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전 온라인 - 유처의 이야기.

유처의 이야기.

무제 일생

한나라 황제 류처 (156-87) 는 장안 () 에서 태어나 연호 () 로 태어나 한나라 제 7 위 황제였다. 한무제는 한무제 유계의 열 번째 아들, 한무제 유항의 손자, 한고조 유방의 증손자이다. 그의 어머니 왕호는 유처가 왕자로 대관된 후 왕후가 되었다.

어머니 왕 이순신, 궁전 에 들어가기 전에 금 집 에 결혼, 여자 를 낳았다. 유처의 할머니는 점쟁이의 말을 듣고 그녀를 데리고 김집을 떠나 황태자, 즉 나중에 왕을 만나러 갔다. 유처는 기원전 156 년에 태어났는데, 이는 기원전 14 1 년에 있지만, 나이는 15 세에 불과하다. 이후 재위 54 년은 중국 역사상 재위 기간이 가장 긴 군주로 2000 여 년에 이른다. 이 기록은 18 세기가 되어서야 청나라 강희에 의해 깨졌다.

유처는 4 살 입교동왕, 7 살 입태자, 16 살에 등극했다. 재위 54 년 (기원전 65,438+0,465,438+0-기원전 87 년) 은 서한에서 가장 눈부신 업적 중 하나를 세웠다. 사용 연도: 건원, 원삭, 원광, 원풍, 원수, 정원, 정화, 후원, 태사. 시호 효가 무릉에 묻히다. 시법' 은' 힘이 강하면 강하고 덕재무' 라고 하는데, 이는 위엄, 힘, 지혜, 인재무를 의미한다. 그의 위대한 재능과 문학적 기교는 한나라를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로 만들었고, 그도 중국 역사상 위대한 황제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의 사서에서' 진황 오민' 은 늘 연결되어 있다. 오늘날, 우리가 그의 기록을 볼 때, 우리는 그가 걸출한 인물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그의 업적은 여전히 역사의 긴 강에서 심판을 받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가 후세 사람들이 계속할 수 없는 국면을 창조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그의 전기를 읽는 것은 반드시' 문경의 통치' 와 병행해야 하며, 아래의' 호광에서 왕망까지' 는 그의 일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무제는 연호를 창설했고, 중국 최초의 연호를 사용한 황제이기도 하다. 즉위 초, 그는 아버지가 생전에 실시한 양생제민 정책을 이어받아 제후들의 세력을 더욱 약화시키고, 대신주가 제기한 봉읍법령을 반포하여 법제로 제후분봉을 추진하여 제후들의 봉지를 스스로 축소하게 하였다. 동시에, 그는 이곳을 감독하기 위해 사무국을 설립했다. 중앙집권을 강화하고 야철, 소금 요리, 양조 등 민간 상업조직을 중앙 관리에 포함시켜 제후국이 돈을 주조하는 것을 금지하고 재정권을 중앙에 집중시켰다. 그는 동중서 () 의' 백가 () 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 이라는 건의를 받아들여 중국 고대의 유학의 특수한 지위를 위한 길을 닦았다. 그러나 실제로 한무제 시대에는 법치의 이념이 결코 부족하지 않았다. 한편 한무제는 법규를 이용해 정부의 권위를 공고히 하고 황권의 지위를 과시했다. 따라서 한학자들은 이것이 법률 위주 유가를 보좌하는 제도로, 유가사상을 일반 민중에게 소개하여 정부의 관대함을 나타내고 정부 내부의 대신에게 엄한 형법을 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학을 숭상하는 것은 법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한무제 시대에는 법이 여전히 최종 통치 방법이다. 당시 적극 활용됐던 급암, 사마천의 궁형이 유명한 예다.

군사적으로 문경 통치의 휴양을 거쳐 중국의 국력이 절정에 이르렀다. 한무제가 계승한 후 북방 흉노의 위협을 해결하기 시작했다. 명장 위청, 호거병 세 차례 대거 흉노를 공격하여 하투 지역을 인수하고, 서욱에 늑대를 봉했다. 이후 흉노는 부진하여 나중에 서역을 중국 판도에 포함시키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장건 사절 서역, 실크로드는 이것으로 시작한다.

설날은 개력 초기에 시작되었고, 한무제는 바로잡았다.

상세히 소개하다

중국 민족 발전사의 개척자

유교에 대한 독특한 존중 동중슈의 권고에 따라'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은 중국 전통 주류 문화의 정통을 개척하고 중국 전통문화 무대를 2000 여 년 통치해 역대 통치자들의 추앙을 받았다.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한무제가 다른 학파의 발전을 제한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교 사상의 발전과 유법의 결합이 대대적으로 추진되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후세창은 유학을 배우고 음양오행에 익숙하다. 재상공도 유교와 법가를 통치한다. 주부께서 군사를 시작하셨다. 충직하고 성실한 지안사마가 사마천을 이야기하는 것은 황로론에서 시작되었다.

둘째, 중국과 북한을 설립하여 외국을 억제한다.

혜문경 년 동안 재상은 예의로 대하고, 무제는 재상과 불화했다. 자신의 명령을 집행하기 위해 중조를 세웠고, 상서대도 이 시기에 나타났다.

3. 연도 번호를 설정합니다.

중국 역사상 첫 황제가 사용한 연호. 기원전 1 13 년, 양무제는 그 해를 정원 4 년으로 하여 건원 원광 원수로 바뀌었고, 매년 연호는 6 년으로 바뀌었다.

제 4 년 초 달력 변경;

태초 원년 (앞 104) 은 태초력으로 정월을 1 년의 시작으로 색이 노랗다.

우 연의 라는 성 철 관리 캠프;

염철관영은 한대 이래 계속 이어져 왔다. 오늘날에도 염철차는 여전히 주로 정부와 공기업에 의해 통제된다.

유동 서부 지역;

중국은 야철, 착정, 실크, 칠기 등의 기술을 전파해 서방에서 후, 당근, 포도, 혈마, 호두, 천마 등을 도입하여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7. 개강 토토토와 외교.

1. 흉노에 대한 전쟁을 시작하다

한편 한무제는 133 년 마읍전 이후 친흉노 정책을 종식시키고, 흉노에게 정식으로 전쟁을 선포하고, 위청과 호병을 파견하여 정복하고, 흉노의 위협을 해소하고, 하채와 하서 복도를 탈환하고, 서역판도를 넓혀 흉노를 수동적인 지위에 올려놓고, 북방의 경제문화 발전을 보장했다.

2. 서역에 장건 보내기.

한무제는 흉노에 대한 전쟁을 벌이는 동시에 장건 출사 서역을 파견하여 유명한 실크로드를 개척해 서역과의 연계를 더욱 강화하고 중서경제문화교류를 발전시켰다.

3. 동북을 치고, 남쪽을 치고, 구역을 넓히다.

동북에서는 위씨 북한 (오늘 북한), 설락랑, 선토, 임툰, 범엄사군, 한제국 판도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한편, 남방의 야랑 남월정권은 한나라에 붙어 있고, 서남에는 오늘 해남도의 보르현, 주야현, 오늘날의 해남도와 남해제도 일대를 포함한 7 군을 설치하였다. 영토의 최남단이 오늘날의 베트남 호치민시를 제치고 오늘의 양광지역이 진나라 이후 중국 판도로 복귀하게 됐다.

유능하고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한무제가 관원을 임용할 때 다원적이다. 2000 석 이상을 보유한 관료는 임명제를 통해 후손을 벼슬할 수 있다. 부자는 "선거" 를 통해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성현의 후손은 돌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이의 두 아들은 모두 군수가 돌보는 것이다. 그러나 특히 두드러진 것은 양무제가 사람을 고용하는 유일한 재능으로, 한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여윤자부는 노비에서 뽑혔다. 위청과 호제병은 각각 노예와 노예 자제에서 뽑혔다. 승상 공손홍, 어사광, 연왕주 등은 모두 가난한 서민들 중에서 선발되었다. 장탕, 두주, 정위 우사진은 서리 중에서 선발되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한무제가 임명한 장군 중 일부는 월인과 흉노족이라는 점이다. 훈족 포로, 궁중 말 기르는 노재 김미제, 중신으로 선정돼 고아를 호광과 상관지에 맡겼다. 이러한 상황은 한무제가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 계급 배경과 민족 차이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렇다고 한무제가 사람을 고용하는 기준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기준은 "예술적 재능의 길을 넓히고, 박채중장", "주현에는 이재자가 있어 나라를 절사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즉, 한나라의 사업을 위해 싸우고자 하는 한, 예술적 재능과 재능이 있는 사람, 장군이 될 수 있는 사람, 먼 나라에 갈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임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컨대, 사람을 쓰는 기준은 사람을 현인으로 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한 황제 재능 jiji 입니다. 반고는 의아하게 말했다: "한 사람, 창 여기! 클릭합니다 이런 현상의 출현은 진지하게 연구할 가치가 있다.

요술의 저주

무재해는 한무제 말년 봉건 통치그룹의 중대한 정치 사건이다. 위자부, 유옥신, 주의공주, 그리고 몇 명의 대신들이 모두 요술로 죽었다. 요술은 요술의 일종이다. 당시 사람들은 저주받은 사람이 마법사의 신당이나 괴뢰를 땅에 묻고 불평하는 사람들을 저주하는 것은 재앙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정화는 2 년 (기원전 9 1), 승상 공손하의 후손인 경승이 무주무무제로 비난, 동침간음, 부자를 감옥에 보내 사형에 처한다. 한무제는 그의 총신 강충을 사자로 시켜 요술을 치료하라고 명령했다. 강충과 태자는 틈이 있어 태자를 모함하고 허우, 내시 등 네 명을 청했다. 왕자는 자살했고, 후웨이도 자살했다. 오랫동안 나는 요술을 믿지 않았다. 티안 및 기타 고소 황제 왕자, 종 의 세 번째 가족입니다. 사궁' 이라고도 불리며 태자를' 사대 복귀' 로 만들어 애도의 뜻을 표하다.

한무제는 만년에 매우 사치스럽고, 늘 토목을 크게 흥성하며 국고가 허전하다. 한무제 역시 쿨리 임용, 형벌 증액, 살인을 한 가지로 여기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종종 그에게 인민과 동고동락하고, 국민의 부담을 덜어주고, 관대하고 인자한 정책을 시행하라고 권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그래서 한무제는 점차 유지에게 불만과 원한을 품게 되었다.

유옥신 외에 한무제는 나중에 다섯 명의 아들이 있었다. 이 여섯 아들 중 막내아들 류플릉은 한무제가 가장 총애하는 아들이다. 한무제는 늘 유복릉을 자신처럼 자랑하고, 태자의 지위는 매우 위태롭다.

무술은 한나라에서 매우 유행한다. 요술이란 사람들이 나무꾼을 만들어 적의 이름을 새긴 다음 땅이나 방 안에 놓고 밤낮으로 저주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의 말에 따르면, 이렇게 욕을 하면 상대방이 손해를 보게 하고 자신이 복이 있다고 한다. 이런 무술도 왕궁에 전해졌다. 황제, 황후 등에 대한 원한을 품고 있는 미인들, 궁녀들도 나무꾼을 묻고 은밀히 그를 저주했다.

한무제는 이에 대해 매우 미신적이다. 어느 날 정오, 그는 침대에 누워 잠을 자다가 갑자기 몽둥이를 든 수천 개의 나무 머리가 그를 부르고 있는 꿈을 꾸었다. 그는 누군가가 그를 저주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즉시 강충을 파견하여 조사하게 했다.

강충은 무정한 놈이다. 그는 많은 심복을 찾아 도처에서 나무 머리를 탐문하고, 붉은 인두로 사람을 집고 낙인을 찍어서 자백을 강요하였다. 누구든 강충에게' 황제를 저주하라' 는 비난을 받으면 살 수 없다. 며칠 지나지 않아 그는 수만 명을 죽였다.

이 비극에서 재상 공손하와 그의 가족, 양석공주, 공주 주이 등은 모두 한무제에 의해 참수되었다. 강충은 한무제가 자신의 딸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을 보고 더욱 자신 있고 대담했다. 그는 무당에게 한무제에게 이렇게 말하게 했다. "궁전에 황제를 저주하는 사람이 있다. 그것은 독성이 매우 크다. 그 나무 머리를 파내지 않으면 황제는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

그래서 한무제는 강충을 임명하여 많은 사람들을 데리고 궁으로 가서 나무꾼을 찾아다녔다. 그들은 한무제로부터 소외된 후궁부터 위여윤과 유옥신의 거실을 수색했다. 그들은 집을 뒤져서 나무를 찾지 못했다.

모함하기 위해 강충은 사람들이 주의하지 않는 틈을 타서 미리 준비한 나무꾼을 꺼내며 "나무꾼은 태모태에서 가장 많이 발굴했고, 태자가 쓴 비단서 한 권을 발견했는데, 그 책에는 황제를 저주하는 말이 적혀 있었다" 고 자랑했다. 우리는 즉시 황제에게 말하고 그의 죽음을 해야 한다. "

유 () 에 따르면 강충 () 이 일부러 자신을 모함하는 것을 보고, 그는 곧 감천궁 () 에 가서 직접 황제에게 고소해 황제의 사면을 받기를 바란다고 한다. 강충은 유 () 가 자신의 음모를 한무제 () 에게 폭로할까 봐 재빨리 사람을 보내 유 () 의 차마 () 를 가로막고 그를 놓아주려 하지 않았다. 리우 는 절망 을 강요 했다, 한 황제 가 보낸 메신저 로 옷을 입고 자신감 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강충 등 을 닫았다.

유지는 강을 가리키며 욕설을 퍼부었다. "이 매국노야, 우리 부자의 관계를 이간질하려고?" 그런 다음, 변명 으로 리 우 yijiang 충전 반란, 생활 타이거 벤 그를 참수 합니다.

사고를 막기 위해 유옥신은 신속하게 사람을 보내 위여윤에게 통지하고 군대를 동원하여 왕궁을 보위하였다. 이때 내시 소문 등이 도망쳐 나와 한무제가 유옥신이 반란을 일으켰다고 보고했다. 한무제 편지는 진짜라고 생각하고, 즉시 칙령을 내리고 태자 체포를 명령했다.

유씨는 마지막 고비에서 어쩔 수 없이 무기고를 열고 수도의 포로를 무장시켜' 반란' 을 진압하러 온 군대에 저항해야 했다. 그는 또한 야만인 군대와 북방 군대를 동원하고 싶어한다. 결국 호인 군대는 한무제에 동원되어 태자 반란을 진압하고, 북군 수비장 임안은 태자 인인 후 거절당했다. 태자는 또한 성내 문무백관에게 "황상이 감천궁에서 요양하고 있는데, 한 간신이 일어나 소란을 피우고 있다" 고 선언했다. 이런 식으로, 도시의 관민은 누가 반란을 일으켰는지, 더욱 혼란스러웠다.

쌍방은 시내에서 4 ~ 5 일 동안 격전을 벌였고, 수만 명이 사망하고, 거리에는 시체와 핏자국이 가득했다. 결과 리우 패배, 남문 에 두 아들 을 데리고, 게이트 키퍼 는 왕자 가 장안 을 탈출 하자, 마지막으로 호현 (이 허난 Lingbao 서쪽) 의 한 서민 집에 숨어 있었다.

곧, 신안 (이 허난 mianchi 동쪽) 행정 장관 lishou 는 왕자 의 행방 을 알고, 그를 잡으려고 사람들을 데려 갔다. 유씨는 도망갈 곳이 없어 문에 줄을 묶고 목매달아 자살했다. 그의 두 아들과 그 집 주인도 이수 수하의 장복창 등에 의해 살해되었다. 이때 황궁에 있던 위여윤도 자살했다.

나중에, 한 황제 는 조사 를 보내, 웨이 ruyun 과 리우 yuxin 전혀 나무 를 묻어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모두 강충 의 잘못이다. 이번 재난에서 그는 왕자 한 명과 손자 두 명을 잃고 슬프고 아쉬웠다. 그래서 그는 강충의 부계 가문을 멸하라고 명령했고, 내시 수문도 산 채로 화형되었다. 이 일에 참여한 다른 장관들도 처형됐다.

결국 그는 생각할수록 슬퍼졌다. 그는 호현에 궁궐을 짓고,' 사자궁' 이라고 부르며, 이씨와 그 두 손자에 대한 그리움을 기탁하기 위해' 망사귀귀' 라는 높은 무대를 세웠다.

좋고 나쁨이 다르다

한무제는 처음으로' 자책' 으로 자신의 황제를 비판했다.

넷째 해 (기원전 89 년) 한무제는 자신이 백성들에게 고난을 초래했다고 선언하고, 그 이후로 더 이상 전쟁에 호소하지 않고, 백성들의 돈을 낭비하지 않고, 심지어 마음속의 참회까지 표현하였다. 이것은 "바퀴 플랫폼의 죄책감" 입니다. 이 취지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성지이다.

한무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감히 스스로 타락하여 자신을 세계 여론의 중심에 둔 최초의 사람이다! 이 점에서 후세의 황제는 큰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책' 을 하며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고 현명한 군주의 자태를 드러낼 것이다.

직언하는 비평가 급록은 한무제를 비판한 적이 있다. 황제가 죽인 사람이 너무 많아서 평일에 믿었던 사람이라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계속하면 세상의 모든 인재가 조만간 죽을 것이다. 한무제는 움직이지 않고 담담하게 웃었다. 세상에는 본래 인재가 없었지만, 주인은 인재에 대한 안목이 없었다. 인재를 식별할 수 있다면, 왜 천하의 인재 부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있는가? 사대부 한 명을 모집하는 것은 왕왕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성질은 엄중하다. 신하들은 항상 신자들을 사랑하지만, 법을 어기거나 괴롭힐 수 있으며, 그들을 처벌해야 합니다. 급암 간언은 "폐하께서 부지런히 현자를 구하셔서 잘 이용하지 못하셔서 이미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라고 말했다. 인원수가 제한되어, 천하의 인재를 모두 다 써버릴 것 같다. 폐하께서 누구를 근거로 다스리십니까? 어두운 글자는 매우 화가 난다. 그는 웃으며 말했다: 왜 재능이 없는가? 환자가 알 수 없는 귀. 만약 당신이 알 수 있다면, 왜 아무도 없을까요? 인재란 여전히 유용한 도구이지만, 그는 전부 사용하는 것을 거절했다. 천부적인 재능이 없는데 왜 사람을 죽이지 않는가? ) 을 참조하십시오

인재를 똥같이 여기는 한무제 ()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으로 그는 인재를 매우 아끼고 있다.

봉건 독재제도에서 인재의 사용에는 두 가지 나쁜 습관이 있다. 하나는 사람만을 친히 하는 것이고, 자신의 측근에 익숙한 사람만 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둘째, 자격서열을 논하면 반드시' 39 단 계단' 을 따라야 하고, 1 급 1 급으로 올라가야지,' 어지러움' 규칙을 따를 수 없다. 한무제는 말로는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재능이 있는 한, 그의 부안은 서로 다른 정견을 지켰고, 한무제는 여전히 현을 구하고 목마르게 한다. 둘째, 과감한 파격 발탁: 능력, 위청 출신 노재, 한무제 파격 발탁.

뿐만 아니라, 한무제는 정통을 버리고 다양한 사람들을 포용하며 한 눈으로 동방삭 () 을 발견하고 엄숙한 궁정을 따뜻하고 행복한 휴게실로 변모시켰고, 군신은 놀이 친구처럼 변했다. 동시에, 그는 불손한 말로 원칙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 동방삭의 비방을 크게 칭찬하고 그의 명령에 복종했다.

그가 처음으로 허무함을 읽었을 때, 그는 매우 탄복했다. 작가인 사마상예를 알고, 만약 네가 보물을 얻었다면, 그로 하여금 자신과 같은 글쓰기 대우를 받게 하라.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사람, 용인, 고용인을 알 수 있는 한무제는 예나 지금이나 유일무이하다. 진시황과 한고조는 문인을 부식유로 여기고, 당태종과 청나라의 고종은 사람을 알 수 있지만, 결국 아량이 부족하다.

한무제의 오해와 논란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의 거세였다.

시마 키안 은 \ "역사 기록 \" 에서 그를 칭찬하고, 반고의 \ "한서 무제 \" 도 그의 문학적 대우를 칭찬했다.

반고 칭찬: 오초립 () 은 백가 () 를 파면했고, 독자적으로 현학 육경 () 을 존경하여 창해 () 를 상담하여 공을 세웠다. 흥국자감, 수향예배, 정삭, 정년, 성정, 시악, 건선원, 백신 숭배, 주염 후 문장 설정, 참신함이 겹다고 할 수 있다. 상속인은 홍업을 따를 수 있고, 3 대 풍조가 있다. 예를 들어 양무제는 인재가 굵고, 산수의 예절을 바꾸지 않고 검소하게 국민을 돕는다. 시서는 비록 보충할 것이 없다.

반고는 한무제의 무공을 언급하지 않고, 그가 한무제의 무공에 대해 어느 정도 보류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사마광의 \ "자치통감 \" 에서 칭찬도 비판도 있다.

광신은 효사치, 번형이 무겁고 궁사치, 외사 사순이라고 말했다. 나는 매우 혼란스럽다, 나는 순항이 너무 많다. 진시황과는 다른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백성들을 피곤하게 하여 도둑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 죽은 한흥 경우, 효는 먼저 왕의 길을 공경하고, 아는 것을 지키며, 충직하고 솔직하다. 악인은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인함을 두려워하고, 현인은 피곤함을 모르고, 형벌은 엄하다. 늦게 고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다. 진 의 손실 때문에, 진 재해 인가?

왜 사람들은 한무제에 대한 견해가 이렇게 다른가?

우선, 한무제는 매우 다면적인 사람이다. 그는 정치가이며, 매우 정치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또한 희로애락이 가득한 평범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역사적 책임을 아는 슬기로운 군자이다. 그러나 그는 폭군이기도 하고, 제멋대로 싸운다. 그는 세계에 큰 공헌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큰 재난을 가져왔다.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를 지나치게 사랑했지만, 마음을 움직였을 뿐만 아니라 나라를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를 죽였다. 그는 매우 총명하고 매우 혼란스럽다. 전설의 BMW 를 위해 나는 수만 명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다. 우리가 그에게 다가갔을 때, 우리는 이 대립적인 캐릭터들 중에서 그가 결코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진퇴양난, 매우 긴급한 때, 그는 망설이고, 심지어 극도로 고통스러울 것이다. 일반인의 희로애락, 각박한 계산, 불면증 불안도 있다. 일반인의 눈에는 그는 결단력 있고 자신감 있고 재능이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에게 최종 결정을 내릴 때, 종종 극단으로 가서 좋은 시기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좋지 않은 말을 하면 책을 쓰기 어렵다. 이런 식으로, 불일치는 불가피 하다.

우리는 단 하나의 기준으로 어느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 인간성은 본래 복잡한데, 하물며 봉건 제왕이다! 아마도 그의 선량함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일 수도 있고, 인심을 얻는 수단일 수도 있다. 아마도 그의 나쁜 행위는 황권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고, 부득이하게 해야 할 수도 있고, 그가 천성적으로 이렇게 무정하고 무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제왕의 멍에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평가는 그의 제왕과 인간 두 신분 사이를 배회할 수밖에 없다. 순진무구한' 아들' 은 어떻게 귀엽고 무서운 황제가 되었습니까? 어떻게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