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인과 의는 적용되지 않지만, 공격과 방어의 추진력이 다릅니다.
인과 의는 적용되지 않지만, 공격과 방어의 추진력이 다릅니다.
목적어 전치사 문장이자 판단 문장입니다. 인의를 행하지 아니하면 공의와 수비의 형세가 달라지느니라. 이는 인의가 행하지 아니하므로 공의와 수비의 형세가 달라지는 것을 말한다. 이 문장은 『진나라의 도해』에 나오는 것으로, 한나라의 문제(文帝)가 정치개혁에 참고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이 글의 핵심 논거이다.
『진전승론』에서 발췌
원문 : 그러나 진나라는 작은 면적을 이용해 만만의 세력을 퍼트렸다. 한 사람이 곤경에 처해 일곱 개의 절이 죽으면 그 사람은 죽게 될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이 웃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仁)과 의(仁)를 적용하지 않으면 공세와 방어력이 달라집니다.
번역: 그러나 진나라는 그 작은 땅을 의지하여 수천 명의 군대와 전차를 갖춘 강국으로 발전했고, 전국을 다스리며 6국의 제후들을 모두 불러 모았습니다. 그로부터 100여년이 지나 천하를 정복하고 소산과 한곡관을 궁궐로 삼았는데, 진서가 반란을 일으키고 나라가 망했다. 어렸을 때 세상의 조롱을 받았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정(仁政)을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방형이 바뀌었다.
저자 소개
한족 가의(嘉儀, 기원전 200년~기원전 168년)는 낙양(현재의 허난성 낙양시 동쪽)에서 태어났다. 타이푸. 서한 초기의 유명한 정치 평론가이자 작가. 그는 18세에 재능으로 유명했고, 어렸을 때 허난성 관찰자 오공의 추천을 받아 20세가 넘었을 때 문제의 부름을 받아 의사가 되었다. 1년도 채 되지 않아 그는 태종의사로 승진했습니다. 그러나 23세에 대신들의 미움을 받아 장사왕 태부(帯富)로 강등되었다. 그는 나중에 장안으로 소환되어 양회왕의 태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