작가들 중에서 루쉰은 장자의 철학과 글에 심취했으며, 그의 사상과 문체에 끼친 영향은 명백하다. 또한 문일도(文修多), 곽모약(郭毛羅) 등의 문인들도 이에 큰 영향을 받았다.
'소요유'는 현대 중국 정치인과 작가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 과학자들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노벨상 수상자 Li Zhengdao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Zhuangzi의 "Xiaoyaoyo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북명 왕조에 물고기가 있는데 이름은 Kun입니다. Kun은 너무 커서 수천 마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새로 변할 때 이름은 펑(Peng)이라고 불린다. 펭의 등에 몇 마일이 있는지 알 방법이 없다.'
단순히 장자 시대의 진화론을 나타낸다. .지금 우리에게 있어서 수천 마일은 무한에 가깝다. 펭의 비행은 우주 전체의 시작을 상징하며 빅뱅(Big Bang)을 상징하기도 한다.”
장자의 자유 여행 이론은 수천 년 동안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삶에 대한 사고방식과 삶에 대한 태도는 사람들에게 자유로 가는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장자의 자유롭고 안이한 인생관은 세속적 도구의 가치를 비판하고, 우주의 높은 곳에서 인간 존재를 파악하고, 인간 정신을 현실로부터 승화시키며, 자기중심주의와 자기제한에서 벗어나는 것을 강조한다. . 평범함과 분주함 속에서 자신을 잃지 않고 소외되지 않도록 편협한 사고방식을 버리세요. 이는 사람들의 사상적 지평을 넓히고, 사람들의 정신적 공간을 넓히며, 사람들의 사상적 이해와 영적 의미를 새로운 영역으로 끌어올리는 데서 일정한 실천적 의의가 있습니다.
장자는 기원전 369년경에 태어났다. 이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조사된다. 첫째, 『사기』에는 장자가 양회왕, 제현왕과 동시에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고, 초위왕이 사신을 보내 넉넉한 돈을 주고 장자를 고용했다는 기록도 있다. .
초위왕 원년(기원전 339년)은 양혜왕 32년, 제나라 선왕 3년, 위왕 11년(기원전 329년)에 죽었다. ), 그리고 "Zhou Neng이 Chu를 정복했다"고 고용했다면 그는 30세 또는 40세여야 합니다", 그러면 Zhuangzi의 출생 연도는 늦어도 기원전 369년에서 359년 사이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Zhuangzi"는 "Wen 후작과 Wu가 모두 혜왕이 "처음에 이름을 지어 왕이라고도 불린다"면, 장자의 탄생 연도는 "위문후(魏文保)와 무후(吳后)의 치세 기간이나 늦어도 회왕 초년"이어야 한다. 즉 기원전 369년이다.
장자는 한때 송나라 기원의 관직을 역임한 인물로 양혜왕, 제나라 선왕과 동시대에 장자의 재능과 학식으로 마치 따기처럼 부와 높은 지위를 얻었다. 그러나 장자는 관리가 될 생각이 없었고 재직 중에 옻원을 관리하는 작은 관리로 일했습니다.
장자는 지식이 풍부하고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당시의 다양한 사상 학파를 연구하고 분석하고 비판했습니다. 초(楚)나라 위왕(魏王)은 그가 재능이 많고 학문이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후한 선물을 주는 사신을 보내 그를 재상으로 삼았다.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금 천 개는 큰 이익을 의미하고, 장관은 높은 영예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몇 년 동안 희생양에게 먹이를 주고, 그런 다음 옷을 입으십시오. 문양의 비단은 제사로 사용됩니다. 이때는 작은 돼지가되고 싶지만 빨리 가야합니다. 나를 모욕하지 마십시오. 진흙 연못에서 행복을 찾는 거북이처럼 나는 평생 자유롭고 행복할 수 있도록 왕에게 얽매이지 않을 것입니다."
장자의 재능과 학식은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되지만 노자 말씀에 귀속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그는 10만 단어가 넘는 단어를 썼는데, 그 중 대부분은 우화입니다. 장자는 자유를 옹호한다는 이유로 초위왕의 고용을 거부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관직을 싫어하고 은둔 생활을 하며 책을 썼고, 진선(前秦) 도교파의 대표자가 되었다. 그는 도교의 창시자인 난화진인(Nan Hua Zhenren)이자 도교의 4대 실존 인물 중 한 명으로 후세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당시 제후들은 천하의 패권을 놓고 싸우고 있었는데, 장자는 통치자의 대열에 합류하기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관직을 그만두고 은둔하여 도교 공부에 전념했습니다. 그는 노단의 사상을 크게 계승 발전시켜 노자와 함께 '도교의 조상'으로 불린다. 그는 '생명의 귀중함'과 '나를 위한 것'을 '생명에 도달함'과 '나를 잊는 것'으로 이끌었고, 이는 '도'와 '나'의 자연적 합일로 귀결되었다.
사마천은 『사기』에서 장자라는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장자의 생애를 간결하게 한두 백 단어로 소개했다. 그는 10만 단어가 넘는 글을 썼다고 하는데, 그 중 대부분이 우화인데, 『어부』, 『도적의 발』, 『상자』 등은 모두 노자의 사상을 밝히는 데 사용된다.
장자는 평생 10만 단어 이상을 썼는데, 제목은 '장자'이다. 이 문서의 출현은 전국시대 중국의 철학사상과 문학언어가 매우 심오하고 심오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대 중국 고전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도 뛰어난 작가이다. 그는 철학적 사상이든 문학적 언어든 모든 시대의 중국 사상가와 작가에게 깊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사상과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장자의 글은 독특한 상상력, 다양한 문체, 강한 낭만주의를 갖고 있으며, 우화의 형식을 채택하고 유머와 아이러니가 가득해 후대 문학 언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비범한 상상력과 예측할 수 없는 우화는 장자 특유의 상상의 세계를 이루고 있는데, 장주와 그의 제자들이 쓴 『예기치 못한 기묘한 일들이 그의 글에서 생겨난다』(류희재의 『이개·문개』)가 있다. (도교에서는 "남중국경"으로 간주함), 도교 고전 중 하나입니다.
장자의 산문은 선진(先秦) 학자들 사이에서 독특하다. 그는 기이한 상상력과 생생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허구의 우화와 이야기를 많이 사용한다. 또한 그는 생동감 있고 재미있고 현명하며 다양한 비유를 구사하는 데 능숙합니다. 호기심이 가득하고 자유분방한 마음으로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장자의 산문은 매우 낭만적인 문체를 갖고 있는데, 이는 고대 산문 중에서 보기 드물며 수많은 문인의 찬탄을 받았다.
바이두백과사전-샤오야오유
바이두백과사전-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