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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간예서 사전이 출토되다

1930 년, 내몽골 이마제나 강 유역 거연 지역에서 스웨덴 학자 F. Begman 은 서북과학고찰팀의 일원으로 30 여 곳의 한대 봉화대 유적지를 발굴해 출토한 뒤 1 만여 개의 간구를 출토한 뒤' 거연한제인' 으로 불린다. 이 한간들은 현재 대만성' 중앙연구원' 에 숨어 있다. 그중 대부분은 한대 국경 수비대 파일이고, 작은 부분은 책, 달력, 개인 편지이다. 이후 이 몇 년간의 고고학 발견에서 잇달아 한간이 출토되었다. 출토된 한간이 진귀하다. 예를 들어, 198 1 간쑤 둔황봉봉 유적지에서 출토된 한간중 특별한 법령-현상금, 훈노를 물리치고 항복한 사람에게 상을 준다. 측면에서 한군의 사나운 이유 중 하나는 상이지만, 이들 한제인의 위치도 재미를 볼 만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른바 봉화대란 우리가 잘 아는 봉화대이다. 그것은 종종 최전방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소수에 불과하며, 군대에서의 지위는 상대적으로 낮거나 매우 평범하다. 더 중요한 것은, 이것들은 모두' 무식한' 변방 군인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질문은: 국경에는 왜 한간이 있는가? 이 병사들이 그들을 읽을 수 있습니까? 답은 분명하다: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100% 를 읽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지만, 확실히 많은 문인들이 있다! 사실 한나라의 변방 병사는 말할 것도 없다. 명청시대에도 많은 장군들은 모두 대노와 문맹이었고, 현대군대에도 많은 문맹장군이 있었다. 한나라에는 문화가 있는 군대가 있습니까? 만약 이 결론이 성립된다면, 분명히 우리의 전통적 인상을 전복시켰지만, 그것은 또 다른 냉문의 관점에서 한나라의 강대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거연한제인의 내용에 따르면 한대 변병의 식자율은 정말 낮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대 국경의 작은 봉화대에는 9 명이 있는데, 아마도 2 ~ 3 명이 책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주연죽간에는 수비대 병사들의 일상 업무에 관한 기록이 있다. 예를 들면' 일상기록본',' 무기장비 등록부',' 식량분배기록',' 의류보관기록' 등이 있다. 작은 변두리에서 적어도 한 명의 군인이 서류직을 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이 죽간들 중에는 초등학교 서예서' 창호' 와' 급장' 이 있다. 이 죽간들의 존재는 변두리 병사들이 공부하는 분위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러 가지 징후는 한나라가 사병들에게 자발적으로 글을 읽을 것을 촉구함으로써 본업을 더 잘 완성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일부 죽간상에서는 그들이 서예를 연습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학자들은 이것들이 학습 간추와 작문 실천의 유적이라고 생각한다. 출토된 상황에서 볼 때, 대량의 서예 간략이 있는데, 이는 봉상의 병사들이 공부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서예도 향상시키려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넷째, 주연죽간에서는 개인 채무 기록과 개인 편지도 발견됐다. 분석을 통해 학자들은 그것이 일반 병사 출신이라고 생각한다. 분명히 글을 아는 일반 병사들은 적지 않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고고학자들은 간쑤성 옥문시 화해향의 봉화대 유적지 ('화해 봉화대 유적지') 에서 9 1 한제인을 발견해 이 판단을 확인했다. 목간에는 칙령, 책, 갑자표, 편지 등이 기재되어 있다. , 특히 초등학교 인물 책' 창호 편'. 이상하게도 왜 한군의 문해율이 이렇게 높은가.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한나라는 진나라의 제도를 계승하여 제도로 치국을 다스리고, 행군 전쟁 근무 비용은 모두 일일이 기록해야 한다. 따라서 군인이 승진하려면 글을 읽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군사 사무를 처리하고 많은 규칙과 각종 군사 서신을 읽을 수 없습니다. 출토된 리예 진간 등은 진나라 시대에 대량의 작은 관문안 작업이 있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위의 봉화대의 경우, 진한시대 (출토 간추에 따르면) 는 매일 얼마나 많은 식량, 매일 얼마나 많은 식량, 설비 상황, 당직 상황을 기록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봉화대 장교는 반드시 글을 읽어야 한다. 비록 그들이 이 일에 열심히 (또는 문서 관리를 통해) 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들은 봉화대를 전혀 관리할 수 없을 것이다. 관중에서 표범을 엿보고, 작은 봉화를 통해 한군 전체의 문해율이 낮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군의 소양은 흉노보다 나을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문화 있는 군대, 군대의 조직이든 장비를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든, 종종 글을 모르는 병사보다 더 강할 수 있다. 특히 싸울 수 있는 사자 (한나라의 황제가 더 잘 싸우는 것) 의 지도하에. 따라서, 문해율의 냉문 관점에서 볼 때, 한군이 흉노를 이길 수 있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라 필연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또 다른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한나라의 문해율은 얼마나 높습니까? 역사서에는 분명히 직접적인 답이 없지만, 약간의 단서를 남겼다. 한대 사민 월령에는' 한문 자제는 겨울에 책을 읽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농번할 때 농사일을 하지만 겨울에는 한가할 때 책을 읽는 것도' 한문 자제' 다. 사기' 에는 한문제의 아내 떠우태후의 전설을 담은 이야기가 실려 있다. 떠우태후의 남동생은 떠우광국 () 이라고 불리며, 단어 소군 () 이다. "그는 네다섯 살 때 집이 가난해서 다른 사람에게 조금 팔렸다. 그의 가족은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클릭합니다 그가 네다섯 살 때, 그는 유괴되어 노예가 되었다. 그러나 그가 스무 살 때, 그는 살아남아 장안시로 달려갔다. 황후가 떠우태후라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자신이 자신의 여동생이라고 생각하여, 그가 떠우태후의 동생이라고 편지를 썼다. 그리고 사료에 따르면, "내가 광국에 갔을 때는 어리지만 현명과 성을 알고 있어서 언니와 함께 뽕나무를 상징으로 자주 사용한다." 4 ~ 5 세의 가난한 집은 "자신의 현명과 성을 안다" 며 10 년 이상의 노예가 된 후 "자신에게 편지 한 통을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사실' 사기',' 한서' 등을 통해 우리는 종종 작은 사람들이 쓴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그들을 위해 글을 쓸 사람을 찾을 수도 있지만, 직접 글을 쓸 수도 있다. 따라서 한나라의 문해 율은 정확하게 집계할 수는 없지만, 역사 기록과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한인의 문해 율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나라의 강대한 한군이 최전방을 드러낸 것은 단순히 무기 장비가 선진적이고, 전투 의지가 확고하며, 전술전략이 타당하기 때문이 아니라, 한제국 국민의 타고난 자질 때문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유감스럽게도, 송나라 문무 관리들이 대항한 후, 무장의 문맹은 갑자기 일종의 패션이 된 것 같다. 만약 무장이 글을 조금 안다면, 그들은' 문무쌍전' 이 될 것이다. 사실,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는, 이것은 단지 평범한 일일 뿐이다. 문인은 말을 타면 전쟁을 할 수 있고, 무장은 천자문을 쓸 것이다. 민사와 군사 사이에는 뚜렷한 경계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