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도교가 형성된 시간
도교가 형성된 시간
역사적 배경
첫째, 중국 봉건 사회는 전국국에서 진나라와 한 왕조에 진입하여 통일된 중앙집권의 봉건 국가를 세웠다. 그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은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하여 당시 선진국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그러나 진나라와 한 사회의 발전은 봉건 생산 방식의 제약을 받아 파상적인 확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전성기에도 사회적 갈등은 날카로웠다. 봉건생산관계를 기초로 지주계급과 봉건국가가 잔인하게 농민을 착취하고 억압하고, 토지합병이 더욱 심해지면서, "부자는 밭이 있고, 빈자는 발붙일 곳이 없다", "빈자는 늘 우마의 옷을 입고, 개는 먹는다" 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욕심이 끝이 없고, 폭력적이고, 형벌이 임의로 가중되는 것이다. 백성들은 심심하여 깊은 산으로 도망쳐 도둑이 되었다. 그들은 반문자 (죄수) 로 수천 년의 형기가 있다. "농민 계급과 지주 계급의 갈등이 날로 두드러지고, 지주 계급에 대한 농민의 반발도 증가했다. 농민의 반항에 어떻게 대처하고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는 것은 봉건 통치자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진 () 나라 법가 () 사상의 지도하에 엄한 형벌을 가하여 폭력 진압만으로 통치를 강화하고, 신선 () 방사 () 를 미신하고 귀신을 숭배하였다. 꿈은 영원까지 계속되었지만, 갑자기 급증하는 농민 봉기의 물결에 의해 파괴되어 지주계급 전체를 놀라게 하고, 한나라의 후임 통치자들에게 교훈을 얻어, 이른바' 치국안민' 이라는 이론과 전략을 실제 재조정하여 법성 금지령을 시행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경제가 급속히 회복되고 발전하여' 문치경관' 의 번영 광경이 나타났다. 한무제는 즉위 후 여러 세대의 경영에 의해 축적된 풍성한 부에 의지하여 북흉노의 침입에 대항하는 대규모 전쟁을 벌여 서남 영토를 개척하고 변경진지를 넓히고 공고히 하였다. 중국 봉건 사회는 전례 없는 번영기에 처해 있다. 그러나 동시에 "더 많은 사람을 죽이고, 국민의 재력을 다 소모하고, 사치스럽고, 세계가 황폐하고, 인민이 유랑하고, 절반을 잃는다" 고 덧붙였다. "메뚜기는 이미 자랐고, 천리는 벌거벗거나, 사람이 서로 먹고, 가축은 회복되지 않고, 죽음은 국민에게 유리하다." (2) 봉건 사회의 내적 갈등이 갈수록 날카로워지고 있다. 한무제 말기에' 군국도둑' (3) 농민들이 잇달아 반란을 일으켰다.
\ "남양에는 메미안, 백정, 추, 두소, 제나라 서보, 강루, 팬 승이 있다. 수천 명의 사람들 의 큰 그룹, 무단 포위 공격, 라이브러리 군인, 사형 을 해제, 굴욕군 현 과 중위 를 묶어, 군 을 즐겁게 하기 위해 석두 이천 을 죽였다. 소그룹은 수백 개가 있는데, 간수 마을을 약탈하는 것은 더더욱 헤아릴 수 없다. " ④
농민 봉기의 타격으로 서한은 성황에서 쇠퇴하여 결국 멸망하였다. 광무는 중흥이라고 불리지만, 동한 () 는 농민 봉기의 화산에 세워진 것이다. 광무, 명제, 장제 3 대만이 사회가 약간 안정되었다.
어디서부터 세가대족과 지방호강이 급속히 팽창하여 정치적으로 외척과 환관 양대 집단을 형성하여 정권을 다투고 국정을 통제하였다. 반면에, 지방 관리들은 탐욕스럽고 제멋대로이며, 법에 복종하지 않고, 국민을 침해한다.
동한 통치가 나날이 부패하고 어두워지면서 사회 전체가 격동하여 노동자들에게 큰 고통을 가져왔다. 특히 외척과 환관이 정권을 치열하게 다투는 과정에서 강대한 지주가 대량의 토지를 합병했다.
대부분의 농민들이 땅을 잃은 후, 일부는 소작농이나 대지주에 붙어 있는 고용인이 되어 극도로 잔혹한 착취를 당했다. 더 많은 농민들이 노숙자가 되고, 노숙자가 되어, 어쩔 수 없이 처지가 특히 비참한' 도둑' 이 되었다. 심지어' 불쌍한 사람' 이나' 머리를 팔아서 사례하고, 부형이 서로 대신하고, 아내가 흩어지는 것' 과 같은 비참한 장면까지 나타났다. 당시 자연재해가 빈번했고, 전염병이 유행했고, 백성들은 수심이 뜨겁다.
사람들이 깊은 고난을 초래하는 현실 세계는 종교가 낳은 기후와 토양이다. 한편, 사회 밑바닥에 사는 많은 국민들은 진나라의 노예에서 벗어나 새로 건립된 한나라의 착취와 파괴를 점점 더 받고 있다. 하지만 그들은 당시 자급자족했던 자연경제에 제한을 받았고, 생산 규모는 작고 생산성 수준은 낮았으며, 과학 지식은 빈약했다. 인민은 봉건압박과 자연재해로 인한 사회적 불공정과 인류의 고난의 근원을 피하거나 이해할 수 없다. 그들은 고난에서 벗어나고 싶었지만 탈출구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 그들은 종종 정의를 주재하고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초인간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하며, 그래서 신의 보호에 희망을 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이것은 종교의 내부 조건입니다. 한편, 심각한 사회위기에 직면했을 때, 통치 계급은 종교를 이용하여 국민의 반항과 군권 신권의 의지를 마비시켜 수시로 발생할 수 있는 인민투쟁의 폭풍을 없애기 위해 극력 종교를 이용했다. 동시에 종교가 그들의 통치의 뒷받침이 되어' 장구안' 과 개인의 행복을 기원하기를 바란다. 이 두 가지 조건 하에서 종교의 출현은 일종의 객관적인 사회적 수요가 되었다.
둘째, 한대 통치사상의 종교화는 도교의 출현에 유리한 사회 조건을 직접 제공했다.
진나라의 전멸은 엄한 형벌법과 폭력 진압만으로는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고 국가와 국민을 다스릴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초에 황로술을 실시한 것은 사회적 갈등을 완화했지만 봉건사회의 고유 갈등의 발전을 막지 못해 한무제가 되었을 때 심각한' 도둑 봉기' 와 농민 폭력이 정부에 반항하는 사회문제가 발생했다. 그들은 피할 수 없는 사회적 갈등에서 자신의 주도적 지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성인은 신도교로, 세상은 순순하다' 는 역사적 경험을 위해 귀신의 힘으로' 문무결합' 의' 장기' 를 강화하려고 노력하여 레바논 인민을 규율과 순종으로 만들었다.
화이난자' 는' 귀신을 금지하라, 그 길조로',' 귀신의 힘으로 가르치라' 고 분명히 주장했다. ⑦
한무제는 심지어 실천한 적이 있다. 그는 즉위 후 "귀신의 출현을 특별히 추앙한다" 며 결국 신선 연금사를 대량으로 이용해 절에서 선구활동을 했다. 봉건통치계급이 신권을 이용해 황권을 수호할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동중슈의 숭천신학이 생겨났다. 그는 음양오행학설을 인용하여 유가 경전을 재해석하고' 천인의 조화' 를 핵심으로 하는 신학체계를 세우고,' 하늘' 을 의지, 목적, 모든 것을 통제하는 최고 주권자로 묘사하며, 지극히 높은 권위를 지닌' 신들의 대군' 이라고 묘사했다. ⑨ 자연계에서 해와 달과 별의 운행, 춘하 가을과 겨울의 사계절의 교대, 인류 사회의 흥망, 길흉화복은 모두 이' 왕' 의 의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황제는 "천도를 하고 싶다." 황제의 행동은 하늘의 뜻을 반영하고, 쌓인 덕을 쌓으며, 하늘은 푸예리를 보내 그를 임명하고 상을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황제가 하늘의 뜻을 어기고 잘못을 저질렀을 때, 천도는 그에게 화가 있다고 경고하고, 그로 하여금 소 잃고 외양간 고치게 하였다. 누차 하소연하고 고치지 않으면 천벌을 받는다. 이런' 천인감' 의 사상은 사실상' 선악보응' 사상의 구현이며, 종교사상의 핵심 내용이며 봉건독재의 중앙집권통치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이런 숭천신학사상은 조, 선, 원, 성, 아이, 평을 관통하며 정치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동중수는' 천인의 조화' 와 음양화복을 선전하는 신선 신학자일 뿐만 아니라 신선방술의 창도자이기도 하다. 그는' 춘추이야기' 라는 책에서 신비로운 음양오행설로 유교 고전을 부회할 뿐만 아니라 비를 구하는 의식을 만들어 제단에 올라 복을 기원하며 선비 마법사 방사를 하나로 모았다. 그는 유학을 종교화하여 유생과 방사의 합류를 촉진시켰다. 동중서의 지도와 한나라의 지지로 점술학이 점차 부상하고 있다. "예언" 은 신의 의지를 빌려 한 정치적 예언이다. "사기는 은어이다. 그것은 행운과 불운을 미리 결정한다." ⑵ 마법사와 연금술사에서 유래했으며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 는 신의로 경학을 해석하고, 육경을 종교화하고, 공자를 슈퍼맨의 지도자로 신화한 것이다. 비록 그것들의 형태는 다르지만, 그 종교 신비주의의 본질상 그것들은 같다. 그래서 "잘못된 선을 전하고, 악한 말로, 그래서 거짓 말과 일치한다", ⑶ 거짓 언어의 학문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서한말년에 이런 점술이 매우 성행하였다. 한광무제 역시 점술로 시작해 즉위 후 지배권을 차지하는 관학이 되도록 대대적으로 제창하여 사회 전체가 강한 종교 신비주의 분위기에 휩싸였다.
이런 분위기는 분명히 도교의 매우 중요한 기후와 토양이다. 게다가 한대 불교의 도입과 더불어 일부 신선방사들이 도교를 세우는 데 영감을 주어 도교의 조산사가 되었다. 도교의 출현은 당시 객관적인 사회사 조건에 의해 결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런 기후와 토양이 있으면 도교를 낳는 씨앗이 있을 것이다. 이런 씨앗이 없으면 아무 이유도 없이 생겨날 수 없다. 도교는 중국의 전통 종교이기 때문에 이 씨앗의 근원은 중국 고유의 전통문화에서만 찾을 수 있다.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상의 연원을 더 고찰할 필요가 있다.
사상의 연원
도교의 사상적 연원은' 잡다한 면' 인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요인이 있다.
첫 번째는 도가 사상이다. 도가와 도교는 원래 다르다. 진나라 시대의 도교는 노장을 대표하는 철학 유파이고, 동한 시대에 형성된 종교는 도교였다. 그러나 이 두 가지가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은 아니다. 도교가 창립되었을 때, 노인을 교주로 모시고, 노자의' 도덕경' 을 주요 경전으로 삼아 신도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교훈으로 규정하였다.
도덕경' 의 기본 사상은' 도' 로 시공을 초월한 세상 만물의 근본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본체론적인 의미도 있고, 규칙적인 의미도 있다. 그 경계는 모호하고 신비로워서 사람마다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 장자' 는 심지어 도를' 사랑, 믿음, 무위' 라고 해석하기도 했다. 투과는 가능하지만 받아들일 수 없고, 얻을 수 있지만 보이지 않습니다. 그 뿌리, 아니 세계, 고대부터 존재; 신령이 태어나다 태극 이전에는 높지 않았고, 육극 아래, 깊지 않고, 천성적이고, 길지 않고, 고대보다 길지만 늙지 않았다. " 그는 또한 "황제가 그것을 얻어 하늘에 올랐다. 전욱이 그것을 얻어 활현으로 데려갔다. 네가 강하면, 너는 북극에 서 있다. 서왕모가 얻은 것은 작은 곳에 앉아 시작도 모르고 끝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펭 조, 위험, 드롭 5; 푸의 말이 맞다. 무정과 비교하면 천하를 골라서 동위를 타고 광주리의 꼬리를 타는 것은 뭇별들과 비교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13] 이런 견해는 도가 영원하며, 득도를 얻은 후에는 영원히 살 수 있고, 성선의 사상은 이후의 도교에 흡수될 수 있다. 도교의 기본 신앙은 도교이기도 하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도교를 신기한 것으로 묘사하고, 영성이 있고, 믿을 만하며,' 만물의 조상, 만물의 어머니', [14] 그리고 그것을 신비한 원기론과 결합시켜 도교를' 허무제' 로 여긴다
도교도 노인을 도교의 화신으로 여겼는데, 도교가 생기기 전부터 있었다. 동진 한명제, 장지를 앞두고 익주 지사 도끼왕 () 은 "노자 성모비 ()" 라고 적고 "노자 () 는 도사 () 이다. 무형에서 태어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그 원에서 시작하여, 육허에 떠 있고, 그윽하고, 그윽하고, 탁한 차이를 보고, 청탁의 차이를 본다. " 。 도교는 이 사상을 계속 발전시켰다.
태평경' 은 "노자는 도대성이고, 너도 너의 스승이다. 너는 느껴야 한다, 당에 따라 변하고, 성공하면 은거한다. 노숙자 생활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 그것은 거기에 없다, 그것은 무한하다. 극도로 무한하고 매우 신비롭다. 너무 신비로운 것도 태종의 자본이다. 노자는 모두 여기에 있으니, 10 면을 녹여야 한다. 기묘한 응용이 있는지 없는지는 무한해야 한다. 주변 육공, 육삼계, 출세, 입세, 무위, 무위. " (또는 장루) 를 위해 전해 내려오는' 노자 실주' 도 노인을 도의 화신으로 여기고, "하나는 도다", "하나는 흩어져 있고, 하나는 장로로 모인다" 고 말했다. 뒤이어' 혼합원제 성기' 도 "노자도 노인이고, 도의 화신, 원기의 조상, 천지의 뿌리" 라고 말했다. 그래서 노자와 타오는 중생이 믿는 신으로 신화되었다. 도는 천지만물의 원천이기 때문에' 태상노군' 은 도의 화신으로' 혼돈의 조상, 천지의 부모, 음양의 주, 만신의 황제' 가 되었다. 이것은 철학자 노자와 철학 범주' 도' 가 도교에서 이미 천신으로 신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믿음도 신을 믿고 노인을 숭배하는 것, 즉 하느님을 숭배하는 것이 되었다. 수선사상은 도교의 핵심이며, 도교의 교리와 수행은 모두 이 핵심을 둘러싸고 있다. 도교의 명명도 기본 신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도교는 도교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원천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도가 철학은 그 이론의 기초 중 하나이다. 도교의 기원과 목적을 언급할 때, 슈웨이의' 사기' 는 이렇게 말한다. "도교의 기원은 노자에서 비롯되고, 도법은 자명하며, 자연에서 태어나 여러 가지를 풍부하게 한다. 옥경에서 그는 신왕의 교파이다. 나는 비행선의 주인이다. 천변만화, 덕도 있고 덕도 없고, 감응에 따라 흔적이 무상하다. 또한 가르치고, 짜고 피곤하며, 눈으로 마음을 씻고, 나무를 쌓고, 덕을 쌓고, 선을 더하고, 대낮에 승천하고, 영원히 살 수 있다. " 여기서 말하는 도교는 도교를 가리킨다. 도교의 형성과 발전이 도가노자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흔히 도교를 도교라고 부른다.
진나라 시대의 도가 () 는 후에 황로학 () 으로 발전하였다. 황로의 이런 학문은 주로 도가 () 의 정생 () 무위 () 를 위주로 하지만 음양 (), 유 (), 잉크 (), 이름 () 법의 일부 내용을 흡수했다. 그것은 완전히 선진 시대의 도교가 아니라 황로술이라는 새로운 도교이다. 나중에 황로의 양생술은 도교의 관행으로 발전했고, 황로술을 위해 봉사하는 황로가문은 도교의 전신이었다. 사마담은' 육경요론' 에서 도가를 이렇게 평가한 적이 있다.' 도가 () 는 한결같고, 움직이고, 무형이며, 공양 () 은 모든 것이다. 일종의 기술이기도 합니다. 음양대합, 유묵의 선함, 요약법의 요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사물의 변화에 순응하며, 풍속을 세우고 일을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계약을 참조하면 조작하기 쉽고,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그가 말한 도가는 도교의 신도가를 가리킨다. 사마담의 이 관점은 동진도사 갈홍이 받아들였다.
갈홍은 사마담의 관점을 바탕으로 신선도교의 기본 입장에서 출발하여, 그의 도교가 유원, 도법이 유보다 우월하다는 사상을 천명하고, 도교교학은' 만물에 간소하고, 진본원이 있어야 한다' 고 주장하며,' 유묵의 선함을 겸수하고, 늘 법명을 중한다' 고 주장하며, 각 집의 길이를 흡수하여 신선도교의 이론 체계를 구축했다 [14] 수양 방법에서도 "양생의 길은 내면의 건강을 아끼는 것이고, 외부는 세상과 조화를 이루고, 건강이 오래 지속되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 이라고 주장했다. 육경훈인 () 으로, 방술 () 으로 지음 () 을 가르치는데, 유우 () 가 적으면 도움을 멈추고, 승진하려면 가벼워야 한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이는' 외유내도' 이중인격과 유도이중수양의 본질적 표현이자 상층 귀족 신선도교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둘째, 도교는 유교 윤리도 참고했다. 이 예교의 핵심은' 삼강오상' 인데, 이것은 봉건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도덕규범이다.
이런 윤리사상은 유도양가가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도교서에는 삼강오경의 이름이 거의 언급되지 않지만, 이런 윤리사상을 선전하는 것은 상당히 대단하다. 이런 윤리도덕을 선전할 때, 왕왕 장생불로라는 관념과 결합해서,' 신' 의 힘은 사람들이 추구하도록 유도하고 봉건사회 윤리와 질서를 지키는 특수한 역할을 더 쉽게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순자의' 예기' 는' 예기' 를 3 부로 제시했다.
"하늘과 땅, 생명의 본; 조상은 계급의 기초이다. 군과 스승은 치국의 근본이다.
천지, 악명? 무조, 악출? 군도 없고 악도 없다? 세 사람은 편히 죽어서 평안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의식, 일, 일, 일, 조상, 장석군을 공경하는 것도 제 3 례다. "동중수는' 왕도삼강이 하늘에서 구할 수 있다' 고 생각했고, ⑵삼강오륜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태평경' 은 이런 사상들을 참고해 "사람도 천지의 아들이고, 무심코 천지의 아들을 키우는데, 이를 불효라고 한다" 고 제안했다. 그는 말했다:
\ "아들 효도, 제자 불순종, 첸 불충실, 만죄는 용서하지 않는다. 하늘이 매우 병들고 땅이 매우 악하여 큰일인 줄 알고, 큰 재앙인 줄 알았다. 귀신이 아니니까 최악이다. " 그는 또한 "아들은 불효해서 사랑하는 사람을 부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없다. 제자가 순조롭지 못하여, 최선을 다해 스승도를 수리할 수 없다. 만약 내가 불충실하다면, 나는 최선을 다할 수 없다. * * * 남편, 그래서 나는 잘하지 못한다. 나는 고발에서 벗어날 수 없다. 천지의 증오, 귀신의 피해, 사람의 악, 죽으면 지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할 수 없는 아들 세 명을 부르다. " 태평경' 은 유교의 취지를 계승하고 하늘, 땅, 군, 아버지, 스승의 신앙의 중요성을 선포할 뿐만 아니라, 처음으로' 하늘, 땅, 군, 아버지, 사단' 을 하나로 융합시켰는데, 이는 당시 유가 경전에는 없었으며, 이는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정의법천기' 도 불법을 실천하는 사람은 반드시 충신 효자 충부 현모양처 경동생 순동생 무심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스승은 존경하지 않고, 친족은 불효하고, 군자는 불충하며, 인의는 없어서는 안 된다" 고 강조했다. 태상 둥쉬안 영보지죄근상품대계명에는 많은 봉건예교와 유가 도덕규범이 포함되어 있다.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은 국가에 유익하다. 만약 네가 너의 아버지와 이야기한다면, 너는 너의 아들을 잘 대할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너는 다른 사람을 사랑할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형제와 이야기한다면, 너는 끝까지 견지할 것이다. 사람과 신하와 이야기하는 것은 왕에 대한 충성이다. 당신이 사람의 아들 과 이야기 하는 경우, 사랑하는 사람 을 효도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면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여자와 이야기한다면, 당신은 남편에게 충성할 것입니다. 너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 방과 조화를 이룬다. 노비와 이야기하면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 이렇게 사람과 사람 사이의 각종 관계를 처리하는 도덕규범은 충성, 효, 은, 사랑, 이익, 선, 정, 신, 신 등의 도덕규범으로 사람 사이의 각종 관계를 조정하였다.
진나라 시대의 유학은 서한 시대에 이르러 동중서가 되었다. 동중수는' 천인감' 을 핵심으로 한 숭천신학과 그에 따른 점술 신학을 도교에 직접 흡수해 도교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다. 예를 들어, \ "hetu jiming 푸 \" 는 말했다:
"천지유사의 신은 인간의 무게로 그 계율을 빼앗는 데 힘쓰고 있다. 사람은 몸이 세 개 있다. 세 시체는 물건이니 귀신에 속한다. 사람을 일찍 죽게 하기 위해서, 이 시체는 귀신으로 여겨져야 한다. 시위에 빠져 사람을 잡아먹는다. 유가의 가난한 날마다 천국으로 가는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는 죄악이다. 크면 규율을 잡고, 작아도 된다. 그래서 선인을 구하는 사람은 먼저 세 시체, 담박, 차분함, 청명, 적선을 간다. 약을 먹으면 신선이 되는 것이 좋다. " 이런 신비로운 물건은 거의 고스란히 이후의 도교에 흡수되어 발휘된다. 기타, 예를 들면, "소실산에는 옥연고가 있어, 너를 영원히 살게 한다." 쿤룬산은 신선이 모이는 곳이다. 서왕모는 선서를 주어 수도를 지도하는 신이다. 황제는 원래 북두황신이었다. 그는 즉위 후 "수덕 하나, 인즉행" 이었다. 마지막으로, 용을 타고 천국에 갔다. 사방과 사람의 귀, 눈, 코, 치아, 머리카락에는 모두 자신의 신이 있다. 그리고 점성술은 길흉을 예고하는 이론과 신을 모집하여 도깨비를 와해시키는 기술 등을 모두 도교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재료이다.
게다가, <역경>, 음양 오행 사상이 도교에 미치는 영향도 두드러진다. 동한' 태평경' 은' 음양오행을 집으로 삼는다' 는 반면, 위버양의' 주역 참동계약' 은' 주역' 현학 사상의 명목으로 수선법을 탐구하며 후세도교에 큰 영향을 미치며' 천고의 단결정의 왕' 이라고 불린다. 그 후로 또 많은 도가 학자들이 이음양 오행이라는 사상을 이용하여 도교의 내외연단을 천명하였다.
도가 역시 묵가를 흡수했다. 장태염 선생은 일찌감치 도가 사상을 지적하였다. "묵가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⒇ 모지가 아침귀신을 존중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도가가 흡수한 것으로, 이 방면은 설명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묵자는 어려서부터 생산자의 입장에서 자력갱생, 호혜호혜를 주장하였다. 묵자는' 악비' 에서' 힘에 의존하는 자는 태어나고, 힘을 잃지 않는 자는 태어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천지' 에서 그도' 일하지 않고 얻다' 는 것에 반대한다. 태평경' 도' 사람마다 자신의 식량과 의복이 있다' 고 강조하며' 무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 에 반대한다. 묵자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서로 사랑하고 서로 보완하는' 박애원칙을 주장한다. 상현하에서' 덕의 길' 은' 권력자는 병으로 남을 도울 수 있고, 부자는 격려로 남을 도울 수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설득으로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그래야' 굶주린 자는 음식을 얻고, 추운 자는 옷을 얻고, 어지러운 자는 치료해야 한다' 고 할 수 있다. 반대로, 그는 여전히 "여력이 있다면, 노력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부패한 남은 재산은 나눌 수 없다. 선행을 숨기고, 서로 가르치지 않는다' 는 것은' 천하대란, 짐승이 자연스럽다면' 을 만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태평경' 도 이런 사람과 사람 간의 상호 호혜적인 사상을 강조하고, 재산이 있는 사람은' 기꺼이 남을 돕는다',' 위태로운 처지를 돕는다' 고 주장한다. 그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재산이' 하늘과 땅과 합기의 가스' 에서 생겨났으며, 마땅히 대중에게 속해야 하며, 사적인 개인이 독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이 물건은 천지에 속하여 * * * 로 사람을 키운다." 하지만 이 집은 그 집결지를 만나 헛간 속의 쥐보다 더 배부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헛간 안의 좁쌀은 쥐만의 것이 아니다. 적은 (작은) 돈 (황제의 개인 금고를 가리킴) 은 한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 아니다. 결점이 있다면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야 한다. 어리석은 자는 무지하여 자신이 생명의 끝에서 이 모든 것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NINEONE 의 시신이 잃어버렸는지 모두 식량과 의복을 받았다. "또한:" 당신은 수십억 달러를 축적, 가난한 사람을 저장 하지, 죽음에 굶 어 하 고 처벌 되지 않습니다. "도덕적인 사람도 도덕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울 수 없는 "가증스러운 범죄를 저지를 것이다. "사람이 축적되어 무량하고,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가르치려 하지 않으면, 반드시 벌을 받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사람은 덕을 쌓고 약속을 하고, 덕수성을 지키도록 가르치려 하지 않고, 죄는 빼지 않는다. 또한 "현자" 가 "어리석은 자", "강자" 가 "약자", "소수의 사람" 이 "노인" 을 괴롭히는 것에 반대한다. "더 많은 지혜, 왕따에 대한 반대; 또는 강자, 약자를 괴롭히는 것에 반대한다.
또는 내세에서 노인을 괴롭히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모두 역행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곧 보우하실 것이다. 이게 뭐야?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어리석은 자를 키우고, 어리석은 자를 속이고, 어리석은 자와 적이 되어야 한다. 강자는 약자를 지지해야 하고, 약자는 괴롭힘을 당하고 반항해야 한다. 젊은 세대가 노인일 때, 그들은 괴롭힘을 당하고 반항한다. 천심과는 달리, 사후에 반드시 맹재가 있을 것이다. 태평경' 의 이런 사상은 분명히 묵자 관련 사상의 계승과 발전이다. 도교의 일부 성선술과 변술도 묵자에 의존한다. 갈홍의' 포박자 내편',' 원란' 은' 묵자 선단법',' 묵자 오행' 을 기록하며 "약 쓰는 법, 부적은 사람을 날게 할 수 있고, 아무 것도 숨길 수 없다" 고 말했다. 신선전' 은 손보와 풍형형이 모두 묵자 속에 산다는 기록도 있다. 손보의 "묵자를 다스리는 술은 풀, 나무, 금, 돌을 모두 화염으로 만들 수 있고, 불로 입에 불을 뱉을 수도 있다" 고 말했다. 풍형은 어려서부터 도교를 배웠는데,' 묵자 은신법' 이라는 문장 한 편이 있다. 갈홍은 또한' 신선전' 에서 묵자를 열거하며, 그가 외치고전, 내수도도, 도교도, 판타지 신선, 그리고 한 신인에게 책을 준 것은' 지선' 이라고 말했다. 먹자는 도교 신앙에서 흡인력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교의 과정에서 위에서 언급한 고대 문화 사상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귀신관념과 고대 종교 사상과 요술도 흡수했다.
고대 중국 사회에서 사람들은 태양, 달, 별, 강, 산맥, 조상을 숭배하고 그것을 신으로 여기며 제물을 바치고 기도함으로써 점차 신, 땅, 사람, 귀신의 체계를 형성하였다. 도교는 이런 귀신의 관념을 계승하여 이 체계의 많은 신을 도교신의 일부로 여겼다. 고대의 은인은 점술이 의심을 정하고 길흉을 끊을 수 있다고 믿었다. 무당은 귀신과 교류할 수 있고, 요술에 의지하여 사람들을 위해 복을 기원할 수 있다.
이런 요술도 도교에 흡수되고 계승된다.
도교도 전국 시대의 신선사상과 요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일찍이' 장자',' 초사' 에서 신선 사상에 대한 논평이 많았다. 나중에 어찌 이와 형추 등지에서 장생불로를 숭상하는 신기함이 나타났다. 이런 불로장생의 마법 이론은 원래 체계적이지 않았다. 나중에, 이 연금술사들은 전국 제나라 Zou Yan 이 제안한 음과 양 5 요소 이론을 사용하여 소위 불멸의 집, 즉 팡 시안 (Fang xiandao) 을 형성했습니다. 진황과 오한은 모두 이렇게 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들은 너무 무서워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금지되어 있다고 말했고, 그들은 영원히 살 수 있었고, 그들은 계산할 수 없었다. 전설에 의하면 방선도를 숭상하는 송무극, 정백조 등은 모두 신선을 동경하며, "형해 팔고, 귀신에 따라 판다" 고 한다. 이후 신선의 신선신앙과 정단술은 도교에 의해 계승되고, 신선정단술은 도교수행으로, 신선방사는 점차 도사로 변했다.
도교는 중국 전통문화의 많은 분야와 밀접한 혈육관계를 맺고 있으며, 그 탄생은 중국 전통문화의 직접적인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수태에서 최종 형성에 이르기까지 길고 점진적인 진화 과정을 거쳤다. 일찍이 전국 말기에 장생불로라는 이른바 방선도가 점차 일어섰다. 서한말년에 점술 신학이 성행하면서 황로학이 종교 방향으로 발전하여 황로학과 방선도가 하나가 된 이른바 황로도가 나타났다. 이것들은 모두 도교의 배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비슷한 종교적 신념에 속하며, 아직 공식적으로 종교 조직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 종사자는 일반적으로 연금술사라고 불리며, 도사라고 불리지 않는다. 한초에 이르러 연금술사는 도사라고도 불린다. "한서 왕망전" 은 "먼저 위 장군이 일을 하고, 성취한 도사 시몬 준휘 () 가 천문 예언을 좋아하며, 관련된 실성청소궁 (), 유 () 의 이름이 부흥하였다" 고 말했다. 네가 한 말을 믿어라. " 반왕망 반란에 왕참여를 조장하는 시몬준휘는 환담' 신미론' 에서 여전히 방사로 불린다. 후한서 제준전' 에 따르면, 탁군이 한광무제에 대한 반란을 선동한 도사이기도 하다. "당초 그는 신통이 광대했고, 어떤 도사는 봉이 천자라고 말했고, 석두 한 조각을 채백에 싸서 구름으로 만들었다.' 석두 안에 옥새가 있다.' 편지는 그 반대이다. ""
후한서 서만전' 은 "서만 ... 군 할아버지, ... 장거군 도사를 만나' 임일' 을 썼고, 그 이후로 세상에 전해졌다" 고 전했다. \ "후한서 오륜전 \" 에 따르면 오륜은 "벼슬길이 얼마 안 되는 줄 알고, 그래서 성을 바꿔 태원, 상당, 똥 때문에 갔다" 고 한다. 이 다섯 번째 렌은 기독교 연금술사처럼 보이지 않지만, 그는 민간에 이름을 숨기고 대중의 공중위생 사업에 열심이며, 종종 쓰레기를 치우고 사람들의 존경을 받으며, 사람들은 그를 도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를 도사라고 부른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도사라는 이름은 당시 백성들에게 잘 알려져 일종의 존칭으로 여겨졌다는 것을 설명한다. 당시 민간에는 개별적인 도교 활동뿐만 아니라 조직화에 가까운 활동도 있었다. 예를 들어, "후한서 마원전" 은 이렇게 말한다. "당초 제자가 수백 명이었는데, 자만심이 커서 신처럼 중상하였다. 나중에 그의 제자 이광 등은' 영생불멸' 을 주장하며 백성을 현혹시켰다. 17 년 (한광무제 건무 17 년, 기원 4 1 년 참조), 그는 * * * 결집하여 제자로, 완성을 공격하고, 안후유민을 죽이고' 남악대사' 라고 자칭했다. 같은 책' 장궁전' 에 이렇게 적혀 있다. "19 년 (43 년), 요무제자 진산, 푸진, 또 함께 모여 원무성에 입성했고, 강도관은 장군이라고 자칭했다." 같은 책' 황제기' 도 간페윤 2 년 (148), 겨울 10 월 장평의 진정은' 황제의 아들' 이라고 자처하며 관속으로 임명됐고, 남당의 관버는' 실물' 이라고 불리며 전병을 찍었다 이 봉기의 조직자들은' 신화불멸' 을 신봉하고 봉건사관이 부르는' 남월왕',' 황제의 아들',' 실제 사람',' 요무' 를 보면 당시 이미 도교와 비슷한 민간 조직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