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8학년 1권 중국어 1과 "일출" 수업 계획
8학년 1권 중국어 1과 "일출" 수업 계획
1. 교육 목표
1.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분으로 일출을 관찰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도록 지도하십시오.
2. 장엄하고 웅장한 일출을 기사로 표현하기 위해 호일과 대비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3. 학생들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마음으로 깨닫도록 지도합니다.
2. 가르칠 때의 포인트와 어려움
포인트 : 작가는 장엄하고 장엄한 일출을 표현하기 위해 박판, 대비 등의 글쓰기 방법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난이도: 기사에서는 보이지 않는 두 개의 일출을 자세히 설명하고 일출에 대한 하이네(Heine)와 투르게네프(Turgenev)의 설명을 인용합니다.
3. 수업 시간
수업 3시간.
IV. 교육 단계
첫 번째 수업
(1) 학생들에게 하늘을 관찰하고 약 200 단어로 구성된 설명 에세이를 작성하게 합니다.
관찰 전 안내사항:
① 마음으로 자연에 다가가세요. 사람마다 같은 풍경을 관찰하면서 성격, 기분, 각도 등에 따라 다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신만의 독특한 경험을 표현한 작품이 좋은 작품입니다.
②잘 관찰해 보세요. 하늘의 색깔, 하늘의 다양한 풍경의 특징과 변화 등 다양한 각도와 측면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마음으로 경험해 보세요. 이 풍경이 당신에게 어떤 감정, 연상, 상상을 갖게 합니까?
③설명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표현을 돕기 위해 다양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 시에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①실제적이고 개인적인 감정입니다. ② 생생하고 세밀한 관찰과 묘사.
(2) 이 기사의 미리보기를 준비합니다.
두 번째 강의
(1) 서론
이전 강의의 짧은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소개합니다. 평가의 초점: 풍경의 기본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능력, 풍경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 언어의 생생함, 아동의 개인화된 경험에 의해 형성된 다양한 관심.
이제 『일출』을 읽고 감상하며 작가가 일출을 어떻게 관찰하고 묘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 문제 해결
집필 시기와 배경에 주의하세요.
(3) 새로운 교훈 배우기
어린이들이 소리내어 읽고 싶은 구절을 선택하게 하고(그룹으로, 그룹으로 또는 하나씩 읽을 수 있음) 왜 그들이 이 구절을 좋아하는지.
1. 읽기 지도: 강세와 리듬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예를 들면:
기묘한 봉우리의 가파른 절벽을 오르거나 바다의 바위 꼭대기에 서서 흩날리는 하늘을 바라보며 위대한 탄생과 불,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는 장면을 관찰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열과 생명과 빛이 함께 세상에 옵니다.
이 실은/ 반투명한 붉은색이었고, 황금빛으로 빛나고 있었는데, 끓는 용액처럼/ 튀더니/ 로켓처럼/ 계속 위로 솟아올랐다. 그제서야 나는 문득/ 이것이 빛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 낮의 순간 / 밤하늘에서 솟아오르는 순간.
그것/수정의 빛은 눈부시게 불처럼 붉고, 불처럼 강렬하며, 자신도 모르게 모든 어두운 그림자들이/그것에 의해 즉시 비춰진다. 눈 깜짝할 사이에 나는 비행기의 날개가 빨갛고, 창문 유리도 빨갛고, 기내에서 자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빨갛게 된 것을 보았습니다.
(악센트: "."; 일시 중지: "/")
2. 토론: 저자의 설명이 방금 귀하의 설명과 정확히 동일합니까? 일출, 특히 색상에 관한 어떤 새로운 단어와 문구가 당신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나요?
학생들이 이 기사에 대한 자세한 관찰과 설명, 수사법의 효과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안내합니다.
(1) 일출 동안 시간에 따른 하늘의 색 변화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예:
시원한 연한 파란색, 붉은 바다가 있는 진한 빨간색, 진한 빨간색 빛, 검은 무한한 자기 파란색, 잉크 파란색, 얇은 포물선 위로 솟아오르는 반투명 빨간색, 황금빛 빛으로 빛나는 작은 조각 더 붉고 더 밝다. 크리스탈의 빛은 온 세상을 눈부시게 하며 밝게 빛난다
(2) 은유가 만들어내는 표현효과.
예를 들면:
우리는 묵묵히 지켜보았다. 진홍색 공이 하늘에 솟아오르고, 흐릿한 겨울 빛이 퍼지고, 산들은 하얀 파도의 바다에 누워 있는 것 같았고, 오직 산들만 뾰족한 부분이 있었다. 튀어나와 사람들이 작은 언덕 위에 서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만듭니다. 범람한 평야 한가운데서 여기저기에 마른 흙 조각만 드러났습니다.
질문: 하이네의 이 문장에서 "흰 모자의 바다"와 "홍수"는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나요?
--운해와 그 모습에 대해 썼습니다. 작가는 실제로 부서진 봉우리 정상에 서 있다”며 “산들이 하얀 파도의 바다 속에 누워 있는 것 같다”며 “산 정상만이 뚜렷하게 눈에 띄어 마치 산 위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작은 언덕." "좋아요", "사람들이 작은 언덕 위에 서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만듭니다." 사람들은 "하얀 파도의 바다에 누워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산봉우리는 가려져 있습니다. 환상을 만들어내는 운해 옆. 여기서는 아침의 희미한 빛 속에서 멀리서 바라볼 때 광활한 운해가 주는 느낌을 비유적으로 표현합니다.
팁: '운해'를 직접 쓴다면 너무 흔해서 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기 힘들겠지만, 작가는 이런 식으로 써서 섬세하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다. 독자의 눈앞에 자신의 독특한 감정을 밀어 넣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비행기 날개가 붉게 물들고, 유리창도 붉게 물들고, 기내 좌석에서 자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보았다. 이때는 모든 것이 지극히 고요했고, 온 우주는 막 아기를 낳은 어머니처럼 온화하고 고요하여 싱그럽고 행복이 가득했습니다.
질문: 생각해 보세요, 저자는 왜 '아기를 낳은 엄마'를 우주 전체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는 걸까요? 이 은유는 다음에 나오는 논의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
--기사에 표현된 조국을 찬양하려는 취지와 연관되어 있어 서정적인 방식으로 신중국을 찬양하는 길을 열어준다. 저술 연도는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지 9년 후인 1958년이었고, 그 나라는 정치적 이상에 대한 열정이 한창이던 때였고, 저자도 마찬가지였다.
팁: 은유는 산문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사적 장치로, 사물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은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유를 사용할 때는 감정과 언어 스타일의 일관성에 주의하세요.
(3) 숙제 할당:
1. 이 기사의 핵심 단어 연습: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고 강조 표시된 단어의 발음 표기를 완성합니다.
황량함, 진홍빛, 휘몰아침, 거침없음, 둘러싸여 있음, 웅장함, 어둠
2. 마지막 문단을 암송하세요.
3과
(1) 마지막 문단을 읽어보세요.
(2) 질문: 지난 수업에서 '좋은 풍경을 쓰는 방법'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던 것 같은데, 좋은 풍경을 쓰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있나요? (칠판에 적음)
--주의 깊은 관찰, 적절한 수사법의 사용, 이전 및 이후 설명 등. (칠판에 적음)
(3) 질문: 그런데 아직도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모두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보세요:
다시 내려다보면 구름은 회색의 급류처럼 굴러가며 빛이 땅에 떨어져 온 세상을 밝게 빛나게 합니다.
작가는 구름을 은유와 의인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벗어나는 '빠른 흐름'으로 묘사한다. 이것이 구름의 실제 모습인가, 아니면 작가의 주관적인 느낌인가.
또한: 보세요! 뛰어오르는 빛줄기는 다시금 장엄한 기쁨을 안고 위로 날아오르듯 일출을 품으며 앞으로 나아갔다.
'엄숙한 기쁨'은 태양 그 자체의 상태인가, 아니면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인가?
--실제로 이 글에는 이런 문장이 많습니다. 풍경을 잘 쓰려면 정확하고 세밀한 관찰과 묘사뿐만 아니라 자신의 영혼의 투입도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독특한 느낌을 쓰고 단어를 생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칠판에 적음)
고대인들은 “감정을 가지고 산을 보면, 그 산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했다. 오늘 우리가 이야기하는 것은 "감정으로 하늘을 보면 하늘이 감동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질문 1: 선생님께서 아직도 질문이 있으신가요? 이 기사는 일출에 관한 기사가 아닌가요? 그런데 따져보면 작가가 일출의 느낌을 직접적으로 적고 있는 지면이 얼마나 됩니까?
--5분의 2밖에 안 됩니다! 기사의 또 다른 5분의 1은 다른 사람의 기사를 인용한 내용이고, 5분의 2 정도는 인도와 황산에서 일출을 보지 못한다는 내용입니다.
(칠판에 적음)
질문 2: 이러한 측면에 대해 너무 많은 텍스트를 소비하는 것은 요점에서 벗어난 것입니까?
--주제에서 벗어난 것이 아닙니다. 이런 식으로 글을 쓰면 기사의 표현이 풍부해집니다. 다른 사람이 경험한 일출을 다른 사람이 경험한 일출과 대조하고, 다른 사람이 두 번 경험한 일출을 사용하여 결국 실망하고, 이번에 비행기에서 본 일출을 대조하여 이 보기의 소중함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
이런 글쓰기 방식은 산문을 쓰는 일반적인 방식이기도 하다. 우리는 흔히 “형식은 흩어지지만 정신은 흩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5) 동시에 '분산'을 위해 주제 없이 무작위로 이야기하거나, 주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정, 정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주제에 따른 자료를 사용하면 기사가 지저분해지고 불분명해집니다.
(6) 요약: 지난 수업에서 '풍경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면, 이번 수업에서는 '풍경을 잘 쓰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칠판에 적음)
1. 당신이 무엇을 묘사하든 당신 자신의 영혼이 참여해야만 기사가 살아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2. 중심을 더 잘 표현하고 기사 내용의 감성적 풍부함을 높이기 위해 기사의 레이아웃을 대조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7) 이제 한번 시도해 보겠습니다.
수업 시간에 에세이 수정 완료: 수정이 필요한 일부 문장에 교사가 이미 수정 선을 그어 에세이를 모든 사람에게 보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배운 방법을 바탕으로 단편 작문을 다시 수정한 후 정식 과제로 작문 책에 복사해야 합니다.
(8) 숙제:
1. 수업 후 "단어 맛보기 및 축적"을 완료하세요.
2. 마지막 문단을 조용히 쓰세요.
[첨부] 칠판 글씨 디자인
일출
풍경을 잘 쓰는 방법: 풍경을 잘 쓰는 방법:
관찰하기 세심하게
상세하고 정확하며 생생한 묘사 + 정신적인 참여(주관적 느낌)
적절한 수사적 기사를 활용한 표현의 풍부함
전후 설명의 일관성과 완전성 성별 -- + 호일,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