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Ziyu Debate의 원문 및 번역
Ziyu Debate의 원문 및 번역
자위 논쟁
작가 좌추명?
12년 20년 봄, 대중은 주를 공격했고, 슈주를 데려갔다. 여름이 되자 송공, 위후, 서남, 등자가 정을 공격했다. 가을, 8월 말, 주족이 성흥(聖興)에서 전투를 벌였다. 겨울 11월 11일 음력 1일에 송공과 초족이 홍성에서 싸워 송군이 패했다.
초족은 정씨를 구하기 위해 송나라를 공격했다. 송공이 싸울 것이다. 대사마고는 “하늘이 오랫동안 상을 버렸으니 폐하께서 상을 번성케 하실 것이니 나는 듣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훈계했습니다. 겨울 11월 초하루에 송공과 초나라 사람들이 홍씨와 싸웠다. 송나라 사람들은 이미 줄을 섰으나 초나라 사람들은 도와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사마가 말했다: "나는 그들 중 몇 명 있는데 아직 도와주지 않았으니 공격해 주십시오." 공작은 "아니오"라고 말했다. 공은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진진이 그를 공격한 뒤 송군은 패했다. 장군들은 부상을 입었고, 성문 관리들은 그들을 전멸시켰다.
국민 모두가 국민을 탓한다. 공작이 말했다: "군자는 크게 다치지 않고 맹금류도 아니다. 옛날에는 군대가 관문을 막지 말았으니 나라를 잃었어도 줄을 설 수 없느니라." 북을 치지 말라.” 쯔위가 말했다: “싸우는 법을 모르면, 적이 되면 싸울 수 없다.” 좁은 길로 줄을 서지 않으면 하나님이 나를 칭찬하신다. 그것을 막고 격려해도 괜찮지 않습니까? 명사가 전쟁을 가르치고 부상이 심각하지 않으면 아프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두 개의 머리카락을 사랑하면 순종하는 것과 같으며 패스를 차단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야망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역:
p>초군은 정나라를 구출하기 위해 송나라를 공격했다. 송나라 양강공이 싸우려고 했으나 사마공손고는 “신이 오랫동안 상나라를 버렸으니 왕이 상강공을 되살리기를 거부한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만류했다. 듣다.
향공은 군대를 이끌고 홍수에서 초군과 전투를 벌였다. 송군은 이미 줄을 섰으나 초군은 아직 강을 건너지 못했다. 사마 공손고는 "그들은 많고 우리는 적습니다. 그들이 모두 강을 건너기 전에 공격하라고 명령하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양공은 "아니오"라고 말했습니다. 구공순이 위와 같은 의견을 전했다. 항공은 “아직 부족하다”고 말하며 초군이 준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공격하자 송군은 패했다. 송샹공은 다리에 부상을 입었고 경호원들은 모두 전멸됐다.
나라 전체가 항공을 비난했다. 항공이 말했다: "군자는 부상자를 다치게 하지 않고, 백발의 포로를 잡지 않는다. 옛날에 군대를 지휘하여 싸울 때 위험한 지형에 의지하여 적을 막지 않았으나, 나는 후손이다. 나라를 잃은 은상나라의 소대원이 아닌 자를 공격하지 않겠다.” “잘 구성된 군대이다.”
자위는 “왕은 싸울 줄 모른다. 적의 군대가 위험한 곳에서 대열을 이룰 수 없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위험한 곳에서 적을 막아서 공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강한 남자들은 모두 우리의 적입니다. 비록 그들이 아주 늙어서 붙잡혀도 백발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부상이 없다면 싸우도록 가르치십시오. 죽을 지경까지 이르면 다시 해치지 않겠습니까? 부상당한 적을 해치는 것을 꺼리면 그들 중 백발을 불쌍히 여기면 적에게 항복해야합니다. 사기를 조절하기 위해 종과 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가 좋을 때 북소리를 크게 내서 적을 격려하고, 북을 사용하여 조직되지 않은 적을 공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인상:
이 글에서 송상공은 근시안적인 군주이다. 우리는 친절을 말하고 싶은데 왜 다른 사람과 적이 되어야 합니까? 우리는 적이기 때문에 다시 친절을 이야기합니다. 정말 일관성이 없습니다. 적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싶다면 먼저 무적의 위치에 있어야만 말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부상을 입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잃을 뿐만 아니라 친절할 수 있는 능력도 잃게 된다. .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보이지 않는 적을 제거해야합니다. 나는 모든 사람의 적이 아니며 모든 사람이 나를 적으로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송향공의 적에 대한 친절은 또한 자신에 대한 잔인함입니다. 작가는 주로 현학적이고 무지한 군주를 묘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