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중현종의 배경

중현종의 배경

금, 수, 당대의 '중선'사상은 진나라 후기의 형이상학자인 항수와 곽상의 노장사상에서 착상됐다. 왕조는 『장자 주석』에서 이 사상을 처음 제시했는데, '이중 추방'과 '삼역'의 대표적인 표현으로, 일단 '이중 추방'과 '삼역'을 특징으로 하는 충헌론이 형성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중현학의 목적과 형이상학은 원래 가깝기 때문에 당나라의 '삼교통일'을 이해하는 새로운 출발점을 가질 수 있다. 과거 사람들은 이당이 노자를 자신의 조상으로 여기고 도교를 존중하며 유교와 불교를 실천하여 삼교의 통일체를 형성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의 이면에는 이를 뒷받침하는 세 가지 신비의 틀이 깔려 있다. 당시 관학의 『역서』에는 왕비가 주석을 달았고, 『장자』에는 곽향이, 『노자』에는 허가 주석을 달았다. 상궁(Shanggong)과 성현영(Cheng Xuanying)과 당나라 현종(唐玄) 황제의 논평. Cheng Xuanying과 Tang Xuanzong은 모두 "Chongxuan"을 옹호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그 목적은 Wang Bi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당나라의 공식 "Yi Laozhuang"시스템은 Wei와 Jin 왕조의 삼신을 복제 한 것입니다. 형이상학은 유교와 도교의 융합이며, 형이상학도 마찬가지다. 중국 학자들이 자랑스러워하는 당나라 문화는 선진(前秦)의 '현대인의 근원은 같다'는 뜻밖의 반향을 불러일으킨다. 중국 문화의 재건과 재건을 실현하고자 하는 학자들에게는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닌가?

Cheng Xuanying의 도식에 비해 Guo Xiang의 도식은 단 하나의 연결고리, 즉 “둘 다, 존재하지도 않음”만을 생략하고 있을 뿐입니다. 아무것도 아니다" 또는 "원본도 아니고 흔적도 아니다". Guo Xiang은 "존재하지도 않고 아무것도 없다"는 것은 이미 "무엇도 있고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지만 Cheng Xuanying은 "무엇도 있고 아무것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존재하지도 않고 아무것도 없다"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믿습니다. . Cheng Xuanying이 그러한 링크를 추가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역사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첫째, 왕비와 곽상은 유(無)와 육신(身身)을 주창하였지만, 동진과 남조의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왕비와 곽상의 의도를 오해하고 극도로 신비주의와 신비주의를 옹호하였다. 구체적인 사물을 소홀히 한 충헌 학자들은 '존재도 무존재도 아닌 것'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학자들을 '존재와 무존재 모두'의 이념적 길로 되돌려 놓았다. 둘째, "긍정과 부정의 결합"이라고 불리는 궈샹의 긍정과 부정의 결합 사상에 대한 링크를 추가합니다. "전진 및 후진 조합"에서 "전진 및 후진 클러치"까지 변형이 적고 이전 상속과 이후 상속 간의 연결이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궈샹의 이론은 '중현학' 이론의 원형을 취한 것으로 당나라 충현학의 주요 사상적 원천이다.

당나라 문화를 이야기할 때 우리는 종종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이당은 노자를 자신의 조상으로 여기고, 도교를 삼종교 중 제1종교로 존중하며, 도교를 옹호하는 기초 위에서 삼종교를 통합하는 문화정책을 추진했다고 한다. 그러나 신구 『당서』와 『당회요』에 나오는 당나라 관학의 기록을 주목하면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 Laozi", "Liezi", "Wenzi" 및 "Zhuangzi". 이러한 책을 "진정한 경전"으로 존중하는 것은 도교 고전 시스템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물론 노자(老子)는 왕의 성(姓) 때문에 추앙받는 것이지만, 문자(文子), 열자(死子), 장자(莊子)의 저자들은 그런 조건을 갖고 있지 않다. , 당나라 이 책들의 위상이 높아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불교와 마찬가지로 당나라의 정책도 삼신을 주창했습니다. 당나라의 공식 고전은 "의"에 대한 연구를 주도하고 "의"는 왕필이 주석을 달았고 당나라의 도교는 "노자"가 주도했으며 "장자"가 주석을 달았습니다. 『노자』는 충현(忠緣)의 뜻에 의존한 것이고, 『장자』 궈의 주석서는 형이상학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여기서 『일로장』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고전체계이다. 『일로장』의 지식은 형이상학에 가까운 형이상학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실제로 남조의 『삼신』과 매우 유사하다. 이는 형이상학의 역사가 이전 학자들이 추정한 것보다 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역사에는 남조뿐만 아니라 중국이 자랑스러워하는 당나라의 번영도 포함되어야 한다. 당나라의 기본적인 공식 사상은 대략 형이상학과 형이상학 사이에 있었으며 이는 "삼신"이라는 용어로 포괄될 수 있습니다. 당나라의 삼종교의 공식적인 실천은 도교의 불멸을 핵심사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형이상학이나 형이상학 중심의 철학과 정치이론을 영혼으로 삼는 것이었다. 세 종교의 통합이라는 문화적 수준은 피상적이며, 더 깊은 수준의 문화통합은 형이상학의 통합, 즉 형이상학을 강조하는 유교와 도교의 통합이다. 전국시대 이전에는 유교와 도교가 같은 근원에서 유래하였고, 동한 이후에는 형이상학의 기치 아래 통합되었으며, 당나라에서는 삼종교의 대규모 통합이 추진되어 중국 문화를 가져왔다. 역사상 번영의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우리는 이 영광스러운 사상사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으며, 계속해서 깊이 연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