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까이겐탄(Cai Gen Tan) 중국어 고전
까이겐탄(Cai Gen Tan) 중국어 고전
1. 홍잉밍의 『채근담』 전문
채근담(명나라) 홍잉밍이 고대 사찰을 방문하여 『채근담』의 기록을 발견했다. " 망가진 서류들 사이에서.
보면 선불교에 속하지만 실제로 몸과 마음, 생명에 대한 연구에는 숨겨진 측면이 있습니다. 급히 집에 가져가서 수정해서 종이 한 장으로 수정했습니다.
오래된 책은 질서 있고 우아하며 유순하며, 책에는 언어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무시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홍잉밍인데, 그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건륭 59년 2월 2일, 수초당의 주인은 품성을 닦고 순금과 옥이 되려는 사람은 반드시 불로 단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늘과 땅을 뒤흔들 만한 일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살얼음판을 걷다가 실수하면 모든 행동이 잘못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바늘 하나 새는 것. 모든 일에 완벽해야 죄책감 없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수많은 나무들이 지탱하는 구름 속의 귀중한 나무처럼 세워져야 합니다.
바쁘게 일할 때는 항상 한가할 때 자신의 실수를 먼저 확인하고, 너무 많은 일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움직일 때 생각하고, 묵묵히 은밀하게 실천하고, 혼자 쉬지 마십시오.
선을 행하고 남보다 우월해지고 싶고, 친절을 베풀고 좋은 평판을 갖고 싶고, 경력을 쌓고 세상을 놀라게 하고 싶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싶고 남들과 다르길 바라는 것, 이것들은 모두 좋은 것이다. 생각해보면 창과 창, 경영으로 가는 길에 있는 가시는 가장 끌기 쉽고 빼내기가 가장 어렵다. 찌꺼기를 씻어내고 새싹을 잘라야 비로소 그 실체를 볼 수 있다.
부와 명예를 경멸할 수 있으면 부귀의 마음을 경멸할 수 없고, 이름을 중시할 수 있다면 이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합니다. 상황의 먼지는 휩쓸리지 않았고, 심경의 원한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돌이 제거되고 풀이 다시 자랄까 봐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소란은 야망이 가라앉는 곳이고, 침묵은 마음이 우울해지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마음속으로 침묵하여 본연의 몸을 진정시켜야 한다. 또한 완벽한 몸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만족하고 행복해야 합니다.
어제의 잘못은 지킬 수 없다. 지키면 뿌리가 다시 자라나고, 세상의 감정은 결국 이성과 흥미에 지쳐버리기 때문이다. 버티면 찌꺼기가 변형되지 않고 이성과 관심이 욕망의 뿌리로 바뀔 것입니다. 할 일이 없으면 생각만 하세요. 시간이 있으면 생각을 하시나요?
할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고 거칠고 경솔한 기분을 갖게 된다. 교만하다는 것은 오만하고 오만하다는 뜻입니다.
좌절할 때면 원망과 희망이 생긴다. 배움의 진정한 메시지는 항상 확인하고, 더 많은 것에서 더 적은 것으로, 어떤 것에서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학자는 굽히지 않는 성실함이 있어야만 끝없는 마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쌓고 공덕을 쌓으려면 모든 것이 땅에 기초를 두어야 합니다. 성문을 너무 적게 존경하면 거짓된 결과를 얻게 되고, 덕을 닦을 때에는 거짓된 기초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결과에 신경쓰면 세속적인 감정에 빠지게 됩니다.
바쁜 것은 바람직하지 않지만 여가 시간으로 바쁠 때 관성을 조심할 수도 있지만 마음을 놓아서는 안되지만 철회하고 모은 후에는 격려 할 수도 있습니다. 천국의 비밀. 종과 북은 육체적으로 약하고 소리를 위해 치고 치고, 엘크는 자유분방하며, 키워지기 때문에 구속된다.
욕망은 재앙의 근원이고, 욕망은 분산의 매개라고 볼 수 있다. 학자들은 그것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생각이 굳건해야 신의 활과 귀신의 화살을 피할 수 있고, 흠이 없어야 땅과 하늘의 그물을 풀 수 있다. 조금 참을 수 없는 생각은 삶의 뿌리이고, 한 조각의 성실은 하늘과 땅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벌레나 개미에게 다치거나 불구가 되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한 가닥의 부패도 용납하지 아니함으로써 만물의 운명을 이루고 하늘을 향한 마음을 이룬다. 그리고 지구. 세상의 먼지 많은 공기를 제쳐두면 가슴에 불도 얼음도 없을 것이며 마음의 인색함을 없애고 눈앞에는 항상 달과 바람이 불고 있을 것입니다.
학자들은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소음과 침묵에 대한 관심이 서로 다르지만,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고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수련을 해야 하고, 구름을 잔잔하게 하고 물을 잔잔하게 하며, 바람이 세고 비가 세차게 내리는 곳에서는 연 날리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으며, 거기에는 잔잔한 파도와 모든 것을 통합하는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잔잔한 파도.
마음은 진주다. 물질적 욕망으로 인해 흐려지면 진흙과 모래가 섞인 빛나는 진주와 같을 것이고, 감정과 의식이 뒷받침되면 빛나는 진주처럼 은빛으로 장식된 빛이 될 것입니다. 노란색이며 세탁하기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얼룩진 병을 앓는 것이 아니라, 치료하기 어려운 청정병을 앓으며, 물리적인 장애를 두려워하지 않고, 제거하기 어려운 물리적 장애를 두려워합니다. 몸의 자아가 꿰뚫어 보면 모든 것이 텅 비고 마음도 항상 비어 있고, 비어 있으면 이치가 살아나게 되고, 생명의 자아가 진리를 알 수 있으면 모든 이치가 살아나게 됩니다. 준비가 되어 있고 마음은 항상 견고하지만 실제로는 물질적인 욕망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얼굴에서 10겹의 갑옷을 휩쓸어야 그 얼굴에서 증오가 사라질 수 있고, 가슴의 먼지 몇 통을 씻어내야 그 말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마음의 참모습을 완전히 알아야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세상의 통속적인 방식을 완전히 알아야만 세상을 초월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훌륭한 제련소인데 왜 잘 녹지 않는 금과 무딘 철을 녹이지 못하는 것을 걱정해야 합니까? 우리가 거대한 바다와 장강과 같다면 왜 감당할 수 없는 역류와 오염을 걱정해야 합니까?
낮에 남을 속이는 자는 청명한 밤에 귀신의 보응을 면치 못하며, 야망을 잃은 미녀는 백두의 슬픔을 겪게 된다.
부를 쌓기 위해 지식을 쌓고, 명예를 얻기 위해 도덕을 추구하고, 아내의 사랑으로 부모를 사랑하고, 귀족을 보호하는 전략으로 나라를 보호하고, 사소한 생각으로 이리저리 이동하며, 그런 다음 평범한 것을 초월하여 성인이 되면 Xingyuan이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런후가 갑자기 마음을 바꿨어요! 한 번의 친절은 백 가지 축복의 기초를 놓을 수 있지만 모든 종류의 선의 문을 여는 것은 마음을 손상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물질적 욕망의 길이 막혀야 도덕의 문을 열 수 있고, 세속의 짐을 질 수 있어야만 성인의 짐을 질 수 있습니다.
편파적인 기질을 참는 것은 훌륭한 기술이며, 가족의 원한을 없애는 것은 불을 피우는 것입니다. 사람의 말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은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스스로 깨닫는 것이 좋으며, 외부 상황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은 얻을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쉬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의 공통점은 자연이고, 감정을 포기하면 자연을 볼 수 없고, 욕망의 공통점은 이성이며, 욕망을 포기하면 이성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열정을 끌 수는 없지만, 자신의 욕망을 포기할 수는 없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변화에 직면하고 조급해하지 않으려면 항상 생각하고 침착해야 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면 인생의 모든 것을 가볍게 여겨야 한다. 하나의 잘못된 생각은 평화로운 선의 상실로 이어질 뿐이며, 평생 동안의 자기 훈련으로는 하나의 잘못을 거의 덮을 수 없습니다.
다섯 번째 시계에서 베개 매트에서 심신을 살펴보십시오. 에너지가 움직이지 않고 사랑이 아직 싹 트지 않은 경우에만 그 맛에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3시 음식의 세계, 강하든지, 가벼우든 실용적일 수 있을까. 사회에는 진정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가 없으면 어려움이 닥치면 어떻게 무너질 것인가? 하늘과 땅에 우뚝 설 수 있는 기둥을 세울 수 있는가? 응용 프로그램에는 환편기가 있어야 합니다. 환편기가 없으면 물체와 접촉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군자는 세상 일을 할 때 사람을 대할 때 기쁨과 노여움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기쁨과 노여움이 가벼우면 그 사람의 마음과 간과 담낭이 남에게 보이느니라.
마음과 몸이 맑고 맑고 항상 맑은 거울과 잔잔한 물 속에 있다면 마음과 정신이 평화롭고 아름다운 태양과 바람에 둘러싸여 있다면 세상에 미워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 그러면 세상에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옳고 그름의 친구라면 수용해야합니다. 덜 수용하면 이익과 손실을 소중히 여기면 권리를 잃을 권리가 있습니다. 너무 명확하지 마십시오. 너무 명확하면 이기적이어서 피할 것입니다. 파리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빠르면 성공이고, 무가 소나무에 달라붙으면 뒤처지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힘들고, 무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높이 오르고, 올라가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물고기와 새의 친척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바람과 서리를 인질로 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추함을 좋아하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서로 어울리지 못하고, 선하고 어리석음을 좋아하려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사람이 친하게 지낼 수 없느니라.
군자는 속으로는 슬기롭고 겉으로는 정직해야 선과 추함이 균형을 이루며,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덕이다. 빠르고 빠른 사람은 속도 때문에 느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군자는 침착하게 지혜를 닦는다.
선비들은 사람을 돕고 사물을 이롭게 하는 곳은 살기 좋은 곳이 아니다. 2. 홍잉밍의 '채근담' 전문
채근담(명나라) 홍잉밍 고대 사찰을 방문했다가 폐허가 된 경전 중에서 '채근담'에 관한 기록을 발견했습니다.
보면 선불교에 속하지만 실제로 몸과 마음, 생명에 대한 연구에는 숨겨진 측면이 있습니다. 급히 집에 가져가서 수정해서 종이 한 장으로 수정했습니다.
옛날 스타일은 질서 있고 우아하며, 책은 언어와 관련이 없으므로 무시됩니다. 이 책의 저자는 홍잉밍인데, 그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건륭 59년 2월 2일, 수초당의 주인은 품성을 닦고 순금과 옥이 되려는 사람은 반드시 불로 단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늘과 땅을 뒤흔들 만한 일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살얼음판을 걷다가 실수하면 모든 행동이 잘못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바늘 하나 새는 것. 모든 일에 완벽해야 죄책감 없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수많은 나무들이 지탱하는 구름 속의 소중한 나무처럼 세워져야 합니다.
바쁘게 일할 때는 항상 한가할 때 자신의 실수를 먼저 확인하고, 너무 많은 일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움직일 때 생각하고, 묵묵히 은밀하게 실천하고, 혼자 쉬지 마십시오.
선한 일을 하고 남보다 뛰어나고 싶고, 은혜를 베풀고 좋은 평판을 얻고 싶고, 경력을 쌓고 세상을 놀라게 하고 싶고, 미덕을 기르고 남들과 다르고 싶고. 끌어들이기는 가장 쉽지만 빼내기는 가장 어렵습니다. 찌꺼기를 씻어내고 새싹을 잘라야 비로소 그 실체를 볼 수 있다.
부와 명예를 경멸할 수 있으면 부귀의 마음을 경멸할 수 없고, 이름을 중시할 수 있다면 이름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주목해야 합니다. 상황의 먼지는 휩쓸리지 않았고, 심경의 원한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돌이 제거되고 풀이 다시 자랄까 봐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소란은 야망이 가라앉는 곳이고, 침묵은 마음이 우울해지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마음속으로 침묵하여 본연의 몸을 진정시켜야 한다. 또한 완벽한 몸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만족하고 행복해야 합니다.
어제의 잘못은 지킬 수 없다. 지키면 뿌리가 다시 자라나고, 세상의 감정은 결국 이성과 흥미에 지쳐버리기 때문이다. 버티면 찌꺼기가 변형되지 않고 이성과 관심이 욕망의 뿌리로 바뀔 것입니다. 할 일이 없으면 생각만 하세요. 시간이 있으면 생각을 하시나요?
할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고 거칠고 경솔한 기분을 갖게 된다. 교만하다는 것은 오만하고 오만하다는 뜻입니다.
좌절할 때면 원망과 희망이 생긴다. 배움의 진정한 메시지는 항상 확인하고, 더 많은 것에서 더 적은 것으로, 어떤 것에서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학자는 굽히지 않는 성실함이 있어야만 끝없는 마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쌓고 공덕을 쌓으려면 모든 것이 땅에 기초를 두어야 합니다. 성문을 너무 적게 존경하면 거짓된 결과를 얻게 되고, 덕을 닦을 때에는 거짓된 기초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결과에 신경쓰면 세속적인 감정에 빠지게 됩니다.
몸은 바빠서는 안 되지만, 여가 시간에 바쁠 때는 관성을 경계할 수도 있고, 마음도 놓지 말고 컬렉션 뒤에 두거나 격려할 수도 있다. 천국의 비밀. 종과 북은 육체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소리에 치고 치고, 엘크는 자유분방하며, 들어올려져 억제되고 억제된다.
욕망은 재앙의 근원이고, 욕망은 분산의 매개라고 볼 수 있다. 학자들은 이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생각이 굳건해야 신의 활과 귀신의 화살을 피할 수 있고, 흠이 없어야 땅과 하늘의 그물을 풀 수 있다. 조금 참을 수 없는 생각은 삶의 뿌리이고, 한 조각의 성실은 하늘과 땅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벌레나 개미에게 다치거나 불구가 되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한 가닥의 부패도 용납하지 아니함으로써 만물의 운명을 이루고 하늘을 향한 마음을 이룬다. 그리고 지구. 세상의 먼지 많은 공기를 제쳐두면 가슴에 불도 얼음도 없을 것이며 마음의 인색함을 없애고 눈앞에는 항상 달과 바람이 불고 있을 것입니다.
학자들은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소음과 침묵에 대한 관심이 서로 다르지만,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고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수련을 해야 하고, 구름을 잔잔하게 하고 물을 잔잔하게 하며, 바람이 세고 비가 세차게 내리는 곳에서는 연 날리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으며, 거기에는 잔잔한 파도와 모든 것을 통합하는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잔잔한 파도.
마음은 진주다. 물질적 욕망으로 인해 흐려지면 진흙과 모래가 섞인 빛나는 진주와 같을 것이고, 감정과 의식이 뒷받침되면 빛나는 진주처럼 은빛으로 장식된 빛이 될 것입니다. 노란색이며 세탁하기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얼룩진 병을 앓는 것이 아니라, 치료하기 어려운 청정병을 앓으며, 물리적인 장애를 두려워하지 않고, 제거하기 어려운 물리적 장애를 두려워합니다. 몸의 자아가 꿰뚫어 보면 모든 것이 텅 비고 마음도 항상 비어 있고, 비어 있으면 이치가 살아나게 되고, 생명의 자아가 진리를 알 수 있으면 모든 이치가 살아나게 됩니다. 준비가 되어 있고 마음이 항상 견고하지만 실제로는 물질적인 욕망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얼굴에서 10겹의 갑옷을 휩쓸어야 그 이목구비에서 증오가 사라질 수 있고, 가슴의 먼지 몇 통을 씻어내야 그 말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마음의 참모습을 완전히 알아야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세상의 통속적인 방식을 완전히 알아야만 세상을 초월하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훌륭한 제련소인데 왜 금과 무쇠를 녹일 수 없는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우리가 거대한 바다와 장강과 같다면 왜 감당할 수 없는 역류와 오염을 걱정해야 합니까?
낮에 남을 속이는 자는 청명한 밤에 귀신의 보복을 면치 못하며, 야망을 잃은 미녀는 명석한 머리의 슬픔에 잠길 것이다. 부를 쌓기 위해 지식을 쌓고, 명예와 명성을 위해 도덕을 추구하며, 아내의 사랑으로 부모를 사랑하고, 귀족을 보호하는 전략으로 나라를 보호하고, 사소한 일로 이리 저리 다니며 생각하고 비범해지고 성인이 되면 성원이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런후가 갑자기 마음을 바꿨어요! 백 가지 복의 기초를 놓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자비로운 생각만으로도 모든 선의 문이 열릴 수 있으며 마음의 한 치라도 손상을 입힐 수 없습니다. 물질적 욕망의 길이 막혀야 도덕의 문을 열 수 있고, 세속의 짐을 질 수 있어야만 성인의 짐을 질 수 있습니다.
편파적인 기질을 참는 것은 훌륭한 기술이며, 가족의 원한을 없애는 것은 불을 피우는 것입니다. 사람의 말을 통해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은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스스로 깨닫는 것이 좋으며, 외부 상황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은 얻을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쉬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의 공통점은 자연이고, 감정을 포기하면 자연을 볼 수 없고, 욕망의 공통점은 이성이며, 욕망을 포기하면 이성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열정을 끌 수 없고, 오직 평화롭게 일할 수 있을 뿐이며, 자신의 욕망을 끌 수 없으며,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변화에 직면하고 조급해하지 않으려면 항상 생각하고 침착해야 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고 싶다면 인생의 모든 것을 가볍게 여겨야 한다. 하나의 잘못된 생각은 평화로운 선의 상실로 이어질 뿐이며, 평생의 자기 수양은 하나의 잘못을 덮을 수 없습니다.
다섯 번째 시계에서 베개 매트에서 심신을 살펴보십시오. 에너지가 움직이지 않고 사랑이 아직 싹 트지 않은 경우에만 그 맛에 익숙해 질 수 있습니다. 3시 음식의 세계, 강하든지, 가벼우든 실용적일 수 있을까. 사회에는 진정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가 없으면 어려움이 닥치면 어떻게 무너질 것인가? 하늘과 땅에 우뚝 설 수 있는 기둥을 세울 수 있는가? 응용 프로그램에는 환편기가 있어야 합니다. 환편기가 없으면 물체와의 접촉으로 인해 방해를 받게 됩니다. 군자는 세상 일을 할 때 사람을 대할 때 기쁨과 노여움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며, 기쁨과 노여움이 가벼우면 그 사람의 마음과 간과 담낭이 남에게 보이느니라.
재능에 의지해 냉소적으로 굴면 뒤에 숨어 있는 그림자 벌레를 조심해야 하고, 외모를 이용해 남을 속이면 눈앞에 거울이 생길 수도 있다.
마음과 몸이 맑고 맑고 항상 맑은 거울과 잔잔한 물 속에 있다면 마음과 정신이 평화롭고 아름다운 태양과 바람에 둘러싸여 있다면 세상에 미워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 그러면 세상에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옳고 그름의 친구라면 수용해야합니다. 덜 수용하면 이익과 손실을 소중히 여기면 권리를 잃을 권리가 있습니다. 너무 명확하지 마십시오. 너무 명확하면 이기적이어서 피할 것입니다. 파리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빠르면 성공이고, 무가 소나무에 달라붙으면 뒤처지는 부끄러움을 피하기 힘들고, 무가 나무에 달라붙으면 높이 오르고, 올라가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물고기와 새의 친척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바람과 서리를 인질로 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추함을 좋아하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서로 어울리지 못하고, 선하고 어리석음을 좋아하려는 마음이 너무 뚜렷하면 사람이 친하게 지낼 수 없느니라.
군자는 속으로는 슬기롭고 겉으로는 정직해야 선과 추함이 균형을 이루며,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덕이다. 빠르고 빠른 사람은 속도 때문에 느려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군자는 침착하게 지혜를 닦는다.
군자는 남을 돕는다. 3. 요청 [설명] 홍잉밍의 "채근담" 전문 번역
"채근담"의 원문은 사람의 악을 공격할 때 너무 가혹해서는 안 되며, 가르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사람의 선행은 너무 높지 않아야 하고, 따라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번역: 남의 잘못을 너무 가혹하게 비난하지 말고, 상대방이 참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다른 사람에게 선한 일을 가르칠 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고 상대방이 그것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원본 걱정과 근면은 미덕이지만 너무 씁쓸하면 분위기에 적응하지 못하고, 너무 건조하면 안 된다.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물에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번역: 마음을 다해 일하는 것은 좋은 미덕이지만,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정신적으로 지치면 정신이 적응되지 않고 삶의 기쁨을 잃게 됩니다.
명예와 부를 아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숭고한 정서이지만, 너무 순수하고 욕망이 적으면 사회생활에 거의 기여하지 못할 것입니다. 원문: 호의는 왔다가 가고 세상은 험난하다.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없다면 한 발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다면 3분의 1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번역 인간관계는 변덕스럽고 인생길은 험난하다.
그러므로 막다른 골목에 부딪혔을 때 한발 뒤로 물러날 줄도 알아야 하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는 예의바르게 행동할 마음과 덕목을 갖추어야 한다. 원문에는 귀신을 굴복시키는 자는 먼저 자신의 마음을 굴복시키고, 마음을 굴복시키면 모든 귀신이 물러가고, 수평을 다스리는 자는 먼저 기운을 다스리며, 기운이 고요하면 외력이 물러가게 된다고 되어 있다. 침략하다.
번역 외적인 악을 굴복시키려면 먼저 자신의 마음에 있는 악을 굴복시켜야 하며, 자신의 마음에 있는 악을 정복한 후에는 자연스럽게 안정되고 모든 외적인 악은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됩니다. 효과. 외부의 불리한 사건을 통제하려면 먼저 자신의 떠다니는 감정을 통제해야 합니다. 일단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면 자연스럽게 조급함이 없어지고 외부의 불리한 사건이 자연스럽게 침입하지 않게 됩니다.
원문: 간이 병들면 눈이 보이지 않고, 신장이 병들면 귀가 들리지 않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병은 남들이 보는 사람들에게 반드시 나타난다. 그러므로 군자가 조조(趙趙)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면 먼저 명명(周ming)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번역 간이 병에 걸리면 눈이 보지 못하고, 신장에 병이 걸리면 귀가 잘 들리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에 질병이 발생하지만, 증상은 눈에 보이는 곳에 나타난다.
그러므로 군자가 표면에 허물이 없게 하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세세한 부분까지 조심해야 한다. 원문: 가족에게 과거가 있었다면 화를 내거나 가볍게 놔두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이를 깨닫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을 이용해 숨기고 조롱하십시오. 오늘, 당신은 미래에 다시 경고를 받게 될 것입니다.
얼음을 녹이는 봄바람처럼, 얼음을 녹이는 조화로운 분위기 등, 가족의 전형이다. 번역: 가족이 어떤 실수를 했다면 무관심한 태도로 무시하는 것은커녕 아무렇게나 화를 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표현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법으로 힌트를 주어 바로잡을 수 있도록 하고, 즉시 회개하게 할 수 없다면 인내심을 갖고 기회를 기다린 다음 그에게 주어야 한다. 진지한 조언. 성실하고 유혹을 잘하기 때문에 봄바람처럼 얼음과 눈 속에서 겨울의 추위를 없애고, 난류처럼 얼어붙은 얼음을 돌처럼 녹일 수 있다.
화목한 가족은 모범적인 가족이다. 원문은 바늘과 돌로 둘러싸인 불리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면서 자신도 모르게 규율을 실천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유리한 상황에서 당신 앞에는 무기와 창이 있는데, 당신도 그것을 모르는 상황이다. 번역: 사람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면 그 사람 주변의 모든 것이 침술이나 약과 같아서 자신도 모르게 부지런히 행동하고 모든 문제를 치료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 평온하고 풍요로운 환경에서 산다면 그것은 무기와 무기가 눈앞에 있는 것과 같으며, 이는 자신도 모르게 몸과 마음에 해를 끼치고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원문은 경미한 범죄로 사람을 비난하지 않으며, 사람의 사생활을 드러내지 않으며, 사람의 옛 악행을 기억하지도 않습니다.
세 가지가 있으면 덕을 닦고 해를 예방할 수도 있다.
번역: 다른 사람의 작은 실수를 쉽게 비난하지 말고, 함부로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폭로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과거 잘못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이 세 가지 삶의 원칙은 자신의 도덕적 인격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재난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원문에는 조각을 하는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오다.
사람을 고용할 때는 관대하되 너무 인색하지 마십시오. 너무 인색하면 당신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떠나려고 할 것입니다. 친구를 사귈 때는 신중해야 하고, 너무 많은 친구를 사귀지 마세요. 그러면 사람들에게 아첨을 잘하는 사람들은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할 것입니다.
원문: 바람이 세고 비가 많이 내리는 곳에서는 굳건히 서야 하고, 꽃과 버드나무가 무성한 곳에서는 눈을 높이 뜨고 길이 위험해야 합니다. 위험하니 일찍 돌아가야 합니다. 번역: 격동의 상황 속에서는 거센 파도에 삼켜지지 않도록 자신을 제어하고 굳건히 서야 합니다.
화려한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있을 때, 아름다움에 속지 않으려면 넓은 시야와 감정 조절이 필요하다. 상황이 위험해지면 진흙 속에 갇혀 빠져나올 수 없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용감하게 후퇴하세요. 4. '채근담' 원문 아시는 분 계시나요
전문 및 주요 내용 1. 잠시 권력을 잡으면 영원한 황폐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 권력을 의지하는 자는 영원히 황폐하게 될 것이다.
전문가는 사물 밖의 사물을 바라보고, 그 뒤에 있는 육체를 생각하며, 영원의 황폐함을 감수하는 대신 순간의 외로움을 참는다. 부주의 도덕 기준을 고수하는 사람은 일시적인 방치를 겪을 수도 있지만 권력에 의존하는 사람은 영구적인 황폐함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똑똑한 사람은 넓은 마음을 가지고 물질적인 것보다 영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고, 사후의 명예 문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영구적인 황폐를 겪느니 차라리 일시적인 방치를 당하는 편을 택했습니다.
2. 단순하고 겸손하게 세상을 대하는 방법. 세상에 대한 경험이 얕으면 경험도 얕을 것이고, 경험이 깊으면 역학도 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소박하고 무례한 것보다 세련됨이 더 나쁘고, 선율이 무례한 것보다 더 나쁘다.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한 청년이라면 아주 짧은 경험이지만 각종 나쁜 사회적 습관에 덜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선한 군자는 일을 할 때 신중하기보다는 단순한 성격을 유지해야 하며, 모든 일에 신중하고 타협하기보다는 마음을 열어 순수한 본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3. 군자의 마음은 하늘과 같고 태양은 희고 남에게 알리지 못하며 군자의 재능은 옥과 진주에 감춰져 있어 쉽게 알 수 없다. 요컨대, 수련이 깊은 군자는 마음이 푸른 하늘과 흰 태양처럼 밝아서 숨길 것이 없고, 수련이 깊은 군자는 그 재능과 지식을 진주와 옥처럼 귀히 여겨 결코 쉽게 알려지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4. 더러움 속에서도 더러워지지 않는 사람, 현명하고 슬기로워 권력과 영향력을 쓰지 않는 사람, 가깝지 않은 사람이 깨끗하고, 가깝지만 더러움이 없는 사람이 유난히 순수하다 ; 총명하고 영리한 사람, 모르는 사람이 높고, 아는 사람이 높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특히 높다. 권력과 부에 있어서는 가까이 있지 않은 사람을 무죄로 여기고, 오염되지 않고 가까이 있는 사람을 더욱 무죄로 여긴다. 그리고 그것을 알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더욱 현명합니다. 5. '채근담' 원문 아시는 분 계시나요
전문 및 본론 1. 잠시 권력을 잡으면 영원한 황폐로 이어진다
도덕을 지키며 사는 사람들 잠시 외로울 것이요, 권력을 의지하는 자들은 영원히 황폐하리라. 전문가는 사물 밖의 사물을 바라보고, 그 뒤에 있는 육체를 생각하며, 영원의 황량함보다 잠시의 외로움을 참는다.
일반 사상
도덕 기준을 고수하는 사람은 때때로 단기적인 방치를 겪을 수 있지만 권력에 의존하는 사람은 영구적인 황폐함을 겪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넓은 마음을 가진 똑똑한 사람은 물질적인 것보다 영적인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고, 사후의 명예 문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영구적인 황폐를 겪느니 차라리 일시적인 방치를 당하는 편을 택했습니다.
2. 단순하고 겸손하게 세상을 대하는 방법
세상에 대한 경험이 얕으면 경험이 깊으면 경험도 얕아집니다. 당신의 역학은 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세련됨에 있어서 소박하고 무례한 것보다 나쁘고, 선율에 있어서는 부주의하고 오만한 것보다 더 나쁘다.
일반적인 생각
이제 막 사회에 들어온 청년은 아주 짧은 경험이지만, 여러 가지 나쁜 사회적 습관에 덜 감염된다. 경험도 많고 사람도 온갖 나쁜 습관도 늘어요.
그러므로 선한 군자는 일을 할 때 신중하기보다는 단순한 성격을 유지해야 하며, 모든 일에 신중하고 타협하기보다는 마음을 열어 순수한 본성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3. 군자는 마음이 밝아야 하고, 재주가 숨겨져야 한다.
군자의 마음은 하늘처럼 맑고 태양은 하얗기 때문에 알 수 없다. 군자의 재능은 옥과 진주에 감춰져 있어 다른 사람이 쉽게 알 수 없습니다.
총론
깊은 수련을 한 군자는 그 마음이 푸른 하늘과 하얀 태양처럼 밝고, 깊은 수련을 한 군자는 그 재능과 지식을 숨길 것이 없습니다. 진주처럼 아름다운 옥은 남들에게는 결코 쉽게 알려지지 않는 보물입니다.
4. 더러움에서 더러워지지 않고 나오며, 영리하지만 사용하지 않음
세력은 많고, 친하지 않은 자는 깨끗하고, 친하지 않은 자는 가까이 있지만 더럽혀지지 않은 사람은 특히 깨끗하고 지능적인 기계와 독창성은 모르는 사람이 높은 것으로 간주되고 알고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특히 높습니다.
일반적인 생각
권력과 부에 관해서는 가깝지 않은 사람을 무죄로 간주하고, 오염되지 않고 가까이 있는 사람을 더욱 무죄로 간주합니다. 권력과 전술에 있어서는 그것을 모르는 사람이 현명하다고 여겨지고, 그것을 아는 사람이 현명하다고 여겨지는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