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성어 대전 - 문신 조각 용? 이 성어가 있습니까? 너는 오자를 쳤니? 무슨 뜻이에요?
문신 조각 용? 이 성어가 있습니까? 너는 오자를 쳤니? 무슨 뜻이에요?
바이두 백과:
문심 조각용
고대 문학 이론 저작. 리우웬이 쓴 것입니다. 이 책은 남조제 중흥 황제 시대 (50 1 ~ 502) 에 기록되었다.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엄밀한 체계를 가진 최초의' 대사주' (장학성' 문사 융합'? 시) 는 문학 이론 전문 저서이다. 위진 시대에는 중국의 문학 이론이 크게 발전하였다. 남북조 시대가 되자 점차 번영의 국면이 형성되었다. 문학 창작과 문학 이론 비평이 역사 발전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은' 문심 조각용' 의 출현을 위한 조건뿐만 아니라' 문심 조각용' 에도 반영되었다.
내용' 문심 조각용' * *** 10 권, 50 편. 원작은 상하 두 부분으로 나뉘어 각각 25 편으로 나뉜다. 이 책은 네 가지 중요한 방면을 포함한다. 상반부는 원도에서 변소에 이르는 5 편은 본 책의 강령이며, 본 책의 핵심은 원도이며, 성인을 요구하고, 경전을 요구하며, 모든 것을 도기반, 성인을 근본으로 하고, 경본을 근본으로 한다. "명시" 에서 "비서" 에 이르기까지 논문 서문을 중심으로 각종 문체, 작가, 작품의 원류를 하나씩 연구하고 평가한다. 운문을 대상으로 한' 잡문' 에서는 명시, 악부, 부해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산문무운서',' 사전',' 철학자',' 논설' 등 문장 중에서도 의미가 크다. 다음 편은' 신사' 에서' 찾기' 까지 총 20 편 (시계열 제외),' 분석감, 발굴' 을 중심으로 창작 과정의 각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술한 것이 바로 창작론이다. 시계열',' 이야기집',' 동반자',' 성기' 등 4 편은 주로 문학사와 비평감상이다. 다음 두 부분은 이 책의 주요 정수이다. 이 네 가지 측면에는 ***49 편과 저자가 이 책을 쓴 동기, 태도, 원칙 등 50 편이 있다.
유교는 이데올로기를 주도하는 핵심이다. 문심조각용' 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 문학사상 강령과 핵심을 구성하는 것은 유가사상이다. 그것은 물질 세계의 존재의 진실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인 현실 세계 외에 타고난' 도' 나' 신' 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도' 나' 신' 은 객관적 세계의 모든 변화를 결정하는 무형적이고 최종적인 근거이다. 리우웬은 "원도는 장법으로, 영리학을 가르친다" ("원도") 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성인들이 경전을 쓰는 근본 원칙이다. 신도교' 어' 어? 관점? 견권: "성도는 신도교로 천하가 순조롭다. 물론 초자연적이고 인격화된' 신' 과 그 현실의 대리 황제를 최고 권위자로 본다. 이 견해에 따르면,' 문심조각용' 은 양웅 이후 순자의' 원도',' 경',' 구성'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문심조각용' 의 모든 중요한 측면에 침투하여 그 이론의 근본적 근거가 되어 그 이론에 경학 색채를 물들였다. 예를 들어, 그는 모든 종류의 문장 클래식 "지점" 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에는 각종 특집 실용 문장 () 가 있었지만, 형성되고 있는 소설에 대해서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그러나 구체적인 문학 창작 활동을 논술할 때' 문심 조각 용' 은 문인의 추상적인 설교를 버리고 소박한 유물주의 문학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문학 창작과 비판, 문학의 특징과 법칙 등에서 일련의 정교하고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했다. 그러므로, 그것은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문심 조각용' 의 문학사관은 문학의 발전 변화가 시대와 사회 정치 생활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른바' 시대가 변하고 질이 변했다 ... 민요는 문예적이고 시대와 함께 발전한다' 와' 문학의 변화는 세계와 관련이 있고, 흥망은 타이밍과 관련이 있다' (타이밍) 는 이전의 이 방면의 이론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다. 동시에 리우웬도 문학 자체의 발전 법칙을 매우 중시한다. 총변' 에서 그는 양웅의' 사업' 과' 혁명' 에 대한 견해, 즉 문학 창작에서 계승과 혁신의 관계를 바탕으로' 총변' 을 제기했다. 그는 작가에게 과감한 혁신을 요구했다:' 사업 속필',' 반드시 시대와 함께 성적을 내고, 기회를 잡고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끊임없이 혁신하는 것, 즉' 문심 조각용' 에서 말하는' 변화' 만이 문학 창작이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다.' 변칙은 오래간다',' 이대접무',' 이대접무',' 어쩔 수 없이 변변변치',' 그 변거공' (찾기). 그러나 어떤' 변화' 나 혁신도' 교류', 즉 전승' 을 빼놓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통' 이란 문학의 약속이 속된 것을 가리킨다.' 이름과 이치가 합치면, 몸은 반드시 일을 근거로 해야 한다.' " 문학 창작은 각종' 낡은 사실' 에 익숙해야만' 다통칙' ('통편'),' 동효심경 변화, 곡조 스타일' 을 가질 수 있다. 조필법은 일부러 새롭고 어지럽지 않고, 소사는 기이하고 졸렬하지 않다 ("풍골"). "참신함" 과 "기언" 의 창조는 "교류" 즉 전승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묘책은 있지만, 많이 패한다." 따라서' 전파' 와' 변화',' 사업' 과' 혁신' 을 잘 결합해야 문학 창작이' 끝없는 길, 마실 수 없는 근원' ('전파') 을 얻을 수 있다.
창조론' 은 문학 창작 중의 주관과 객관적 관계에 대해 섬세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다. 진 () 나라와 한 () 시대, 이 문제는 문학 이론에서' 시서 ()' 의 대표적인' 정서 ()',' 말 ()' 과 같은 짧은 언급을 한 적이 있다. 위진 시대에는 조비가 작가의 기질을 접하기 시작했고, 육기는 예술 상상에 대해 정교한 논술을 하였다. 리우웬은 창작 중의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관계에 대해 더욱 명확하고 전면적인 논술을 했다. 우선' 채운조각',' 초목 화개' 와 같은 현상의 아름다움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른바' 부대외장식',' 자연귀' (원도) 라고 한다. 동시에 창작 주체의 중요성, 즉 작가의 타고난 기질, 기질, 재능 (예:' 스타일',' 재능') 과 후천적인 지식수양을 강조하여 문학 창작의 현실미를 구현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문심 조각용' 이 창작에서 주관적인' 정' 과 객관적인' 경' 이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바뀌는 것, 즉' 사물흥',' 물관 감정' ('부'),' 부',' 부',' 부','
문심 조각 용' 은 문학 창작 과정 전반에 걸쳐 감정의 역할을 강조한다. 문학 창작은 "의기양양한 사랑" 을 요구하고, "정을 위해 쓰기" 를 제창해야 한다. "글쓰기를 위한 감정" ("사랑") 을 반대하다. 창작 구상은' 정' (신사) 으로, 구조는' 사물이 응당' (일반 예술) 으로, 재단은' 정위' (영검) 를 필요로 하며, 심지어 작품의 장르와 스타일까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이해는 상당히 심오하여 문학의 특징과 법칙에 부합한다.
문심 조각용' 은 스타일과 성격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토론과 논술을 하고 있다. 스타일 장에서 리우웬은 조비의 스타일관을 이어받아 발전했다. 그는 작가의 풍격이 형성된 원인은 선천적인 자질과 기질의 차이, 즉' 정이 기쁘다' 라고 생각한다. 모레 학습과 염색에도 차이가 있다. "도염은 응고이다." 각종 다른 문장 는 또 4 조 팔체 로 나뉘는데, 각 조 는 그 자신 의 찬반 체 를 가지고 있다: "야와 기치, 오와 특이성, 번과 합; 강하고 가벼운 "; 그러나 그것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다. "팔체는 다르지만 숫자를 통합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도전장에 있다면, 그들은 수렴할 것이다. "이 8 가지 형식 중 작가의 불균형한 진화는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한다. 리우웬의 스타일 연구는 후세시와' 24 시품'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풍격론의 기초 위에서 리우웬은 특히' 바람의 품격' 을 추앙한다. 스타일' 이라는 단어는 원래 남조 인물의 정신적 면모를 평가하는 전용 명사였다. 문학 이론 비평에서' 스타일' 이라는 단어가 바로 여기에서 파생된 것이다. "바람" 은 문학 작품이 강한 사상성과 예술적 감화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 즉' 시서' 의' 풍동' 을 가리킨다. "뼈" 는 표현이 필요한 창력과 신선함이다. 풍골' 은 남조가 떠다니는 문풍뿐만 아니라 전통문학 이론에서도 총결되었다고 한다. 풍골' 은 당대 시가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문심 조각용' 의 예술적 상상력 이론도 정밀하다. 이 글은 문부의 이 문제에 대한 관점을 계승하여 진일보한 토론과 발전을 하였다. 신사편' 은 성어' 강해 위, 마음은 위궐 아래' 를 빌려 예술적 상상이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특징을 논술한다 조용히 움직여라, 만 리를 보아라. " 그러나 그는 육기의 관점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는 예술적 상상력이 무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지식은 가난한 사람의 식량이다' 라는 이미지 비유로 예술적 상상력의 기초가 객관적인 생활의 재료나 원료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했다. 이 관점은 실제와 부합된다. 동시에' 신과 물행' 이라는 중요한 관점도 제시했다. "신" 은 "사고" 를 의미하며, 육조 시대의 상용어로, 사고의 특징이 빠르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언어는 "쉬운가요? 계사상: "신은 하나뿐이니, 그래서 불쾌하지 않고, 할 수 없다. "'물건' 은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신과 사물 사이를 배회하다' 는 말은 한 작가가 예술 상상 과정 전반에 걸쳐 구체적이고 감성적인 이미지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둘은 항상 유기적으로 결합된 것이 이미지 사고의 특징이다. 문심조각용' 은 작가의 정신과 심리가' 공정' 상태에 있어야 예술적 상상력을 더 잘 탈 수 있고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정' 은 도가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순자 () 를 거쳐 진일보한 발전을 거쳐 유영 () 이 문예창작 이론에 창조적으로 적용되었다고 한다.
문심조각용' 은 예술상상을 논술할 때' 지식을 축적하여 보물을 보존하고, 이치를 결정하고, 재능과 재능을 풍부하게 하고, 책을 배워 가난한 사진을 만든다' 는 등의 관점을 제시하고, 예술상상은 광범위한 일상생활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예술상상이론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다. 문심조각용' 이후 예술적 상상력과 이미지 사고에 대한 논술은 후세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왕창령은 "신은 사물 속에 있다" ("당음귀돈" 권 2), 수시는 "신은 만물에 연결되어 있다" ("이수부식 산장 지도 뒤"), 황종희는 "옛 인정은 분리할 수 없다" ("황부현시서") 등의 관점을 말했다 문심 조각용' 에서? 신사' 라는 글도' 수사',' 지' 와 언어의 관계를 잘 설명하고 있다.
문학 창작의 경우,' 문심 조각용' 이 토론하는 문제는 문학 과장, 구조, 자르기, 실용주의, 수사, 의미, 기질이다. 이 문제들에 대한 토론에서도 많은 예리한 관점이 있다. 예를 들어, 과장의 경우,' 문심 조각용' 은 처음으로 문학 창작을 필수 과장으로 내세워 작가의 표현을 더욱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과장과 자제를 제창하고 과장과 부정확성에 반대한다.
문학 비평' 문심 조각용' 에는 많은 예리한 비평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동반자' 는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 이전의 전문 저서이다. 비판적인 태도, 비평가들의 주관적인 수양, 그리고 비판이 주의해야 할 방면을 제시했다. 어떤 논술은 학자의 맛이 있지만, 많은 논술은 더욱 정교하다. 예를 들어 태도를 비판하는 문제에서 리우웬은 비판이 전면적인 관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작가의 재능과 기질은 "짧고 특이하다", "준비하기가 어렵다" (정호); 또한 문학 창작은 내용과 형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비평가들은 "모든 것을 한 구석에서 다른 구석으로 바꾸려고 시도해서는 안 된다" 며 "동쪽을 바라보면 서쪽 벽이 보이지 않는다" 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평론가들에게 그는 광범위한 지식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원형 사진의 이미지는 먼저 봐야 한다." 그리고 환담의' 천시를 읽을 수 있다면 정진하고 천검을 볼 수 있다면 작은 검을 알 수 있다' ('부도 전후한어' 권 15) 는 후세에서' 천곡을 말할 수 있고, 천검시지식' (윤친) 을 볼 수 있다는 매우 유명한 결론을 내렸다 이 의견들은 당시 작가들을 "각각 소장이 있고, 각자 단점을 가지고 있다" (조비의 전전? 종이), "사람들은 뱀의 구슬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집집마다 형산의 옥을 지킨다고 주장한다" (조식 "양덕조서") 는 긍정적인 비판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어느 정도 참고의의가 있다. 그러나 비평가로서 리우웬은 때때로 적절한 지식과 판단력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그는 걸출한 문학가 도연명에 대해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문장 장르와 출처 각종 문장 장르와 출처의 논술도' 문심 조각용' 의 중요한 내용이다. 조비와 육기가 연이어 문장 체계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견해를 제기한 이후 지옥의' 김대 문장 구분' 과 이충의' 논한림' 은 이 문제에 대해 더 논술을 했지만, 이 저작들은 이미 수종정침이다. 리우웬의' 문심조각용' 은' 분별소' 제 5 장에서' 비서' 제 25 장까지 우리나라 남조 시대 유일하게 문장 체계와 기원을 연구하는 중요한 저작이 되었으며, 이 문제를 연구하는 중요한 역사 문헌이기도 하다. 그중에는 섬세하고 적절하며 예리한 견해가 적지 않다. 예를 들어,' 명시화' 에서는 건안 시대부터 유연 초년까지의 시가 발전 과정을 논술했는데, 상황은 이렇다.
문심조각용' 은 피할 수 없는 역사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특히 유교 사상 (예: 경종, 정성 등) 은 그 문학 이론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명실상부하고 식견이 있는 전문 저서가 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것은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매우 귀중한 유산으로, 세계 많은 국가 이론가들의 관심과 중시를 받고 있다.
중국에는' 문심 조각 용' 에 대한 연구, 주석, 번역 작품이 많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원고는 당원고이다. 상해 고서출판사는 가장 오래된 버전으로, 명가정판 4 집 한 권이 있다. 비교적 유행하는 것은 황청본, 주' 문심조각용', 양주' 문심조각용과 그 보편', 주주' 문심조각용', 왕계주' 문심조각용' 이다.
원문 읽기: /wenxin/index.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