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현대 한국과 한국 문학이란 무엇인가?
현대 한국과 한국 문학이란 무엇인가?
19 19 년 발발한 전국 항일운동은 진보력의 발흥을 촉진시켰다. 일본이' 문화 통치' 를 실시할 때 서방 문학사조도 한국 문단에 진출했다. 창조론',' 백조',' 폐허' 등 문학유파는 유럽의 미학주의, 퇴폐주의, 자연주의를 북한에 도입했다. 금 (1900~ 195 1), 염호은 (1893 ~/kloc-0)
1923 년 국내외 진보사상의 영향으로 문학 신예들이 문예 동아리' 안군사' 를 조직하여 처음으로 혁명문학의 깃발을 들었다. 그들의 작품은 하층 근로자들의 비참한 생활을 많이 묘사하고, 사회의 어둠을 폭로하고, 불합리한 사회제도를 비판하며, 많은 인민 대중의 강한 불만과 이상 사회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므로' 새로운 경향' 이라고도 불린다. 유명한 작품은 주로 송영 (1903~ 1979? 어두운 마을 (1923), 성장하는 사람들 (1924), 최의 고향 (1901
최는 새로운 성향파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표작가 중 한 명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16 살 때, 그는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며 비참한 생활을 했다. 사회 밑바닥에서 온 이런 경험은 그로 하여금 노동인민의 고통과 불행을 몸소 체득하게 했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주로 노동인민의 고난과 강한 반발을 묘사한다. 그의 단편 소설 수십 편은' 혈흔' (1926) 과' 붉은 불꽃' (193 1) 에 실렸다. 유명한' 파커 스톤의 죽음' (1925) 은 한 노부인의 저주를 묘사하는데, 그녀는 돈 사회에서 치료를 받을 돈이 없어 유일한 아들로 죽었다. 배고픔과 살육' (1925) 의 주인공 주홍은 일자리를 찾지 못해 광기에 빠져' 이 유령 세계를 산산조각 내라' 고 외쳤다. 대표작' 폭주' (1925) 의 주인공 박준이 착하고 근면하다. 그는 일찍이' 새로운 삶을 개척하라' 는 아름다운 소망으로 집을 떠났지만, 여전히 생존하기 어렵다. 5 년간의 고통과 찾기 끝에 그는 "이런 제도는 위선, 간사함, 잔인함, 게으른 사람들만 보호하고 용인할 수 있다" 며 "무시할 수 없다" 는 것을 깨닫고 마침내 각성과 반항의 길에 올랐다. 박옥의 이미지가 대표적이기 때문에 이 소설도 새로운 경향성 문학의 전형적 작품이 되었다.
1925 년 8 월, 새로운 성향을 가진 오리지널 작가로 구성된 한국 무산계급 예술연맹 (카프) 이 설립되었다. 초기에' 카프' 는 최초의 문학과 예술학회, 안군학회의 계획을 따랐다. 1927 9 월' 카프' 개편 후, 마르크스주의를 지도하는 새로운 강령을 제정했다.' 무산계급 예술운동 발전' 은 무산계급 운동의 일익이다. 카프는 문학 창작으로 사람을 교육하고, 일본 제국주의를 반대하며 봉건주의와 자본주의를 철저히 비판한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경향파 카프의 설립과 개편은 북한 무산계급 문학의 맹아, 발전, 절정을 상징한다. 이 시기에 무산계급 작가들이 나타나 우수한 문학 작품들이 생겨났다. 조명계의 단편 소설' 나동강' (1927), 이기영의 단편 소설' 푸원' (1928), 장편 소설' 고향' (/Kloc-) 카프는 강한 혁명 색채로 일본 통치자들의 증오를 불러일으켰고 193 1 과 1934 년에 카프의 작가를 두 번 체포하고 진압했다. 1935' 카프' 는 해산을 강요당했다. 그러나' 카프' 문학의 큰 영향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1925 부터 1935 까지 현대 한국 문단을 통치했다.
조명계는 카프 문학의 대표이자 중요한 작가이다. 그가 1920 년대 초에 쓴 서정시는 감상과 신비주의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일본에서 귀국한 후, 그는 극본' 춤' (1923) 과' 춘초의 시' (1924) 를 창작하여 그의 창작 사상의 진전을 보여 주었다. 65438 년부터 0925 년까지 그는' 카프' 조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때 그의 작품은 일제 통치하에 북한 국민의 고난과 반항정신을 주로 묘사했다. 예를 들어 단편 소설은 지하 (1925), 저압 (1926), 낙동강 (1927), 춘산 (/Kloc) 으로 갑니다. 이 가운데' 나동강' 은 그의 대표작이고 소설의 주인공 박성운은 나동강변에 있는 한 어민의 아들이다. 그는 항일독립의 길을 탐구하려고 노력하여 결국 민족주의자에서 사회주의자로 바뀌었다. 이 소설은 1920 년대 조선인민혁명운동과 항일투쟁의 축소판이다.
1930 년대 말 일제는 북한의 각 방면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여 진보작가가 공개적으로 활동하기 어렵게 했다. 김일성 지도자의 항일무장투쟁에서 생겨나고 발전한 시, 소설, 연극, 이론 등 혁명문예만이 북한 현대문학사에 빛나는 한 페이지를 남겼다. 그 중' 피해' (1936) 와' 꽃파는 여자' (1930) 는 모두 명극이다.
1945,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북한 국민도 자신의 해방을 맞았다. 하지만 몇 년 후 북한과 한국이 각각 두 나라를 세웠기 때문에 북한 현대문학은 실제로 북한과 한국의 현대문학이 되었다.
조선해방 후 40 여 년 동안 항미원조 북의 해방전쟁, 전후 회복과 사회주의 건설 시기에 신노작가가 공동으로 창작하여 현대문학을 번영 발전의 새로운 단계로 밀어 넣었다. 북한의 유명한 작품은 백두산 (1913 ~1951), 백세용 (/kloc) 이다 이지용의 소설' 땅' (1~2 권, 1948~ 1960) 과 천세봉의 소설' 강' (1~ 2 권 황건의 단편 소설' 불타는 섬' (1952), 전세봉의 중편소설' 전투의 마을 사람들' (1953) 과 스윤길의 장편소설' 시대의 탄생' (/KK) 이북명 (1908~) 의 중편소설' 노동집' (1947), 전체 (1925~) 와 조백령 윤세충의 장편소설' 중간고사' (1963) 와 이근영의 중편소설' 첫 수확' (1909) 등. 이 작품들은 모두 각기 다른 측면에서 작가의 사회주의 현실에 대한 인식과 느낌을 표현했다.
1948 대한민국은 국난에 세워졌다. 장기간의 일본 식민지 통치와 1950 년대 초의 한국 전쟁은 북한 국민의 마음속에 지울 수 없는 그림자를 남겼다. 이때 서구 문학사조도 몰려와 젊은 문학 청년들이 1980 년대 한국 문단의' 전후 문학파' 를 형성했다. 전후 작가의 작품은 주로 전쟁에서 오랫동안 억압해 온 억압을 터뜨리고, 전쟁이 인간성에 가져온 파괴를 폭로한다. 문학 전통을 정식으로 부정하고, 서구 현대주의의 표현 수법을 열심히 배우고 모방하며, 의식적으로 문학 심미관념과 창작 방법에서 과감한 변화를 진행한다. 전후 파 문학의 주요 작가는 (19 14~), 사회 (1922~), 김성한 (1
손창과 서계영은 전후 문학의 가장 대표적인 작가이다. 손창의 소설' 혈서' (1955) 는 우울하고 우울한 분위기 속에서 주인공 비인간적인 굴욕과 절망을 묘사하며 강렬한 감정색채를 띠고 있다. 그의 글에서 치녀는 늘 사랑, 장애인 군인, 실업 희망이 없는 시인 규홍이 무감각, 냉막, 변태의 버림받았다. 기아와 사선에서 그들의 발버둥을 통해 전후 한국의 사회현실을 반영했다. 서계현의 명작' 심야의 포옹' (1950 년대) 은 전쟁에 의한 인간성의 파괴를 묘사할 뿐만 아니라 영혼의 글쓰기를 통해 주인공의 각성을 써냈다. 남자 주인공이 전쟁터에서 몰래 집으로 돌아와 죽어가는 아내를 보러 갔지만, 그는 죄책감 때문에 그녀를 만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나는 항상 그가 간사하고 죽인 한 소녀가 그의 아내인 것 같다고 생각한다. 결국, 그의 인간성이 깨어나서, 그는 아내에게 돌아가기로 결심했다.
1950 년대 한국문학의 주류가 전후 문학이라면 60 년대 신감파의 출현도 한국문학의 중대한 사건이다. 이 작가는 반전 이후 역사를 표현하는 경향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비참한 역사에서 감상과 비탄' 을 반대하며' 현실과 미래를 탐구하기 위한 노력' 을 주장하고 있다. 그들은 특히 언어 기교를 강조하고, 언어의 느낌, 이미지의 점프, 심리분석을 중시하며,' 무의식' 에서 창작의 원천을 찾고, 꿈과 환각을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감각파 작가는 주로 금성옥 (194 1~), 박태훈 (1942~), 서정인 (/Kloc-0) 이다
김승우는 대학 시절 첫 소설' 인생훈련' (1962) 을 출간해 한국 문단에서의 입지를 다졌다.
그의 단편 소설' 서울, 1964 의 겨울' (1965) 은 추운 겨울을 묘사한다. 서울의 한 술집에서 뻔뻔한 주인공' 나' 와 안이라는 대학생이 중년 남자를 만났다. "나" 는 군 복무가 공무원이 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출신이 비천하고 진학 전망이 절망적이기 때문이다. 대학생' 앤' 은 먹고 마시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 부잣집 자식이지만, 그들도 공허함과 곤혹스러움을 느낀다. 그 중년은 더 비참하다. 그의 사랑하는 아내는 병으로 병원에서 죽었다. 그는 아내의 시체를 팔아서 돈을 받았다. 그는 외로움과 절망을 완화하기 위해 이 돈으로 사람을 청해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러나 결국 그는 그것을 벗어나지 못했고, 다음날 그는 여관에서 자살했다. 이 세 인물에게 당시 한국 세대의 방황, 비관, 공허, 실락, 지루한 정신을 요약했다.
1970 년대 이후 한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문단에도 이채로운 광경이 나타났다. 이때 순문학, 폭로문학, 상업문학 등이 나타났다. , 매우 활동적입니다. 소설, 특히 장편소설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현방식으로 사람들의 추앙을 받고 있다.
작가 대열에서 중청년 작가들은 사상이 예민하여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문단의 후발주자가 되었으며, 그들의 작품은 더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 작가들은: Seok yeong Hwang( 1943 ~) 의 소설' 객거지' (1971); 장편역사소설' 땅' (1~3 권, 1969 ~ 1978), 작가는 여작가 박이정 (/Kloc-0) 이다 조세희 (1942~) 의 12 시리즈 소설' 난쟁이가 하늘을 향한 공' (1978) 은 북한 사회의 갈등과 비극을 깊이 드러냈다. 이범헌 (1920~) 의' 흑해협' (1976) 과' 백까마귀 노트' (1979) 는 사회의 하층 시민을 묘사한다 여작가 손소희 (19 17~) 는 심리묘사와 서정적 밤 (1974) 과 화려한 우리 (1978) 에 능하다 천승천하 (1938~) 의 (1974) 는 점령군의 폭행을 다룬' 황견의 슬픔' 을 썼다. 이 작품들은 한국 현대문학의 주요 업적을 대표하므로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