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성어는 어떻게 왔습니까? 성어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성어는 어떻게 왔습니까? 성어의 유래는 무엇입니까?

성어가 많다. 상무인서관 1958 년에 출판된' 중국어 성어 소사전' 에는 3000 여 개의 성어가 수록됐다. 사실 아직 수록되지 않은 성어가 많다. 성어의 실제 수량은 분명 이 작은 사전보다 훨씬 많을 것이다. 이 성어들은 어떻게 형성되었습니까? 대략 다음과 같은 출처가 있다: (1) 일부 성어는 역사적 사실에서 유래한다. 그들 중 일부는 역사적 사건을 성어로 요약했다. 어떤 사람은 역사의 명구를 가로채거나 성어로 바꾸었다. 다음은 역사적 사실에서 유래한 몇 가지 성어: (1)' 사기 ()' 가 열전 ()' 에 기록되어 있다. 전국시대, 조 군주 혜문왕은 옥을 얻었고, 진 군주 조호기 () 는 조왕 () 에게 15 개 도시를 주고 이 옥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조국은 진나라보다 약하다. 그것은 분명히 진 () 왕의 말이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진 () 왕의 거짓말을 공개적으로 폭로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이 경우, 조 () 나라의 대신인 린 () 은 진나라에 가서 이 일을 처리하러 갔다. 떠날 때 말했다: "만약 진나라가 조국에게 15 개 도시를 준다면, 이 옥을 진나라에게 줄 것이다. 도시를 얻지 못하면 옥에 흠이 없는 것을 조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원문 (사기) 은 고스란히 조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 \ "린 진 에, 진 에게 이 옥 을 헌정 하지만, 그는 진 이 정말 조 에 15 개 도시 를 보낼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재치 있게 이유를 만들어 진 왕 에서 이 옥 을 반환 하고 비밀리에 조 측근 을 보내 싶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물건을 원주인에게 돌려주다' 는 표현을 사용하여 원물을 고스란히 주인에게 돌려주었다. 이 네 글자는 성어가 되었다. (b) "역사 기록 팬 수이 전기" 에 수많은 기록이 있다: 전국 시대, 진 총리 팬 수이 (ren Wei) 그의 원수 웨이 Guo 의사 쉬쟈: "당신은 얼마나 많은 죄를 알고 계십니까?" " 수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머리 하나를 뽑고, 내 죄를 기록하고, 머리카락이 모자란다." ("사기" 원문은 "지아 지법을 때리면 지아 죄를 계속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고 되어 있다. " ) 나중에 나는' 헤아릴 수 없다' 라는 비유를 사용하여 죄의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묘사했다. 셀 수 없다' 는 이미 성어가 되었다. 이 두 성어는' 모든 것을 조에게 돌려준다' 와' 셀 수 없다' 와 같은 역사적 사실에서 유래한 것으로, 모두 사서에 나오는 중국어 문장을 가로채거나 바꿔 만든 것이다. 이 성어는 모든 성어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지 않다. 군 집필',' 퇴각 삼사',' 실구한치',' 묘족힘',' 사람이 사람을 짜다' 등의 성어는 모두 역사적 사실에서 나온 것이다. (2) 선인 이야기 중의 일부 성어는 선인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런 이야기는 진실이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역사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이 성어들 중 일부는 웃기고, 어떤 것은 좋은 수사 효과를 가지고 있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제 몇 가지 예를 들어 그들의 출처를 설명하겠습니다. 송대에는 문동이라는 화가가 있어 대나무를 잘 그린다. 당시 문학가는 "대나무를 그릴 수 있을 때 마음속에 계획이 있다" 는 시를 썼다. 나중에' 계획이 있다' 는 널리 사용되는 성어가 되어 일을 처리하는 자신감을 가진 사람을 칭찬하는 데 쓰였다. (b) 송대 떠들썩한 사무의는 판다에게 최근 시를 썼는지 물었다. 반대림은 그에게 가을 이후의 모든 것이 좋은 시라는 편지를 썼다. 어제, 내가 한가롭게 누워 있을 때, 나는 숲 속의 비바람 소리를 들었다. 나는 기뻐서 일어나 벽에' 도시의 비바람이 중양에 가깝다' 라고 적었다. 갑자기 집세를 내라고 재촉하는 사람이 와서 나는 크게 실망했다. 이 문장만 너에게 보낸다. 나중에' 만성비' 라는 단어가 널리 쓰이는 성어가 되었는데, 이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는 뜻이다. 또한' 위풍불굴하지 않다',' 넘어질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땔나무를 메고 불을 끄러 가다',' 사람이 너무 적어서 찾을 수 없다' 등의 성어는 모두 선인의 이야기에서 비롯된다. (3) 우화와 전설 고서에도 깊은 우화가 있으며 성어의 원천이기도 하다. 이런 성어는 왕왕 교훈이나 우의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이제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a)' 열자 다서' 는 위언을 하며 말했다. "주나라 때 제나라에 사람이 있었는데, 하늘이 무너질까 봐 안식처가 없었고, 잠을 자고 밥을 먹을 마음도 없었다." 나중에 나는' 기우천' 이라는 성어로 불필요한 걱정을 묘사했다. (b) 한단 xuebu Zhuangzi 추수는 말했다: "Yan guoshou 링 청소년, 자오 한단 수도 단계 (Zhao renshan) 에 갔다. 그는 기술을 배우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원래의 발놀림을 잃고 두 손으로 집으로 기어갈 수밖에 없었다. " 나중에 나는' 학보' 를 성어로 사용했는데, 이는 다른 사람이 집에 없는 모습을 모방하고 심지어 원래의 기술을 상실했다는 뜻이다. (c) "루춘추" 의 이야기 중 하나. \ "자기 지식 \" 진 의사 팬 이 사망 했다, 사람들은 시계를 얻을, 그것을 가지고 싶어 했다. 다만 시계가 너무 커서 등을 돌릴 수가 없다. 그래서 그는 망치로 그것을 깨뜨렸고, 결국 시계가 다시 울렸다. 백성들은 다른 사람이 시끄러운 소리를 듣고 시계를 빼앗을까 봐, 빨리 귀를 막고, 자기가 들을 수 없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없었다. \ "Huainanzi 는 산 훈련 \" 에 이 이야기가 있습니다. 성어'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는 것' 이 바로 이렇게 된 것이다. 다만' 벨' 이라는 글자를' 벨' 으로 바꿨다. 이 성어는 사기꾼들이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서툴지만, 그는 그가 다른 사람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뜻이다. 성어에는'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는 것' 이라는 말이 있다.' 삼국지 진림천전' 에서 나온 것으로,' 도둑질종' 과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지만, 군중의 기초가 나빠서 쓰는 사람이 적다. 우화에서 온 성어는 왕왕 유머 감각과 깊은 교육적 의의를 담고 있다. "등토끼", "조각주 검구", "뱀발 그리기" 와 같은 것들이죠. 이런 성어는 모든 성어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작다. (4) (a)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와 같이, 옛사람의 원래 성어 중 일부는 모두 고문으로 쓰여졌다. 송대 문학가 구양수' 취옹정기' 를 참조하십시오.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라 산수 사이에 있습니다." 술 취한 사람의 마음은 술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이곳의 산수수를 감상하고 있다는 뜻이다. 후세 사람들은'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다' 를 성어로 하여' 다른 속셈이 있다',' 다른 그림이 있다' 를 의미한다. (b) 스시의 "적벽부" 를 탐험하다: "산이 높고 달이 작아서 바닥을 탐험한다." 미주알고주알' 은 본래 순수한 풍경구였는데, 후세 사람들은 그것을 성어로 삼아 실제 상황이 마침내 세상에 드러났다는 것을 나타냈다. (c) 1 층 성어는 앞 문장 속 문장뿐만 아니라 앞 시구를 완벽하게 활용한다. 1 층에 오르다' 는 당대 시인 왕의' 백로루' 의 시이다. 원시는 "산이 백일을 가리고, 양이 금강을 누설한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 성어' 한 층 위로' 는 기존의 기초 위에서 개선하고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소천금',' 괴이한 일',' 편장 쓰기',' 일명 놀라운 일' 등의 성어는 모두 선인의 문장을 사용한다. 이런 성어는 모든 성어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비록 뚜렷한 성어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사람들이 가끔 인용하는 선인의 격언 경구는 성어로 계산할 수 없고 어록만 계산할 수 있다. 그러나 나중에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사람들이 점차 익숙해지면, 그것을 성어로 여길 것이다. (5) 고문을 가로채거나 고치는 일부 성어는 고구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구를 가로채거나 약간 바꿔 사용한다. 가로채거나 변경하는 이유는 주로 성어의 구조에 맞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4 자 성어 참조) 예를 들면: (1)' 맹자 고자' 의 첫 번째 부분에는'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 이라는 두 마디가 있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클릭합니다 이 두 문장에서 후세 사람들은'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다' 라는 단어를 성어로 내세워 정의를 지키기 위해 생명의 고귀한 자질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음을 나타냈다. (b) 노출 (p-욕망) "맹자 보고서" 의 첫 번째 부분에는 몇 마디가 있습니다. "세상에 쉬운 물건이 있지만, 하루하루 노출되면 10 일 추위에 아무도 살 수 없습니다." 세상에 쉽게 자랄 수 있는 것이 있지만, 하루 10 일 동안 식히면 자랄 수 있는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후세 사람들은 이 몇 글자에서' 일노출 10 한' 이라는 글자를 골라서 성어로 한 사람이 항심이 없고, 노력하는 시간이 적고, 낭비하는 시간이 많다는 뜻이다. (c) "맹자 헌신" 의 첫 번째 부분에는 "나를 위해 양쯔, 세상을 위해 한푼의 돈을 뽑는다" 는 말이 있습니다. 양쯔 들은 매우 이기적이다. 설령 그에게서 털끝 하나를 가져가도 세상을 축복할 수 있다 해도, 그는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후세 사람들은 이 말 중의' 백발모' 를' 백발모' 로 바꿔 매우 이기적이고 인색한 사람을 묘사하는 성어로 삼았다. (4) 송대 수림에는 "가까운 물망대에서 먼저 달을 얻어 꽃나무를 마주하고 햇볕을 쬐고 이춘을 쬐고 있다" 는 두 편의 시가 있다. 나중에' 근수누대 선득월' 이라는 단어가 잘려 성어가 되었는데, 이는 조건이 편리한 상황에서 일반인보다 먼저 이득을 볼 수 있다는 뜻이다. 한 유명 인사',' 하루의 길이',' 한통속',' 삼추일일',' 일자천금' 등 성어는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이런 성어는 모든 성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한다. (6) 인민 대중이 사용하는 정제구는 성어의 근원에 대해 말할 때, 사람들은 항상 위에서 언급한 출처가 있는 이른바 성어를 먼저 생각한다. 사실 큰 비율을 차지하는 성어는 바로 지금 진정한 원시 출처를 찾을 수 없는 성어들이다. 이 성어들은 대부분 국민이 창조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진한 구어적 색채와 생활 분위기를 띠고 있다. 예를 들면' 바다에서 바늘 찾기',' 뽕나무 욕설',' 따로 부뚜막',' 삼삼이둘',' 대담함',' 대추삼' 등이 있다. 이런 성어는 좋은 수사 수법과 표현 효과로 인해 줄곧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문어뿐만 아니라 구어에도 쓰이고, 심지어 일찍부터 구어에도 사용되었다. 만약 누군가가 고서에서 이런 성어를 본다면, 책 한 권의 저자가 바로 이 성어의 창조자라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예를 들어 송인 어록에서 발견된 일부 성어, 원인 잡극에서 발견된 성어 중 일부는 송원 시대에서 기원한 것이 아닐 수도 있지만, 모두 초기일 수도 있다. (7) 속담에는 2 ~ 3 천년 전에 책에 쓰여진 성어가 있다. 문어문으로 보면 우아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대중이 구두로 사용하는 속담이나 속담이다. 예를 들어,' 지각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지 않다' 와' 금빗자루' 는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왜 이런 성어가 속담이나 속담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이런 성어를 쓰는 고대인들이 고서에서 이미 말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국책' 과' 초책' 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고 말했다. 양 우리에서 기르는 양은 도망갔고, 다른 양이 아직 뛰지 않은 틈을 타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조비의' 전론 잡문' 은 "중국인들은 집안의 빗자루가 아이의 딸이라고 말한다" 고 말했다. 즐거움이 "때" 인지 "예" 인지. "사기: 백제왕 열전" 은 "속담에도 있듯이, 자 () 는 짧고, 인치 () 는 소장이 있다" 고 말했다. 막말, 비속어, 속담, 속담이란 민간 속담이나 속담을 가리킨다. 사실 어떤 성어는 속담이나 속담에서 유래하는데, 고서에는 반드시' 리어' 나' 속어' 로 표기되어 있지 않은 성어 외에, 또 일부 속담과 속담이 있는데, 일반 성어처럼 단정하고 우아하지 않아 민간이 말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좋은 표현 효과가 있어서 널리 이용되어 성어가 되었다. 예를 들어, "소머리는 말부리에 맞지 않는다", "산에 앉아 호랑이를 구경하다", "사람들이 장작불을 줍는다", "천하의 까마귀는 보통 검다" 와 같은 부류에 속한다. (8) 외국 관용어 우리가 사용하는 관용어 중 일부는 외국에서 왔다. 예를 들어, 위진 육조 수당 시대에 중국은 서역과 인도에서 유행하는 많은 불경을 번역하였다. 불경의 많은 문장과 전고는 이미 중국어 성어였다. 예를 들어, "먼지 얼룩 없음", "자기 표현", "마음이 활짝 피었다", "불가사의하다", "떠나거나 떠나다", "돌아선 해안" 이 그 예입니다. 명나라와 청 왕조 이후 중국과 서양 문화 교류가 점점 더 빈번 해지고 있으며, 서양 저서의 중국어 번역에서 일부 서양 암시, 격언 경구 및 훌륭한 문장이 중국인이 사용하는 관용어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은 금, 눈, 눈, 치아, 낡은 병, 신주, 밤, 신진대사, 물경쟁, 약육강식, 원칙거래, 노동에 따른 보수 등이 그 예이다. (9)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성어는 고정적인 어구나 문장으로, 일반적으로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그러나 때로는 표현이나 글쓰기의 필요를 위해 한두 글자를 바꿔 교묘하게 바꿀 수 있다. 이런 수식된 성어는 왕왕 강한 표현효과가 있다. 성어를 한두 글자로 바꾸면 특히 독자의 주의를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방법은 예로부터 있었다. 예를 들어,' 물극필반' 이라는 성어는' 관의 순환' 에서 나온 것이다. 일이 극단으로 전개될 때 반드시 반대쪽으로 돌아야 한다는 뜻이다. 후세에 어떤 사람이' 사물이 극도로 반대할 것' 으로 바뀌어 더욱 자신 있고 힘이 있다고 느꼈다. 남북조 때 북주의 한 저명한 문학가가 이 성어를' 물극반반' 으로 바꿔 어쩔 수 없는 분노를 표현했다. 또 성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한다' 는 말은 맹자 공손추에서 나온 것으로,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나중에 이 성어에서' 반' 과' 배' 라는 두 글자의 위치를' 일의 반공 배' 로 바꿔 일이 힘들다는 것을 나타내고 성과가 미미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러나 고대에는 이렇게 성어를 사용하는 예가 거의 없었다. 이제 우리는 위대한 사회주의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전의 이데올로기의 실수와 한계가 뚜렷이 드러났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성어로 새로운 사상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를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로 변경 합니다. 일석이조' 를' 일석삼새',' 일석다새' 로 바꾼다. 일석이조' 를' 일화살삼새',' 일화살다새' 로 바꾼다. "어려움을 알고 물러가다" 를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 등으로 바꾸는 등. 시대가 변하다. 새로운 사회에서 생활하고 구사회에서 생활하는 것과는 달리 사람들의 사상 감정과 정신 면모는 모두 크게 달라졌다. 낡은 규정은 이미 우리를 구속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일부 오래된 관용어는 분명히 오늘날의 사회에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어, * * * 자본주의 작풍이 있고, 어려움을 업신여기고, 승리를 감히 하는 사람은 영원히' 어려움을 알고 물러설' 수 없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 라는 새로운 성어의 출현은 매우 자연스럽다. 이것은 또한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동시에' 고대의 현재용' 효과를 받은 셈이다. (10) 신입생의 성어는 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성어의 대부분이 이삼천 년 동안 전해지거나 속속 생겨났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회생활의 실제 필요에 따라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표현하는 성어가 자연스럽게 속출하게 된다. 전국 해방 이후 계급투쟁, 생산투쟁, 과학실험의 실천에서, 어떻게 속물 때문에 새로운 것을 빨리 내놓고, 어떻게 시간을 절약하고, 어떻게 상류를 다투고, 어떻게 근검하게 사업을 하고, 어떻게 가정을 유지하고, 어떻게 오래된 것을 잘 활용하고, 어떻게 시골에 내려가고, 어떻게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습하는지 등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새로운 성어가 많이 나타났다 이와 함께' 겁 많은 일',' 지체, 돈 적게 내는 것' 과 같은 비판적인 새로운 성어가 소량 등장했다. 이런 새로운 성어는 선명한 시대정신과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 결과, 그것이 탄생한 직후, 즉시 본격적으로 전파되어 각급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위에 열거된 열 가지 항목은 성어의 주요 원천이자 성어의 큰 범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