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유치원 지역 예절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요?
유치원 지역 예절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요?
키워드: 에티켓 교육 목표 가정
"의식" 이라는 책은 의식은 일정한 사회도덕과 풍습으로 형성된 모든 사람이 준수하는 예의라고 설명한다. "계기" 는 계기와 의태를 가리킨다. "의식" 은 인간 사회 교류에서 마땅히 받아야 할 예의이다.
예의는 한 사람, 심지어 한 민족, 한 나라의 문화 수양과 도덕적 수양의 외적인 표현이며,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요구이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예의를 숭상하며' 예의의 나라' 라고 불리며, 지금까지도 널리 칭송받고 있는 예의범들이 쏟아져 나왔다. 동한 시절 공융이 양보한 이야기는 형제자매들 간의 서로 양보하고 단결된 우애의 우수한 자질을 보여준다. 송대' 정문설배' 의 이야기는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중을 드러낸다. 삼국 시대 유비 삼구 초려를 통해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만 다른 사람의 존경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사업상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 이야기들은 모두 문명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 사이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공자는 "예의를 배우지 않고 몸을 세우지 않는다" 고 말한 적이 있는데, 한 사람이 성과를 거두려면 반드시 배례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치원 예절교육은 유치원 사상 도덕 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교사가 목적이 있고 계획적으로 유아에게 예절 교육 활동을 지도하고, 유아에게 예절을 인식하고 이해시켜 문명 예절 소양을 향상시키고, 유아의 좋은 품격을 형성하기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말한다.
"개요" 에 따르면 유아에 대한 도덕교육은 단결, 우애, 성실, 용기, 예의, 규율 등 우수한 품성, 문명행위, 귀여운 품격을 키우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정원은 어린이' 예절교육' 국가 프로젝트를 둘러싸고 일련의 예절교육 활동을 펼쳤다.
첫째, 유아 에티켓 교육의 목표를 수립하고 에티켓 교육의 단계와 방향에 중점을 둡니다.
강령' 은 덕육이 정서교육과 양호한 행동습관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감화에 중점을 두고, 아동 생활과 활동을 관통해야 한다고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유아예절교육을 유치원 사상도덕교육에 통합하면 유아의 우량한 도덕수양을 촉진하고 문명행위를 제창하며 유아의 좋은 품격을 형성할 수 있다.
우리 정원은 중국과 동갑인 노유치원이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안배에 복종하는 것은 우리가 일관되게 고수해 온 훌륭한 전통이다. 50 여 년 전 설립된 이래, 정부 기관에 봉사하는 물류에서 사회 각계각층에 봉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변화를 겪었다. 대정부대원이 문을 닫고 나서지 않는 것부터 자발적으로 나가는 것까지 유치원의 정신 모습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일류 유치원에서 주정부 시범 공원 설립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대담하고 혁신적인 용기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상과 이념을 필요로 하며, 과학 발전관으로 유치원을 계획하고 관리해야 한다.
국가급 과제' 유치원 예절교육' 수락 이후 유치원은 원장-연구팀장-학년팀장-담임 선생님을 골간으로 하는 과제 연구팀을 설립했다. 모두 합심하여 유치원의 특성과 유아의 나이 특성에 따라 실행 가능한 단계적 예절 교육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학과 지도자가 주도하며 유치원의 대 중 소반에서 각각 예절반을 개설하여 얕은 것에서 깊이 유아를 가르친다.
둘째, 예의교육 활동의 과학성과 재미에 치중하고 교육성과 게임성을 포함한다.
유아 예절교육은 목적이 있고 계획적으로 유아에 대한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종합적인 활동이다. 연령대가 다른 아이들에게는 연령대가 다른 아이들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시, 이야기, 시나리오 공연 등을 골라 교사의 시범과 해설을 통해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예절이 무엇인지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예의의 행동 내포는 무엇입니까? 예의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떤 좋은 점 등을 가져다 줄 것인가.
이것은 우리 중반 예절 실험반의 한 선생님이 예절 교육 활동에서 시연한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물건을 빌릴 때의 예절 수요'. 선생님은 "먼저 다른 사람의 동의를 구하고, 사용 후 제때에 돌려주고 감사를 표한다" 는 예절 내용을 3 자 동요로 표현했다. 교육 활동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 동요를 가르치다. 동요를 가르치면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다른 사람에게서 물건을 빌리는 방법을 이해하고 익히게 했다. "빌려, 분명히 물어봐야 한다." "
두 번째 부분: 펜을 빌리다. 시를 파악한 후, 선생님은 아이들이 그림 형식으로 그들이 이해하는 내용을 그리도록 지도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은 매우 교묘한 교수법을 설계하셨다. 아이들의 그림 테이블에는 백지, 붓이 없기 때문에 옆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선생님에게 빌려야 한다. 그래서 내용을 배우고 이해하는 한, 아이들은 그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세 번째 링크: 어린이 그림. 아이들이 붓을 빌려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을 때, 선생님은 경음악을 틀면서 삼자경 () 을 암송하면서' 글자를 빌려 똑똑히 묻다' 는 말을 외우면서 아이들에게 그림을 그리도록 지도하는 것은 정말 색다른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고전적인 수업은 전 정원 교사의 만장일치의 호평을 받았다. 이 수업도 우리 시에서 열린 예절교육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의 인정을 받았다. 특히 이 수업의 세 번째 코너도 이번 교육활동의 성공이다. 선생님이 반복해서 읽어주셨기 때문에 아이들이 방금 형성한 기본 예절 관념을 자연스럽게 공고히 했다. 이 멋진 한 획은 집단지혜의 결정체로 소장의 주도 아래 과제팀 전체가 반복적으로 심사숙고하고 심사숙고한 결과이다.
셋째, 윤물은 가늘고 조용하다. 유치원 1 일 행사에서 유아에 대한 예의교육을 실시한다.
어린이 에티켓 교육의 목표는 사회 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비롯되며 동료 간의 교류, 교사와 학생 간의 교류, 부모-자녀 간의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동시에 서로 다른 사회 환경이 어린이 예절 소양의 형성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이런 특징에 대해 우리 정원 예절 과제팀 멤버들은 유아에 대한 예절교육을 유아의 일상 활동 각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출원: 유아에게 매일 출원할 때 선생님께 인사하고, 인사하고, 작별인사를 하도록 요청합니다.
수업: 아이들에게 주의 깊게 강의를 들으라고 요구하고, 질문에 대답할 때 먼저 손을 들고 발언한다. 질문에 대답할 때, 동반자는 조용히 경청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이것이 타인에 대한 존중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게임 활동: 아이들의 일상 활동에서 게임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기본적인 예의요구 사항이다.
이것은 또한 더 많은 것을 보여줍니다. (1) 동료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법을 배우세요. 아이가 문구를 잊고 있을 때 예의바른 언어로 허락을 요청하고, 빌려 주고, 반납할 때' 감사합니다' 와 같은 예의바른 용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어요. ⑵ 만약 당신이 시합에서 실수로 당신의 파트너를 쓰러뜨렸다면, 당신은 자발적으로 당신의 파트너를 일으켜 세우고, 상대방에게 사과하고, "죄송합니다" 와 같은 예의바른 용어를 말해야 합니다. (3) 게임이 끝나면 장난감 소품을 정리하고 환경을 정리하고 다음 게임을 준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국기 게양: 각 반의 어린이 예절을 검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숨을 죽이고 애국가 소리에 국기가 천천히 떠오르는 것을 지켜보며 애국사상이 저절로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애국자, 애국자, 애국자, 애국자, 애국자, 애국자, 애국자) 선율적인 아침 체조 멜로디와 함께 아이들이 정연한 발걸음으로 유치원 운동장에서 행진하면서 집단과 팀의 개념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식사와 낮잠: 아이들에게 식사와 낮잠 동안 조용히 하고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말라고 요구한다.
화장실: 화장실은 아이가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곳입니다. 유아에게 싱크대의 물방울을 씻고 손을 씻은 후 수건으로 손을 닦으라고 요구하다. 양치질을 싱크대에 살살 뱉어라, 다른 사람에게 튀지 마라.
유치원 1 일 행사에서 유아 예절 교육 활동을 전개하려면 교사의 인내심과 세심한 배양과 지도가 필요하다. 한 푼의 노력과 한 푼의 수확' 은 이 모든 것이 아이의 일상 습관에 묵묵히 녹아들었을 때, 아이의 예절 교육도 초보적으로 효과를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넷째, 가족관계를 중시해 학부모를 어린이 예절교육의 적극적인 멘토로 만든다.
유아사회인지발전연구에서 우리 정원은 원본화의 특징을 형성했다. 학부모와 온 가족의 참여, 가정교육통합의 실현, 작은 손이 작은 손의 즐거움 등 유아사회의 감정과 사회능력의 발전, 유아사회인식과 교제를 만족시키는 데 어느 정도 촉진 작용이 있다.
사회인지 활동의 성공적인 전개를 감안하면 어린이 예절 교육 활동도 학부모의 참여, 지도, 감독을 빼놓을 수 없다.
우선 학부모학교 강좌에서 학부모에게 어린이 예절교육의 내용을 홍보해 유치원 예절교육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하게 했다.
예절교육이 2 단계, 즉 유아학부모가 지도와 감독 대열에 녹아들기 시작하면 예절교육 실험반 각 반 교사와 학부모 대표가 좌담회에 참석해 예절교육 경험을 교환한다. 선생님들은 자신의 반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 예절교육 실시 전후의 반 아이들의 예절 변화를 분석했다. 예를 들면 또래들 사이에서 장난감을 다투는 현상이 사라지고, 더 많은 아이들이 서로 돕는다. 욕설과 막말은 들을 수 없고, 예의바른 아이들이 많다. 부모님의 발언이 좌담회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아들은 예전에 나에게 크지도 작지도 않았는데, 지금은 아버지도 나를 불렀다." "예전에 내가 어린 손자에게 차를 갖다 줬는데, 지금 그는 심지어 나에게 음식을 차려 주고 마사지를 해준다." "저는 생활세부 사항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지금 제 아들은 제 선생님입니다. 감사합니다, 유치원 선생님들! "
사람은 평범하지만 평범한 사람도 평범하지 않은 일을 할 수 있다. "나무를 심은 지 10 년, 사람을 교육하는 지 100 년." 유아기의 예절교육은 그의 앞으로의 성공적인 삶을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다섯째, 본보기를 중시하는 힘으로, 전원의 유아들의 도덕적 자질을 점진적으로 끌어올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본보기)
예절교육의 영향으로 우리 정원, 중, 대실험반의 아이들은 문명 예절 표현 방면에서 다른 반의 아이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예의반 아이가 아침에 정원에 왔을 때, 그녀는 큰 소리로 허리를 굽혀 아침 시험 담임 선생님께 인사를 했고, 선생님은 그 자리에서 그녀를 칭찬했다. 뒤이어 달려온 아이들은 보고 나서도 앞다투어 흉내를 냈다. 이런 식으로, 아이의 행동은 격려 속에서 나날이 변한다.
큰 학급의 한 아이가 사무실에 가서 화지를 가지러 갔는데, 문이 닫혀 있었다. 신사처럼 가볍게 문을 두드린 후, 그는 예의 바른 언어로 선생님께 그의 목적을 설명했다. 내가 시험지를 받았는데, 떠날 때, 아이는 "선생님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얼마나 귀여운 아이인가! 선생님은 아침 회의에서 그를 칭찬했다. 본보기의 힘으로 공원에는 점점 더 많은 아이들이 예의 바르고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주말 각 반의 소평에서' 작은 신사',' 작은 숙녀' 로 선정된 문명아기들이 눈에 띄었다.
"교육은 한 나무가 다른 나무를 흔들고, 한 구름이 다른 구름을 밀고, 한 영혼이 다른 영혼을 깨우는 것이다." 유치원 예절교육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 많은 사회력을 접할 것이며, 개신은 더 예의 바르고 예의를 아는' 작은 신사'' 작은 숙녀' 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