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서예 경지의 계층
서예 경지의 계층
법계 차원에서 장 선생은 1980 년대 문장' 서예의 아름다움 수준 분석' 을 발표했는데, 그 중 장 선생은' 중국의 아름다움' 을 태평, 국지 승리, 대동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조화를 감상하는 것은 심미의 초급 단계, 즉 가장 낮은 중성미일 뿐이다. 사람들의 심미적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대칭적이고 조화로운 국면을 돌파하거나, 한 면을 강화하여 남보다 우월하고 강렬한 풍격을 갖추도록 요구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은 새로운 조화를 창조하기 위해 강화될 것이다. 반대가 점점 강해지고, 쌍방이 점점 멀어지고 있지만, 점점 기묘해지고, 더욱 긴밀하게 결합되고 있다. 소위 "양은 오악이고, 함께 담력과 식견이 된다" 고 한다. 그래서 끊임없이 상승하고, 마침내 조화와 조화의 아름다움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중간과 미극은 중간에 있지 않고, 반대로 매우 높고, 거리가 매우 길고, 중간지대가 매우 넓고, 아름다움의 용량이 더 크다. 따라서 고대 중국 서예미학과 서예 창작은 모두 중미 추구를 가장 높은 이상,' 화비' (상목) 로 삼았다. 따라서' 중미' 만' 균형, 흠, 우아함, 조화' 로 해석한다면 사실' 큰 오해' 이다.
문학의' 국지승리'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장선생은' 홍루몽' 의' 뚱보 비판' 을 인용했다.' 야사에서 사람들은 웃고, 종이는 부끄러운 꽃이 가득하고, 새는 울고 있지만, 진정한 미인도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너무 뚱뚱하면 제비가 너무 날씬해서 글씨를 익히는 병이 다른 몸에 쓰이면 아름답지 않다. 너는 어떻게 감히' 혀를 물어뜯다' 라는 단어를 상운과 결합할 수 있니? 추함을 보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더 요염하게 느껴졌다. 마치 아름다운 상운이 책에 서 있는 것처럼, 그' 정' 과' E' 는 귀처럼 들리고, 그러면 꾀꼬리의 말로 똥구덩이를 채울 수 있다. "
최고 수준의 조화미를 논하면 고서도 관련되어 있다. 손자병법' 36 계'' 하늘을 속이고 바다를 건너다':' 양은 양 안에 있고, 양 맞은편에 있지 않고, 태음의 양'; 연인 이기는' 만사에 잘못이 있다' 에서 벡터에 의해 이 두 단락의 문자에 대한 인용을 통해 장선생은 "이런 사상을 서예미학에 도입하면 서예와 아름다움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더욱 깊어질 것" 이라고 깨달았다. (서예 연구 1993 제 2 호)
그의 학생인 백티는' 중화와 아름다움의 수준'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자연계의 주체로서 객체 (자연) 와 화목하게 지내야만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 예술미학의 사상도 이로부터 나왔다. 고대 중국 철학자와 예술가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과 인간 사회는 언제나 갈등이 있고, 대립하는 쌍방은 서로 격동하고, 서로 전환하고, 조화롭게 지내며, 사물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 있다. 서예 예술 형식 에서 선 의 강유, 건조, 유창, 두께, 방원, 분리, 개합, 수렴, 교묘, 기이한 것 은 모두 갈등 이다. 이 세 차원 의 통일 과 조화 는 서예 예술 의 형식 미 를 구성 했 다.
모순 요인의 통일은 고대인들이 "조화" 라고 불렀다. 다양성과 통일성보다 사물 발전의 내재적 법칙에 더 가깝다. "노자" 처럼: "세상은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으로 알고, 악을 위해; 모두 알다시피, 선은 선하지만, 선은 아니다. 그러므로 서로 보존하고 있는지, 서로 보완하기 어렵고, 장단 () 에 비해 높고 낮음이 기울어져 있고, 음음 () 이 조화를 이루고, 앞뒤가 뒤따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공자도 "질은 문보다 낫다. 글은 역사보다 낫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라고 말했다. 이런 대립, 보완, 중화, 통일의 심미관은 중국 예술이 수천 년 동안 추구해 온 목표와 심미 규범이 되었다.
당대 서단에서는 필법을 서예예술의 모든 심미 내용으로 사용하는 것 외에도 중국과 미국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이 있으며, 중화를 서예 창작과 심미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하지만 이론가이든 창작자이든, 아름다움과 중화의 고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없다. 이는 서예 예술의 종심발전을 가로막는 핵심이다. 우리 선생님 장 선생은 1980 년대에 서예미에 대한 계층 분석을 발표하여 고대인들이 중국과 미국을 평화, 국지승리, 대동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고 지적했다. 작가는 그것이 현재의 서예 창작과 미학에 실질적인 지도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여 서예의 심미 기준을 확립하는 방향을 제시했다. ("추악한 아름다움-서예의 미적 기준")
장 선생님과 학생들의' 중미 조화' 에 대한 이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정확하다. 이것은 중국 서예 이론의 전통이다. 예를 들어 명대 서예가 항목으로 쓴 서예 아자 중에는' 화' 라는 전문장이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책은 기질이 있고, 힘은 그것에 속한다. 형식과 품질면에서, 즉 표준 사례 등이다. 정말로 설립자를 몸으로 하고, 특이점을 이용한다. 풀이 둥글고 기이하며, 처방을 쓰다. 만약 사실이라면, 그것은 결말에 기반을 두고 있고, 작가는 빨리 일하기가 쉽지 않다. 풀은 간단하고 수직이어서 사람들이 그것을 보기 어렵다. 아니, 정말 대충대충. 보아하니 사실인 것 같은데, 풀과 풀인 사람들도 진실이다. 풀과 거의 진실된 것을 좋아하고, 사람은 풀을 걷는다. 둥글고, 네모나고, 마지막 접촉은 낯설고 정확한 것을 포용할 수 있고, 중립적이고, 아름다울 것이다. 중심자는 그리 나쁘지 않고, 화해하는 것도 좋지 않고, 폭력도 사실이다. 그러나 화중폐할 수 없고, 분리할 수 없다. 예화, 자연체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의는 너무 엄격하면 엄하고, 낙순화는 음행이다. 그러므로 예의는 여전히 침착하고, 당황하지 않고, 완벽하고 완벽하며, 일관적이며, 입장은 기대할 수 있다. "
그러나 장 선생은' 중국과 미국' 을 평화, 국부 승리, 대동이라는 세 단계로 나누었다. 나는 이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미' 는 저급한 문제가 없다. 서예미의 최고 경지이자 경지이다. 따라서' 평화와 국지승리' 라는 두 계층은 최고 수준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중화' 범위 내에 있어서는 안 된다. 장 등이 잘못을 저질렀던 것은' 중화' 개념에 대한 그들의 이해로' 중화' 개념의 사상적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이것은 반드시 명확히 해야 할 원칙문제 (나중에 다시 논의) 이다.
장 선생의' 와, 편승, 대동' 을 서예의 세 단계로 삼지 않고 서예 경지의 세 단계로 삼는다면, 이 세 단계의 구분은 여전히 의미가 있다.
제 생각에는 서예의 영역은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배아 형성 (공정), 제품 형성 (위험, 부분 승리), 실패 (중화)
먼저 이 단어들을 해석하다.
배아와 맥관은 문자 그대로 이해할 수 있다. 배아 성형과 배아 모형 제작은 스트레칭의 임무로 가로와 세로가 필요하고, 중심이 안정적이며, 대열이 분명해야' 공평함' 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완제품, 가공물 몰드를 다른 용도의 도자기 물건으로 구워 원래의 균형을 깨야 하며, 일정한 풍격의 특징을 드러내는 것은' 위험' 혹은' 부분' 이다. 도구가 없으면 사람과 책이 하나가 되어' 중화' 의 경지에 이르렀다.
"의" 와 "위험" 은 손손의 "서보" 에서 나왔다. 부분적인 승리는 한쪽이 다른 쪽을 능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 () 야오 () 의' 복록 환슈피 ()': "만약 당신이 매우 성공한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할 것입니다. 남편과 함께 있는 것이 강하지 않으면 충분히 부드럽지 않다. "
아니요, 이 개념은 논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논어 위정: "공자는 군자가 도구가 아니라고 말했다." 참고: 그릇은 자기가 쓰기에 적합하지만 서로 통하지 않는다. 성덕의 사람, 각종 몸, 그래서 항상 이용되는 것은 단지 하나의 물질, 하나의 기술을 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양은 길이고, 모양은 아래는 장치이다. 군자의 몸도 도이기 때문에 장치가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둥글고 부드러워질 수 있고, 보유하지 않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악양은 "신사는 여전히 규율을 준수합니까? 방원 정직은 이름이 아니라 그 자체에서 나온다. " ("논어")
공자의 논어 공공 야금: "자공이 물었다: 시후? 공자? 여자도. 악: 무슨 일이시죠? 고 말했다: 또한. 클릭합니다 참고: 후 (Hu) 와 리안 (Lian) 은 성전에서 기장을 숭배하는 그릇입니다. 하칭후 () 는 상인이 염염 () 이라고 하고, 주는 라 () 라고 부른다. "신사는 장치가 아니지만, 그는 호옥의 눈으로 그것을 바라보고 있다. 비록 그것이 매우 가치가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설비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어색하다. " "탕영 사서관"
노자: "그래서 한 가지 건의가 있습니다. 만약 밍따오 무지하다면, 만약 그가 철수하면, 그는 오만할 것입니다 (L I). 독일 ruogu, guangde 부족, jiande 도난, 품질 정말 당황. 모욕을 당하면 도량이 넓어 뿔이 없다. 큰 소리로 들을 수 있고, 코끼리는 볼 수 없고, 길도 숨어 있다. "
중화는 중국 사상사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범주로 중용에서 유래했다.
"중용" 은 "슬픔도 기쁨도 없고, 중간도 되고, 화해도 한다" 고 말했다. 중 자는 천하의 근본이고, 자는 천하의 길이다. 중립성, 천도 지위가 어색하고 만물이 수태된다. "
\ "희로애락, 희로애락도, 그 머리도, 편파도, 공평도, 그래서 이름이다. 머리카락은 모두 명절에 있고, 감정이 단정하고, 별다른 괴팍이 없기 때문에 화목하다고 한다. 빅 벤, 천명의 성, 세계의 이치, 모두 이로부터 왔고, 도체의 몸도 있다. 달도자, 순자연, 고금의 세계이며, 도의 용도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진술의 장점은 밍따오 부여와 분리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 "극까지 밀어 넣습니다. 한 곳에 있는 사람들도 안전하다. 교육받은 사람은 태어날 것이다. 함양과 자제, 침묵에 편파적이지만 그것을 잃지 않는 것은 매우 중립적이고 천성적인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자존감 자기애, 자기완벽, 일이 있어야 할 곳에 실수와 실수, 불편함이 없도록 하라.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그렇지 않으면 매우 조화롭고 만물이 태어난다. 천지의 만물을 덮는 것은 나를 위한 것이고, 내 마음은 딱 맞고, 내 마음은 순순하다. 그래서 천지의 기운도 순순하다. 그래서 그 효능은 이렇고, 이 지식의 위력, 성인의 능력은 처음엔 외가 아니지만, 수도의 가르침도 그 중 하나다. 비록 거래가 있지만 반드시 그 뒤를 사용해야 하고, 실제로 두 가지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용"
서예의 경우, 서예의 경지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으며, 손희재와 유희재가 어떻게 말하는지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당손곽정 서보: "초학배급, 다만 정의를 추구하고, 정의를 알고, 위험을 쫓고, 위험을 피하고, 정의로 돌아간다." 。 처음에는 부족했지만 이미 늦었다. 나중에 회의를 할 때 사람과 책이 모두 늙었다. 시계 50 은 장수도 70 은 장수를 안다. 그래서 이국적인 위험에 도달하는 느낌과 몸을 바꾸는 방식을 가지고 그는 심사숙고하며 분수를 잃지 않았다. 그가 말할 때, 그의 말은 합리적이 될 것이다. ""
유청 서자이의 책은 "학습자는 직업이 없는 상태에서 일자리를 찾고, 일자리가 없는 상태에서 일자리를 찾는다" 고 요약했다. 일하지 않는 사람은 매우 근면하다. 클릭합니다 Zhuangzi shanmu 구름:' 조각, 정원. 클릭합니다 푸산! ""
손씨는 서예 학습의 세 경지를' 정' 에서' 위기',' 정' 에 이르기까지 말한다. 우리가 말한 것은 그와 일치한다.
이 세 단계의 서예 경지도 세 단계로 볼 수 있는데, 낮음에서 높음까지의 세 단계는 반드시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넘을 수 없다. 평화는 기본 단계이고, 위험이나 국지승리는 중급 단계이며, 중화는 최고봉과 완벽한 경지이다.
예를 들어, 평평한 (배아 성형) 은 입문 작업이며, 주로 기교 문제, 기술적인 문제이며, 마치 평지를 걷고, 걸음걸이가 튼튼하고, 일정한 법칙이 있는 것과 같다. 집에서 노력하기만 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재능이나 심미 같은 문제는 없다.
그것은 중급과 고급의 위험을 피하거나 (한 번의 승리) 이기기 위한 노력으로, 기교와 기능, 어느 정도의 심미 수준과 어느 정도의 도덕 경지가 필요하다. 이 세 방면의 노력은 필수 불가결하다. 마치 등산처럼 아무리 어려워도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노력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 경지이다. 이것은' 논어' 의 개념을 빌려서 서예의 두 번째 경지를 비유한 것이다. 하지만 사실 역대 서예 감상 실천에서 서예에 대한 이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선인들은 종종 비유를 사용하여 이런 경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예를 들어, 왕희의 책에 대한 평론은 "감사의 아들, 그 대답이 바르지 못한 자, 눈과 귀가 신선하고, 대기가 있다" (원중앙' 고금 서평'), 추 수량서에 대한 평론, 예를 들면, "아름다울 수 없고, 나치 (서단) 처럼 해서는 안 된다."
중화 (무위) 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다. 등산처럼 화산은 또 위험하다. 결국, 전임자들은 이미 계단을 세웠고, 갈 길이 이미 마련되어 있지만, 이런 경지는 히말라야 산을 오르는 것과 더 비슷하다. 기성할 길이 없어 스스로 길을 뚫어야 한다. 따라서 이런 경지의 노력은 시간의 깊고 얕은 문제뿐만 아니라, 일종의 신화화, 고도의 기교와 기술, 독특한 심미 수준, 깊은 도덕적 수양, 특히 덕성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대해' 중립경지' 의 의미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실 서예뿐만 아니라 모든 문학 예술, 심지어 생활에도 이런' 중화 경지' 가 있다. 또는 분명히, 중화는 모든 문예의 최고 경지이며, 모든 삶의 최고 경지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글은 그 사람 같다',' 책은 그 사람 같다' 등이 바로 이 경지에 있다.
그러나 지금 어떤 사람들은 그것의 깊은 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기가 총명하다고 생각하여 조롱한다. 여유 () 가' 필묵제 ()' 에서' 글은 그 사람 같다',' 책은 그 사람 같다' 는 등의 소박한 관점이 많은 문장 중에서도 확실히 흔하다. ""
사실, 여와 같은 사람들은 문학예술이 또 하나의' 중성경지' 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전혀 깨닫지 못했는데, 이는 서양인들이 지금까지 이론이나 창작 실천에서 이런 경지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다. 도화원의 사람들은 위진 시대에 한인이 있는지 없는지 모른다. 그래서 서구의 문예가들을 보세요. 그들은 결국 몸과 마음이 분열되어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따라서, 바로 중화 상태가 있기 때문에 문예가 올바른 발전 방향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처음 두 단계의 발전은 잃어버리지 않을 것이다. 중화 경지, 개인은 사람과 책이 하나가 되어 서예가의 몸과 마음이 조화를 이룬다고 생각한다. 극치로 밀면 천지에 있어서는 각각 중화경지가 있고, 사계절에는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흐르고, 만물은 쉬지 않고 생기가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바로' 중립의 경지' 의 의미이다.
그래서 우리는 서예를 감상하는 최고 경지가 서예가의 인격을 감상하는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래서 양웅은 "책을 마음으로 그린다" 고 말했다.
그래서 유희재는 "이성적인 사람은 한 권의 책 1 위다" 고 말했다.
"책은 여전히 또렷하고 두터우며, 또렷하고 두터운 것은 반드시 마음 위에 세워져야 한다."
"태사의 책은 따뜻하고 순하고, 웅준의 책은 심의고, 괴짜의 책은 타락했고, 재자의 책은 아름다웠다."
\ "도 같은 책. 만약 당신이 공부한다면, 재능이 있다면, 야망이 있다면, 요컨대, 당신은 한 사람 같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