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진정으로 사람을 만드는 것은 우수한 가치관이다.

진정으로 사람을 만드는 것은 우수한 가치관이다.

베이징에서의 이 2 년 동안, 나는 줄곧 교육과 관련된 일을 하며,' 교육' 의 의미, 방법, 효과, 어느 정도 이해하였다. 나는 고문을 보고 여러 해 동안 섭렵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 최근 책을 뒤져 당정원 18 년 (기원 802 년) 한유가 쓴' 세설' 을 보았다. 그 익숙한 문장들은, 지금 다시 읽으니,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

\ "선생님, 그래서 전파 수료도 의혹을 풀었다. 클릭합니다

"비싸지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짧지도 않고, 도의 존재, 스승의 존재."

"그러므로 제자는 선생님보다 뒤처질 필요가 없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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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설》은 고 2 필수 고문입니다. 모두 다 봤어요.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너는 연이어 듣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는 문장을 기억할 수 있다. 당시' 세설' 은 교육 이념의 선언에 더 가깝고, 모두가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를 중시해야 한다고 제창했다. 그러나 몇 년 후, 우리가 그것을 다시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는' 세설' 에서 이상한 단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그의 비천한 지위는 치욕으로 가득 찼고, 그의 관직은 탄복에 가깝다. "

이 말은 사대부가 자기보다 낮은 사람에게 배우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신보다 높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은 수치스럽고 거의 아첨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한유는 한숨을 쉬었다. "아아! 스승은 이미 모른다. "

한유가 비난하는' 사대부가 서로 공부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는 관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논리이니, 너는 틀림없이 매우 놀라실 것이다. 단지 같은 왕조를 위해 봉사하고, 서로 협조하여 일을 완성할 뿐이다. 왜 다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는지, 자신의 수양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렇게 신경을 쓰는가?

자세히 보면 성인, 어리석은 사람, 관원, 주술사, 악사의 역할과 스승의 관계가 더욱 억지스러워져 경각심을 갖게 된다. 한유는' 사설' 의 초심을 썼는데, 선생님이 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문장 속 그는' 선생님의 대화' 를 출발점으로 반에 대한 불만을 더 많이 드러내며 빈한한 택시 출신을 위해 깃발을 흔들며 외치고 있다.

이 외침은 조심하지 않아 시대의 소리가 되었다.

한유는 빈한한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었다. 그는 시누이가 키워서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했다. 정원 8 년 (792), 한유 세 번 실패한 후 네 번째 진사 시험에 응시하여 마침내 진사에 당첨되었다. 다음 3 년 동안 그는 또 박학홍어 시험에 참가하여 실패했다.

그동안 승상에게 세 번이나 편지를 썼는데, 모두 회답을 받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장안을 떠났다. 이듬해, 한유는 아군 선무 () 에 의해 동근 () 에게 추천되어, 아군 선무 () 사찰관 () 을 맡으려고 할 수밖에 없었다.

한유의 우여곡절 경력의 시작일 뿐이다. 이후 두 사람은 막부로 강등됐고, 화이시와 징발됐다.

"사설" 은 한유가 34 살 때 쓴 것이다. 그것은 그에게 쓴 학생인 이등반의 문장 한 편으로, 가정관념의 영향으로' 스승을 부끄러워하는' 나쁜 풍조에 대해 대담하게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이 문장 이 나오자 전 세계는 정말 놀라고, 함께 모여 저주를 하고, 그에게 윙크하고, 서로 영합하고, 헛소문을 꾸며 그를 크게 공격했다.

한유는 미치광이의 명성을 얻었다. 장안에 살 때, 그는 요리를 할 시간이 없어서 풀려나 동쪽으로 갔다.

한유가' 세설' 을 쓰고 자신의 관점을 대대적으로 발표하는 것이 얼마나 용기가 있는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기풍과 수업 방식에 관한 이런 문장 한 편이 왜 당시 대중을 불쾌하게 했을까?

한유태가 말솜씨가 뛰어나, 말이 모두 옳았다. 당시의 주류 가치관에 도전하고, 일부 사람들이 관직을 하고 무술을 배우지 않는 얼굴을 드러내고, 사회에서 발언권을 차지하는 사람들을 괴롭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당나라는 위진 이래 여전히 문벌 제도를 따르고 있으며, 귀족 자제들은 모두 홍문각 숭문각 곽자파에 들어간다. 명문족의 아들은 학업에 관계없이 각종 비시험 수단을 통해 관청에 들어갈 수 있다.

그래서 당시 사대부층에는' 가법' 경사를 존중하는 심리가 널리 퍼져 있었고, 집안 형편이 가난한 선비들은 벼슬을 하려면 진사 시험을 통과할 수밖에 없었고, 시험이 어려워서 승천하기 어려웠다.

한유 이렇게 일곱 살 때 시를 쓸 수 있고, 열세 살 때 문장 외울 수 있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신동도 세 번 연속 시험을 망쳤고, 네 번째 시험에 합격했다. 시험에 합격한다고 해서 반드시 그가 벼슬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믿을 만한 통계에 따르면 당나라 290 년 역사상 진사에 합격한 총 인원은 1 만 명도 안 되고, 입학률은 1 만 명도 안 된다!

진정으로 지식이 있는 사람은 조직에서 제외되고, 가난한 사람은 큰 야망을 가지고 보복하기가 어렵다.

당시 계급이 대립하여 빈부가 달랐다. 세속 사상에 뿌리를 둔 주류 가치관은 학습능력이 무용지물이고, 문의 힘은 세계의 기초이다.

이것은 젊은이들의 생각을 혼란스럽게 한다. 지식을 추구하는 것은 모든 사람을 성공시킬 수 있지만, 사업을 가지기는 어렵다. 권세 있는 사람에게 의지하면 큰돈을 벌 수 있지만, 성실성을 잃는다. 어떻게 선택합니까?

한유는 이때 마치 투사와 같다. 그는 이 계층의 사람들이 겪은 불공정을 위해 큰 소리로 외치며 가난한 학생들을 위해 소리를 지르며 그들에게 길을 알려 주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그는 분노하여 욕설도 하지 않았고, 비관적이고 타락한 감정도 전달하지 않았다. 기특하게도, 그는 매우 상향적이고 햇빛이 드는 태도로 젊은이들에게 말했다.

이 세상은 불공평하다, 너는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시전 포부는 어렵지만 쉽게 포기할 수는 없다!

세속적인 안목으로 자신의 판단에 의문을 제기하지 마라,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는 것은 정상이다!

그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매우 선진적이고 우수한 가치관, 현실에 도전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태도일 뿐이다. 비록 그는 빈한한 출신이지만, 그는 함부로 자신을 얕보아서는 안 된다. 그는 자신의 지칠 줄 모르는 싸움의 일생으로 후세 사람들이 본받는 모범을 세웠다.

그는 영웅이 출처를 묻지 않고, 사회는 재능으로 사람을 판단해야 하며, 한 사람의 가문만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젊은이들이 진정으로 추구할 만한 것은 진리와 지혜이지 세속적 홍진 속의 권력과 부가 아니다.

그는 한나라의 전통을 계승하여' 고문운동' 을 발동하여 육조 이래 화려하고 공허하며 미사여구의 풍조를 반대하며 고대 도통 회복에 힘쓰고 있다. 그는 고문을 제창하면서 "글은 밍따오 위체" 를 강조했다.

그 이후로, 문장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기능을가지고,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 하는 기능, 또한 아이디어를 전파 하 고 미래 세대를 계몽의 운반대 된다. 그를 인정하는 모든 독자들은 그의 책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느꼈다.

한유는 공론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문필도 썼다. 그가 문학계에 혁명을 일으키려면 자신의 이해로 새로운 기준을 세워야 한다.

각 스타일은 한유의 기서에 의해 파괴되었다. 한유의 추도는 추도와는 달리 추도로 끝났다. ("제 12 랑문") 그가 쓴 당벽 이야기는 관해가 가라앉는 이야기와 더 비슷하다. 그가 틀렸다고 말할 수도 없고, 그가 옳다고 말할 수도 없다. 그의 의논문' 우원' 은 우주와 세계의 이치를 탐구하며 자신의 논리가 있어 기세가 있다. 다 보고 나면 사람들은 말문이 막혀서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창의적이며 표현력이 있는 글에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의 문장 어휘는 풍부하고, 고사를 잘 흡수하고, 당대 언어를 이용하여 고아하고 신기한 언어로 주조한다. 그의 많은 소설 문장, 이를테면' 이를 구부리다',' 파리가 개를 때리고 있다',' 걸핏하면 욕을 먹는다',' 절을 하다',' 억울한 것이 있으면 울어라',' 약육강식',' 고통스러운 사통' 등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소식 () 은 "문시 () 가 8 대 쇠퇴하고, 도가 이미 세상에 빠져 삼군 () 의 잘생긴 자리를 얻었다" 고 말했다.

네, 역사상 아무도 문장 후세를 잘 쓸 수 없고, 문장 노릇을 잘해서 평생을 도울 수 없습니다. 한 사람의 짧은 일생 동안, 그는 일찍이 적을 친구로 만들어, 반란을 일삼는 병사가 한 명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이것은 우수한 가치관을 이룬 사람이다. 오늘날, 우리는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낙담한 것이 아닌지, 능력이 부족하거나 지능이 높지 않은지, 아니면 가치관이 충분하지 않은지 심사숙고해야 합니까?

후기: 이 영화는 제가 그동안 북사대 강진 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던 관점으로, 많은 사고를 불러일으켰고, 저는 이 문장 속에서 이미 전부 선보였습니다. 한유의 \ "세설 \" 은 위중례 \ "사도론 \" 에 대한 류종원의 대답과 대조해 읽을 수 있다. 한유는 \ "세설 \" 을 쓴 뒤 이 글에서 언급한 상황을 위에서 발췌한 것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초조하다고 하는데, 한편으로는 지식이 폭발하는 시대로 인한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대가 당대 젊은이들에게 제기한 도전이라고 한다. 따라서 우수한 삼관은 젊은이, 특히 한 민족에게 특히 중요하다. 젊은이들이 어디에 있든 초심을 잊지 않고 자신의 정신 고지와 마음의 정토를 용감하게 지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