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수백명의 학자들 중 현재 제안된 '생태문명'과 같은 견해를 갖고 있는 이론은 무엇입니까?
수백명의 학자들 중 현재 제안된 '생태문명'과 같은 견해를 갖고 있는 이론은 무엇입니까?
1. 산과 삼림 자원 다루기: "식생이 흩어지면 다시 숲에 들어가라." 유교에서는 "때에 도끼를 사용하면 산에 들어갈 수 있다", "숲과 강과 강은 들어갈 수 있다"고 거듭 요구했다. 제때에 거침없이 들어갔습니다." 동시에 유교는 정치체제로부터 산산림자원의 관리와 보호에 주목하며, 『지춘』과 『지하』에서 『유』의 역할을 강조하며, 도교에서도 생태보호를 중시한다. 이러한 생각은 현대 환경윤리의 관점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접근 방식은 비슷하지만 서로 일치한다. 2. 동물자원을 다루다: "안내인 없이 낚시하고, 총격 없이 항해한다" 유교에서는 동물자원의 지속적인 존재와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인류가 동물자원을 보호하는 출발점이라고 믿습니다. 동물자원은 사람을 위한 '키우기'의 가치가 있습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동물자원의 보호를 동물의 지속적인 존재와 지속적인 발전에 중점을 두어 동물이 일정한 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람들이 동물자원을 지속가능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요구합니다. . 유교에서는 생태학, 환경경영, 환경경제학의 세 가지 측면에서 동물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생태학은 근본이자 핵심이며, 환경경영과 환경경제학은 모두 '시간'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도교 장자는 노자의 '만물과 나는 하나'라는 사상을 계승하여 '하늘과 땅과 나는 공존하고, 만물과 나는 하나'로 발전시켰다. 그는 하늘과 땅, 만물이 유기적인 전체이고, 인간은 자연으로부터 독립된 존재가 아니라는 것을 보았고, “하늘과 땅은 하나이며, 도는 하나이며, 그것을 아는 사람만이 하나이다”라고 보았다. ." 3. 수자원을 다루다: "우물 사이를 오가며 지역 사회에 행운을 가져옵니다" 유교는 정치에서 "세계는 공익을위한 것"이라는 이상을 옹호하고 자원이 올 때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가치 지향을 옹호합니다. 자원의 분배, 배분, 보호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수자원을 포함한 모든 천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원칙입니다. 수자원을 다룰 때 유교에서는 두 가지 구체적인 명제를 세웠습니다. 첫째, '우물을 왕래한다'는 것입니다. 유교에서 우물은 오가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이며, 한 사람이 독점할 수 없는 공공시설이다. 그러므로 물을 긷고 나면 “우물을 닫아서는 안 되고, 복도 없다.” 우물을 단단히 봉해 남이 마음대로 물을 길 수 있어야만 모두가 화목하게 살 수 있고, 함께 발전할 수 있다. 성실해야만 일이 잘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그룹을 분산시키는 것"입니다. 수자원은 본래 자연에 존재하며 한 가족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모두가 누려야 하는 '환'의 상징은 물 위에 바람이 불고 물이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Qun, Yuan Ji. Huan에는 언덕이 있는데 정말 놀랍습니다." 이는 수자원을 모든 사람이 공유해야 사람과 사람, 사람과 물이 하나로 통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수자원은 원래의 소그룹인 모든 사람이 공유하기 때문에 어려울 때 모든 것이 좋고 번영할 것입니다. 및 기타 그룹이 함께 모여 더 큰 그룹이 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지만 가능한 일입니다. 모든 자원을 모든 사람을 위해 공유하는 것은 유교의 중요한 가치 지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교는 사람들이 서로 자원을 약탈하는 것을 금지하고, 사람들이 자원을 위해 싸우거나 싸우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법에 따라 처벌을 받아야 하며 자원의 향유는 법적 수단으로 보호되어야 합니다. 도교인들은 수자원이 인간의 생존에 큰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사랑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는 "설명할 수 없는 위대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토지자원 다루기: "땅을 얻으면 살고, 잃으면 죽는다." 유교에서는 토지의 이용가치를 유지하고 인간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인간이 토지를 보호하는 근본적인 출발점이라고 주장합니다. 자원. 유교에서는 생태학적 계절적 리듬을 따르는 것이 토지 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기본 조치라고 믿습니다. 5. 환경경영의 윤리적 요구사항 : 왕과 백성을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