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영어 사전 - 사기' 를 다시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 어렸을 때 유방을 좋아했는데, 그가 이겼기 때문이다. 나중에 나는 항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공명정대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기 때문이다.
사기' 를 다시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다르다. 어렸을 때 유방을 좋아했는데, 그가 이겼기 때문이다. 나중에 나는 항우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공명정대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기 때문이다.
이 기사는 독서 역사의 세 가지 영역을 연구합니다.
역사를 읽는 첫 번째 관문은 정치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에서 정치를 배우려는 시도를 경멸할 수 있다. 사실 정치를 아는 사람은 모두 성숙한 사람이다.
역사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최소한의 이해는 절대적인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구분이 없다는 것이다. 신마연의를 역사로 삼은 사람은 주문왕이 매우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상주왕은 매우 나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만약 당신이 심각한 책' 화남자' 와' 맹자' 를 읽는다면, 당신은 상주왕이 소설에 묘사된 것처럼 그렇게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전문적인 사서' 사기' 를 읽었다면, 주문왕은 소설에 묘사된 것처럼 그렇게 신성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네가 좀 일찍' 좌전' 과' 상서' 를 읽는다면, 너의 최종 결론은 심지어 주문왕과 상주왕일 수도 있다. 정말 누가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말하기 어렵다. (참조: 링크 소스)
중국인들은 항상 도덕적 기준으로 역사적 인물을 측정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런 다음 충직, 간사함, 선악이 뚜렷한 인물을 창조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 역사는 전혀 그렇지 않다. 선악의 기준으로 역사를 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가장 큰 피해자는 만력황제 주준균일 수 있다. 그가 존경할 만큼 존경하는 장 선생이 뜻밖에도 사치스럽고 부패한 행동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의 아름다운 이미지가 산산조각 난 후 사회에 완전히 실망했고, 수십 년 동안 아예 소송을 거부했다. 요즘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PG-13 의 영화만 보여 주고, 모두 주현균이지만 R 급 영화가 진정한 인재를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정쟁에서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관념이 처음으로 일반인들 사이에서 보급된 것은' 옹정왕조' 라는 드라마 때문인 것 같다. 사실, 이 영화는 여전히 다소 의도적으로 옹정을 미화한 영화이다. 조 * * * 와' 가 나오자 모두의 사상이 완전히 무너져 이홍장과 자희도 어떻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최근까지 진회 () 가 평범해지고 심지어 악비 () 를 비판할 것을 호소하기 시작하자 사람들은 이미 익숙해졌다. 현실이 이렇게 잔혹한 이상, 정치를 많이 배우는 것이 낫다. 하루 종일' 옹정왕조' 를 보는 사람과' 주환공주' 를 보는 사람이 사무실 정치를 한다. 그게 바로 그들의 손바닥을 보는 일이 아닌가?
"백가강단, 사기 읽기" 왕립군이 이 길로 가면 권력 투쟁의 성패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장학량 같은 많은 정치가들은' 명사' 를 즐겨 읽는다. 아마 다른 사람과 싸우는 것이 재미있기 때문일 것이다. 오늘, 우방선생은 정치과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다. 그의 잠정적 규칙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현대 중국어의 새로운 어휘가 되었다. 나중에 혈보수법의 합본은' 은령' 이라고 불리며, 부제는' 역사 게임 해체' 로 정치과학으로 가득 차 있다. 기자가 그에게 당신의 책을 공식 가이드로 읽을까 봐 걱정이 되는지 물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씨는 그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것은 단순한 광고 일뿐입니다.
사실 고급 정치 기교도 있다. 예를 들어 전국 정책은 후흑학보다 훨씬 앞서고, 병사의 교활함도 수치스럽지 않다.
독서사 1 층에 도달한 사람은 이미 선악을 알 수 없는 상태에 들어갔다.
역사를 읽는 두 번째 경지는 천하 대세다. 첫 번째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 인중 최고라면, 두 번째 경지에 도달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왜냐하면 역사를 읽어야 이런 경지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사물을 바꾸는 것입니까, 아니면 사물이 사람을 바꾸는 것입니까? 세계 대세를 파악해야만 그 역사적 인물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것은 자신의 권력과 지위뿐만 아니라 중국이 어디로 가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 이르면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도덕기준으로 역사적 인물을 평가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무측천을 예로 들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은 무측천의' 얼굴' 문제이며, 이를 통해 그녀를 비판한다. 제 1 경지의' 사가' 는 궁정 투쟁의 관점에서 한 여자가 어떻게 황후라고 불리는지, 어떻게 이적을 학살할 수 있는지를 요약한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세계의 대세를 본다면, 당시 조정에서 피비린내 나는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민들의 생활은 결코 나쁘지 않다는 것을 더욱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세계 대세를 보려면 우선 전반을 봐야 한다. 중국의 사서는 궁정 투쟁을 즐겨 쓰지만 경제사회의 대국에 대한 묘사가 부족하다. 누군가가 100 년 이후 우리 시대의 신문을 찾아낸다면, 최근 몇 년간의 고등교육 개혁이 실패했다는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학비가 너무 비싸서 모두들 원망했다. 그러나 전반적인 상황은 무엇입니까? 2006 년 540 만 재학 대학생으로 1998 의 5 배! 오늘 등록금이 높다고 불평하는 대학생들은 개혁을 하지 않으면 대학에 갈 기회조차 없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고등교육 총입학률은 이미 23% (연결원) 에 이르렀는데, 이를 대국이라고 한다.
둘째, 우리는 전반적인 상황을 역사적 배경에 두어야 한다. 삼국연의' 의 대세는' 장구안의 점수' 가 아니라 중국 통치그룹이 귀족 계급에서 신사계급 전체로 바뀌는 에피소드다. 만약 우리가 이 대세를 잡는다면, 우리는 여포, 디신보다 원쇼와 우신 같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이중천의 최근' 품삼국' 마지막 몇 회는 천하의 대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경지는 왕립군의 궁정 투쟁보다 훨씬 높다.
천하의 대세를 연구하는 사람은 주원장이 영웅을 죽이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다. 주원장은 더 중요한 것은 재상 제도를 폐지하고 8 주를 실시하는 것이다. 옹정용 단두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중요하지 않지만, 중요한 것은 그의 분전 무 정책이다.
세계 대세를 연구하고, 정치를 보면 주로 제도의 진화를 보고, 경제를 보면 주로 정책과 수치를 본다. 명나라는 왜 멸망했습니까? 숭진의 성격으로 설명하자면, 사실 명나라 전체의 조세 정책과 낮은 세율로 인해 국가가 큰일을 할 수 없다는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 낫다.
그러나 세계 대세는 파악하기 어렵고, 역사 분야도 정론이 없고, 자신의 경험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사실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항상 천하의 대세를 강조했지만 곽모로는 중국을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로 나누는 이론이 맞습니까? 곽모로는 개인의 품질면에서 이자성의 실패를 분석했다. 심가 300 년 축제' 가 얼마나 많은 진실을 만들었나요? 말하기 어렵다.
정책이 도덕적 품질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우리는 구체적인 정책이 옳은지 그른지 정말 모른다. (존 F. 케네디, 정책명언) 예를 들어, 옹정은 인두세가 아니라 토지 면적에 따라 세금을 징수하는데, 분명히 백성들에게 유리하다. 이것은 좋은 정책입니다, 그렇죠?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바로 이 정책으로 인해 인구 폭발이 발생했고, 선진적인 관개 기술이 없었으며, 인구 폭발은 건륭 이후 중국이 빈궁을 쌓은 가장 중요한 원인일 수 있다.
8 개 국어 시험과 같은 것들이죠. 현재 주류 의견은 당연히 그것이 사람의 사고를 제한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8 주도 긍정적인 면이 있는데, 바로 공평을 보장하는 것이다. 문장 스타일과 내용이 모두 자유롭다면, 베이징 대가족의 아이들은 분명 식견이 넓어서, 쓴 문장 () 이 산간 지역의 아이들보다 더 예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예를 들어, 지난 몇 년 동안 전국 수능 문제가 통일되었을 때 북경은 점수가 낮고 합격률이 높았습니다. 베이징 교위의 변명은 우리 베이징 아이들이 점수가 낮지만 식견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말을 들으면, 변방의 아이들은 반드시 "큰소리치는 서투어" 가 어떻게 몇 줄을 외우는지 아세요? " 이것은 식견이 있는 셈이냐? 8 주의 장점은 큰소리를 치지 못하고 서쪽으로 여행한다는 것이다. 8 주는 GRE 시험과 같은 공정한' 능력' 테스트로 해남인들도 관직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마치 중국 대륙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GRE 성적에서 미국 학생을 능가하는 것과 같다.
한 가지 장점을 홍보하는 데는 열세가 있는데, 진정한 선택 정책은 정말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다.
독서사 2 층에 도달한 사람들은 이미 옳고 그름을 모르는 상태에 들어갔다.
역사를 읽는 세 번째 경지는 순전히 역사를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물리학을 배우는 것은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사람들은 물리학을 배우는 것은 물리 법칙으로 봉사하기 위해서이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물리학을 배우는 것은 순전히 호기심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은 상대성 이론과 양자역학의 불일치에 대해 불안함을 느꼈다. 사실, 위에서 언급 한 두 가지 독서 역사의 영역은 다소 역사를 참고하는 의미이며, "우리는 로마입니까?" 와 같은 진정한 주류 역사가는 무엇입니까? 신간 서적에 소개된 서방 역사학자들의 절대다수는 사실 옛것을 오늘 쓰는 것은 무의미하고 역사는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Yi Zhongtian 은 또한 추이융위안 인터뷰에서 그가 고대와 현재의 사용을 주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것은 분명히 우방보다 더 전문적이다.
정치인들은 특히 역사를 인용하여 오늘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과거에 고대인들이 이런 상황에 부딪혔기 때문에 모두 이렇게 했다. 이 일이 우리에게 알려준 것은. 。 。 하지만 역사가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할 것입니다. 고대인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은 당신이 말한 것이 아니며, 그들이 한 일도 당신이 말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역사명언) 아마도 역사가들은 이 고대인의 존재 여부를 알려 줄 것입니다. 우리는 논란이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나의 견해는, 만약 네가 옛적에 쓰고 싶다면, 이 일이 역사에서 발생했는지 아닌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청나라 입관에는 실제 역사를 볼 필요는 없지만 삼국연의를 보았다. 그리고' 영웅이 장간의 올가미에 걸려들었다' 는 이야기로 원숭환이를 모함하는 것은 성공적이다.' 장건의 올가미' 가 사실 나관중의 허구적인 이야기일지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소설, 우화, 신화 중에서 우리는 옛날부터 지금까지 사용되어 정말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계에서 남부에 대한 가장 중요한 비판은 그가 진짜든 허구의 역사든 전고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사실 남회근은 이름을 제외한 신문의 모든 것이 사실일 수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소설 속의 모든 것이 사실일지도 모른다, 이름을 제외하고. 따라서 수호투쟁에 대한 수호진의 분석은 틀리지 않았다.
진정한 역사학자들이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공리적인 목적이 없다. 그들은 단지 당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을 뿐이다. 사서도 사람이 쓴 것이고, 사마천도 주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역사의 안개를 뚫고 실제 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도전적인 일이다.
독서사 제 3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이미 진위를 모르는 상태로 들어갔다.
선과 악, 옳고 그름, 진실과 거짓을 모른다면, 당신은 진정한 역사 전문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