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인자만이 큰 것을 작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현명한 사람은 작은 것을 큰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인자만이 큰 것을 작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현명한 사람은 작은 것을 큰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입니까?
즉, 인자한 사람만이 큰 나라의 신분으로 작은 나라를 섬길 수 있고, 똑똑한 사람만이 작은 나라의 신분으로 큰 나라를 섬길 수 있다는 뜻이다.
원문에서 발췌:
맹자께서 말씀하셨다: "오직 자비로운 사람만이 큰 것을 작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탕은 거(Ge)에 관한 것이고, 문왕(文王)은 약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은 작은 것을 크게 생각할 수 있으므로 태왕은 모환을 책임지고 구견은 오를 책임진다. "
언어 번역:
오직 자비로운 사람만이 대국의 지위로 작은 나라를 섬길 수 있으므로 상당은 한때 게국과 문왕을 섬겼습니다. 한때 Huny를 섬겼습니다. 현명한 사람만이 작은 나라에서 큰 나라를 섬길 수 있으므로, 주 태왕은 한때 모환을 섬겼고, 구천은 한때 오나라를 섬겼습니다. 대국의 신분으로 작은 나라를 섬길 수 있는 사람은 운명에 순종하려는 사람이고, 작은 나라의 신분으로 큰 나라를 섬길 수 있는 사람은 운명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다.
운명에 순종하는 사람이 세상을 안정시킬 수 있고, 운명을 두려워하는 사람이 나라를 지킬 수 있다. 아가서에는 '하느님의 위엄을 두려워해야만 안정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전국시대 맹자가 지은 『양혜왕』 중에서.
맹자(기원전 약 372년 ~ 기원전 289년), 성은 기, 맹, 이름은 커, 자옥은 춘추전국 시대 조국(지금의 산둥 성 저우청) 출신입니다.
전국시대의 유명한 철학자,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로 공자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지위를 지닌 인물로 '공자(孔子)'라고도 불린다. 맹자(孟子)'와 공자(孔子). 그는 '인정(仁政)'을 내세우며 '군주보다 국민이 중요하다'는 사상을 최초로 내세웠다.
한유의 『원도』는 공자의 『도교』를 계승한 진나라 유학자 중 맹자를 '야성공서진'으로 명명하고 '야성'으로 추앙받았다. . 『맹자(孟子)』 이 책은 맹자(孟子)의 제자 ***이 공동 편찬한 인용문집이다.
추가 정보:
"양혜왕"은 "맹자"의 첫 번째 장의 제목입니다. "맹자"는 "논어"와 마찬가지로 원래는 없습니다. 제목, 이후 세대는 일반적으로 각 기사의 첫 번째 장에 있는 처음 두세 단어를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맹자』에는 7개의 장이 있는데, 동한말에 조기가 『맹자』에 대한 주석을 썼을 때 각 장을 상하장으로 나누었는데, 후세들이 이를 따랐다.
위회왕(기원전 400년~기원전 319년), 성씨 위씨, 본명 풍(鳳), 일명 양회왕, 《죽서기》에는 '양'으로 쓴다. /Wei Huicheng "왕". 그는 위무후의 아들이자 위문후의 손자입니다. 기원전 370년에 왕위에 올라 52년간 통치했습니다.
위회왕(魏峰王)이 즉위했을 때는 위(魏)나라 전성기 때였다. 왕국은 양국(梁國)이라고도 불렸다. 그러나 이후의 전쟁에서 그는 "동쪽에서는 제나라에게 패하고, 서쪽에서는 진에게 700리 이상을 잃었고, 남쪽에서는 초나라에게 굴욕을 당하고" 기원전 319년에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원전 334년, 위(魏)왕과 제(魏)왕이 서주(徐州)에서 만나 서로를 왕으로 인정했다. 역사상에는 '서주향왕'으로 불렸다. 산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