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고서가 지식을 수집하다

고서가 지식을 수집하다

각종 소장품 중에서 고서는 가장 오래된 소장품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면 고서 수집 지식은 무엇일까? 다음은 내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고서 수집 지식입니다. 당신에게 유용하길 바랍니다.

서주의 성격에 따르면 중국 역사의 장서 체계는 관장 (즉 국가 장서), 은닉 (즉 개인 장서), 서원 장서, 사찰 장서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중국이 조사할 수 있는 국가도서관은 주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유명한 사상가 이얼은 알려진 최초의 국가 도서관 관장이다. 당시 관장이 불렀어요? 티베트인의 역사? 。 진나라에서는 국립도서관이? 석두 방? 。 한초에 광범위하게 장서를 모아 태상, 태사, 박사, 안가, 광내, 비서실 6 개 공공 도서관을 설립하였다. 삼국위국에는 대신이 있고, 중외관 국가도서관은 위제로 승진했다. 국가 장서는 란대와 비서가 소유한다. 수당 () 과 송 () 시대가 되면 국가 소장품이 더욱 풍부해졌지만, 왕조가 겹치거나 이데올로기 원인으로 인해 손상을 입었다. 원대에 이르러, 먼저 숭도가 부처를 폄하하고, 그다음에는 부처를 폄하하고, 도장과 두선보물의 서적 테이프를 모두 태웠다. 오늘날 세상에는 한두 페이지밖에 남지 않았다. 명대는 중국 고서 수집의 번영기이다. 국가 장서뿐 아니라 분봉된 제후왕들은 대부분 장서 각서를 좋아한다. 속성상 제후왕의 장서도 공식 장서와 개인 장서 사이에 있는 장서 형식이다. 청대는 중국 소장품의 황금시대이며, 공공가나 개인으로든 수집 규모와 수집 연구가 역대보다 훨씬 뛰어나다.

책에는 물, 불, 병사, 벌레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네 개? 。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장서가 늙을수록 어렵기 때문에 선본과 같은 종류도 지연되었다. 만청장서가 예덕휘는 남송인은 북송 () 을 중시하고, 원명 () 은 송대 () 를 중시하며, 주부 장서가 () 는 원명 () 이라고 말했다. -응? 이것은 역대 장서의 범주를 설명한다.

중당 조각판 인쇄가 발명되기 시작했을 때, 주로 불경, 서예 서적, 역서를 인쇄하는 데 사용되었다. 북송 시대까지만 해도 인쇄 서적이 점차 원고와 필사본으로 대체되어 책의 주류가 되었기 때문에, 수당 5 대와 그 이전의 필사본은 송인의 눈에는 고서가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그러나 송초부터 지금까지 천 년이 넘었고, 송대 이전의 고서는 이미 거의 자취를 감추었다. 지난 세기 초 돈황 막고굴 불경의 발견으로 사람들은 진당 보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선본들은 오늘도 여전히 소장될 기회가 있고, 실력이 있는 친구들은 당연히 이 보배들을 사야 한다.

명대 중반에 이르러 송판 도서는 이미 청대 장서가의 추앙을 받았다. 송대 각서에는 수만 종이 있지만 지금은 드물다. 송인의 각서 태도가 진지하기 때문에 출판, 각서, 인쇄 수준이 모두 뛰어나며, 사용된 종이와 잉크도 매우 신경을 쓴다. 게다가 짙은 문화 분위기까지 더해져 명대 장서가의 진품이 되었다. 당시 정부 장서도 크게 늘어났다. 내년 6 년 동안 양스키는 문원장서를 조사하여 문원관 서적을 편성하여 43200 여 권 7000 여 종을 기록하였다. 아쉽게도 정부 장서가 관리를 소홀히 하여, 만력 33 년 동안 문원 소장서를 점검할 때 이미 얼마 남지 않았다. 게다가 명말 전란까지 합치면 이 소장품들은 기본적으로 모두 파괴되었다.

개인 소장품은 명대에 매우 번영하였다. 명나라의 개국 초기에 그들은 포로로 나뉘어져 있었다. 그들이 군사력을 장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게다가 황제가 송원 시대에 남긴 선본을 대량으로 수여하여 많은 포로들이 장서에 열중하고 있다. 주왕주, 닝왕주권 등 모두 대량의 선본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주오세의 손자 주무는 산둥 장구 이개현에서 장서를 사서 봉건 백만 권관을 열고 황실에서 가장 유명한 장서가가 되었다.

명대의 유명한 장서가의 수백 명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10 여 명이다. 특히 사설 도서관의 출현으로 개인 장서가 더욱 규범화되었다. 송영의 유명한 나청산은 장서 8 만여권, 예성의 축당은 장서 원고로 유명하며 장서 2 만 2700 권으로 유명하다. 엽이 특히 유명한 것은 그의 장서장이다. 그 위에는 자세히 읽고, 단단히 잠그고, 조심스럽게 받아들이고, 가슴을 펴라. 자녀와 손자, 효성불성만 배우다. 범친천일각, 가징 40 년 (서기 156 1), 고향 현에 천일각 도서관을 짓고 7 만여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 천일각은 잘 보존되어 있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이다. 명대의 다른 유명한 건물로는 후응린의 유르산방, 엽기획의 연성당, 길곡정, 돈의 강운루가 있다.

청대는 우리나라 고서 수집의 전성기로 공공 소장품이든 개인 소장품이든 정점에 이르렀다. 청나라 초기에 황제는 문화 사업을 매우 중시했다. 국자감과 국자감의 대량의 장서 외에도 고궁은' 어사집',' 옥파견',' 청대 정경' 등 대량의 고서를 소장하고 있다. Zhaoren 홀 노래 jinliao Yuanming 고대 도서 좋은 책을 수집하는 전문; 무영당이 새긴 사서는 모두 여기에 있다. 특히 이후 장서가에게 추구는 무엇일까? 천록린랑? 책을 모으다. 천록림랑은 건륭황제의 도서관으로 송 원 명 3 대의 선본을 전문적으로 소장하고 있다. 민국 시대에 이 책들은 선봉에 의해 궁밖으로 끌려나갔고, 그 중 일부는 민간에 흩어져 있었다. 이 책들은 궁중에서 리모델링한 적이 있고, 오색 금표지, 수각. 특히 한 번 보면 천록미일의 특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각 책의 표지와 뒤표지가 모두 새겨져 있기 때문이다. 고대 황제의 보물? ,? 팔괘권 사상의 보물? ,? 태상황의 보물? ,? 천록린랑? ,? 천록길검? 오방법령을 기다리는데 이름이 뭔가요? 건룡오인? 。 천로의 미서는 대부분 고궁, 국립도서관, 대만성 도서관에서 민간에 남아 있는 것은 별 봉황과 같고, 장서가는 기회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청대 사립장서는 장서사의 황금시대로,,,,,,,,,, 보팅보, 육문, 주이존, 서간 등 수백 명의 장서가가 쏟아져 나왔다. 특히 유명한 장서가 황기열 () 은 장서사상이 한 세대를 개척했으며, 그가 주석을 단 책은 후세 장서가의 추앙대상이 되었다.

청대 4 대 도서관의 출현, 특히 장서 관념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민국시대의 장서는 장서 방법과 관념상 청대의 연속이었고, 푸증향, 파도, 이생호, 주수 등 많은 위대한 장서가들이 생겨났다. 그들은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으로 책을 소장하고 있지만, 책의 분류에는 오늘날의 장서가들이 참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많이 있다. 장서의 참뜻을 탐구하는 데 관심이 있는 애서인들은 그들의 유형학, 서록학, 교정학 방면의 전문 저서를 볼 수 있다.

고금의 선본은 시대마다 학술사상이 다르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선본의 범주도 변화하고 있다. 서한에서 청말까지 중국은 2 천여 년의 봉건 사회를 겪었다. 그동안 각종 도서 1, 8 1, 755 권을 출간해 총 2367 1, 466 권을 출판했다. 천신만고 끝에 이 고전들은 8 만 부도 안 된다. 역대의 조각품으로 인해 버전이 달라졌기 때문에 내용이 좋고 학술적 가치, 예술적 가치, 유물 가치가 있는 선본만이 큰 소장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우선, 책을 고르는 것이 관건이다.

Zhu bian 은 "Xiaoqu 오래된 뉴스"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송대의 도학 서적은 모두 서너 차례 교정을 거쳤으며, 세상의 책들은 모두 도학에 의해 선본으로 여겨졌다. -응? 예몽드의 석림엄우:? 당나라 이전에 모든 책은 도장을 찍는 방법 없이 필기한 것이다. 사람들은 책을 중시한다. 책은 많지 않지만, 티베트인들은 오른쪽을 잘 쓰기 때문에 늘 좋은 책이 있다. -응?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송인은 정교한 책이 선본이라고 생각한다. 명대와 청초에는 송대' 좋은 책' 의 기준이 기본적으로 이어졌다. 청말, 장지동은 독서의 관점에서 그의 선본관에 대해 이야기했다. 선본은 새로운 종이 버전이 아니다. 즉, 선인들이 고대에 몇 권의 책을 새겼고, 자세히 교정하고 조사한 기초가 정확하고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다. 선본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전판 (무권, 자르지 않음), 두 번째는 정판 (정밀, 정밀), 세 번째는 구판 (구각, 구사본) 이다. -응? 당시의 낡은 원고는 명나라 가정 이전의 각본과 명나라의 필사본을 가리킨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국가조직 전문가는' 전국 고서선본 목록' 을 편성하고' 전국 고서선본 목록' 을 제정해 선본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3 성 9 규칙? 。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이 규정은 장서가에 대한 참고가치가 있기 때문에 전문은 다음과 같다. 역사 유물, 학술 자료, 예술 재현의 세 가지 방면에 특별한 가치가 있거나, 그 중 하나에 특별한 가치가 있는 것은 모두 선본이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1, 원원과 원원이 이전에 베껴 쓴 책; 명나라 새겨진 책과 명나라 사본; 청대 건륭 이전의 모사와 각본은 매우 적다. 태평천국과 역대 농민 혁명 정권이 책을 새겼다. 5. 신해혁명 이전에 학술 연구에는 독특한 견해나 학파의 특색이나 체계적인 견해가 있는 원고가 수집되었고, 거의 전해지지 않은 버전과 원고가 수집되었다. 6. 신해혁명 전 어느 시기, 어떤 분야 또는 어떤 사건 정보를 반영한 원고, 그리고 거의 전해지지 않는 버전과 원고; 7, 유명인학자가 직접 심사한 교정, 비문, 평론, 원고; 8, 인쇄에서 중국 고대 인쇄 기술의 발전을 반영할 수 있으며, 일정 기간 기술 수준의 각종 활자 인쇄, 맞춰찍기 또는 조각판에 사용되는 정교한 인쇄물을 대표합니다. 9. 명대 인보, 청대 고인보, 명가 인감 인보

전통적 의미에서 청대 고서적 지식 수집은 선본 수집을 목적으로 한다. 선본의 개념은 시기가 다르거나 선택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인쇄가 정교하고, 발행량이 적고, 예술적 가치가 높고, 문헌 가치가 높은 여러 측면을 가리킨다. 이와 함께 선본의 시장가격도 올랐기 때문에 선본 소장품을 추구하려면 높은 감정 수준뿐만 아니라 상당한 경제조건도 필요하다. 선본을 제외하고 널리 퍼지거나, 연대가 늦거나, 저장량이 많은 고서를 습관적으로 일컫는가? 통장? 。 대중판' 이라는 단어는 유래가 오래되었는데, 아마도' 희귀판' 이라는 단어 뒤에 생긴 것 같다. 시대마다 통속 도서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명청의 통속 도서는 오늘 모두 진본이 되었다. 현대 장서계는 청대 건륭년 이후 출간되고 간된 일부 서적을 가리키며, 청말 지방판을 포함한다. 통장? 이 개념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응? 통장? 이것은 상대적인 개념이다. 청말 장지동의 말에 따르면, 좋은 책은 구하기 어렵고, 물러나서 둘째를 구한다. 사실 청나라 중기 이후 많은 장서가들은 송원 비적을 책으로 번역하는데, 이를 사본 또는 사진본이라고도 한다. 이 책의 상당 부분은 내용이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형식상으로는 송원선본의 많은 특징을 보존하고 있지만, 제작이 늦어져 널리 퍼지고 있다. 통장? 눈길을 끄는 내용. 그 중에서도 황피열각본의' 송대 여주례기', 옹방강 각본의' 이춘희운', 응우옌각본의' 열사의 전설',' 자업당 각본의' 사기' 등은 장서가를 위해 간직해 왔다. 현재 청대 해적판의 시장가격은 2,300 원 안팎으로 가격이 적당하여 소장잠재력이 매우 크다. 현재 일부 경매업자들은 이런 복제품을 자주 내놓는데, 아마도 눈길을 끌기 위해서인 것 같다.

청나라 중기 이후 서구의 사상, 문화, 과학기술이 점차 중국에 전해졌는데, 그중 서구의 종교 저작은 선교사를 통해 전해졌다. 상하이 투네이만 일대 (오늘의 서가환) 에서는 독일 하이델베르그의 평판 인쇄 기술을 사용하여 종교 홍보물을 인쇄한 뒤 상하이 점석재 등 서점에서 강희사전, 자광각 영웅전 등을 인쇄하는 데 사용되었다. 리소그래피 기술은 현대 유수 분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인쇄 방법이다. 인쇄주기가 짧을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도 빠르며, 매우 실감나고 가격도 저렴하여 당시 학자들의 높은 칭찬을 받아 빠르게 유행하기 시작했다. 청말에 출판된 석인책은 대부분 수공 단면 인쇄이다. 원가를 낮추기 위해서, 보통 개본을 거의 하지 않는다. "점석재화보", "겨자원" 과 같은 책은 인쇄가 정교하고 예술적 가치가 낮지 않다. 또한 만청기에는' 사서의 요지',' 오경' 등과 같은 미니어처 서적들이 모두 리소그래피 기술로 인쇄되어 부피가 너무 커서 손바닥에 들고 있는 것이 재미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만청의 석인서는 생산량이 많기 때문에 줄곧 티베트인들에게 배척당했다. 지금까지 가격은 여전히 매우 낮았지만, 겨우 20 ~ 30 원 한 권에 불과하다. 그러나 일부는 매우 희고 가는 선지에 인쇄되어 있다. 제작이 정교하고 일부 내용도 참고가치가 있다. 게다가, 석인을 심는 기술은 오늘 기본적으로 이미 폐기되었다. 이런 책들은 앞으로 낙관적인 평가절상 공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티베트에 처음 온 서우들은 여기서부터 시작해도 무방하다.

청대에서 출판된 고서의 재고는 매우 크지만, 그 주요 용도는 관각, 사가각, 서재 조각 위주이다. 판화는 민간 서점 업계의 간행물이다. 출판사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이런 작품은 모두 판화이지만 상황은 크게 다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서업들은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새긴 책들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거칠고 서로 베끼는 것도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장서계의 중시를 받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네모난 판화에도 난징, 쑤저우의 일부 서점과 같은 우수한 작품들이 있는데, 장인 수준이 모두 높다. 예를 들어, 쑤저우의 장씨 가문은 청말 () 에 문학산방 () 을 개설하여 목활자로 책을 인쇄했는데, 이를 청대 활자 () 라고 불렀다. 또 천진의 문미재 () 는 문미재 () 의 시와 필기를 새겼는데, 청말판화 () 로 색채가 풍부하고 칼법이 정교하다.

관각은 봉건 조정의 지방관간인데, 그 중 전판은 말할 필요도 없다. 지방정부청의 경우 행정설정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청과 도도부현 간에도 차이가 있다. 청나라 중기까지 지방정부 사무실은 판본을 자주 인쇄했다. 벤 야 티베트어 버전? 특별한 설명, 즉 그 지위가 특별하다는 뜻이다. 이 판화들은 대부분 무엇입니까? 공식 제안? 아니면? 어떤 예가 있습니까? ,? 헌장? 세 가지 범주, 내용은 주로 지방행정, 주재관 경험, 지방제도를 포함한다. 그러나 각지의 자료와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청대 지방출판사 연구로서 중요한 문헌 가치를 가지고 있다. 만청에 대해서요? 지방서? 그중 한 공식 기관은 공식 각인의 연속이다. 청조 지방관은 경학을 부흥시키고, 한어 전통을 강조하고, 책을 방문하고, 학교를 정성껏 개량하고, 책을 간행하여 사자를 축복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청말에는 아직도 수십 가지의 이런 관서가 남아 있는데, 청대 출판사에서 유일무이하다. 다른 것도 있나요? 서점? 지방성의 신흥출판사로 정부와 민간 사이, 베이징의 개지서점, 쓰촨 금강서점, 상하이의 문동서점 등 민간 출판사도 있다. 실제로 전통 서점을 교체하여 중국 현대 신흥 출판업의 전신이 되었다. 서점의 복잡성 때문이지? 지방서? 평가는 항상 달랐지만 현재 시장은? 지방서? 책의 가격은 한 권당 200 위안에 불과하고, 많은 것들이 상세해서 잘 정리되어 있다. 막 장구에 들어온 서우들은 어떻게 하죠? 지방서? 주의를 많이 기울여라, 그렇지 않으면 많이 수확할 것이다.

아편전쟁 이후 서구화 운동이 일어나 청정부에 의해 제창되었는가?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쓰는 거야? 이 시기에 대량의 서방 정치, 법률, 과학, 문화 저작이 번역에 도입되었다. 처음에는 베이징 문동박물관, 서구 선교사 주재, 중국인들이 협조했다. 공식 단체는 미국 선교사 정관시가 번역한' 만국공법' 과' 공법협회' 와 같은 대량의 국제 법률 저작을 출판했다. 이후 상하이 제조국은 영국 선교사 존 프라이어의 주재로' 법의사',' 화학평론',' 영국 해군 헌장' 을 번역했다. 이후 외국 정치, 법률, 과학 서적을 번역하고 출판하는 열풍이 일면서 전국 각지에서 잇달아 모방하고 있다. 그중에서 더 중요한 것은 엄복의' 이발' 과 장이' 계약론' 이다. 심지어 린첸난이 번역한' 흑노호소천록' 과 같은 문학 작품도 있다. 이 시기에 대량의 서구 근대 과학 기술 서적이 중국에 도입되었다. 소위? 나라를 구하기 위해? 구호 아래 베이징과 상하이도 서학을 홍보하기 위한 잡지들을 잇달아 출간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베이징에서 출판한' 중서신문록' 과 상하이 격치서점에서 출판한' 격치집' 이다. 그러한 책들은 서구의 과학 문화를 선전할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공예의 조각판 인쇄, 석판화 인쇄, 심지어 활자 조판과 동판 일러스트레이션 기술 등 인쇄 분야에서도 많은 혁신을 이룩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이 출판물들의 인쇄량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작으며, 문헌 연구의 가치가 높기 때문에 반세기 이상 각종 공립 도서관과 사립도서관에 올무가 되어 왔다. 하지만 요즘은 시장에서 가끔 볼 수 있는데 가격도 200 ~ 300 원 정도 됩니다. 그러나 그들이 나타나자마자 종종 티베트 지역의 필수 서적으로, 물건을 아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속적인 독서 외에도 일부 지방서점, 각자점, 학교, 절, 심지어 민간에서 대량의 학생 문해 서적을 인쇄하여 경전을 평가하고, 노래와 음양수학 서적을 부르며 좋은 품성을 제창한다. 어떤 사람이 이것을 통칭하여? 일반 책? 이런 종류의 책은 내용이 저속하고, 인쇄가 거칠고, 소장가치가 크지 않다. 현재 전국 각지의 벼룩시장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까? 일반 책? , 종종 수많은 amoy, 몇 권의 책이 있습니다. 이거 때문에? 일반 책? 초심자 수집에는 어떤 선택이 있나요? 샘플? 하지만 풍부한 장서 경험이 있는 거 맞죠? 일반 책? 우리의 인식은 점차 바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