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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수사학 "단어 세분화, 정제 단어, 중첩 단어" 의 해석과 차별화
한자의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누군가에게 점을 치다
한 부잣집 도련님이 놀러 나갔는데, 한 젊고 예쁜 마을 여자가 외나무다리 옆에서 쌀을 캐는 것을 보고 악념이 싹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래서 그는 몸을 숙이고 뻔뻔스럽게 웃으며 말했다. "나무가 있어요. 다리예요. 나무가 없다면 나는 조가 그리울 것이다. 만약 내가 목가에 여자 한 명을 가한다면, 나는 매우 매혹적일 것이다. 길리안은 나를 피해야 한다. 나는 애교를 가장 좋아한다. " 말을 끝내고, 눈은 마을 여인을 응시하고 있다.
그의 욕설을 듣고 동네 여자는 그의 실태에 매우 화가 났다. 그들은 대답했다: "쌀이 있으면 밥이 있다. 밥이 없으면 너도 좋아질 거야. 만약 네가 쌀에 딸을 더하러 간다면, 너는 엄마다. 우리 엄마는 아들이 하나 있지만, 우리 아들은 노부인을 존중하지 않는다. "
도련님은 기지가 있는 마을 여인에게 맞아 돌아갔고, 몸을 돌려 거무스름하게 가버렸다.
부자 도련님은' 다리' 라는 글자를 뜯어 몇 번이나 옆부분을' 모퉁이' 로 바꾸고, 촌녀를 희롱하고, 촌부도' 식량' 이라는 글자로 옆부분을' 어머니' 로 바꿔 악당을 반격했다.
철거란 표현의 목적을 위해 일부러 사용된 단어를 뜯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재미를 증강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슬픔을 합성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인심을 가을에 맡기다. "오문영의 당도령"
논자의 다음 노력은 남자들이 밭에서 그들의 힘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 주기 때문에, 그들과 그들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십시오! "강 내 사랑"
머리를 쥐어짜서' 좋은 아침' 과 같은 문장들을' 좋은 아침' 과 연결시켜라. "장이" 아내의 가출 경고 "
얼어붙은 비가 창문, 동쪽 두 시, 서쪽 세 시에 쏟아졌다.
고객 분할, 가로 및 세로 분할.
이 대련에서' 얼다' 와' 뿌리다' 라는 두 글자는 교묘하게 벗어져 자연스럽고, 흥미진진하며,' 썰다' 와' 분' 이라는 두 글자가 교묘하게 떨어져 자연스럽고 합리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마을에는' 현자 걱정' 이라는 별명을 가진 백식을 먹는 사람이 있었다. 팔선의 여동빈과 철변리가 그를 한 호텔에 손님으로 초대했는데, 그들은 미리' 시를 써서 술을 마시게 하라' 고 선언했다. 그래서 그들 셋은 순서대로 배열해 각각' 현자 걱정' 이라는 세 글자 중 하나를 순서대로 사용하기로 약속했다.
여동빈은 번체자' 성' 을 해석했다.' 귀구 왕, 귀구 왕, 내가 먼저 주전자의 술을 맛보겠다. 접시에 음식이 없어서 술을 마시기가 어렵다. 귀를 자르고 한번 맛보세요. " 여동빈은 시를 외운 후 자신의 귀를 잘라 접시에 놓고 마셨다.
그리고 철변리는 번체자' 선자' 를 철자했다. "나는 대신이자 조개껍데기다. 주전자에 술이 있다. 내가 먼저 취한다. 접시에 음식이 없어서 와인을 마시기가 어렵다. 너의 코를 잘라서 맞추어라. " 말을 끝내고 그의 코를 자르고 술 한 모금을 마셨다.
자유식' 은' 고민' 을 뜻하며 웃으며 말했다. "보, 호, 내가 먼저 주전자에 술을 붓고, 접시에 음식도 없고, 술도 없고, 손가락도 뽑아도 마음을 표현할 수 없다." 손가락 하나를 뽑는 것은 정말 불충실하다.
백식을 먹는 사람은 술을 충분히 마시며 웃으며 말했다. "머리를 뽑는 사람은 너희 둘이다. 다른 사람이라면, 나는 아직 무일푼이다! 클릭합니다
여동빈, 철변리,' 소요유' 는' 성',' 현',' 슬픔' 을 단목으로 분리하고, 글자를 나누는 방법도 채택했다.
여기서 말하는' 자' 는 오늘의 단어와 어구, 즉 한자의 조합을 제외하고 합성어를 잠시 뜯어 표현할 수 있는 전통 개념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가 주인의 생활을 바꾼 이상 우리는 바다의 생활을 바꿀 수 없다. 바다가 변하면, 단지 풍파를 일으키고 인명을 다치게 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양삭" 해성 "
아버지의 빛을 빌려 빈농의 성분이 있었지만, 그는 처음에는' 가난' 도' 농' 도 아니라 어려서부터 전국을 두루 돌아다녔다. "장천민의" 기업가 정신 "
길을 모르면 길을 묻고, 철이 없으면 가르침을 구한다. 겸손하고 공허하지 않고, 성실한 태도를 취하고, 미쳐도 위선적이지 않고,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서지연 "2 1 세기로")
"혁명" 이라는 단어를 뜯어보면, 그것은 활발하고 자연스럽고 생활의 정취가 짙다. 빈농' 을 뜯어내고 부정부사를 더하면' 불궁불농' 보다 더 이미지적이다. 또한' 겸손' 과' 오만함' 을 분리해야 한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여기서 단어에 대한 분석은 문법의' 이별어' (이발, 목욕, 광기 등) 보다 더 광범위하고 생동적이다. ).
한 단어에는 그것의 정형이 있고, 복합어에는 그것의 고화가 있어 분해해서 사용할 수 없다. 필요를 표현하려면, 이 단어들이나 단어들을 뜯어낼 수 있고, 이런 단어들을 융통성 있게 운용하는 것이 바로 탈어법이다.
어떤 사람들은 "언어 발전의 관점에서 분사는 전도가 있지만 분사는 전도가 없다" 고 생각한다. 사실 이것은 오해이다. 일상 언어 활동, 특히 유머러스한 이야기에서는 글자를 뜯는 것이 중요하다. 한자는 단순화할 수 있지만,' 감사합니다' 와 같은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조합한자도 많다. 이런 조합한자를 단시간 내에 분해할 수 없는 지경까지 단순화할 수는 없다. 대량의 조합 한자가 있기 때문에, 탈자는 오래되고 유행하는 수사격이다. 미래의 오랜 역사 기간 동안 분사와 분사처럼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복 단어
한 선생님은 허사' 아이' 를 설명하면서 학생들에게 "이 단어' 아이' 는' 단',' 예' 로 해석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다음날 한 학생이 문장 한 편을 써서' 아이' 라는 글자를 마구 썼다. 선생님은 보고 나서 화가 나서 문장 뒤에서 "실패할 때는 실패하고, 실패할 때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때때로, 그것뿐이다. 실패할 때는 실패하고, 실패할 때는 실패해서는 안 된다." 라고 비판했다.
학생들은 이 논평을 보고 감탄하며 이렇게 말했다. "나는 170 자의 문장 한 편을 썼는데, 단지 십여 개의' 와' 만 사용했다. 선생님은 20 여 자의 평어를 썼지만, 십여 개의' 합' 을 사용했다. 어쩐지 그가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었다! "
선생님의 비준어에서 몇 가지 "조화" 는 겹이 겹친 글자로 쌓은 것이다. 이야기의 편집자가 일부러 겹이로 놀리고, 겹이 쓰는 사용은 이야기를 유머러스하게 하기 때문이다.
겹친 글자는 같은 글자나 몇 글자를 연이어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을 제대로 운용하면 연설의 음악미를 높이고 연설 표현의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송대 여성시인 이청조가 쓴' 느린 속삭임' 은
찾아오니 외롭고 슬프다.
언뜻 따뜻해도 추울 때는 호흡을 멈추는 것이 가장 어렵다.
담주 세 잔, 너는 어떻게 그를 이길 수 있니? 늦게 오면 급하다!
곽염 슬픈, 하지만 이것은 오래 된 지 인입니다.
노란 꽃이 온 땅에 쌓여 있고, 시든 것이 파손되었다. 지금 누가 그들을 고를 수 있습니까?
창밖을 보면 한 사람이 어떻게 어두워질 수 있습니까?
오동나무는 더욱 가랑비가 내리고, 황혼에는 부슬부슬 내린다.
이번에는' 근심' 이라는 글자가 참 좋다!
이 시는 이청조가 만년에 쓴 명작 중의 하나이다. 시의 시작 부분에는 14 개의 겹이 새겨져 있고, 층층이 묘사되어 있어 외로움, 슬픔, 고통스러운 심정을 나타냈다.
또 송대 육유의' 노빌 봉황' 이라는 단어도 있다.
붉은 바삭한 손, 황탱주, 온 성춘류들.
기분이 좋지 않은 동풍사, 요 몇 년 동안 기분이 매우 우울하다.
아니! 아니! 아니!
춘구는 여전하고, 사람은 텅 비어 있고, 눈물은 붉고 슬프다.
복숭아꽃이 떨어지고, 한가한 연못정이 있고, 산동맹은 있지만 책을 맡기기가 어렵다.
모, 모, 모!
삼십 대 초반, 육유에서 은산 우희묘남 선양원으로 놀러 갔는데, 10 년 전 사랑하는 아내 당완을 우연히 만났다. 원래 육유와 당완이 의기투합하여 생활이 원만하다. 나중에 육유로 인해 어머니에게 핍박을 받아 사랑하는 아내와 이혼했다. 가정생활에 핍박하여 육유와 왕 결혼, 당완과 결혼. 이때 두 사람이 만나 옛 정이 끊어졌다. 탕완은 소년에게 육유에게 술과 음식을 보내라고 명령했다. 육유는 지난 10 년간의 인사 변동을 떠올리며 쓴 술을 삼키고 밀가루 벽에' 노빌 봉황' 이라는 슬픈 말을 적었다.
"노빌 봉황" 이라는 단어에서 "틀렸다! 아니! 아니! " 그리고 "모! 모! 모! " 단어의 마지막 문장으로서, 그들은 겹친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물론, 이곳의 단어도 전통적인 개념이다. 고대에, 그것은 한 단어를 가리키지만, 오늘도 단어를 가리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번역의 "아니오!" 안 돼! 안 돼! " 그리고 "안돼! 설마! 안 돼! " 전형적인 겹침이지만' 글자' 를 돌보기 위한 전통설은 통칭하여' 겹침' 이라고 한다.
힘겹게 가장 적합한 단어를 찾다
한 남자가 어딘가로 출장을 가야 한다. 그는 공항에서 아내와 작별을 고하고 비행기를 타고 떠났다. 열흘 후 일이 끝나자 그는 집으로 가는 비행기표를 사서 우체국에 가서 아내에게 전보를 보냈다. 그는 전보 한 부를 작성해서 한 여자 야영자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이거 얼마예요?" "
그녀는 번호를 주었다. 그는 모든 돈을 세어 보니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다.
"뉴스에서' 친애하는' 을 제거하십시오. 클릭합니다 그는 "돈이 충분하다" 고 말했다
아니, 아니야. "라고 소녀가 말했다. 그녀의 핸드백을 열고 돈을 꺼내라." 나는' 여보' 라는 몇 글자에 대해 돈을 지불할 것이다. 아내는 남편의 이런 말이 필요하다. "
"여보" 라는 단어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아내가 남편으로부터 이 단어들을 얻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라고 판매원이 말한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사실, 언어 표현에서는, 어떤 "단어" 는 절약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안 된다. "단어" 의 선택에는 확실히 비교, 선택, 제련의 문제가 있다.
정제자는 원래 중국 고대 시사에서 문자를 단련하는 전통적인 방법을 가리킨다. 피일휴는 "백자가 단어를 정련하고, 천언이 문장을 정련한다" 고 말했다. 두보는 소위 "한 글자를 읊고 몇 줄기의 수염을 비틀다" 라고 하는데, 바로 고대인들이 연사를 중시하는 표현이다. 왕안석 등과주: "강남 해안의 봄바람이 푸르고,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요?" 공인된 정제 한자의 전범이다. "녹색" 이라는 글자의 장점은 그것이 풍부하고 심오하다는 데 있다. 봄의 빠른 도래와 강남 신록계몽의 광경을 표현했다. "녹색" 이라는 글자는 오기가 쉽지 않다. 작가가 반복해서 퇴고, 단련하고, 수정한 결과이다. 용재 속속' 에서 송대 시인 홍마이 () 는 이 시의 개정 과정을 언급했다. 처음에는' 봄바람이 강남 해안에 다시 도착한다' 고 쓴 뒤' 도착' 을' 입' 으로 바꾼 다음' 입' 을' 만' 으로 바꿨다. * * * * * * * * * 10 수정 과정에서 알 수 있듯이, 소위 단어의 정제는 가장 적합한 단어를 선택하여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자식" 은 한자를 정련하는 데 있어서 범위가 비교적 넓지만, 어느 정도까지는 논의할 만한 문제이다. 언어학 분야에는 한 가지 관점이 있다. "소위 단어의 정제란 작자가 작품의 내용을 정련하는 기초 위에서 단어와 구를 비교, 분석, 선택하여 작품의 내용을 선택한 단어와 구를 통해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조크근' 고대 중국어 수사학개론', 상무인서관, 1983 년 3 월판)
여기서 "글자" 는 분명히 단어를 가리키지만, 사실 "글자" 의 범위는 너무 넓어서는 안 된다. "문장" 은 "글자" 에 포함될 수 없기 때문이다. "문장" 은 언어표현의 동적 단위이고, "단어" 는 언어표현의 정적 단위이며, 언어과정은 어구가 문장을 합성하는 과정이다. 우리가 말하는 "글자" 는 단어를 가리키며 "문장" 은 포함하지 않는다. 연사의 본질은 선어이며 고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현대 본문에서, 총명한 작가는 모두 제련에 치중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뻐꾸기: 송옥, 난 네가 너무 싫어! 너는 선생님의 수업을 통과하지 못했어, 이 기개가 없는 사람이야. ("모로 선집" 권 3 "한 글자의 사단")
공을기가 당황하여 다섯 손가락을 뻗어 접시를 가리고 허리를 굽혀 말했다. "얼마 안 돼, 난 별로 없어." 똑바로 일어나서 콩을 다시 보고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별로, 별로! 얼마예요? 많지 않아요. " "노신 공을기"
(3) 생명이 없으면 죽음도 사라질 것이다. 죽음이 없으면 생명이 사라질 것이다. 올라가지 않으면 상관없다. 비가 없으면 비가 없다. 상처가 없으면 행복도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축복이 없다면 저주가 없다. (* * * "모순론")
예 1 에서 원어' this' 는 동사' yes' 에서 지시대명사' this' 로 바뀌어 문장 형식을 바꿀 뿐만 아니라 문장 언어도 강화했다. \ "당신은 백본 * * * 학자 입니다! 클릭합니다 한눈에 보면 말이 다 된 것 같다. "이 기개가 없는 이 문인들아!" 하지만 그중에는 풍부한 하위 대사가 담겨 있다. 예 2 의 "가구", "재중", "도" 는 모두 문언어이다. 노신 선생은 여기에 써서 옛 지식인의 진부하고 우스꽝스러운 성격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예 (3) 는 * * * 동지가' 모순론' 에서 생사, 상하, 불행, 행복 3 조의 반의어로 구성된 복합어로 사물 간의 상호 연결, 상충되는 관계를 보여준다.
한자의 정제 과정은 언어 기교를 종합적으로 운용하는 과정이다. 단어를 고를 때는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1 .. 아름다운 목소리
단어의 정제에서 낭랑하고 듣기 좋고 음운이 아름다운 단어로 단어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충분히 표현해야 한다. 기분에 적응하기 위해 표현 효과를 높이다. 옛사람들은 시에서' 성자' 의 운용을 중시하는데,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목소리가 우렁차고, 다른 하나는 우의가 생생하다는 것이다. 내용과 형식의 통일을 보여 줍니다. 예를 들어, 지아 섬의 "새 수영장 나무, 달 스님이 문을 두 드렸습니다." "밀기"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까, 아니면 "두드리기" 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까? 이 시는 시인이 한 달 밤에 사찰로 돌아가 문을 밀고 집에 들어올 때 부르는 것이다. 시인은' 밀기' 와' 두드리기' 두 가지 동작을 반복하여 자세히 비교한 후' 두드리기' 를 선택했다. "노크" 는 물론 "밀기" 보다 낫다. 소위' 벨소리' 분석으로 1' 밀기' 는 10 회운에 속하며 입을 다물는데 쓰이는 반면,' 두드리기' 는 삼식운에 속하므로 벨을 울리는 사람이 써야 한다. (2) 어떤 의미에서' 두드리다' 는 시인의 동작뿐만 아니라 이 동작이 나올 때' 두드리다' 는 소리를 전달해 침묵을 부각시켰다.
2. 정확하고 합리적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것은 언어 표현의 발판이다. 합리적인 내용으로 정확한 글이 없으면, 문자는 왕왕 이치에 맞지 않고, 글이 상심한다. 청대 희곡 이론가 이어는 이렇게 말했다. "비록 비싸고 신기하지만, 반드시 새롭고, 기이하고, 적절하고, 정확하며, 결코 더 합리적이지 않다. 사람을 놀라게 하려면 먼저 대중에게 복종해야 한다. " 이어의 뜻은 단어가 참신하다는 뜻이지만,' 적절하다' 와' 정확하다',' 적절하다' 와' 정확하다' 는 것은 합리적인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합리적인 내용은 전제이고 정확한 구두 표현이 합리적인지 여부가 관건이다. 양자가 서로 보완하다. 불합리해 보이는 말을 통해 극히 합리적인 요소를 표현한 것이 언어예술의 매력이다. 표면적으로 볼 때,' 구름이 달을 깨고 그림자가 난다' 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 같다. 달은 어떻게 깨졌습니까? 어떻게 구름에 깨졌을까? 꽃은 어떻게 자신의 그림자를 놀리는가? 그러나 구름이 달을 감싸고 일부분을 가릴 때, 달이 깨진 것 같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밝아서 꽃이 그림자를 띠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꽃이 휘영청 밝은 달빛과 미풍 속에서 흔들리고, 그림자도 덩달아 춤을 춘다. 마치 꽃이 자신의 그림자를 희롱하는 것 같다. 이 시는 정물을 생동감 있게 썼는데, 특정 상황에서 어휘가 합리적이고 정확하다.
3. 생생한 이미지
"살구 가지 만춘" 은 송치 "옥루춘" 중의 한 구절이다. 옥루춘' 은 봄의 경치를 묘사하고,' 소란' 자는 경치를 정적에서 변동시키고, 정적에서 입체적으로, 생동감 있는 봄바람, 봄, 번화한 이미지를 준다. 왕 Guowei 는 "인간의 단어" 에서 "소란을 피우고 전체 영역을 꺼내라" 고 칭찬했다. 이에 따라 송치는 후세 사람들에게' 붉은 살구 가지 끝에 춘사' 로 칭송받았다.
환경에 적응하다
정제어는 화려하고, 특이하고, 난해하고, 심오한 단어들을 찾는 것이 아니다. 정제자의 묘미는 특정 상황에서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는' 정제자' 의 기교로 인한 것이지, 조각이 도달할 수 있는 경지를 일부러 모방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느 날 재물을 탐내는 사람과 친구 한 명이 산책을 하다가 실수로 강에 빠졌다. 행인이 보고 재빨리 손을 내밀어 그에게 말했다. "손 주세요!" " "욕심 많은 사람이 이 말을 듣고 머리를 조금만 들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손을 내밀었다. 그 사람이 또 한 번 소리쳤는데, 그래도 이렇다.
이때 나스레딩이 이곳을 지나가자, 재빨리 이 금융 팬들에게 말했다. "내 손을 잡아!" " "이번에는 금융범의 반응이 빨라서 빨리 손을 뻗어 나스레딩라를 상륙시켰다. 나스레딩은 모두에게 말했다. "물에 빠진 돈 중독자야, 네가 그를' 줘' 라고 부르면 그는 너를 무시했다. 네가 그를' 가져가라' 고 하면, 그는 누구보다도 빠르다! ""
나스레딩은' 주는 것' 대신' 주는 것' 으로 뚜렷한 효과를 거두었다. "가져 오기" 와 "주기" 는 모두 매우 흔한 단어로, 특정 상황에서 재미로 가득 차 있다.
단어를 단련하는 것은 문자를 단련하는 방법으로 유래가 오래되었다. 단어 정제를 사용할 때는' 목소리가 아름답다',' 정확하고 합리적이다','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형세에 순응한다' 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중복을 피하고, 글을 겸비하고, 스타일을 반영해야 한다. 한자 추출 방법을 사용할 때' 3 년 두 마디' 의 정신이 없으면' 한 곡 두 눈물' 효과가 없을 것이다. 옛사람들은 "한 마디로 가리고, 가치 천금이다" 고 말했는데,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선배들은 항상 제목의 글을 위해 노력한다.
의혹을 풀다
단어 분할, 겹침 및 추출
"자식" 은 오늘의 글자와 단어를 포함한 전통 개념이다. 그러나 한자 조합 외에 복합어는 수요를 표현하기 위해 임시로 뜯어서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문자 분석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가난' 이나' 농', 겸손하지만 허영심, 광기지만 위선적이지 않다. 여기서 단어에 대한 분석은 문법의' 이별어' (이발, 목욕, 광기 등) 보다 더 광범위하고 생동적이다. ). 겹침은 단어와 단어의 겹침일 수 있습니다. "자식" 이라는 글자의 범위가 비교적 넓다. 어떤 사람들은' 자' 라는 단어가 단어를 가리킨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자' 의 범위는 너무 넓어서는 안 된다. 문장은 단어에 포함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어는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