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중국의 유명한 역사학자는 누구입니까?

중국의 유명한 역사학자는 누구입니까?

좀 더 추가하겠습니다.

천종미안

(1886~ 196 1)

[] 중국 역사학자. 학명 슈밍, 자종미안, 별명이 무성하다. 광동성 순덕현 사람. 1886 9 월 출생. 젊었을 때 두 학교 (청광아서원, 이후 양광고등교육학교로 변경) 에 입학해 2 년 반 동안 양광유학 예비부 (청월수서원) 에 입학했다. 1908 10 베이징 고등세무전문학교에 입학하고 19 12 졸업 12 졸업. 이후 상해강세관, 광동재정청에서 직원으로 근무하며 여가 시간에 식물명과 중외사 고증 작업에 종사한다. 1934 년 7 월 ~ 1935 년 6 월 상하이 제남대 비서 겸 사무주임으로' 불타하 천축여행기' 아마추어고증을 저술해 상하이 상무인서관 1934 년에 출판했다. 1937 은 진원에서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에 추천됐다. 같은 해 7 월부터 1948 년 6 월까지 전임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1948 년 7 월부터 196 1 년 7 월, 중산대 역사학과 교수는' 수당사',' 당대석선독',' 한대 서학' 을 차례로 선택했다 광둥성 정협 위원을 역임한 적이 있다. 196 1 년 10 년 광저우에서 사망했습니다.

의 고향 순덕은 청대 서북 유명 사학자의 고향이며, 그 학술은 청대 서북사지학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서역수로지',' 한서 서역전보주',' 던코고' 등의 책의 저자를 선구자로 삼아' 한서 서역지리시험' 과' 던코고' 두 편의 저서가 있다. 종미안 역시 노갈의 영향을 받았는데, 노갈은 청나라에서 일찍 죽은 당사학자였다. 그의 저서' 랑관 석주 제목 신술',' 랑관 석주 제목 신고증',' 속노형 전당자기 읽기',' 원과 성씨 사파 편찬' 등은 모두 노형의 미완성 사업에 대한 발양으로, 광활하고 초월적이다.

학문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비문으로 역사를 연구하고 청대 묘비명가의 비문, 추록, 초등학교, 비문, 서예 등 많은 특별한 의미를 묘사하는 것이다. 비각을 이용하여 역사적 사실을 고증하여 청대 비각가가 석각을 경신하고 역사적 사실을 편애하는 잘못을 바로잡고, 비각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논증하였다. 랑관 돌기둥에 대한 연구 외에도 1936 부터 1942 년까지 그는' 석각사',' 견씨 비각사',' 속견씨 비각사' 를 쓴 뒤' 석각집' 으로 수입됐다

"수당사" 교정석독연구에서 위선을 판별하는 방면에서, "백거이 취음 선생의 묘지명" 은 국내외 학자들의 광범위한 찬사를 받았고, "백장경 집위문", "백장경 집원류론", "동방백집 평론" 과 함께 백거이문집 교문집을 위해 근원을 추적하여' 원과 씨 편편' 이' 신당서' 라고 지적했다. 재상 가계표의 역사적 연원은 중요한 발견이다. 현직관제에 대한 고증 방면에서,' 한림학사 벽록보보' 와' 당대 한림보록 2 조' 는 맥초청인의 작품이다. 지리 고증 방면에서' 신전지서' 는 정리된 시비를 논술하였다. 이 방면의 전문 저서는' 1950-60 년대 수서를 사실화하다',' 당사 평론',' 수당의 비율에 의문을 제기하다',' 당인유기' 등이 있다.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한서" 는 당대의 문학사와 전기에 매우 유익한 최초의 저작이다.

첸의' 수당사' (1950 ~ 1953) 는' 수당통론' 에서 작가의 독특한 견해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이덕유, 진자앙, 사진에 대한 연구는 참신함으로 가득 차 있다. 또 만년에는' 황하변천사사',' 장병 제도 연구',' 서주 사회제도 문제',' 2 주사 총서',' 묵자 수성노트' 등도 썼다. 이 전문 저서들은 서주 이후의 역사와 황하사에 대한 작가의 광범위한 흥미를 반영한다.

중외사, 특히 서북사 연구 방면에서' 서돌궐 사료보충과 고증',' 돌궐사집',' 중외사 고증' 등의 간행물이 있다. 돌궐사료의 조회와 편찬 방면에서 국내외 학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40 세부터 75 세까지의 30 여 년 동안, 은 약 1000 만 자의 역사 저서를 썼다. 19 12 지금까지 논문 180 여 편, 그 중 특집 18 편, 특집 논문 2 편을 발표했다.

고제강

(1893~ 1980)

[] 중국 역사학자 본명 옹곤, 자명감. 필명은 후회, 천우, 장구, 성무, 계강원, 노여, 강전, 주 등이 있다. 장쑤 소주 사람. 1893 5 월 8 일 (광서 19 년 3 월 23 일) 서향문제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좋은 가정 교육을 받았다. 19 13 국립 북경대학교 예비학원 입학, 19 16 중국 철학 학부 입학, 1920 졸업유학 65438 년부터 0922 년까지 상해 상무인서관 편집자로, 왕중기 () 와 신학제 국사 교재를 공동 편성하고, 예성타오와 함께 신학제 국어교재를 편찬하였다. 65438 년부터 0924 년까지 베이징대학으로 돌아와 연구소 국학 조교로 재직하며 국학 계간지, 가요주간지, 북경대학교 연구소 국학주간지를 주필했다. 1926 부터 샤먼, 중산, 연경, 베이징, 운남, 지루, 화중, 복단, 란저우, 오로라 등 대학 및 사회교육원, 성문학원, 상해학원 교수, 중산대 언어역사연구소 소장, 지루대

고강은' 고사 분별' 학파의 창시자로, 선인의 의심고사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의' 전기' 와' 규훈' 의 믿을 수 없는 사상은 최서 () 에서 비롯되고, 그의' 고전' 은 완전히 믿을 수 없는 사상은 기항 () 에서 비롯되며, 그의 종합 학습 사상은 정초 () 에서 나온다. 그의 스승은 후시로부터 역사의 진화에서 사물의 진화에 대한 단서를 찾는 연구 방법을 찾아, 그의 현 고대 작가관은 돈의 영향을 받았다. 왕국위는 실물자료로 고대사의 업적을 연구하는 것도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왕이 고증한 진고사는 위선고사를 파괴하는 데 쓰인다. 1909 기간 동안 위조고사 고증에 관심이 있어 자료 수집과 축적에 종사했다. 19 14 필기를 시작하여 독서 체험을 기록하고 평생 쉬지 않고 약 200 권, 400 여만 자를 기록했다. 19 16 청대 고증 초안을 작성하여 청대 학자의 학술 성과를 전면적으로 이해하다. 192 1 년, 그는 위선고사를 전복할 계획이다. 1923 년 그는' 전선생과 고대사에 대해 이야기하다' 라는 글에서' 중국 고대사가 누적된 것' 이라는 관점을 제시해 사학계의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그 후, 나는 다른 사람과 토론하고 논쟁하는 문장, 8 권의 고대사를 편성했다.

그는 고대 전설의 제왕들이 모두 신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성인류로 진화했다고 생각한다. 고서에 언급된 고사는 각기 다른 시대의 신화 전설이 한 층씩 축적된 반면, 신화 전설이 일어난 시대 순서는 고서에 포함된 고사 체계의 순서와 정반대였다. 고대사를 연구하려면 무신앙사의 네 가지 기본 관념을 깨야 한다. ① 민족 대통일의 관념을 깨야 한다. (2) 지역이 항상 함께 있었다는 개념을 깨뜨린다. (3) 고대사의 인간화 개념을 깨뜨린다. (4) 고대가 황금세계라는 관념을 타파하다. 그가 제시한' 중국고사는 축적으로 이루어진다' 는 개념은 최서 () 의' 세익후 ()' 의 이론을 체계적인 이론인식으로 발전시켜 고대 전설의 고증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제시했고, 중국감 위선사에서는 획기적인 발전이었다.

그는 또한 고대 민족과 지리에 대해 심도 있는 고증을 진행했다. 그는 서주에서 춘추 초년까지 많은 인종이 자신이 형성한 사람을 자신의 조상으로 여겼지만, 각 민족의 공통 조상은 없었다고 생각한다. 춘추 이후에야 시작되었고, 200 여 년 후 대국이 소국을 정복하고 수많은 인종이 융합되었다. 전국 중기에 이르러서야 당우, 하, 상이 나타났다. 황제는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의 중국이 통일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규슈 야오점 추방의 4 종죄, 사기에서 황제가 방문한 사방은 전국 시대 7 개국의 강역이고, 야오점 어디에 있는 사방은 진한시대의 강역이다. 그는 고지리의 연구가 전국 7 국과 진 40 군이 아니라 각 시대의 지역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사와 지리학자들이 중국 지리진화사와 민족사를 연구하도록 하기 위해 그는 1934 에서 공우학회를 조직하고 반월간지' 공우' 를 창설했다. 그의 지도하에 그는 학술 연구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어 국내외 학자들의 중시를 받아 공우학파라고 불린다.

그는 고서 시대를 고대 신화, 전설, 민족, 지리의 진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삼았다. 그래서 그는' 주역',' 상서',' 시경',' 좌전',' 국어',' 숫양전',' 곡량전',' 이주',' 이일',' 국어' 에서 각종 연극을 보고 가요를 수집할 때 그는 소설, 연극, 가요에서 이야기의 언제 어디서나 가변성을 알아차렸고, 이런 변화 과정을 연구하면 고대 전설의 변화를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오가와 맹강녀의 이야기에 대해 선구적인 연구를 하여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는 향화회, 절, 신도, 혼상경사에 대해서도 조사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또한 민속을 연구하는 조직과 간행물을 설립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 1926 년 중산대 민속학회와 민속주간지를 설립하여 민속학회 총서를 출판하다. 1936 년 북평에 민가사를 창립했다. 또한 그는 65438 년부터 0938 년까지 쿤밍 이세보를 위해' 변경주간지' 를 편집한 변경문제에 대한 연구도 중시하고 있다. 중국 변경학회는 청두 194 1 에 설립되었다. 동시에 그는 학술 반월간지' 선의 책임',' 다치대학교 중국연구분기',' 문사잡지' 를 연이어 편집했다.

1949 이후 중국과학원, 중국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연구원, 학술위원으로 재직하며 구두점 동치감, 만년에' 상서' 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주공토벌시험',' 교역론' 등 여러 편의 문장. 1980 65438+2 월 25 일 베이징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그의 생애 저작은' 진한방사선생' (본명' 한서간사'),' 고시',' 중국 고대사 연구 유인물',' 석림잡식 초편',' 중국 역사지도집',' 맹강녀 이야기 연구집' 등 매우 풍부하다

호자전

(19 1 1~)

[] 중국 역사학자. 산둥 하택인. 19 1 1 9 월 7 일 (선통 3 년 7 월 15 일) 1935 베이징대학교 역사학과 졸업 후 일본에 유학을 가서 이듬해 병으로 귀국했다. 1939- 1940, 중영 이사회 특별기금을 받고 중앙대 역사과에서 위진 남북조사를 공부하며' 중국통사' 과정을 강의한다. 194 1 ~ 1944 국민당 중앙훈련위원회 편집장. 1944 년 가을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 보조연구원으로 재직했다. 65438 년부터 0947 년까지 그는 미국에 가서 미국 콜롬비아 대학에서 공부하고 홉킨 대학의 지원을 받아 프란시스 교수가 판문란의' 중국 간사' 를 영어로 번역하는 것을 도왔다. 1950 항미지원북전쟁 후 귀국하여 베이징 사범대학에서 교직을 맡고 있습니다. 부교수 교수를 역임하여 위진 남북조 연구실 주임을 겸임하다.

호자전은 주로 한당 경제사, 병제사, 절당 경제, 위진 남북조사를 연구한다. 그는 중국 위진 시대 최초로 봉건주의를 주장한 학자 중 한 명이다. 일찍이 학창시절, 그는' 위진 장원제의 초보적 형태',' 삼국시대의 세 가지 맹주',' 중고대종실 사원 맹주가구 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해 위진 남북조 봉건 의존관계의 출현과 성행을 논술했다. 나중에 그는' 중국 고대 사회와 한위 사이의 사회경제 변천에 관한 몇 가지 문제' 등 논문에서 위진 봉건주의의 명제를 체계적으로 논술했다. 또한 그의 문장' 중국 중세의 불교 사원' (1934) 은 학계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1980 년대' 불경 중 사찰 재산에 관한 규정' 과' 불경 중 스님과 승려 사유재산에 관한 규정' 두 편의 문장' 을 발표해 사찰 경제에 대한 연구를 심화시켰다. 병제사 연구에도 독특한 견해가 있어 천하병제, 손오병제, 위진 중국군 병제, 병제 이전의 북조병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술이 있다. "중국 고대 사회" 라는 책은 그가 여러 해 동안 고대 사회와 고대부터 중세까지 발전해 온 중요한 성과이다. 이 책은 서주 봉건론, 춘추전국 봉건론, 아시아를 향한 동방사회론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제시하고' 인류사회 발전로의 유사점과 차이점' 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발표하는 네 부분으로 나뉜다.

방문학자로서 1987- 1988 에서 미국 시애틀 워싱턴 대학교에서 강의합니다.

그는 중국 국민당혁명위원회 중앙감사위원회 위원이다. 중국 * * * 생산당 당원. 진한사학회, 위진 남북조사회, 당사학회, 베이징사학회 이사, 부회장, 고문. 중국문화학회 회원, 멘토, 베이징사범대학교 동서문화연구센터 주임,' 동서문화연구' 편집장. 그가 발표한 일부 논문은' 최근 50 년 동안 한당 불교 사원 독서사집',' 한당 불교 사원 경제연구' 에 수록됐다.

후진로

(1903~ 1987)

[] 중국 역사학자. 본명 조린, 일명 옥수, 명외려. 산서성 평요현 사람. 1903 년 2 월 6 일 (청광서 29 년 정월 9 일) 에서 태어나 1987 년 9 월 4 일 베이징에서 사망했다. 서향문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사서오경을 공부했다. 1922 베이징에 가서 공부하다가 각각 베이징 법정대와 베이징 사범대학에 입학했고, 법학과 역사학을 전공했다. 1927 프랑스에 유학을 가서 파리 대학에 입학했다. 1930 년, 후외려경 모스크바를 거쳐 귀국했다. 처음에는 하얼빈 정법대 교수, 경제사상사 교수 등 수업이었다. \ "아홉? 일팔사변 후 그는 산세관으로 돌아와 북평대학과 북평사범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항일전쟁 당시 그는 중경에서 항일민족통일전선 업무와 학술연구에 종사하며' 중국 고전 사회사' (이후' 중국 고대 사회사' 로 개명됨),' 중국 고대 사상이론사',' 중국 근대 사상이론사' 등 중요한 저서를 출간해 중국 고대사와 사상사 연구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중앙인민정부기관사무관리국 문교위원회 위원, 베이징사범대학교 역사학과 주임, 서북대학교 총장, 중국과학원사연구소 부소장, 철학사회과학부 위원을 역임했다. 문혁' 이후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부소장과 소장을 맡다.

후외루는 마르크스주의의 이론과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 역사를 연구하고, 수천 년의 사회사와 사상사에 대해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의 작품은 풍부하고 스스로 일파를 이루며 독보적이다. 그 주요 특징은 ① 역사의 무결성과 동적 연구에 치중하는 것이다. ② 마르크스주의에 근거하여 중화문명의 기원과 고대 사회의 발전 경로를 탐구하다. "고대 아시아" 는 그리스를 대표하는 "고전 고대 아시아" 와 다르다고 지적했다. 후자는 국가가 가정을 대신하는 혁명이고, 전자는 국가가 가족 (즉' 국가') 에 섞인 개혁이기 때문이다. 일족 제도의 유산은 민족 사상이 늦게 나오고 윤리도덕을 강조하는 성인다운 풍격을 규정하고 있다. 낡은 전통은 이미 역사의 전진을 가로막는 거대한 관성이 되었다. (3) 황권이 독점한 토지소유권 (즉 토지의 국가소유권) 은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앙집권전제주의와 봉건사상의 사회적 근원이다. (4) 토지권력과 연계되어 왕실 지주가 봉건 사회의 전체 계단 꼭대기를 차지하고 있다. 호족 지주는 황권을 옹호하는 면도 있고 황권에 반대하는 면도 있다. 민간인 지주는 황권을 더욱 지지한다. 호족 지주와 서민지주가 서로 영향을 미치는 흥망은 봉건 사회의 여러 시기 정치, 경제, 사상 문화 발전의 특징을 크게 반영하고 있으며, 봉건 사회가 전기에서 후기로 바뀌는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 ⑤ 사상사 연구는 정통 봉건주의를 비판하고 옹호하는 데 더 중점을 두고 철학사에서 간과된' 이단' 사상과 유물주의 전통을 발견했다. ⑥ 코드는 역사적 단계의 상징이라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전환은 진나라와 한 왕조의 일련의 법적 형태를 상징한다. 당대의 두 편의 세법은 봉건 사회가 전기에서 후기로 바뀌는 것을 상징하고, 명대의' 한 편의 채찍질법' 은 봉건 사회가 후기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주요 저작은' 중국 고대 사회사론 원고',' 중국 봉건사회사론 원고',' 소련사학자론 변론',' 중국 고대 사상이론사',' 중국 현대사상이론사' (제 1 권, 제 2 권),' 중국 사상사통사' (와 뒤) 이다

후외루는 오랫동안 중국 역사학회 이사로 재직했다. 만년에 중국 철학사학회 명예회장, 중국 공자재단 명예고문, 중국 대백과사전을 맡았습니까? 《중국사》편집위원회 주임. 그는 또한 제 1, 2, 3, 5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 제 6 회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 상무위원으로 당선되었다.

담계상

(1911~1992)

[] 중국 역사학자와 역사 지리학자. 길론이라는 단어. 절강 가흥. 19 1 1 봉천부 (오늘 랴오닝 심양) 에서 태어나 3 년 정월 27 일을 청산했다. 1930 은 제남대학을 졸업했고 1932 는 연경대 대학원을 졸업했다. 1932 부터 임북평 도서관 관장, 부인대, 연경대, 국립베이징대, 국립청화대 강사, 광저우 설해서원 멘토. 1940 이후 저장대 부교수, 교수. 1950 지금까지 복단대 교수, 역사학과장, 중국역사지리연구소 소장입니다. 198 1 중국 과학원 지질학부 위원 선출. 같은 해에 중국 백과 사전으로 초빙되었습니까? 중국 역사 편집위원회 위원.

중국 역사지리학의 창시자 중 한 명인 그는 구 지강이 역사지리학을 연구하는 학술단체인 공우학회를 설립하고 1934 에' 공우' 격월호를 창설하는 것을 도왔다. 중국 지리학회의 설립자 중 한 명인 장기 이사, 198 1 이후' 역사지리' 편집장이기도 하다. 그가 편찬한' 중국 역사지도집' 은 수십 명의 전문가가 완성한 가장 권위 있고, 가장 정확하며, 가장 상세한 중국 역사 행정구역지도집이다. 그는' 중국 국가지도집' 편찬을 주재했습니까? 역사지도집, 이것은 20 개의 자연과 인문 주제를 포함한 종합적인 역사지도책이 될 것이다.

담계상은 오랫동안 중국사와 중국 역사 지리 교육에 종사하여 중국 통사, 문화사, 특집 연구, 역사 지리 연구 방법 등을 개설했다. , 많은 뛰어난 재능을 훈련 시켰습니다. 연구 분야는 중국 강역 행정구의 변천, 도시, 강호, 해륙변천, 인구와 민족의 분포와 이주, 문화사, 경제사, 역사지리고적 주석, 지리사, 요사, 역사를 포함한다. 이미 발표된 100 여 편의 논문은 진한행정구역, 김영가의 난후 이민, 호남의 이민과 민족, 구이저우의 고대 포양인의 역사, 서하객 (서홍조 참조) 의 학술 공헌, 서한 이전의 황하사, 동한 이후 황하평과 같은 독특한 견해와 새로운 결론을 제시했다 1982 이전의 주요 작품은 이미' 장수집' 제 1 권, 제 2 권에 수입되었다. 그는 또한' 사직사 지리권',' 중국 자연지리',' 역사 자연지리',' 황허사 총서' 등을 편집했다. 또한 담서상은 국무원 학위위원회 학과 평가팀 구성원, 국무원 고적 기획팀 구성원, 중국 역사학회 이사 겸 상무이사, 상해시 역사학회 부회장, 상해시 사회과학연합회 부회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서중서

(1898~ 199 1)

[] 중국 역사학자와 고문학자. 명도위. 안후이 huaining (이 안 칭 시) 사람들. 1925 국립 칭화대 국학연구소에 입학했다. 1928 복단대, 제남대 중문과 교수. Chen Yinque 는 "고대시 19 편" 기사를 감상했습니다. 1930 은 진인각에게 추천돼 중앙연구원 역사어연구소 전문편집장이 됐다. 2 년 후 그는 연구원으로 승진했다. 역사 언어학 연구소에서 8 년 동안 그는 일련의 학술 저작을 발표하여 학술계의 관심을 끌었다. 1930 년대 초, 그는 청나라 내각 금고가 보존한 명청문서 정리에 참여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동시에 북경대학교 역사학과에서' 은주사료사' 를 강의한다. 1934 년 용경 등과 함께 고고학 학회를 설립했다. 1937 항일전쟁이 발발한 뒤 중영경과 쓰촨 대학에 쓰촨 대학 역사학과 교수로 초빙됐다. KLOC-0/940 년대 이후 그는 낙산의 우한 대학, 청두의 연경대, 화시협화대, 난징 중앙대에서 교직을 맡고 있다. 1949 이후 쓰촨 대학 교수로 계속 재직하며 서남박물관, 쓰촨 박물관 관장, 중국과학원 철학사회과학부 위원, 국무원 고서 정리팀 고문, 쓰촨 성 역사학회 회장, 중국 선진역사학회 이사장, 중국고문학학회 상무이사, 중국고고학회 명예이사, 중국대백과사전? 중국 역사 편집위원회 위원.

서중서는 오랫동안 과학 연구와 교학에 종사해 선진사와 고문학을 주요 방향으로 하여 명청사와 쓰촨 지방사 연구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연구 방법에서 그는 왕국위의' 이중 증거법' 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연구 시야를 넓히고, 관련 학과의 과학 지식을 최대한 활용해 융합하고 보완하여 역사 자체의 정체성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선진 문헌에 익숙하여 이 자료들에 대해 자유자재로 운용할 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소양을 갖추고 있다. 그는 현장 고고학 민족학 인류학 사회학 기술 등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논증을 반복하여 옳게 하는 데 능하다. 그는 고서학의 연구가 고대사의 연구와 결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연구는 성과가 풍부하다. 중국 고전문학에 관한 논문은 목란가의 재심사와 오언시 시대의 토론을 포함한다. "고대사 고서" 에는 "레코고", "소둔과 양사오", "좌전" 작가 및 기록 연도, "전국책" 편찬 및 수진과 관련된 문제, "주대전다제와 그 사회적 성격", "서주 봉건사회" 가 있다. 1940 년대부터 그는 쓰촨 지방사를 연구하고' 바촉문화 초론',' 속론',' 촉왕전' 의 연대와 작가,' 촉왕양사기' 의 주석 등 일련의 문장 등을 썼다.

"석편종 고석", "사기집", "바촉문화론", "좌전선" 등. 그는 또한' 중국어 사전',' 고대 문자표',' 은주진문집',' 갑골문 사전' 등 대형 사전 편찬을 주재했다.

이설근

(1933~)

[] 중국 역사학자와 고문학자. 북경 사람. 1933 은 3 월 28 일에 태어났습니다. 1952 청화대 철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52- 1953, 중국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은허 접속사 편찬에 참여하다. 65438-0954 는 중국과학원사연구소에서 근무하고, 65438-65438-0988 은 연구소 부소장을 맡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연구원, 학술위원회 부주임, 중국 사회과학원 대학원 역사부 주임, 중국과학원 자연과학사연구소 학술위원회 위원, 국무원 학술위원회 위원을 역임했습니다. 중국 역사학회 이사, 중국 선진역사학회 부회장, 중국 고문연구회 이사로 겸임하다. 1985 미국 동방학회 명예회원으로 당선되다.

이설근은 한대 이전의 역사 문화 연구에 오랫동안 힘쓰며 문헌과 고고학 문자학 성과의 결합을 중시한다. 갑골문, 청동기, 전국어, 간보 및 관련 역사문화의 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1950 년대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을 조합해 계보를 정리해 갑골에 반영된 역사적 사건과 역사 지리를 연구함으로써 서주 갑골을 처음으로 감정했다. 그는 은허 비왕갑골설을 개척했고, 역조 갑골 문제에서 새로운 2 부 9 조의 분할 방법을 제시했다. 청동기와 그 비문의 분할, 구역, 국별 연구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갑골문 갑골부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면서 상주시대의 예절 관직 가법을 탐구했다. 1950 년대 말, 그는 전국 시대의 갑골문, 도문, 고새, 화폐문자, 간보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고문학 분야의 새로운 지점인 전국 문자학의 형성을 추진했다. 1975 이후 호남 창사 마왕두서서, 후베이 운몽잠호간요, 후베이 강릉 장가산간요 등 출토된 유물의 정리와 주석에 참여해 전국과 한초의 학술사와 문화사를 탐구해 학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끌고 있다.

이학근은 유럽, 호주, 일본, 홍콩 등 국가와 지역을 여러 차례 방문하여 현지 공적으로 소장한 중국 고대 문물을 고찰하고 연구하고, 외국 학자들과 합작하여 소장하고 연구하며,' 영국 장갑골집' 을 출판하고, 유럽 장청동기 전문 저서 한 권을 출판할 준비를 하고 있다. 출판 전문 저서는' 은지리개론' (1959),' 중국 청동기의 수수께끼' (1980),' 동주진문명' (1980) 이다 청동기 (편집장, 1985 ~ 1986) 등. , 지금까지 거의 200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주로 은대의 친족제도 (1957), 전국명문 개요 (1959), 목호 묘의 연대와 관련 문제 (1977), 서주갑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