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행서 서체 감상
행서 서체 감상
행서 서체 즐기기 사진 즐기기 1
행서 서체 감상 그림 2
행서 서체 감상 그림 3
행서 서체 감상 그림 4
행서 서체 감상 그림 5
행서의 구성
행서의 구도는 해서체보다 훨씬 복잡하다. 행서는 또 독립행서로 나눌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란정, 구화첩, 전형적으로 구화첩이다. 글자와 글자 사이의 간격이 넓기 때문에 사람의 시각은 한 글자에 집중하기 쉽다. 이런 행서는 한 글자 안에서 완벽을 추구하고, 글자의 크기 변화는 함축적이며, 글자와 글자 사이의 반응은 함축적이며, 행축의 변화는 크지 않다. 또 다른 종류는 초서 혼초서인데, 글자의 크기가 크게 변하는데, 예를 들면' 제조카',' 광주리 중서' 와 같다. 이런 행서는 글자 간격이 작고, 줄 간격이 크고, 한 줄의 크기가 크게 변하고, 글자와 글자 사이의 호응성이 강하며, 행축의 변화가 크며, 전체 작품의 리듬과 감정의 변화가 크다.
첫째, 글자의 축과 선의 축
자축이란 글자의 중심을 지나 글자를 같은 두 부분으로 나누는 직선을 말한다. 그림의 두 번째 줄에서, 우리는 각 글자에 그것의 축을 그려서 글자의 운동 추세를 나타낼 수 있다.
한 선의 운동선은 한 선에서 단어의 운동 변화를 나타내는 곡선을 사용하는 참조사의 축입니다. 위 그림의 네 번째 줄에서는 초록색 선을 사용하여 선의 운동선을 나타냅니다.
위 그림의 세 번째 줄에서 단어의 축이 조정된 후 선의 운동 선은 직선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만약 글자의 크기를 바꾸지 않는다면, 이것은 정말 옛사람이 말한 것입니까? 연산자 같은 단어? 네.
둘째, 한 줄의 단어 윤곽 변화와 한 줄의 윤곽 변화.
우리는 각 서화의 윤곽을 한 줄로 그렸는데, 한 줄의 글자가 모두 직사각형의 정사각형이 아니라 여러 가지 모양이 다른 기묘한 도형이 한 줄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다.
한 줄의 글자에 그들의 윤곽을 그리면, 우리는 한 줄의 윤곽이 기복이 있는 곡선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글자의 창조적인 확장, 크기의 분산, 밀도의 대비 등으로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
셋째, 노선을 바꾸다
우리는 말이 적은 작품에서 선의 길이, 두께, 건담 등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란정 앞뒤에서 서너 개의 다르지만 미묘한 선을 나눌 수 있다면' 제조카' 자 사이의 강한 대조를 느낄 수 있다. 굵은 선은 두껍고 듬직하며, 가는 선은 영리하고 하늘하늘하다. 라운드 라인 따뜻한, 스퀘어 펜 jiao ling 을 참조하십시오; 장기 스트레칭, 단기 깔끔한; 짙은 먹빛, 건필이 하얗게 ... 작품은 단숨에 이루어졌고, 이 선들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캐주얼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교묘하게 안배되어 있다. 극본은 달리기 어렵고, 규칙적이고, 정서가 있다. 자연은 걸작이다. 물론 이백이 말한 대로 할 수 있다면? 시미즈 히비스커스, 자연 조각? 가장 좋은 것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스타일과 개성에 관해서는, 우리가 토론하는 범위에 있지 않다.
넷째, 잉크의 변화
철중' 에서 잉크의 변화를 볼 수 있다. 글자를 강약이 다른 먹점으로 해석하면 서예 작품 중 먹점의 풍부한 변화와 교묘한 분포를 볼 수 있다. 한 선의 강약 먹점은 고르지 않게 분포되어 있고, 선은 오선 스펙트럼의 터치음처럼 변한다. 고대인들은 의도적으로 한 번 잉크를 붙이고, 잉크가 마르고, 다시 붙이고, 다시 쓸 때까지 몇 글자를 써서, 잉크색의 변화를 통해 일종의 흐름, 시간의 지속과 감정의 변화를 암시했다. 필묵 변화의 또 다른 의미는 서예가가 서로 다른 진한 필묵으로 종이와 펜을 매치하여 서로 다른 미감을 지닌 행서 작품을 써내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필묵, 필묵, 필묵, 필묵) 예를 들어 미피의' 가치우첩' 은 마른 잉크를 사용했는데, 효과는' 바구니 속의 책' 과는 완전히 다르다.
동사 (verb 의 약어) 의 쓰기 속도 변화
서예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처음 세 줄은 쓰기 속도가 느리고, 끝에서 두 번째 세 번째 줄은 펜처럼 날고, 종이를 죽이는 것이 더 즐겁고, 마지막 줄은 점프해야 한다. 매번 라오미가 이런 놀라운 창의적인 표현을 할 때마다, 예를 들면, 염지와 석국의 마지막 몇 줄은 모두 기이하고, 광란하고, 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