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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과 방패를 파는 사람. 그는 방패가 가장 견고하고 창이 가장 날카롭다고 말했다. 한 사람이 그에게 창으로 방패를 찌르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물었다. 그는 대답할 수 없었고, 고대인들은 그것을 자기 모순이라고 불렀다.
2.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그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
삼국 시대에 유비는 촉지를 점령하고 촉국을 세웠다. 그가 죽은 후, 그의 아들 유선이 계승되었다. 유선은 직무에 적합하지 않다. 재능이 넘치는 대신이 죽은 후 촉국은 위국에 의해 멸망되었다. 유선이 항복한 후, 왕위의 조무는 그를 실권이 없는' 안락공' 으로 봉하여 위국의 수도 허창으로 옮겼다. 한 연회에서 사마소는 일부러 유선 앞에서 쓰촨 가무를 공연하도록 안배했다. 유선의 추종자들은 고국의 낡은 광경을 생각하면 매우 슬프지만, 유선은 사마소에게 "나는 여기서 매우 행복하지만, 나는 촉을 원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는 조금도 슈를 그리워하지 않는다.
빵을 먹고 용기를 맛보십시오.
오국이 월국과 싸우고, 오왕부차가 패했다고 한다. 그 후, 그는 매일 마른 장작 위에서 자고, 매일 고생을 했다. 결국 그는 약승강으로 월왕 군웅을 물리쳤다. 이것은 유명한 서비스입니다.
4. 그림의 떡으로 허기를 채우다
조조가 장수를 정복했을 때 군대는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다. 이때 조조는 산에 올라 바라보며 앞에 멜린이 있다고 주장하며 병변 위기를 피했다. 나중에 그는 이 일을 그림의 떡이라고 부르며 허기를 채웠다.
5. 병아리가 춤을 추는 냄새를 맡습니다
진나라의 조상은 꿈속에서 닭소리를 들었다. 그는 리우웬을 발로 차서 그에게 말했다. "사람들은 한밤중에 수탉의 울음소리를 듣는 것이 불길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수탉이 우는 소리를 듣고 일어나서 검을 연습하는 게 어때? " 리우웬은 흔쾌히 동의했다. 그래서 매일 수탉이 울면, 그들은 일어나 검을 연습하고, 검빛이 날고, 검소리가 우렁차다. 봄은 겨울로 가고, 추위는 여름으로 오가며, 영원히 멈추지 않는다. 좋은 일은 많이 한다. 장기간의 고된 학습과 훈련을 거쳐, 그들은 마침내 문장, 군대를 이끌고 승리할 수 있는 전재가 되었다. 조상은 진서 장군으로 임명되어 그가 국가에 봉사하고자 하는 소망을 이루었다. 유우가 도통으로 되어 허베이 () 유주 () 삼주 () 의 군무를 관장하고, 자신의 문채와 군사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했다.
6. 약속을 지키다.
전국시대에 진나라 군대는 조국의 수도 한단을 포위했고, 조왕은 평원군을 초나라에 파견하여 도움을 요청했다. 평원은 20 명의 시민관광객을 이끌고 이 임무를 완성할 계획이다. 그중 19 명이 이미 뽑혔지만 그 중 한 명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때 마오는 자발적으로 가자고 요구했다.
평원군이 초나라에 도착했을 때, 그는 즉시 초왕과' 조나라 원조' 에 대해 이야기했지만, 오랫동안 결과가 없었다. 이때 모수는 초왕에게 말했다. "우리는 오늘 당신에게 지원군을 보내달라고 요청했지만, 당신은 한 마디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추 (Chu) 에는 많은 병사들이 있지만, 몇 번이고 패배하고 수도조차 잃어 버렸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내가 보기에 초국은 조국보다 연합하여 진나라에 대항해야 한다! " 마오 수이 (Mao sui) 의 말은 추 (Chu) 를 설득했고, 즉시 그가 조 (Zhao) 를 돕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도록 허락했다.
조국으로 돌아온 후, "모선생이 초나라에 도착했을 때, 초국은 구정대로보다 더 중요하다" 고 한탄했다.
7. 유교 간의 토론
동한 말, 유표 사망, 유총 항복 조조, 이는 유비와 손권에 매우 불리하다. 유비 () 는 제갈량 () 과 노숙 () 을 함께 동오 () 에 파견하여 손권 () 이 연합하여 항조 제갈량은 연이어 손권묘 앞에서 장조, 유기, 여포, 육기의 투항주의를 반박했고, 손권은 결국 유항조에 동의했다.
8, 벽을 뚫고 빛을 빌린다
형형은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집에는 양초 조명이 없다. 이웃집에는 촛불이 있지만 등불은 그의 집에 비치지 않는다. 그래서 형형은 벽에 구멍을 파서 이웃의 빛을 끌어들여서, 이렇게 하면 빛이 책에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같은 마을에는 문맹이라는 대가족이 있고, 집에는 책이 많은 부자가 있다. 형형은 그의 살림살이를 하러 갔는데, 그는 보수를 원하지 않았다. 사회자는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그가 말하길, "저는 제가 당신의 책을 받아서 한 번 읽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대사는 깊은 한숨을 듣고 책을 그에게 빌려 주었다. 그래서 형형은 위대한 학자가 되었다.
9. 배 한 척을 조각하여 검을 만든다
초나라 한 사람이 강을 건널 때 검을 강에 떨어뜨렸다. 그는 급히 배 옆에 표시를 새기며 말했다. "이것은 나의 칼이 떨어지는 곳이다." 배가 해안에 닿자 남자는 물에 들어가 배 옆에 새겨진 표시를 따라 보검을 찾았지만, 오랫동안 찾지 못했다. 배는 이미 아주 멀리 갔으나, 칼은 여전히 원래의 곳에 있다.
용호엽공 10
옛날에 엽공이라는 사람이 용을 매우 좋아했다. 그의 집에서 용은 벽에 그려져 기둥에 조각되어 이불 위에 수놓았다. 하늘의 진짜 용은 엽공이 용을 좋아한다고 해서 그는 엽공의 집에 와서 그를 방문했다. 그것의 긴 꼬리가 로비로 뻗어 머리를 창문 안으로 뻗어 보았다. 엽공이 하늘의 진룡을 보았을 때, 그는 놀라서 혼비백산하고 안색이 변하여 급히 숨었다. 처음에 엽공이 좋아하는 것은 진용이 아니라 페인트, 자수, 조각한 가짜 용이었다.
1 1, 정인이 신발을 사다
정인이 신발 한 켤레를 사고 싶어한다. 그는 먼저 발을 재고 나서 재어 놓은 치수를 자리에 놓았다. 그는 서둘러 시장에 달려가 그 사이즈를 가져오는 것을 잊었다. 그는 이미 신발을 받았지만, 그가 말했다. "나는 사이즈를 가져오는 것을 잊었다." "집에 가서 가져가세요. 그가 돌아왔을 때, 시장은 이미 흩어져서, 그는 마침내 신발을 사지 않았다.
누군가가 그에게 물었다. "너는 왜 자신의 발로 신발의 크기를 시험해 보지 않니?"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내 발보다 크기를 더 믿고 싶습니다! \ "라고
12 자기 모순
초나라 한 사람이 방패와 창을 모두 판다. 자신을 칭찬하며 말했다. "내 방패가 너무 강해서 아무것도 뚫을 수 없다." 그는 또한 자신의 창을 칭찬하며 "내 창은 날카로워서 아무것도 뚫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누군가가 말하길, "당신의 창으로 당신의 방패를 찌르면 어떻게 될까요?" " 판매자가 응답할 수 없습니다. 바람이 통하지 않는 방패와 바람이 통하지 않는 창이 동시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13 그를 기다리고 있다
송국에는 한 농민이 있는데, 그는 몇 무 () 의 땅을 심었고, 땅에는 큰 나무 한 그루가 있었다. 어느 날, 그가 밭에서 일하다가 갑자기 토끼 화살 한 마리가 평소처럼 날아가는 것을 보고 큰 나무 한 그루를 맞히고 발로 차서 죽었다. 농부는 토끼를 주우러 달려가 기뻐하며 말했다. "정말 헛수고야. 이것은 큰 장사이다. 돌아가면 한 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그는 토끼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다. 다음날 그는 밭에 나가 일을 했다. 그는 단지 토끼가 그를 때리기를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결국 나는 하루 종일 기다렸지만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았다. 그는 거절했다. 그 후로 그는 매일 그 큰 나무 밑에 앉아 토끼가 그를 물어뜯기를 기다렸다. 그는 밭의 잡초가 농작물보다 더 높이 자라서 토끼 한 마리도 없을 때까지 기다리고 기다렸다.
14, 들보가 물었다.
문학의 진귀한 보물은 손주들이 공부하기를 좋아한다. 그는 아침도 저녁도 쉬지 않는다. 밤에 졸려서 그는 밧줄로 머리를 들보에 묶었다. 나중에 그는 당대 학자가 되었다.
성문에 눈이 내렸다
동한 때, 조미 라는 사람이 있었다. 어렸을 때 아직 책을 읽고 있을 때, 그는 곽을 보고, 그가 얻을 수 없는 좋은 선생님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사람들에게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선생님을 찾는 것은 쉽지만, 하나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곽을 스승으로 모시고 노비를 보내 선생님을 지지했다. 그러나 곽은 몸이 약해서 한 번은 직접 그를 위해 죽을 끓여 달라고 했다. 끓인 죽을 들고 들어왔을 때 곽은 그를 잘 끓이지 못했다고 욕하고 다시 한 번 삶았다. 이런 상황이 세 번 연속 발생했고, 네 번째, 조미 때 다시 죽을 가져왔을 때 곽은 나쁜 얼굴로 웃으며 말했다. "나는 예전에 너의 외모만 보았지만, 오늘 나는 마침내 너의 성의를 보았다!" "그래서 그는 미친 듯이 기뻐하며 평생 배운 모든 것을 조미 들에게 가르쳤다. 조미 마침내 위인이 되었다.
16, 라산 리프트
항우는 소년 시절에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그는 펜싱을 개학하여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거절했다. 항량 삼촌은 매우 화가 났다. 시앙 유 (Xiang Yu) 는 "자신의 이름을 기억할 수있는 한 글쓰기를 배우는 것으로 충분하다. 펜싱은 소수의 일이니 배울 가치가 없다. 나는 만인의 적을 물리칠 수 있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 항량은 그에게 병법을 가르쳤다. 그는 매우 기뻤지만, 그는 단지 부주의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거절하고 싶었다. 항우는 스물두 살이나 스물세 살 때 몸집이 우람하고 건장하여 수백 킬로그램에 달하는 삼각대를 들 수 있다고 한다.
17, 활 뱀 그림자 한 잔
진 () 왕의 부견 () 이 패한 후 도망쳤다. 도망치는 과정에서 그는 모든 풀과 나무가 그를 쫓고 있다는 것을 느꼈고, 그는 의심을 품고 결국 화살을 가지고 도망쳤다.
18, 지도 기준
진 () 나라에는 쑨양 () 라는 사람이 있는데, 말을 잘 본다. 손양에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그는 아버지가 쓴' 상마경' 이라는 책을 읽고, 좋은 말을 찾는 것이 매우 간단하다고 생각하여, 이 책을 들고 사방으로 좋은 말을 찾았다. 그러나 그는 책만 따라 찾다가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19, 유영 시마
서한 시대에는 제후세력이 강하여 중앙정부가 제후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없었다. 잘못 깎은 삭판 정책은 공식적으로' 칠왕의 난' 을 불러일으켰고, 황제는 주야프에게 출병하여 양량을 구하라고 명령했다. 주야프 유영은 반군의 뒷길을 차단하고, 그들의 식량 공급을 차단하여 반군을 싸우지 않고 무너뜨렸다. 주야프는 군대를 파견하여 그들을 추격했다.
20, 불치병
전국 시대에 진국군 진경경은 매우 아팠다. 그래서 나는 진나라의 명의인 진 () 을 초대하기로 결정했다. 어느 날 밤, 진경공은 꿈을 꾸었다. 그는 두 사람이 이렇게 말하는 것을 꿈꿨다. "진환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우리가 각각 연고와 관 위에 살면, 그는 속수무책이다." 며칠 후 진나라는 천천히 진나라에 왔다. 검사가 끝난 후 진은 천천히 말했다. "폐하가 골병에 걸려서 구할 약이 없습니다. 과연 며칠 지나지 않아 진경공이 세상을 떠났다.
2 1, 변천
뽕나무, 농지. 바다는 뽕밭이 되고, 뽕밭은 바다가 된다. 일이 크게 달라졌음을 비유하다.
오래 전, 왕원과 마곡, 이선님은 채경의 집에 가서 술을 마시기로 약속했다. 왕원 일행은 곧 채경의 집에 도착했지만, 그들은 마고의 도착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사자를 보내 그들을 초대했다. 마고모가 와서 그녀가 봉래에 놀러 가자고 명령했다. 그녀는 동해가 세 번 뽕밭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는데, 지금은 바닷물이 반으로 줄었다. 왕원은 그것이 다시 먼지를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22), 병행하여 저축하다
구금: 제한; G: 사양 및 방법. 사양이나 패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부패한 청정부에 직면하여 청대 사상가 공자진은 개혁, 금연, 조정의 중용을 주장하지 않았다. 48 세에 그는 의연히 사직하고 퇴직했다. 진강을 지나갈 때 그는 현지인들이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보았다. 그는 한 편의 시를 썼다. "큐슈는 화가 나서 풍뢰에 의지하고, 천군만마는 모두 책을 읽고 슬퍼한다. 나는 신이 다시 일어나 재능을 내려놓고 하나의 패턴에 얽매이지 말 것을 제안한다. "
23. 모든 걸 다 알아요.
예: 이해합니다. 손바닥: 손바닥을 가리 킵니다. 사물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을 묘사하고, 물건을 손바닥에 넣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을 좋아한다.
고대 황제는 어쩔 수 없이 사당을 지었는데, 그 안의 신령은 조상의 등급에 따라 순차적으로 배열되었다. 중대한 행사나 명절이 있을 때마다 황제는 절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로' 의식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선물을 이해하지 못하여 공자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공자는 노국의 종묘가 주례를 위반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피하고 말하지 않고 자신의 손바닥을 가리키며 말했다. "예의를 아는 사람은 나라를 다스리는 길을 모른다."
24. 큰 바람과 큰 파도
가슴에 큰 뜻을 품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비유하다.
남송의 유명한 장군 종이는 어려서부터 야심차다. 그는 총을 춤추고 칼을 잡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삼촌 종병이 그의 야망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나는 긴 바람을 타고 수천 마일을 돌파하고 싶다!" 라고 대답했다. 나중에, 그는 린유 국가를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계략으로 승리하여 좌로 장군으로 임명되었다.
(25), 묘목을 뽑아 조장한다
사물 발전의 객관적 법칙에 어긋나고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나쁜 일이라는 것을 비유한다.
옛날에 송나라의 한 농민이 그의 밭에 묘목이 자라지 않을까 봐 매일 밭에 가 보았다. 사흘이 지나도 모종은 꼼짝도 하지 않는다. 그는 방법을 생각해서 급히 밭으로 달려가 한 그루 한 그루 묘목을 심었다. 돌아가서 아들에게 모가 많이 자랐다고 전해 주세요. 내 아들이 밭으로 뛰어갔을 때, 모든 모종이 죽었다.
26. 나뭇잎 하나가 장님이다
눈은 나뭇잎에 가려져 있는데, 이는 사물의 전모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책벌레가 고서에서' 매미 잎' 의 이야기를 읽었는데, 진짜라고 믿고 사방을 찾아다녔다. 그는 매미가 숨어 있는 곳에서 모든 잎을 가져가서 집으로 가져가서 얼굴을 가리고 실험을 하며 아내에게 그를 볼 수 있는지 물었다. 아내는 화가 나서 그녀가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잎을 들고 거리에서 물건을 훔쳤다. 붙잡힌 후 그는 말했다: "나는 장님이다. 당신은 그것을 볼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27. 기대한 지 오래다
반복해서 재촉하는 것을 묘사하다.
백거이는 시를 민명으로 청명하여 당시의 권세 있는 사람들의 미움을 샀다. 그래서 그는 강주로 강등되어 사마가 되었다. 그는 곧 떠날 친구를 배웅하기 위해 양양강변에 왔고, 바람이 갈대를 불며 쓸쓸한 소리가 들려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그들이 배에 올라 술을 마셨을 때, 강 위에서 비파 소리가 울렸다. 그들은 배를 가까이 몰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서야 이 아름다운 아가씨가 여전히 그녀의 기타 뒤에 숨어 있는 것을 보고, 우리가 그녀의 반쪽 얼굴을 보지 못하게 했다.
(28), 아홉 소 한 모
한 잔의 물로 불타는 장작 한 대를 구하다. 비유적 힘이 너무 작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옛날에 한 나무꾼이 산에서 나무를 베었다. 그가 소방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그는 달려가 불을 껐다. 나중에, 그의 장작 기차에 불이 났는데, 마침 길가에 컵이 있는 것을 보고, 그는 컵을 들고 강변으로 달려가 물을 담아 불을 껐다. 그러나 불이 너무 커서 물 한 잔이 전혀 소용이 없어 트럭 전체의 땔나무가 모두 타 버렸다.
29, 생동감
생동감 있는: 활발하고 생동감 있는 외모. 예술 이미지가 매우 실감나는 것을 가리킨다. 마치 살아있는 것 같다.
장자는 이런 이야기를 쓴 적이 있다. "옛날에 주몽은 나비였다. 마치 살아 있는 것 같았다." 그는 자신이 아름다운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다. 진짜 나비보다 더 아름답고 공중에서 춤을 춘다.
(30), 삼구 마오 루
처음에는 한말 유비가 제갈량을 방문한 이야기였다. 진심을 비유하여 거듭 초청하다. 유비, 관우, 장비는 직접 와룡강에 가서 제갈량을 만났지만, 그들은 이전에 두 번도 그를 만나지 못했다. 그들은 마침내 세 번째로 제갈량을 만났고, 제갈량을 진심으로 초청하여 산에서 나왔다.
일적 10 으로
때: 상당히. 한 사람이 열 사람에게 저항하다. 군대가 용감하게 싸우는 것을 묘사하다.
기원 506 년에 손무는 3 만 명의 정병을 이끌고 초나라를 공격하여 초국군 20 여만 명을 소멸하여 일당십의 전쟁 전례를 세웠다.
3 1 .. 소문
길에서 들은 말이 길에 퍼지다. 근거 없는 헛소문을 일컫는 말이다.
고대 학자 아이자의 이웃인 모공은 정업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늘 그가 밖에서 들은 것을 과장하고 아이자에게 알려준다. 한 번은 그가 말했다. "오리 한 마리가 한 번에 100 알을 낳았다." 아이자는 믿지 않는다. 그는 길이가 20 피트이고 너비가 10 피트인 고기가 하늘에서 떨어졌다고 말했고, 그는 자기가 직접 들었다고 맹세했다.
32. 구제 불능
주조에는 부판 라는 귀족이 있다. 부판 (WHO) 는 시가 방면에 재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 사무를 잘 관리한다. 나중에 그는 주려왕 옆에서 국가 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도왔다. 그러나 주려왕은 오만하고 법을 곡해한다. 간신은 온갖 수단을 다 써서 비위를 맞추려고 한다. 부판 (WHO) 는 기탄없이 그에게 충고하고 국가 대사의 폐단을 병행했지만, 이 간신은 주려왕 귓가에 그의 험담을 했다. Zhou Liwang 은 매우 부판 피곤 합니다. 그 이후로 간신이 들락날락하며 부판 무시를 했다. 부판 () 는 매우 화가 나서 시 한 수를 썼는데, 나중에 시경 () 에 수록되었다. 시에서 그는 간신을 비난하며 "악행을 저지르는 것은 구제할 수 없다!" 라고 말했다.
33. 지도를 따라가다
초상화를 따라 좋은 말 한 마리를 찾다. 관례를 고수하는 것을 비유하다. 단서를 따라 찾는 것도 비유한다.
춘추시대에는 승마전문가 쑨양 (백악) 가 자신의 승마 경험에 근거하여' 승마경' 을 썼다. 그의 아들은 승마 기술을 배우고 싶어' 승마경' 을 읽고 책의 기준에 따라' 천리마' 를 골랐다. 두꺼비 한 마리가 집에 돌아와서 아버지에게 희소식을 알렸다. 백락이 다 보고 고민했다.
34. 강인한 산천강
영웅적 기개를 묘사하여 조국의 산하를 더욱 웅장하게 하다.
북송 () 년 동안 조정 () 265438 세의 진사는 재상 오민 () 의 인정을 받아 도성 개봉으로 전근되었다. Kinbyo 남쪽, 노래 qinzong 공황, zhaoding 결국 금 저항 주장 하지만, 노래 qinzong 무시. 북송 왕조가 멸망한 후에도 조정은 여전히 항금을 견지하고 진회는 그를 박해했다. 그래서 그는 바구니를 타고 하늘에서 끝나고 활력과 생기가 넘친다고 써야 했다.
(35), 제멋대로이다
나는 내 능력을 측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힘을 과대평가하다.
춘추시대에는 약소한 제후국이 정국에서 전쟁을 일으켜 패배했다. 적의 힘을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고, 적과 친구를 구분할 수 없고, 주변국이 단결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이 나라는 얼마 지나지 않아 초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36), 닭견은 불안하다
괴롭힘을 묘사하고, 닭견은 불안하다.
유종원은 영주 () 에서 사마 () 로 강등되었다. 그는 백성들의 비통한 비참한 처지를 직접 목격하고' 뱀잡이가 말했다' 라는 글을 썼다. 이 문장 는 한 뱀잡이가 목숨을 걸고 뱀을 잡느니 농사를 짓느니 부패한 관원이 현지 닭견을 불안하게 하기 때문이다.
37. 모자라다
나는 마음속으로 하고 싶지만 힘이 부족하다.
동한 때 70 대 반초가 서역정전에서 흉노 반란을 평정하며 몸이 점점 허약해지자 그는 한무제에 편지를 써서 중원 은퇴를 요구했다. 그의 여동생 반소도 반초가 늙었다고 편지를 썼는데, 만약 전쟁이 다시 발생하면 그는 견딜 수 없을 것이다. 한과 한무제는 두 사람의 기념장을 보고 연신 고개를 끄덕였다. 그래서 그들은 반초에게 편지 한 통을 써서 그를 북경으로 돌려보냈다.
38. 자기 인식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에 대한 정확한 추정치를 가지고 있다.
제위왕이 왕이 된 후, 그는 하루 종일 먹고 노는 것만 알고, 다른 사람이 피아노를 치는 것을 즐겨 듣는다. 조기는 피아노를 가지고 치위왕을 방문하러 갔는데, 단지 연주하지 않는다고 말했을 뿐, 피아노를 연주하지 않는 원칙을 치국과 연결시켜 치위왕이 치국의 원칙을 이해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피아노명언) 제위왕은 추기를 승상으로 임명했다. 자신의 이미지로 제위왕에게 영향을 주는 것은 자각력이 있는 것이다.
39.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을 가르치다
사람들에게 특히 인내심이 있어야 하고, 영원히 피곤하지 않도록 가르치다.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 일주를 하며 신정병을 겪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그곳에서 몇 달 동안 살았다. 제자 팬 늦게 공자에게 농사일을 어떻게 하느냐고 물었다. 공자는 마음이 매우 언짢았다. 그는 다른 사람을 꾸준히 가르치는 습관이 아니라 자신이 노농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지연은 어쩔 수 없이 현지 농민들의 의견을 구하고, 결국 조롱박과 편두를 심었다.
이웃을 의심하고 도끼를 훔치다
옛날에 한 시골 사람이 도끼 한 자루를 잃어버렸다. 그는 이웃의 아들이 그것을 훔쳤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는 도처에서 이 사람의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보면 볼수록 이 사람이 도끼를 훔친 도둑처럼 느껴졌다. 나중에 도끼를 잃어버린 사람이 도끼를 찾았다. 원래 그는 며칠 전에 산에 올라가 나무를 베다가 실수로 계곡에서 길을 잃었다. 도끼를 찾은 후 그는 또 이웃의 아들을 만났다. 그를 다시 보세요. 그는 도둑처럼 보이지 않는다.
이웃의 도끼를 의심하다: 사실에 주의하지 않고, 사람에 대해 모두 회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