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융이 임형하기 전에 조조조에게 그의 아홉 살 난 아들을 풀어달라고 부탁했다. 그의 아들은 무슨 말을 해서 천고의 명언이 되었는가?
공융이 임형하기 전에 조조조에게 그의 아홉 살 난 아들을 풀어달라고 부탁했다. 그의 아들은 무슨 말을 해서 천고의 명언이 되었는가?
중국은 유교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릴 때부터 각종 예의를 들으며 자랐고, 어른을 존경하고, 아이를 사랑했다. 사실 중년이 되면 자란 사람들은 모두 고민을 하게 된다. 결국 세상에는 노인과 젊은이가 있다. 우리는 노인을 존경하고 젊은이를 사랑해야 한다. 특히 중년이 되면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우울증 환자가 늘고 있다. 우리는 어렸을 때 반드시 이런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공융은 배를 양보했다. 사실 이 이야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나누는 법을 배웠지만 진짜와 거짓은 분명하지 않다. 중국 역사에는 공융이 배를 양보하는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른 교육 이야기도 있어 우리 후세에 깊은 사상적 영향을 미쳤다.
공융은 이것 외에 다른 이야기가 있다. 당시 그는 곧 조조에 의해 처형될 예정이었지만, 조조가 그의 아홉 살 난 아들의 목숨을 살려주기를 바랐다. 공융에 대해 말하자면, 이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반성해야 한다. 그는 공자의 후손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유난히 총명하다. 그는 건안 칠자 중 한 명으로, 나중에 한나라에 충성하기 때문에 조조를 따르고 싶지 않아 조조에 의해 살해되었다. 공융은 조조를 매우 업신여기고, 시를 자주 써서 조조를 풍자하며, 두 사람의 갈등이 점점 깊어졌다. 나중에 조조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공융을 죽이기로 결정했고, 심지어 9 족에 연루될 수도 있었다. 이때 공융은 두렵지 않았다. 조조가 자신을 위협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자신을 바라보는 사람이 쓰러진 공융은 겁이 났다. 조조가 아홉 살 난 아들을 살려주길 바란다.
공융의 아들도 총명하다. 아버지가 쓰러졌다는 것을 알고, 이 집처럼 기둥도 없고, "보금자리 엄호하에 앤이 망했어?" 라고 말했다. 이 여덟 글자가 뜻밖에도 천고의 명언이 될 줄 누가 알았겠는가? 생사 앞에서 이 아이는 공융보다 더 똑똑히 보았다. 그는 아버지가 이미 떨어지셔서 조조가 자신을 가만두지 않을 것임을 깊이 이해했다. 결국 그는 아홉 살이었고, 아홉 살 된 아이는 이미 몇 가지 일을 기억하고, 그의 아버지는 이미 돌아가셨다. 아이로서, 설령 그가 구차하게 살더라도 그가 핑안 성장할 수 있을지는 문제다. 중국 고대의 많은 학자들은 자신의 정직성을 과시하기 위해 구차하게 살고 싶지 않다고 자랑하곤 했다. 사실 정말 이런 성실함이 있습니까? 우리는 모른다.
사실 중국 고대에는 많은 경우 강제로 죽었다. 이 고대인들이 죽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황제가 그들에게 죽으라고 명령했다. 삼국시대처럼 조조는 한실 황족의 대권을 장악했고, 죽고 싶은 사람은 죽고, 황제는 꼭두각시일 뿐이다. 중국의 봉건 황권제도는 수천 년 동안 이어져 그 사이에 무수한 일이 발생했지만, 유일하게 변하지 않는 것은 중앙제제의 중앙집권제도이다. 그리고 천년의 진화 과정에서 황권은 계속 가중되고 상대 권력은 약화되면서 황권과 상대 권력 사이, 심지어 중앙과 지방 사이의 갈등까지 빚어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사회는 고정불변이 아니다.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진나라의 상양변법, 심지어 민국의 각종 변화까지 시대와 사회제도의 변화를 보여준다.
현대인으로서, 우리는 그 조대 황권지상주의 관념과 혹독한 등급제도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결국, 우리는 평화롭고 편안한 시대에 살고 있으며, 명백한 등급 관념은 없다. 물론, 이것은 어떤 사람들의 마음속 깊은 곳의 열등감, 혹은 사람들 사이의 등급이 같지 않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으며, 이런 등급관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오늘날의 시대는 평등의 자유에 대한 이념을 선전해 왔다. 우리는 모두 인간이고, 평등한 계층에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차이는 능력, 가족, 자신의 가치에도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그 사람들이 문제가 없었다. 그들은 단지 오늘 우리 시대와는 달리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우리가 지금 그들을 보면, 그들은 굴욕적이고 심지어 비천하다고 느낄 것이다.
요약
역사의 발전을 살펴보면 옳고 그름이 있을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틀린 것은 아니다. 다만 시대의 변천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의 관념이 다르다. 오늘날 사회에 자본주의 국가와 사회주의 국가가 존재하는 것처럼, 사회제도에 따라 성장 환경, 정치적 요인, 심지어 개인 발전도 크게 다르다. 자본주의 세계의 사람들처럼, 돈과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고,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이익이 제자리에 있기만 하면 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이것은 우리 사회주의 국가가 부를 구하고 함께 * * * 사회주의 사회에 오르는 길과는 확연히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