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너는 라오스가 쓴 어떤 문장 한 편을 좋아하니, 왜?
너는 라오스가 쓴 어떤 문장 한 편을 좋아하니, 왜?
첫째, 라오스 선생의 산문은 강렬하고 순수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라오스의 대표작' 낙타쇼코' 를 읽다. 노동인민의 고난에 대한 동정과' 사람이 귀신이 되는' 구사회에 대한 증오에 강하게 감염되었다. 강렬하고 순수한 감정이 풍부하다는 이 특징은 그의 산문 작품에도 반영된다. 임해' 는 작가가 대흥안령을 유람하는 것을 말한다. 전문을 살펴보면, 글자의 행간 곳곳에 작가의 칭찬이 가득하다. 우리는 저자가 모든 사랑과 모든 몸과 마음으로 조국의 동북에 있는 이 아름다운 숲을 껴안고 있는 것 같다고 느낀다. 작가의 글에서, 그렇게 많은 산들은 모두 "더 높고 작다" 이다. 길고, 짧고, 가로, 세로로 "그는 몇 시간 동안" 다 볼 수 없고, 싫증이 나지 않는다 "며 단조로운 것이 아니라" 모든 산등성이가 그렇게 부드럽다 "고 생각했다. 삼림 지역에 들어가면 녹색은 가장 흔한 색이지만, 작가는 여전히 흥미진진하게' 깊고, 얕고, 밝고, 어둡고, 녹색은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푸르고, 녹색의 보고인 임해를 불렀다. 그는 기뻐하며 사람들에게 말했다. "흥안령은 자신을 예쁘게 꾸미고, 소나무는 셔츠로, 자작나무는 치마로, 자수화는 수놓아줄 수 있다. 나무와 나무 사이의 틈조차도 색채가 부족하지 않다. "작가는 오색찬란한 색필로 흥안령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며 조국에 대한 애착이 가득 차 있다. 산과 물, 풀, 나무. 문장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대흥안령의 목재가 조국 사회주의 건설에 기여한 공헌, 임업노동자의 노동과 삼림 지역의 번영의 면모를 칭송하며, "대흥안령에 새로운 풍경과 유쾌한 노동가를 더했다" 며 대흥안령의' 아름다움과 건설의 융합' 을 칭송했다. 마지막에는 흥안령이라는 이름에 대한 참신한 해석이 이어졌다. 흥국안방의 의미를 담고 있어 문장 중심을 심화시켰고, 여운이 무궁무진하여 흥미를 자아냈다. 이로써 조국의 산하에 대한 작가의 사랑이 승화되어 작가의 강한 애국주의 정서를 표현했다. "초원" 이라는 글은 라오서 선생이 처음으로 초원에 발을 디딘 것에 대한 간략한 서술이다. 작가가 아름다운 풍경을 보았을 때, 그는 열정적인 접대와 진심 어린 탄복을 받았다. 문장 초반에 그는 라오서 씨가 마침내 아름다운 초원의 경이로움을 보았다는 자부심을 표현하기 위해 간단한' 이번에 초원을 보았다' 는 말만 사용했다. " 햇빛 아래 천리 밖은 광활하지 않다. "이런 경지에서 준마와 황소조차도 초원의 무한한 즐거움을 회상하는 것처럼 발길을 멈추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준마와 황소를 쓰는 것처럼 보이는 이 말은 사실 작가 자신의 느낌이다. 작가는 대초원의 아름다운 풍경에 도취되어 주위의 모든 것이 그와 같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양은 산에 올라가 잠시 걷다가 내려왔다. 그들이 그곳에 갔을 때, 마치 끝없는 녹색 카펫 위에 큰 송이의 흰 꽃을 수놓은 것 같았다. "전문에서 라오스는 섬세하고 소박한 언어로 광활한 초원 광경을 묘사하며 흙과 풀의 향기, 서예가 있는 민족의 대통합의 기쁨을 묘사했다. 문말' 왜 몽한은 사랑할 수 없고, 하늘은 창해해' 라는 말은 작가가 떠나기 아쉬운 이유를 지적하며 초원의 자연의 아름다움, 인정의 아름다움이다. 작가는 도취되었고 독자도 도취되었다.
가장 밋밋한 생활이 반드시 사상이 빈약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야가 풍속이라면, 풍속은 품위가 있고, 풍속은 철리가 있다. 라오스 씨의 산문의 주제는 대부분 생활 속의 작은 일에서 따온 것이다. 비록 작은 주제이지만, 작가는 그것을 개인의 한가함을 표현하는 장식으로 여기지 않았고, 소위 심오하다는 의미도 주지 않았다. 라오스 선생은 깊이 생각하고, 꿰뚫어보고, 교묘하게 말했다. 그의 산문을 읽으면 언제나 그의 유머와 인생철학을 느낄 수 있다. 이 문장 들을 읽고 나면, 우리는 작가의 생활에 대한 사랑, 그의 숭고한 흥미와 건강한 감정을 깊이 느낄 수 있다. "꽃 심기" 라는 문장 이야기는 꽃을 심는 것과 같은 사소한 일에 관한 것이다. 문장 첫 번째 문장' 나는 꽃을 좋아해서 나도 꽃을 심는 것을 좋아한다' 는 말은 작가가 왜 꽃을 심었는지 분명히 했다. 한 가지를 사랑할 때만 흥미를 느끼고 즐길 수 있다. (존 F. 케네디, 사랑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 생활 학습의 철학이 아닌가? 열심히 공부하고, 죽은 책을 읽을까, 아니면 독서를 즐기고, 살아있는 책을 읽을까, 그 경지가 세상을 훨씬 능가하는가? 저자가 말했듯이, "나는 꽃 가꾸기만 인생의 즐거움으로 여긴다." 이런 즐거움은 문장 속에서도 표현된다. 뭐가 재미있어요? 꽃을 심으려면 재배가 필요하고, 관리가 필요하고, 땀을 흘려야 하고, 노동이 필요하고, 지식이 필요하고, 공부가 필요하고, 실천이 필요하다. 꽃이 피고, 꽃향기가 넘치고, 눈을 즐겁게 하고, 나는 즐거워서, 친구 동지들과 이 즐거움을 나눌 수 있다. 꽃이 망가져서 온 가족이 슬퍼하는 등등. \ "기쁨, 슬픔, 웃음, 눈물, 꽃, 과일, 향, 색깔, 노동도 하고, 견식도 길어야 한다. 이것이 꽃을 심는 즐거움이다. " 의심할 여지없이, 이런 즐거움은 고상하고 건강하고, 삶을 사랑하고,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모습이다.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작가는 미소를 짓는 듯 순진무구한 아이처럼 고양이의 귀여운 성격을 감상하고 있다. 심지어 장난꾸러기 고양이가' 네가 글씨를 쓸 때 책상 위로 뛰어오를 때' 조차도 짜증이 나지 않았다. 화를 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고지에 밟은 발자국은' 작은 매화 몇 송이' 라고 말했다. 작가는 이렇게 흥미를 가지고 보름달 고양이의 천진난만함을 찬탄하며, 이렇게 섬세하고 다정하게 써서, 사람들이 보고 나서 이 작은 동물에 대한 사랑을 놓을 수 없게 한다. 작가는 고양이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들이' 생기발랄하고, 하늘이 정말 귀엽다' 고 생각하여 작가의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활 태도와 건강한 스타일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요컨대 노사의 산문이 표현한 감정은 건강할 뿐만 아니라 진지하고 자연스러우며 조금도 가식적이지 않아 강한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노사의 산문은 중심을 둘러싸고 구조화되어 있어 산만하지 않고 기가 넘친다.
라오스는 문장 쓰는 귀중한 경험이 있다. 구조적 문장 반드시' 정확하고 산만하지 않다',' 얼버무리는 곳' 이 없어야 한다. 중심을 둘러싸고 산만하지 않은 것은 라오스의 작품의 중요한 특징이다. 그의 산문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짧기 때문에 정확하고 꼼꼼하게 써서 산만한 문제가 없다. 그는 "고양이" 를 쓰고, "고양이의 성격이 좀 이상하다" 고 시작하더니, "괴상하다" 라는 단어에 글을 썼다. "봐라, 그것은 성실하고 노는 것을 탐한다. 만약 그것이 행복하다면, 그것은 누구보다도 부드럽고 사랑스러울 수 있다. 만약 그것이 즐겁지 않다면, 어떤 사람이 아무리 좋은 말을 해도, 그것은 한 마디도 하지 않는다. 그것은 모든 것을 두려워하지만 용감하다.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고양이의' 괴이한' (사실 귀엽다) 성격이 독자 앞에 분명하게 드러난다. 정확한 특성은 "편심" 과 관련이 없습니다. 작가는 임해를 썼는데, 문장 전체가 자신의 감정을 둘러싸고 쓴' 선함과 위안' 이다. 글쓰기를 시작했을 때, 나는 대흥안령에 들어가 수천 년 동안 쌓인 솔방울을 밟고 그 고목들을 만지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이 달콤한 이름이 이렇게 친절하고 편안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다음 그는 산, 많은 산, 다양한 모양의 산, "모든 산이 얼마나 온순한가", "아무도 오만하지 않다", "숲," 다양한 녹색 숲, 숲 옆에 아름다운 자작나무 나무, 햇빛 아래 모래사장에 파도처럼 "라고 썼다. 꽃 쓰기: "맑은 바닥에는 수많은 들꽃이 있고, 나무 사이에는 나비가 꽃 사이를 날고, 산호 구슬 같은 팥이 그 사이에 숨어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산등성마루, 숲, 꽃은 모두 자연 경관이다. 이 풍경의 아름다움은 작가의 내면의' 착하고 편안한'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하면서 동시에 독자를 감염시켰다. 이 경물 묘사는 분명히 가운데 있는 것이다. 문장 마지막 부분은 목재를 쓰고 대흥안령 목재가 조국 건설에 기여한 공헌을 칭송한다. 삼림장을 쓰고 임업노동자의 노동과 삼림 지역의 번영을 노래하다. 임해의 아름다움에서 임해 주인의 아름다움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움과 건축이 하나가 되었다. 작가는 마음속으로 "어떻게 친절하고 편할 수 있지?" 라고 소리쳤다. 문장 처음부터 끝까지 대흥안령 임해가 주는' 친절하고 편안한' 느낌을 둘러싸고 쓴 것으로, 어떤 가지도 없고, 중심이 두드러져 매우 강렬하다. "꽃 심기" 라는 문장 중점은 꽃 심기의 즐거움에 관한 것이다. 첫 번째 단락은 "나는 꽃 가꾸기만 인생의 즐거움으로 여긴다" 고 지적했다. 두 번째 부분의 다섯 개의 자연 단락은 기쁨이 어디에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세 번째 부분은 전문을 총결하고, 24 개의 간결한 글자 (희우반,.) 로 꽃 가꾸기의 즐거움을 요약한다. 한 글자도, 한 문장도, 한 단락도 센터를 떠나지 않고, 구조가 치밀하고, 계층이 명확하고, 보살핌과 전환이 엄격하다고 할 수 있는데, 모두 센터의 일관성 때문이다. 우리' 제남의 겨울' 이라는 문장 좀 더 보자. 역시 라오스가 193 1 에서 쓴 제남의 겨울 아름다움을 묘사한 산수산문이다. 제남의 겨울은 아름답고 라오스가 쓴 제남의 겨울은 더 아름답다. 이 때문에' 집집마다 본봄이 있고 집집마다 본울이 있다' 는 제남이 비로소 널리 알려져 있다. 라오스의 문필에서 제남은 시이고, 작가는 제남에 대한 그리움이 무심코 나왔다. 저자는 우선 북평 런던 열대 겨울과의 대비를 통해 제남 겨울의' 따뜻함, 햇빛' 의 특징을 부각시켜' 보보' 라고 칭찬했다. 겨울 풍경에 대한 묘사로 돌아갑시다. 먼저 해가 지는 산을 쓰고, 얇은 눈으로 덮인 산을 쓰고, 도시 밖의 먼 산을 쓰고, 우아한 수묵화를 그린다. 겨울의 산경을 쓰고 겨울의 물색을 쓰고 물조류의 녹색으로 맑고 투명한 물을 돋보이게 한다. 마지막으로 간결하고 강력하고 의미 있는 말로 전문을 감쌌다.
셋째, 라오스 씨의 산문 언어는 소박하고 활발하다.
라오스는 중국 현대 언어 예술의 대가이다. 그의 작품은 매우 평범하여 파도가 없는 호수처럼 맑다. 하지만 단순함은 딱딱하지 않고, 대량의 구어의 정제와 채택으로 단순한 글자를 더욱 친절하고, 신선하고, 적절하고, 생동감 있게 한다. 언어는 생명이 있다. 이 언어적 특징들은 그의 소설과 연극에서 동일하며, 그의 산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노사의 산문은 단지 경경, 기자, 서정, 이야기, 의론일 뿐, 그리고 문장 속의 세부 사항은 모두 그렇게 평범하고, 언어는 그렇게 간단하고 직설적이며, 일반인들은 자신도 백화작가가 되는 재료라고 느낄 것이다. 이 노인이 어떤 예술적 수단을 써서 관점이 다른 네모난 인물을 살려고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는 사전에 기성된 단어로 책가방을 떨어뜨리지 않을 것이며, 독자를 유혹하기 위해 일부러 조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그는 거드름 피우지 않고 구름 속의 빈말도 하지 않는다. 자신의 사상에 의지하여 먼저 글을 쓰고, 기교를 무형으로 만들고, 자연스럽고 솔직하게 마음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다. 간단한 몇 획으로, 한 폭의 자의가 종이에 생생하게 살아나고, 너의 감각은 순식간에 활성화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의' 고양이' 를 읽으면서 우리는 작가가 한 오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을 느꼈고, 자애롭고 심지어' 짧은 보호' 의 표정으로 고양이의 행동을 소개했다. 아름답고 어려운 글자는 없고, 어떤 것은 소박하고 친절하고 자연스러우며, 짙은 북경의 향토적인 정취가 있다. 작가는 우화를 쓰지 않고 의인화된 표기법을 채택하여 독특하고 신선하고 활발하다. 예를 들어 그는 보름달 고양이를 이렇게 썼다. "내 다리는 아직 불안정하지만, 나는 이미 장난치는 것을 배웠다. 닭털과 실이 바로 그들의 좋은 장난감으로 끝없이 놀았다. 그들은 놀기만 하면 얼마나 넘어질지 모르지만, 넘어지자마자 바로 일어나 뛰고 다시 넘어진다. 그들의 머리는 문에 부딪혔고, 책상발과 상대방의 머리는 아팠을 때도 울지 않았다. 그들은 점점 더 대담해지고 있다. 그들은 점차 새로운 놀이터를 개척하고 있다. 그들은 마당에 왔다. 정원의 화초가 심하게 파손되었다. 그들은 화분에서 씨름을 하고 나뭇가지로 그네를 휘젓는다. "이 언어는 통속적이고, 어린아이조차도 알아들을 수 있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다. 여기에는 수사법이 사용되지 않았지만 고양이의 정태를 매우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썼다. 천진하고 장난꾸러기 모두 만질 수 있는 것 같아요. 문장 한 편의 글쓰기가 표현의 과정에 들어가면 언어가 제 1 요소가 된다. 라오스가 사용하는 평범한 단어는 이렇게 신선하고 발랄하여 언어의 대가가 이 첫 번째 요소에 대해 파악한 비범한 공력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라오스의 언어는 소박하고 생동적이며 이미지는 그의 유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라오스의 유머는 쉽고, 익살스럽고, 현명하다. 아마도 그의 유머는 중국 문인 유머의 본보기가 될 수 있고, 사람들의 생활에도 유머러스한 조미료가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라오스의 유머러스한 산문 속의 조미료는 모두 생활에서 비롯된다. 그가 희롱 비판 풍자하는 개인과 사물은 모두 생활의 진실과 병적 사회의 반영이다. 그는 그것들을 해체하고, 해체하고, 유머러스한 양념을 섞고, 언어의 기름솥에 넣고 익혀 색향이 좋은 요리를 만들었다. 기교는 모두 온도에 있다. 대사만이 유머를 통제할 수 있다. 불이 작고 반쯤 익어 목이 메어 삼키기 어렵다. 불이 세고, 입에 기름기가 가득하고, 입이 가지런하지만, 혀의 미뢰를 억울하게 해서 뒷맛이 없다. 라오스는 유머가 "사실 자체의 귀여움에서 나온 것이지 문자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독자들은 라오스의 귀여운 고양이에게 회심의 미소를 줄 수 있다. 라오스의 유머는 자연스럽게 넘쳐나고, 짜낸 것이 아니라, 어느 곳의 유머를 지적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통의 값싼' 유머' 보다 못하다. 이것은 라오스의 언어의 예술적 특색이자 예술 풍격의 구현이다. 라오스의 언어예술도 베이징 시민언어와 민간문예에 대한 그의 사랑과 친숙함 덕분에 라오스는 창작에서 "화려한 옷을 벗고 글을 적나라하게 표현했다" 고 말했다. 라오스는 중국어와 북경어의 간결한 장점을 발견했다: "중국어는 자연스럽게 문장을 길게 할 수 없다." 이런 짧고 강력한 구어, 즉 "가장 많이 쓰이는 민간 구어는 외국 문법을 빌리기 어렵다" 는 점도 인류의 보편적인 내면감각을 표현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그는 대량의 베이징 민속의 구어화 표현을 가공하여 라오스 자신의 말로 "가장 평범한 말을 동원한다" 고 말했다. 동시에 그는 속속에서 정교한 아름다움 (베이징 문화의 특징이기도 함) 을 추구하며 "간결하고 힘있고 가독성이 강하며 아름다운 문장" 라고 적었다. 라오스는 언어의 통속성과 문학성을 성공적으로 통일하여 깨끗하고 생동적이며 숙련되고 소박하며 정교하며 조각하지 않았다. 그가 말하는 문장, 문장, 말투, 심지어 정신적인 매력도 모두 그의 독특한 취향과 창조를 가지고 있으며, 베이징 문화에 어렴풋이 스며들고 있다. 이것은 또한' 경미' 의 중요한 표현이다. 통속적, 유머, 우스갯소리, 우아하고, 깊고, 풍부한 민족적 색채와 정서로 가득 차 있다. 바로 라오스의 독특한 경미 언어와 풍격으로, 그는 언어 예술 대사와 유머 대사라는 명성을 얻어 현대 백화문학 언어의 창조와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
라오스의 산문은 1000 자 정도의 짧은 글이라도 일을 상세히 묘사한다. 사물에 대한 그의 세심한 관찰과 언어 개괄의 쿵푸 덕분이다.
요컨대 라오스의 산문의 아름다움은 그것의 우아함에 있다. 바느질뇌, 홍백경사사' 는 사소한 일만 사실대로 끌어내리면 기묘한 문가 구조를 이룰 수 있다.
라오스의 산문의 아름다움은 유머에 있다. 그것의 유머는 가볍고, 기지가 있고, 슬기롭고, 흥미를 자아낸다. 마음대로 문장 한 편을 골라서 읽으면 유행에 뒤떨어진 느낌은 한 번도 없다. 그래야 네가 그것을 비웃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라오스의 산문의 유머는 영원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