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경덕진 등천기" 의 독서와 연구

"경덕진 등천기" 의 독서와 연구

선종은 당대에 줄곧 성대하다고 말했지만, 배수, 루근, 방운 세 사람만이 참선이라고 자칭했다. 송대에 이르러 선은 일종의 패션이 되었고, 점점 더 많은 속인이 선생님이 되었다. 거사 참선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불문 인물에게 직접 묻는 것이다. 수선왕, 광혜원련의 양기, 고음운의 이존서, 다각회련의 수시, 상종, 혜당의 황정견 등이 모두 이 방면의 전형이다. 둘째, 저는 제 불교 서적을 가지고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읽은 책은 주로 대승고전, 선사어록, 종문등록이었습니다. 도원의' 경덕등천기' 는 양의가 출판하고, 신종을 거쳐' 대장' 에 편입되어 송대에서 상당히 유행한다. 남송루키는 "문부" 를 썼다. "근래 사의사는 선인처럼 노력하지 않았다. 불처럼, 또는' 렌츠 엄경',' 각원',' 순명' 등 고전과' 전등록' 을 섭렵할 수밖에 없었다."

건물의 학설은 당시 사람들이 무술을 배우지 않았다고 비판했지만,' 전등록',' 골엄경',' 각원경',' 모경경' 은 송인학불참선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학자들은' 전등기' 를 복사, 계속, 읽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춰 이 책이 학자들 사이에서 미치는 영향을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