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노자의 생애에 관한 전고

노자의 생애에 관한 전고

노자는 중국 고대의 철학자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라오 츠츠 (Lao Tzu) 의 "사람과 땅" 에 대한 최초의 내레이터입니다. "사기 노자 열전" 과 "장자 심민" 중 사마천이 쓴 노인이 유명하고, 성이 있고, 글자가 있고, 사후 번호가 있다. 그는 "아버지 성 리, 이름 서울, 쯔보 양, 이름 시" 라고 말했다. 그의 본적은 한 나라, 한 현, 한 향, 한 마을이다. 그는 "추, 쿠현, 곡인례도 인간이다" 고 말했다. 관직이 있는데, "저우수장실사" 라고 말했다. 당대 유명인 공자와 연상이 있어 "공자는 Zhongzhou 에 반드시 노인에게 질문을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명확한 노자 가계가 있는데, 이렇게 말한다. "노자의 아들은 유명한 부계 가문이고, 부계 가문은 위 장군이다. 그것은 단락에서 밀봉되고, 아들은 기록되고, 자궁은 기록된다. 궁은 한효문제의 가짜 물건이고, 가짜 물건은 초희다 선생님으로 해석된다. " 최고봉 선생의' 노우주' 고증에 따르면 노자는 루 시앙 공 2 년, 즉 기원전 57 1 년에 태어났다. 아비의 아버지 이경은 주나라의 하층 관원으로, 어린 시절에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그를 주 왕실 보관실의 역사로 만들었다. 그는 주조와 제후국의 경전을 수집하고 보존하고 즐기며 그의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춘추 말기에 주나라 내란이 있었고, 노인은 벼슬을 버리고 서정을 징발하였다. 하코구 관우 후, 그리고 은상명존서를 주문, 그래서 오천 자의 \ "도덕경 \" 을 남겼다.

노자의' 도덕경' 은 중국 고대 철학 사상을 창조한 철학 시편으로, 인간의 생명활력의 송가입니다. 중국의 철학 격언이며, 지혜로운 거인의 우주, 인생, 사회, 정치, 군대에 대한 인식이며, 중국 문화의 위대한 보물이며, 중국 사상사의 찬란한 조양이다. 오천 년은 정교하고, 심오하며, 우주에서 생명까지, 물질에서 정신, 사회에서 정치에 이르기까지 수없이 질서 정연하다. 그의 사상은 우주에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세계에 입각한다. 그는 조용해 보이지만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무위" 를 주장했고, 결과는 "무위" 였다. 그는 침묵을 지켰지만, 실제로는 브레이크를 밟았다. 그는 기꺼이 "머물러" 있지만 "앞장서" 고 있다.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은 외적인 조용함,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내면을 하는 것이다. "도덕경" 은 사랑과 지혜의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루쉰 (Lu Xun) 은 "라오 츠츠 (Lao Tzu) 를 읽지 않고 중국 문화를 모른다" 고 말했다. 후적은 "노인은 중국 철학의 원조이며 중국 철학사상 최초의 진정한 철학자이다" 고 말했다.

노자가 태어난 허난성 사슴읍현에는 아직도 많은 노자의 유적과 역대 노자를 기념하는 건물이 있다. 예를 들어 노군대 (센다이 등림), 태청궁, 동효궁, 은양산 (양교), 구룡정, 공부대원, 내향구 (이향구), 이무핀, 노자소장 등 사서도 역대 노인을 기념하는 행사를 남겼고, 많은 황제와 대신들을 남겼다. 동한 환제는 사절을 여러 차례 파견하여 아비에게 제사를 지냈다. 안석 9 년 (166), 환제는 탁룡궁에서 친히 노인을 노인이라고 불렀다. 당나라 가 설립 된 후, 황제 황제 이세민 은 자신을 옛 려자 2 후, 당고종 원년 (666 년) 봉쇄, 황제 참배 노자묘, 노자를 태상헌원 황제 (고당서, 고종하희 황제), 천보 2 년 (743 년), 노자를 대성헌원 황제로 추격했다 천보 13 년 (754), 황제는 태청궁에 직접 가서 김궐헌원 천보제 ('구당서 현종 이야기') 로 대관하였다. 송초 검룡, 송태조 사자 방문 노자 (당시 정원이라고 불림) (이신 \ "송사 \" 권 7); 통치 기간에 노자는 열전의 으뜸으로 승진되었고, 서울, 용인, 버양의 이름을 붙이는 것을 금지했다. 송신종 샹부 7 년 (10 14), 나는 태청궁을 참관했다. 태청궁은 동한 안석 8 년 (165) 에 건설되었다. 처음에는 노자묘라고 불렀고, 나중에는 노자묘라고 불렀다. 당현종 이롱기는 직접 태청궁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천여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당대에 이르러 태청궁은 "제왕의 거처와 같고, 전모가 사치스럽다" ("고금 도서집") 는 600 여 칸이다. 원대에 이르러도 여전히 3 만 7500 무 () 의 땅을 차지하고 있다. 이후의 비바람 침식으로 잘 보존된 태극전, 성모전, 당백초 세 그루, 노자의' 산채찍' 이 있다. 중국에는 적어도 여덟 곳의 고대 건축물이 있는데, 예를 들면 노산태청궁, 선양태청궁은 노인을 기념하기 위해 태청궁이라고 불린다. 태청궁, 즉 노자의 고향인 하남 육의, 역사가 유구하며 사료기록이 가장 완전하여 당 황실의 사당으로서 많은 황제들이 참관한 적이 있다. 노군대는 사슴읍현 동북각에 위치하여 초당에서 건설되었다. 그것은 팔각형의 플랫폼으로, 지면의 회색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는 정전이 하나 있고, 좌우에는 성전이 붙어 있고, 네 그루의 푸른 노송 나무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전국 해방 전후 당과 국가지도자 장애핑, 후요방, 양, 양득지 등이 연이어 태청궁과 노군대를 참관했다.

라오어 츠 (Lao Tzu) 의 성은 리 (Li) 입니다. 오늘날 세계의 모든 리 (Li) 의 후손들은 그러한 위대한 조상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노자의 고향이자 리의 출생지이다. 신당서' 와' 원과 성씨 편찬' 에 따르면 이성은 원래 이씨였다. 세대가 사법의 수석지사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관직은 그 성을 얻었기 때문에, 이성이 정확하지 않아 죄를 짓고 죽었다. 그의 아내와 아들은 이려진 도망갔고, 살아남기 위해 나무를 먹었다. 생명을 구해준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 그는 이 () 로 개명되었다. 진 부부와 결혼해서 고현에 살고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성 리의 탄생지가 되었다. \ "위안 과 치 \" 기록에 따르면, 이려진 의 손자는 리 어, 리 시앙 구현 곡인리 사람이다. 노자는 중국 육의 노자 학회를 설립하여 노자의 학술사상 연구를 발전시키고 추진하며 민족 전통문화를 발양하는 데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3 년 연속 3 회 대규모, 높은 규격, 높은 수준의 회의, 즉 노자 탄신일 기념대회, 중국 육의 노자 학술 세미나, 경제 무역 박람회, 중국 육의 노자 국제 세미나가 열렸다. 국내외 전문가 학자 500 여 명, 수구파 애호가, 기자의 육의 방문, 학술 연구 교류 또는 견학 인터뷰, 국내외 주요 신문, 라디오, 방송국이 모두 특집 보도를 했다. 중국 육의 노자학회는 국내외에서 영향력이 광범위하여 국내외 20 여 개 학술 연구기관과 반복적인 관계를 맺었다. 학회는 간행물 35 기를 발표하고 국내외 학술권위 신문에 논문 16 편을 발표하고 육의 역사문화를 반영하는 드라마' 잠선진연',' 이춘추' 를 촬영했다. 편집자는' 도덕경 각역',' 도덕경 보정',' 노자 고증',' 노자 고향 이야기 노자' 1 ~ 2 회,' 노자 고향 소개',' 육의 고적' 등의 책을 출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노자 고리 인민은 400 여만 원을 모금하여 노자 기념지의 회복과 재건을 적극 진행하였다. 노군대와 태청궁 두 개의 고대 건물을 보수하다. 노군대 패루, 태청궁문, 진정, 자키 정원이 재건되고 건설되었다. 19 층으로 설계되어 높이가 84.3 미터인 노자 기념탑은 고전 건축 예술 스타일과 현대 설비를 하나로 모은 타워로 중국 1 위다. 기초주입은 이미 완성되었고, 깊이는 22.2m, 타워높이는 21.7m 입니다. 노자 박물관과 노자 도서관을 건립하였다. 노력을 통해 육의 () 는 점차 노자 학술 연구 센터를 형성할 것이다.

노자의 고향은 육의, 도교, 도교 문화가 육의 () 에 뿌리를 두고 있다. 노자 사상 연구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 국내외 일부 노학자들은 자기 집에서 노자의 사상을 연구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잇달아 노자의 출생지로 모여 뿌리를 찾다. 최근 몇 년 동안 육의 관광, 관광, 순례 및 학술 교류 단체는 홍콩, 마카오, 일본, 한국, 오스트리아 및 동남아시아 국가 및 지역에서 왔습니다. 현재,' 노자 열풍' 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작가 진신성과 유생원은 중국 육의 노자 학회 이사이다. 그들은 천산을 두루 여행하며 고금의 책을 두루 읽으며 고토 선현을 위해 전기를 쓰기로 결심했다. 10 년간의 고된 조사를 통해 37 만여자' 노자전' 이 마침내 1992 년 8 월 화산문예출판사에서 발간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책의 출판은 중국의 문사계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으며 독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인민일보 해외판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문필이 아름답고 철리가 깊고, 이얼이 다시 태어나고, 줄거리가 감동적이고, 눈물을 자아내고, 자료가 상세하고, 생부터 죽음까지 진실하고 생동적이며, 노자의 일생을 깊이 재현했다. 그것은 좋은 문학 작품일 뿐만 아니라 철학, 과학, 역사의 좋은 책이기도 하다. "

세계사 문화의 유명인으로서, 노자의 저서' 도덕경' 은 이미 국내외에서 명성을 떨쳤지만, 이 유명인이 진정으로 소설로 전해지는 것은 역사상 처음이다. 이 책은 중국에서 이미 여러 번 인쇄되어 영어로 번역되어 해외에서 발행되었지만 여전히 공급이 부족하다. 요즘 속속 편지가 왔는데, 이 책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도 입고되지 않습니다. 공기가 주먹을 껴안을 때만 은겸의 말이 옳다. 독자의 요구에 따라 화산 문예출판사는 두 작가의 수정을 기초로 이 책을 재판하기로 결정했다.

노자는 위대한 역사적 인물로, 위대한 책 한 권을 가질 가치가 있다. 나는 전기 작가가 이 책을 쓰려는 원래의 의도는 단순히 노인의 일생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를 만드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 작가는 노자의 일생사상과 행동에 대한 서술을 통해 오늘의 사람들을 격려하고 채찍질하며, 독자들이 노자에게서 지혜와 힘을 얻고, 역사감에서 우리의 현실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증강시키길 원한다. 이것은 재판의 서문이다.

노자, 성 리, 이름 백양, 추 국고현 (오늘 사슴읍현) 사람. 그는 약 57 1 년 ~ 47 1 년 전에 저우 왕조의 티베트 관리인으로 살았다. 노자는 어렸을 때 소농사를 짓고 책을 읽으며 총명하고 근면했다. 만년에 진고리에 살았고, 후에 진 () 에서 강의하고, 부풍 () 으로 죽었다.

노인이 남긴 저작은 단지 5 천 편, 즉' 도덕경' 일 뿐,' 노자' 라고도 한다. 노인이 운문으로 쓴 철리시입니다. 그것은 도교의 주요 고전 저작이자 노자 철학 사상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재료이다. 그의' 오천편' 은 일본, 구소련, 독일, 영국 등에 의해 번역돼 고대 철학의 기묘한 꽃이 되었다. 미국' 뉴욕타임스' 와' 주대' 가 그를 세계 10 대 고대 작가 중 1 위로 꼽았다.

도덕경' 은 유물주의 체계로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천도관과 자연무위의 무신론을 제창한다. 그의 유물주의 체계의 핵심은 도이고, 노자는 천도학에 반대하며 천도무위 사상과' 도는 항상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즉, 도는 만물을 구성하는 기초이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만물의 의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만물 자체의 법칙이다.

노자는 우리 국민이 잘 아는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다. 노자가 쓴 고전' 도덕경' 은 우리나라 고대 철학을 창조하였다. 그의 철학사상과 그가 창립한 도가 학파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사상문화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노자, 성 리, 이름 백양, 추 국고현 (오늘 사슴읍현) 사람. 그는 약 57 1 년 ~ 47 1 년 전에 저우 왕조의 티베트 관리인으로 살았다. 노자는 어렸을 때 소농사를 짓고 책을 읽으며 총명하고 근면했다. 만년에 진고리에 살았고, 후에 진 () 에서 강의하고, 부풍 () 으로 죽었다.

노인이 남긴 저작은 단지 5 천 편, 즉' 도덕경' 일 뿐,' 노자' 라고도 한다. 노인이 운문으로 쓴 철리시입니다. 그것은 도교의 주요 고전 저작이자 노자 철학 사상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재료이다. 그의' 오천편' 은 일본, 구소련, 독일, 영국 등에 의해 번역돼 고대 철학의 기묘한 꽃이 되었다. 미국' 뉴욕타임스' 와' 주대' 가 그를 세계 10 대 고대 작가 중 1 위로 꼽았다.

도덕경' 은 유물주의 체계로 소박한 변증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천도관과 자연무위의 무신론을 제창한다. 그의 유물주의 체계의 핵심은 도이고, 노자는 천도의 학문에 반대하며 천도 무위사상과' 도는 항상 무위하고 하지 않는다' 는 사상을 제시했다. 즉, 도는 만물을 구성하는 기초이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만물의 의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만물 자체의 법칙이다.

노자는 우리 국민이 잘 아는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다. 노자가 쓴 고전' 도덕경' 은 우리나라 고대 철학을 창조하였다. 그의 철학사상과 그가 창립한 도가 학파는 중국 고대 사상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사상문화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치는 알 수 있지만, 반드시 잘 알려진 이치 이름은 명명할 수 있고, 매우 유명하다.

노자: 노자 (기원전 600-500 년경) 는 춘추시대의 사상가이자 도교의 창시자입니다. 노기, 성 이명아, 본명 백양, 추 (보주, 이 하남 육의동 태청궁진, 원적 보주 이향진 곡인리) 현인, 주조 때' 역사인' (관서의 사관) 을 한 적이 있다.

"선과 물" 은 노자 "도덕경" 제 8 장에서 나왔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선함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것은 없다.

백화문으로 번역하다: 최고의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자양하는 데 능하고, 그것과 맞서지 않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가장 접근하는 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가장 우수한 사람은 가장 자연스럽고 눈에 띄지 않는 위치에 있다. 그들은 냉정함과 깊이를 잘 유지하고, 성실하고 우호적이며 사심이 없고, 약속을 잘 지키고, 행정을 간소화하고, 국가를 잘 다스리고, 행동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기회를 잡는 데 능하다. 최고의 사람들이 하는 일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미덕이 있기 때문에 잘못도 비난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원래 이 말은 노인이 물로 덕이 고상한 사람을 비유한 것이다. 그는 좋은 일을 하는 사람은 물과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은 만물에 유익하고, 만물을 자양하지만, 만물과 이익을 다투지는 않는다. 이것은 가장 겸손한 미덕이다. 강해가 모든 강의 종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하류 위치에 능숙하기 때문에 백곡의 왕이 되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은 물이지만, 가장 단단한 것을 꿰뚫을 수 있다. 물 한 방울이 돌을 꿰뚫는 것과 같은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것은 루드가 누워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약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고, 부드러운 자는 강자를 이길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것은 사물에 원활하게 들어갈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우리는' 정적' 의 가르침과' 무위' 의 장점을 알게 된다.

노자도 이렇게 말했다. "논쟁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세계는 그것과 대적할 수 없다. 이것은 물도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물이 도보다 많다. 길은 어디에나 있고, 물에는 폐단이 없다. 그것은 높이를 피하면 낮고, 한번도 반전한 적이 없고, 나쁘지 않다. 빈 곳은 조용하고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선은 깊다. 손해를 보는 것은 끝이 없고, 주는 것은 보답이 없고, 선량함은 인자하다 ...

"도" 는 세상 만물의 총원이며, 구체적 사물보다 먼저 존재하는 것이며, 사물의 기본 법칙과 본원이기도 하다. 그래서' 도' 는 우리 각자가 알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물의 덕은 도에 가장 가깝고, 도는 어디에나 있다. 그래서 물은 해롭지 않다. 그것은 높은 것을 피하고 내려가기 때문에 막히지 않는다. 그것은 어디든 흐르고, 만물을 자양하고, 때를 씻어낼 수 있다. 그것은 깊은 담에 있는데, 표면은 맑고 평온하지만,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그것은 끊임없이 만물을 축복하고,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이런 미덕, 심지어 선함에 대한 인자함까지 ...

그래서 노인은 사람의 성격이 물과 같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부드럽고, 다른 하나는 비천한 곳에 있고, 셋째는 모든 것을 자양하고 싸우지 않는 것이다. 가장 완벽한 인격도 이런 마음가짐과 행동을 해야 한다. 모두에게 유리한 일을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가기 싫은 비천한 곳에 가서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할 의향이 있다. 그는 치욕을 참고, 열심히 일하고, 다른 사람과 명예를 다투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남을 도울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노자의 유명한'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의 사상이다. "물처럼 좋다" 라는 단어는 공자와 관련이 있다.

기원전 538 년 어느 날 공자는 제자 남궁 서정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주대장실은 노기를 지키며 옛날에는 예악의 근원을 알고 덕의 요지를 알고 있었다. 오늘 나는 주께 가르침을 청하러 가고 싶다. 나랑 같이 갈래? " 남궁 서정은 흔쾌히 동의하고 즉시 노준에게 보고했다. 노준이는 이렇게 하는 것을 허락했다. 차 한 대, 말 한 마리, 어원, 남궁 경숙을 공자와 함께 보내다. 나는 본 적이 있다 (공자, 본명 추, 본명, 본명, 노생. ) 나는 모든 방법을 와서 매우 행복하다. 교수님이 떠나신 후, 나는 공추를 초청하여 창홍 의사를 방문했다. 창홍은 음악에 능하고, 공추의 음악 법칙과 음악 이치를 준다. 공구는 제사식에 대한 소개, 선교장소에 대한 고찰, 묘회 예절에 대한 고찰로, 공구는 감탄을 금치 못하고 많은 유익을 얻었다. 며칠 머물다. 공구는 노인에게 작별을 고했다. 그를 건물 밖으로 보냈을 때, 나는 "부자는 돈을 주고 의인은 말을 한다고 들었다" 는 말을 했다. 나는 부유하지도 비싸지도 않고, 너에게 보낼 돈도 없다. 나는 너에게 몇 마디 주고 싶다. 오늘날 세상에는 총명하고 식견이 있는 사람들이 거의 모두 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을 조롱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입이 매달려 있고 총명하고 강건한 사람들이 스스로 고민을 하며 자주 상반신을 부리는 것은 다른 사람의 악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로서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기지 마라. 부장으로서 자신을 1 위에 두지 마라. 나는 네가 기억하기를 바란다. 공자는 고개를 끄덕였다. "제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 ""

황하 기슭까지 걸어갔을 때 강물이 세차게 용솟음치고 탁랑이 뒹굴며 기세가 말 펜티엄 같고, 호랑이가 울부짖는 소리, 우레와 같은 소리가 나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기슭에 서서 공구는 한숨을 쉬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황하의 물이 세차게 흐르고, 사람의 세월은 흘러간다. 강물은 어디로 가야 할지, 인생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 공자의 말을 듣고 노인이 말했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생명과 천지가 하나이다. 천지는 자연의 물건이다. 생활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사람은 젊고, 젊고, 강하고, 늙고, 하늘과 땅의 춘하 가을과 겨울이 번갈아 가는 것과 같다. 슬픔이란 무엇인가?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에서 죽고,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은 어지럽지 않다. 자연 운행을 하지 않으면 자연에 얽매이게 된다. 명성이 당신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면, 당신은 초조함을 느낄 것입니다. 마음 속에 머물러 있으면 걱정이 많아진다. "

공구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길이 걱정된다.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할 수 없다. 나는 전투를 멈출 수 없다. 나는 국가의 혼란을 치유할 수 없다. 그래서 내 인생은 너무 짧아서 세상에 기여할 수 없고, 국민을 위해 한숨을 쉴 수 없다. "

노인은 말했다: "천지는 밀지 않고, 일월은 자명하고, 별은 스스로 서열을 정하고, 짐승은 사람이 아니라 태어난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일인데, 왜 사람을 귀찮게 할 필요가 있는가? " 사람이 태어나서 인간으로 태어나서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영욕과 함께 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 자연의 도리가 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자연의 도를 따라야 국가가 자치할 수 있고, 국민들이 독선적이다. 왜 예악을 말하고 인의를 제창해야 하는가? 예악을 말하고 인의를 제창하는 것은 인간성을 멀리하는 것이다! 드럼을 치고 도망가려고 하는 사람처럼 타격이 커질수록 사람들은 더 멀리 도망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잠시 멈추자 노인은 황하를 가리키며 공추에게 말했다. "너는 왜 물의 대덕을 배우지 않니?" 공자는 "물의 미덕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노인은 말했다: "물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잘하지만 다투지 않는 것은 겸손의 덕목이다. 그래서 강해는 백곡의 왕이 될 수 있고, 그가 잘하면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다. 천하의 물은 약하지 않고, 강자는 이길 수 없다. 이것도 부드럽다. 따라서, 부드러움은 이기고, 약함은 이긴다. 그 무물 때문에, 흔적도 없이 들어갈 수 있고, 글자도 없는 가르침을 볼 수 있고, 무위의 이익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공구는 듣고 문득 깨달았다. "선생님, 이 말은 나를 갑자기 환하게 합니다. 사람은 물 속에 있고, 물은 외롭습니다. 사람마다 쉽고, 물은 독특하다. 모두들 깨끗하고, 물은 혼자다. 누가 남이 한 악에 대항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바로 그것이 좋은 이유이다. "

노인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너는 나에게 가르쳐 줄 수 있어! 세계와 싸우지 않으면 세상에 아무도 대항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수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물은 도보다 많다: 길은 어디에나 있고, 물은 폐단이 없고, 높이를 피하고, 결코 반대하지 않고, 그 땅을 잘 다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빈 곳은 조용하고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선은 깊다. 손해를 보는 것은 끝이 없고, 주는 것은 보답이 없고, 선량도 어진 사람이다. 너는 돌고, 접고, 멈춰야 하고, 움직여야 하고, 흐르고, 착하고, 믿음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더러움을 깨끗이 씻고, 평평하게 하고, 일을 잘 처리하다. 적재가 있고, 참청이 있고, 공격이 강하며, 에너지를 잘 이용한다. 주야를 아끼지 않고, 영객이 뒤떨어지는 것도 너에게 좋다. 따라서, 성인은 언제든지 할 수 있고, 성인은 일에 따라 변해야 한다. 현자는 무위로 다스리고, 위인은 기상과 화목하게 지낸다. 네가 여기에 온 후에는 외모에 대한 갈망 외에 말로는 오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도착하기 전에 이미 냄새를 맡았고, 바람이 오기 전에 이미 움직여서, 거리를 맹호처럼 걸었다. 누가 감히 너를 쓸까? "

공구는 "너의 말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제자의 가슴에 들어갔다" 고 말했다. 제자가 많은 혜택을 받아 평생 잊을 수 없다. 제자는 백순감에 따라 선생님께 감사할 것이다. " 말을 끝내고 노인에게 작별을 고하고 남궁 아저씨와 함께 차에 올라 아쉬워하며 루로 향했다.

그들이 루로 돌아왔을 때, 제자들은 물었다. "당신은 노인을 보러 갔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참조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제자가 물었다. \ "그럼 노인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새, 나는 그것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고기, 나는 그것이 수영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야수, 나는 그것이 걸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보행자는 그물로 묶을 수 있고, 수영자는 갈고리로 잡을 수 있고, 비행자는 화살로 명중할 수 있다. 용에 관해서는, 나는 왜 그런지 모르겠다. 드래곤 라이더 스톰 9 일! 나는 노인을 볼 수 있지만, 그는 여전히 용인가? 학문은 깊고 예측할 수 없고, 흥미는 높고 알기 어렵다. 뱀처럼 수시로 굴신하고, 용처럼 제때에 변한다. 노기, 정말 내 선생님이야! 클릭합니다

명리를 다투지 말고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라. 조용하고,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꺼이 지불하고,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 깨진 휴식, 동종 요법; 자체 조명, 좋은 영향; 장점을 인식하고, 응용에 능하다. 시간은 나에게 주지 않고 기회를 기다린다. 나 같은 문외한은 먼저 물의 품성을 참고하여 자신을 수련할 수밖에 없다. 아직 자연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