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중국어의 불교 어휘
중국어의 불교 어휘
산스크리트어' Ksana' 의 음역 불경에서' 찰나' 는' 아주 작은 시간을 가진 사람', 즉 매우 짧은 시간을 의미한다. "순간 무상", "순간 생멸", "순간 3" 도 불교 용어다. 현재 사람들은' 순간',' 순간' 등의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자신의 예를 인용하여 누군가에게 권고하거나 무언가를 해석하다.
불교는 석가모니가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불교를 말해 자신을 보여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나중에 직접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거나 설득하는 것을 가리킨다. 나타난 의미는 직접 나타난 것에서 직접 체험으로 바뀌었다.
동기 부여
이 단어가 원래 불교 dhata 의 별칭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이른바 정기신이란 승려의 고행이다. 고행을 행하는 스님은 탐욕에서 벗어나 의식주를 걱정할 수 있다. 마치 옷에 묻은 먼지를 제거하는 것과 같다.
최초의 불교구는 마음속에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만약 네가 문제가 있다면, 너는 주목을 받을 것이다. 원래는 불교 용어였는데, 마음속에 걱정이 없다는 뜻이다. 현장이 번역한' 반야폴로미다심경' 에는' 마음은 방해받지 않는다: 방해도 없고 두려움도 없고, 꿈도 꾸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흥청망청 춤을 추는 악마들-온갖 불량배들이 미친 듯이 달리고 있다
그 당시 석가모니버가 보리수 아래에 앉았을 때 마왕 보순이가 모든 악마를 이끌고 소란을 피워 사람을 잡았다고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버, 석가모니버, 석가모니버, 믿음명언) 부처님은 움직이지 않고 악마를 굴복시켰고, 악마는 어쩔 수 없이 악마를 끌어들였다. 악마와의 투쟁은 사실' 자아' 와' 마음' 과의 투쟁이다. 자신을 이기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부처가 해냈다.
예리한 통찰력과 이해력
철저히 각성하여' 불멸' 의 지경에 이르면 대보살의 경지에 속한다. 이제 우리 인간조차도 이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바다와 하늘처럼 끝이 없다
당나라 때 선승 원직은 대나무에 시를 썼다. "바다가 물고기에서 뛰고 새가 하늘을 날고 있다." 선종의 넓은 가슴과 활발한 선기를 표현했다. 나중에' 바다가 물고기로 도약하고 하늘이 높이 날아간다' 로 바뀌었다. "
충분히 운이 좋다
삼생, 불교는 전생, 이생, 내생을 가리킨다. 운이 좋다, 운이 좋다고 묘사하다. 이 세 학생 모두 행운과 기회를 우수로 묘사했다.
인과
태어날 수 있기 때문에 열매를 맺습니다. 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고,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다. 이것이 불교가 말하는 인과관계다.
자기 주위에 고치를 만들다
자기가 만든 것이다. 고과와 역경은 모두 자신의 악업으로 인한 것이므로, 하늘을 원망할 필요가 없다.
너는 네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얻는다
너 스스로 업장을 만들었으니, 스스로 결과를 책임져야 한다.
기왕 네가 후회하였으니, 너는 왜 그렇게 하느냐?
오늘의 열매는 최초의 사업의 연속이다. 모든 중생은 고과를 맛본 후에야 참회하고, 보살은' 인과' 라는 이치를 알고 전혀 후회하지 않는다. 그래서 속담에' 중생은 과일을 두려워하고 보살은 원인을 두려워한다' 는 말이 있다. "
참외를 심다. 콩을 파종하면 콩을 얻을 수 있다.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참외를 심다
네가 무엇을 했는지,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비유한다. 열반경에서: "오이를 심으면 오이를 얻고, 콩을 심으면 콩을 얻는다."
네 가지 고통, 즉 생, 나이, 병, 죽음
불교는 인생이 반드시 겪어야 하는 네 가지 고통을 사상인연이라고도 한다.
걱정스럽고 우울해 보입니다.
눈살을 찌푸리는 것은 오래된 화장 기술이다. 쓴 얼굴' 은 불교에서 유래했다. 불교는 인생이 고해라고 생각하는데, 사람의 얼굴은 천성적으로' 쓴' 자가 있다고 한다. 눈썹은 초서 접두사이고, 눈과 코 사이에' 열' 을 합성하고, 입 아래에는 입이 있어 합치면' 쓴' 자가 된다.
나쁜 습관
현재의 고민으로 형성된 각종 장기 존재 습관을 말한다.
화가 나다
마음을 어지럽힐 수 있는 요인을 가리킨다. 사람의 근본적인 고민은 욕심, 분노, 광기다.
이 세상의 채권
색깔, 소리, 향, 맛, 접촉, 법육진을 가리킨다. 육진은 마음의 운명이고, 마음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에, 먼지라고 부른다.
차이와 평등
불교에서 이것은 두 가지 상대적 개념이다. "다름" 은 사물의 차이와 차이를 의미하며, 이것은 평등에 대한 망상의 반영이다. 차이를 포기해야만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중생이 평등하다면 사랑하는 사람이 냉막 경지라고 불평한다. 소위' 평등' 이란 현상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차이를 고수하지 않는 것이다.
마음이 초조하고 불안하다
마음이 불안하고 산란하여 유인원 등반과 같이 한 가지 상황에 집중할 수 없다는 뜻이다. 말은 달려가고, 외물을 쫓아다니는 것과 같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정신 상태에 있는 것은 일종의 환각이고, 불교도들은 정신 상태에 있는 것이 수도의 장애물이라고 생각한다.
황량미몽
어리석고, 터무니없고, 높이 오를 수 없는 사상과 관념을 가리킨다. 정신착란은 불교에서' 무명' 이라고도 불리며 탐욕, 분노, 무명삼독 중 하나로 모든 고민의 근원이다. 옳고 그름을 모르는 오염된 마음을' 희망' 이라고 한다.
내부에서 파괴자를 막기 어렵다
불교는 색깔, 소리, 향, 육진을 외적으로 삼는다. 육적은 눈 귀 코 혀다. 집도둑은 바로 내적이다.
어떤 일에 대해 전면적인 판단을 내리다. 일방적인 관점에 기초하다
열반경' 권 32 리의 이야기이다. 사물에 대한 일방적인 인식만 있을 때 결론을 내리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착각
거울 속의 꽃, 물 속의 달은 늘 허황된 사물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경덕진 등 전설' 출판 14 년: "3 계 6 도, 오직 마음부터. 수월의 거울, 생멸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사랑의 강
사랑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사람을 침몰시키고, 헤어날 수 없기 때문에 사랑이라고 부른다. Su Shi 는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쓴 파도를 평평하게하고 싶다면 먼저 강을 사랑하십시오. 클릭합니다
욕망의 불
색욕을 불처럼 묘사하다. 골엄경' 제 8 권은 그것의 인연, 직업, 산업이 모두 한창이라는 것을 상세히 설명한다.
고운 마음씨
즉,' 아내의 마음' 의 전략은 선선에서 비롯된다. 어떤 선사들은 지칠 줄 모르고, 말투는 노부인처럼 정글에서' 아내의 마음',' 아내의 선' 이라고 불린다. 오늘의 표현은' 고생' 이다.
자신을 해방시키다
불교란 망상과 고민의 속박에서 벗어나 생사의 고통에서 벗어나 편안함을 얻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