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솔선수범하는 효시

솔선수범하는 효시

1. 5 ~ 10 구 인효명언, 시군자는 다른 사람과 선을 행할 수 있고, 나와 선을 행할 수 없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의롭게 할 수 있지만, 너는 나에게 의로움을 줄 수는 없다. -루 연꽃 씨앗

항상 국가의 급선을 생각하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다. -시마 키안

국치가 채 끝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유명해질까? -이백

보국망은 물론 수치스럽지만,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영원히 푸르지 않다. -육유

부모는 단지 그들의 병에 대해 걱정하고 있을 뿐이다. -멩

오늘의 효도는 바로 키울 수 있는 것이다. 개와 말은 키울 수 있다. 만약 존경하지 않는다면, 왜 안 됩니까? -자유

어려움이 있으면 제자가 돌볼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효성인가? 여름 보라색

부모님의 여러 차례의 권고를 거쳐, 나는 여전히 내 의지에 따라 하지 않고, 존귀하고, 열심히 일하며, 원망도 없이 하지 않았다. 공자는 말했다.

부모님이 계실 때 먼 길을 떠나지 않고 꼭 잘 여행해야 한다. -공자 는 말했다

너는 반드시 너의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한다.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무섭다.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는 그의 의지를 관찰하고 계시지만,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지 않다. 3 년 동안 부도를 바꾸지 않는 것은 효성이다. 공자는 말했다.

2. 스승을 존경하고 부모를 공경하며 명구 1 을 공경하는데, 단 한 치의 풀생도 다정하여 삼춘휘를 얻는다. -맹교 (당)

누가 감히 한 아이의 연약하고 풀처럼 연약한 효심이 춘휘푸저 같은 자모의 은혜에 보답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에서: "방랑하는 아들들"

2. 아들의 부양에 효도하는 것은 그들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행복과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이승 (전한)

효자가 노후를 해도 마음에 어긋나지 않고, 눈과 귀가 즐겁고, 잠을 잘 수 있는 곳이 있고, 음식이 충실하다는 뜻이다. 효자는 늙어서 궁극적인 부모가 아니다.

출처: "에티켓 내부 규칙".

3, 동궁 백잡종, 남사원 선사. 멀리서 만나니 마음이 텅 비었다. 바이 주이 (당)

내 조중관원과 남사즈연 선사가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까? 마음속에 세속이 없을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출처: 위안 씨

4.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대경친, 둘째 굴욕을 참고 키울 수 있다. 다이승 (전한)

출처: 《예기》

효도는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는 뜻이다. 가장 높은 수준은 부모가 언어상, 행동상, 내면적으로 존중받을 수 있고, 두 번째 수준은 부모가 모욕을 당하지 않고, 모욕을 받지 않고, 그들에게 잘해 주고, 세 번째 수준은 노후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너조차 할 수 없는 것은 불효이다.

5. 공자는 부모의 나이는 꼭 알아야 하고, 하나는 기뻐하고 하나는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자의 제자와 재제자

출처: 논어 입인

부모님의 나이를 모를 수 없다는 뜻이다. 나는 한편으로는 그들의 장수에 기뻐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의 노화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3. 효도에 관한 시가 많이 있습니다 ... 아들은 말했다: "인생의 일, 예의도; 죽으면 장례, 예제. "

부모는 살아 있고, 예의로 섬겨야 한다. 죽으면 예장하고 예의에 따라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맹은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부모의 질병에 관심을 갖는 것이 부모에게 효도하는 관건이다. 아들은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잘 헤엄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자식이 부모 앞에서 항상 효도와 효도하고 효도하고, 마음이 즐겁고 성실하며, 마음을 거스르지 않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의식 \" 세 가지 효도 가 있습니다: 큰 존경 프로, 둘째 굴욕, 다음 인상 할 수 있습니다.

-'예기' 부모의 해.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공자의 논어 맹문효, 자가 말했다: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 논어는 정입니다. 부모는 사랑하고 사랑하며, 부모는 존경합니다.

공자는 젊고 질서 정연하다. -맹자는 늙고 나도 늙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세상은 너의 손에 달려 있다. 맹자 효자는 친족에 대한 가장 큰 존중이다.

맹자는 부모에게 효도해야만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다. 맹자 부자친,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는 이야기가 있고, 친구는 편지가 있다.

맹자, 어느 것이 더 큰가요? 일이 크다. 어느 것이 더 큰가요? 크게 하다. 나는 몸을 잃지 않고 친척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해 들은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몸을 쓰지 않고 사랑하는 사람을 섬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가 일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유류로 모이고, 물건은 본으로 삼는다. 누가 지키지 않습니까? 몸을 지키고 기초를 지키다. --멩 ziren 은 사실, 친족 도; 의리의 이치는 형님도 마찬가지이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맹자는 뽀뽀할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만약 네가 너의 친척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너는 아이가 될 수 없다. 맹자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존재하고, 형제는 인연이 없고, 화기애애하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맹자 세속 소위 불효오, 게으른 넷, 부모의 양육에도 불구하고, 불효도; 박예는 술을 좋아하고, 부모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효도를 하지 않는다. 좋은 부자 만, 개인 아내는 부모의 부양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불효; 눈과 귀 에서, 부모가 살해 된 줄 알았는데, 네 불효; 용감하고 무정하며, 부모를 해치고, 불효하다. 맹자는 부친무군의 동물이다.

-멩 zide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쉽지 않은 경우, 미국과 악 움직이지 않는 경우. -\ "여춘추 \" 효자는 프로를 아첨하지 않고, 충신은 아첨을 하지 않고, 신하는 번창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배려하는 장자는 효성스럽다. -Zhuangzi 철학자, 그 길고 짧은 계속, 보상 손실, 사랑하는 경의문, 의미도 수리했다.

--Xunzi "하늘과 땅의 성, 사람들은 비싸다"; 사람의 여행은 효보다 크고 효는 엄부보다 크다. -\ "효경 성장 \" 부모, 사람도 기본이다.

사마천은 삼제보다 더 아름답다. 부자는 믿지 않고 가정은 화목하지 않다.

우 Zetian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랑 인치 잔디, 보고 삼춘휘. -멩 교외 화목하게 지내는 사람들, 가족들은 모두 부유하다.

--린 타카오의 효심, 온 세상이 정확하다. 소철 어른은 서 있고, 젊은이는 앉지 않고, 어른은 앉아 있고, 생활은 앉아 있다.

어른을 존경하기 전에 목소리를 낮추고 묵과해야 하지만, 이것은 적합하지 않다. 들어가는 것은 필연적이고, 물러나는 것은 필연적이며, 그 이유를 묻자, 움직이지 않으면 이미 되었다.

-리 yixiu 모든 부모는 그들의 아들을 사랑합니다. -첸 hongmou 는 부모를 섬기고, 목소리는 쉽게 진정됩니다. 사소한 일로 그들에게 소리치지 마라.

-저우 bingqing 장로가 물었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마라; 장로의 명령, 늦지 마라. 어른께서 주신다면, 물러설 엄두가 나지 않는다. -저우 bingqing cimu 사랑 아들, 보상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한] 유안은 10 월에 임신이 무거워 경상을 주었다. 권고효의 노래' 는 1 피트 3 인치의 귀염둥이로, 벌써 10 년 8 년 된 작품이다.

권고효가' 의 어머니는 아이가 말라 누워 있고 어머니는 젖은 잠을 자고 있다고 말했다. 권고효가' 는 어머니에게 보이지 않아 아이가 불안하다.

우리 엄마는 백 살이 되어서 늘 80 명의 아이를 읽는다. \ "충고효의 노래 \" 전에 자애로운 어머니를 공경하고, 탕자는 추위를 느끼지 않는다.

권고효의 노래' 는 사랑과 고난으로 가득 차 있다. 나를 다치게 할 때 우리 부모님을 누가 알아? 동언은 파렴치하다' 백두어머니가 얼굴을 가리고 울며 셔츠 소매가 모두 찢어졌다. [돈] 한유 모의가 늘어져 있고, 관중은 밝게 빛나고, 야대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격언집, 자애로운 어머니의 손에 있는 선은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의 몸을 위해 옷을 만든다.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돈] 멩 교외는 이전에 살면서 이웃을 선택했다.

맹자의 게으름 속에서 그녀는 천을 잘랐다. 세인트 자수정의 어머니, 지구의 첫 친척; 모성애는 세상의 첫사랑이다.

엄밀히 말하면, 세상에서 유일하게 오염되지 않은 사랑은 모성애이다. 연연이 성공하면 모두가 친구이다.

하지만 어머니만이 실패한 파트너입니다. 정진이는 부모님을 애도하며 나를 낳았다.

《시경》에는 아버지도 어머니도 없다. 시경은 아버지의 덕이고, 아들의 유산이다. 단어 긍정적 인 공동 원, 부모 덕망이 높다; 아이에게 좋은 교육을 주다.

아들이 있으면 기뻐하지 말고, 아들이 없으면 한숨을 쉬지 마라. [돈] 한유 사람들은 젊은 남녀가 좋다는 것을 알고, 남녀가 사람을 늙게 하는지 모르겠다.

[돈] 왕건 부모는 모두 세상에 있다. 세상에서 가장 희귀한 사람, 형제. 좌우명 연필은 세계 최고의 부모이다. 자식 됨됨이는 천하대효이다.

아버지는 나를 낳고, 어머니는 허리를 굽혀 절하고, 애무하고, 양육하고, 키우고, 돌보고, 대답하셨다. \ "노래 책 \" 에서 아버지는 인자하지 않고 아들은 불효하다. 친구가 아닌 형제는 존중하지 않는다. 남편이 불공정하면 여자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남북조] 안지미는 평생 현덕한 부형이 없었고, 밖에서도 엄격한 스승과 좋은 친구가 없었지만, 성공한 사람은 매우 적었다. [송] 여공저 부모님이 원하시는 대로, 나는 계속 묘사한다. 나는 그 부모님의 생각을 소중히 여긴다.

"경구 연필" 은 1 인치의 긴 풀이 몇 가지 다정하고, 삼춘휘는 맹교 () 에 보답한다.

4. 부모를 공경하는 것에 관한 시는 1 입니다. 나는 어머니 강 리앙 (heliang Liang) 에게 무릎을 꿇고 헛되이 걱정했다. 이것은 장작문의 비참한 설야이다. 이때 아이를 갖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 청대 황경인의' 어머님' 에서 왔습니다.

백화문 해석: 하량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야 하기 때문에, 나는 커튼을 젖히고 아쉬워하며 노모에게 작별을 고했다. 백발이 성성한 어머니를 보고 나는 참지 못하고 눈물을 흘렸다. 이 설야에서, 아쉽게도 우리는 어머니에게 효도할 수는 없지만, 장작문의 참혹한 죽음을 숨겨야 한다. 아들을 입양하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나는 아직도 원하지 않는다.

자모의 손에 있는 선은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든다. 출발하기 전에,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파손될까 봐 바늘을 꿰맸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당나라에서: 멩 교외 "나그네"

백화문으로 해석하다: 자애로운 어머니가 손에 바느질로 먼 곳의 아들에게 옷을 만들어 주었다. 떠나기 전에 그는 아들이 늦게 돌아올까 봐 옷이 망가졌다. 누가 감히 한 아이의 연약하고 풀처럼 연약한 효심이 춘휘푸저 같은 자모의 은혜에 보답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3. 저는 실패자입니다. 저는 도둑입니다. 부모님을 애도하고 나를 낳다. --진나라에서: 무명씨 "곽아"

백화문으로 설명하세요. 쑥이 높지만, 사실 쑥이 아니라 쑥이에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쑥, 쑥, 쑥, 쑥, 쑥, 쑥) 우리 부모님을 불쌍히 여겨, 나를 키우기에는 너무 힘들다!

4. 효에는 세 가지가 있다: 대경친, 둘째 굴욕을 참고 키울 수 있다. --봄과 가을의 "의식"

백화문으로 설명하라: 효도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높은 수준은 부모가 언어상, 행동상, 마음상으로는 모두 존중받을 수 있고, 두 번째 수준은 부모가 모욕을 받지 않고, 대우가 좋고, 세 번째 수준은 노후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너조차 할 수 없는 것은 불효이다.

5, 하늘과 땅의 성, 인공적인 비싼; 사람의 여행은 효보다 크고 효는 엄부보다 크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효경 삼지" 제 9 장에서 발췌

백화문으로 설명하라: 세상 만물 중에서 인간은 가장 고귀한 것이다. 인간의 행동에서 효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효도에서는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5. 효도에 관한 시는 1, 초조한' 나그네' 입니다.

마음씨 착한 어머니의 손에 실이 그녀의 제멋대로인 아들의 몸을 위해 옷을 만들고, 그녀는 조심스럽게 꿰매고, 철저히 보수했다.

늦게 귀가할까 봐 걱정했지만, 세 번째 설의 승자는 1 인치 길이의 풀이 얼마나 사랑했는지.

2, \ "늙은 어머니 하지 마라 \" 황청 중택

어머니 강 리앙 활 커튼, 걱정 눈물 흰색.

이것은 장작문의 비참한 설야이다. 이때 아이를 갖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 낫다.

송나라 왕 안시의 "10 번째 5 개년 계획"

나는 어머니를 도랑에 두고 집 그늘에 머무를 것이다. 달빛 아래에서 두우를 들으면 남북은 늘 신경을 쓴다.

4, "연말에 집에 도착하다" 청강석천

나는 아들을 끝없이 사랑하고 집에 갈 수 있어서 기쁘다.

너를 만나니 가엾고, 얇다고 느끼지만, 남에게 부끄러워서 한숨 못 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6. 고시는 제덕의 효제 1 위 (1)' 모래 위를 걷는 것' 에 관한 천지가 소중하다.

공간은 무한하고 무수한 별들이 있다.

지구만 탄생했다.

우주는 마법을 만들었습니다.

사람이 창조자가 되다.

기쁨은 끝이 없고, 영리함은 지나치다.

사람들은 서로 사랑해야 한다.

전쟁에서 조화를 멀리하고,

나는 모든 가정이 화목하게 지내기를 바란다.

(b) "Qinyuan 봄" 조화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영역입니다.

민간의 조화, 상하에 원한이 없고, 가장 중요한 도덕의 길.

노자와 공자, 고전, 세계를 관리하는 명언을 읽고, 직업에 전념해야 한다.

충효절의는 수양성이 있고, 길에 서서, 나라를 도모하고 있다.

돈이 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노후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귀하를 위해 평등해야 하고, 일시적인 일은 가국만을 위한 것이다.

고금의 법은 다하고, 넘치지 않고, 위아래로 다투지 않는다.

잘난 체하지 마라. 만약 네가 심연의 가장자리에 있다면, 너는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너의 가정을 잘 경영한다.

세포. 아니면 그 말, 화합치국이 1 위다.

(3) 부모님을 여의고 나를 낳다.

10 월에 임신한 어머니는 고생했고, 일단 풀이 떨어지면 아버지가 웃으셨다.

오줌, 휘파람, 휘파람을 불며 아이를 웃기고 괴상한 척하다.

어깨를 펴고 말을 타고 나무 뒤에 숨어 있다.

식사할 때 접시에 있는 음식을 고르고, 걸을 때 길에 떨어질까 봐 걱정이에요.

백방으로 연주를 보호하고, 백방으로 제비집을 가르치다.

활의 일반적인 관점은 모두 칭찬하지만, 너무 약해서 세상에 설 수 없다.

나는 맹모로부터 이웃을 선택하는 법을 배웠고, 또 한 명의 멘토를 초청하여 나를 가르쳤다.

명리장에서, 너는 질투를 하지만, 잠재규칙에서, 너는 떠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아버지는 재키 찬 하늘을 날고 싶어하고, 어머니는 곁에서 노후를 하고 싶어 한다.

아버지는 그의 족보와 그의 유일한 손자를 사랑하셨고, 어머니는 그의 아들의 잡모를 걱정하셨다.

부모는 새롭고, 손자는 안정되었다.

느릅나무는 밤에 안색이 창백하고, 일찍 일어나서 늦잠을 자고 노조를 연주한다.

(d) \ "qinyuanchun \" 효도는 하늘의 경전, 땅의 의미입니다.

만약 네가 건강한 몸을 가지고 있다면, 너는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

무술을 배우고, 무중정을 배우고, 중국의 효도를 중시하고, 어린 양은 그들의 유방에 무릎을 꿇고, 여우를 괴롭힌다.

소굴로 돌아가다. 유전자 전승, 생동감, 하늘이 자매를 알아보다.

동포들, 자연의 법칙에 따라 효도를 전파하고 예악은 중국의 진귀한 보물이다.

달에서 잘 사는 생활을 보면 고대 문명의 높이를 알 수 있다.

헌신과 노력, 선함과 박애, 자기희생과 공헌에 대해 이야기하다.

효도하다. 자해를 공격하지는 않지만 엄격하지 않아 말로 일을 정한다.

솔선수범하다. 눈을 뜨면 현대 문명이 이 왕조 덕분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5) "모래를 밟다" 는 제사 조상을 모시고 효도를 전승한다.

희생은 하나님의 존재와 같고 존경과 슬픔의 말을 가지고 있다.

너의 자손을 데리고 교회에 가서 예배를 드리다.

식수의 원천을 절대 잊지 마세요.

이 나라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효는 시작이 없고 선행은 게으르지 않다.

세상에 네가 사랑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밀어 넓게, 이것 저것.

성세의 도래를 보다.

(6) 효자를 축복하다

좋은 사람은 좋은 보답이 있고, 대덕은 대효이다.

너의 마음속에는 네 개의 조수가 있다.

고난을 골라 노인에게 따뜻함을 선물하다.

자주 하는 일은 없고, 모든 글자는 그렇게 생각한다.

그 순승옥은 그 마음이 밝다.

대효의 풍조를 전파하고 충성의 묘목을 키우다.

조화로운 정신, 평화에 의지하다.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좋은 사람을 위해 기도하다.

(7) 꿈

예를 들어, 저녁,

구름과 달처럼 어둡다.

꿈의 혼이 고향으로 날아가다.

문 앞에 서서

온 눈이 동굴벽과 무너진 벽으로 가득 차 있다.

초가지붕이 위로 자라고 있다.

밤은 매우 조용합니다.

형제자매가 실종되었습니다.

오래된 집이 반짝반짝 빛났다.

엄마가 나를 위해 요리를 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 엄마는 나에게 옷을 꿰매고 있는 것 같다.

우리 엄마가 내 옆에서 자는 것 같다.

엄마!

귀밑머리는 서리와 같고,

왜 당신 아들에게 전화하지 않습니까?

왜 날 쳐다봐?

눈 깜짝할 사이에

어머니가 갑자기 실종되다.

나는 목청껏 소리를 질렀다.

깨어나 아내 옆에서 자다.

가로등이 방충망을 비추고,

자연의 소리가 메아리치고 있다.

우리 아이도 먼 곳에서 일합니다.

내 고통,

어머니는 조금씩 맛보셨습니다.

나의 축복,

엄마는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어머니의 고된 나날을 잊을 수 없다.

내 일생의 아쉬움,

내 인생의 슬픔.

현재 친척과 친구들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습니다.

음식을 먹는 모든 새들을 보세요. 숲에 던져버리세요.

뒷물결이 앞물결을 향해 돌진하는 것을 보다.

인생은 꿈이다.

효도는 제때에 따라잡아야 한다.

아버지의 선량함과 효성은 대대로 전해져야 한다.

7. 부모가 효도에 대해 말한 시는 지체해서는 안 된다. 학부모 여러분, 게으름 피우지 마세요.

부모님이 전화하셨으니 빨리 약속해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님께 명령이 있으니 빨리 처리해야 한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효, 천경, 땅의 의미.

자연을 효도하다. 《효경》에서 나왔다.

천천히 전화를 받을 엄두가 나지 않아, 성실하고 명랑하다.

부모님이 전화하셨으니 바로 약속해야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성실해야 한다는 뜻이다.

의미, 미소.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좋은 밥은 부모님이 먼저 쓰고, 좋은 옷은 부모님이 먼저 입어야 한다.

먼저 부모님께 좋은 밥을 주고, 먼저 부모님께 좋은 옷을 준다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빈가는 효자를 알고, 어지러운 나라는 충신을 안다.

집이 가난할 때 진정한 효자를 찾을 수 있고, 나라가 위태로울 때 진정한 충신을 식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유명인 소장품입니다.

늦게 다른 사람에게 키스하지 않는 사람들은 친족에 대한 불경이다.

남의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 사람도 당연히 자신의 부모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삼국의 역사를 보면 슈웨이.

맹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친척을 위해 해서는 안 되고, 남을 위해 해서는 안 된다. 부모를 따라가지 않으면 아이가 될 수 없다. "

맹자는 "아들은 부모와 화목하게 지낼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부모의 뜻에 따르지 못하면 아들이 될 수 없다. \ "에서 (봄과 가을). 맹자와 이로를 논하다.

맹자는 "노인은 늙고, 청년은 적으며, 청년은 적다" 고 말했다.

맹자는 "자신의 어른을 존경하고, 다른 사람을 발탁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한다" 고 말했다. "자신의 아이를 애무하고, 그들을 촉진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를 애무하다." 맹자 혜량왕상 (춘추) 에서 나왔다.

맹자는 말했다: "친척은 선하다; 윗사람, 인의를 존중하다. "

맹자는 "사랑하는 부모는 인자하다. 형을 의롭게 하다. " 전심전력으로 맹자에서 나왔다.

맹자는 말했다: "사람들은 모두 친해 지고, 그 길이와 함께 천하가 태평하다."

맹자는 "모든 사람이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존경하면 천하가 자연히 태평하다" 고 말했다. 맹자 이로에서 나왔다.

부모님께 고생을 가르치지 말고, 부모님께 걱정을 가르치지도 마라.

부모를 괴롭히지 말고, 부모를 근심하게 하지 말라는 뜻이다.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여보, 실력은 도구입니다. 네가 싫어하는 것은 바로 네가 가고 싶은 것이다.

아이가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뜻이다.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한다. 잔여 (청) 리 yixiu 의 \ "형제 규칙. \".

사랑하는 사람은 가지고 있고, 충고하는 사람은 더 있다. 티안 내 색깔, 부드러운 내 목소리.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으니 바꾸라고 권하는 것이다. 미소, 말투가 부드럽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사랑하는 나, 효도하기 어렵다. 나를 사랑해, 효방현.

의미: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는데, 그 효성이 뭐가 어렵습니까? 부모님은 나를 미워하시고 효도를 다하여 덕으로 삼으셨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현모양처의 화일은 적고, 아들은 효도하고, 아버지는 너그럽다.

아내 현혜, 남편 재해 감소, 자녀 효도, 부모 안심이라는 뜻이다. 성현을 증폭하다.

만경, 효가 우선이다.

천경만설에 따르면 효와 의는 사람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에서 (청) "더 넓은 문학"

부모님을 영원히 배려하고, 부모에게 관심을 가르치지 마라.

부모님을 영원히 이해하고 이해해 주시고 걱정하게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권고보은》에서 나왔다.

제 1 효제, 제 2 성실.

먼저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아끼고, 둘째로 신중해야 하며, 말을 잘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영수 \ "제수규 \" 에서 나왔다.

만약 당신이 다친다면, 당신은 걱정할 것입니다. 도덕적 해이는 부모에게 치욕을 가져다 준다.

제가 다쳤어요. 부모님이 걱정하세요. 도덕적 부패는 부모를 수치스럽게 한다. 이영수의 《제수규》에서 나왔다.

사람됨이 효도에 그치다. 아버지가 되는 것은 선량함까지 멈춘다. (서양속담, 가족속담)

남자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는 뜻이다. 아버지는 그들의 아들을 잘 대해야 한다. 대학의

효, 덕의 시작, 덕의 순서, 편지, 덕의 두께, 충성, 덕의 의미. 중복사덕에 참가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효는 도덕의 시작이고, 형제애는 도덕의 질서이고, 신용은 도덕의 깊이이고, 충성은 도덕의 방향이라는 뜻이다. 일찍이 참삼한 것은 이 네 가지 도덕을 갖춘 사람이다. 《가정어 제자》에서 나왔다.

8. 언행이 일치함을 형용하다. 일을 잘하면, 슬림하고, 백년 동안 스승이 되고, 교육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 교육은 인재 양성의 양과 질을 결정하고, 한 나라의 과학기술 수준과 혁신능력을 결정하고, 결국 한 나라와 민족의 성패를 결정한다. 민족진흥의 희망은 교육에 있고, 교육을 진흥시킬 희망은 교사에 있다. 고상한 교사의 직업도덕은 높은 자질 교사의 첫 번째 요소이며, 자질교육을 추진하는 관건이다. 길이 멀고 멀어서, 나는 위아래까지 찾아다닌다' 는 과정에서 선생님으로서' 늙어서 늙어가는 것을 배운다' 는 참뜻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속담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 가르치는 것" 이라고 한다. 솔선수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도덕 교육 방식이다. 학생, 특히 초등 중학생은 호기심이 많고 모방력이 강하다. 그들은 선생님에 대한 특별한 신임과 존경이 있다. 선생님의 말과 행동은 일거수일투족에 모두 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교사의 도덕적 수양은 교육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생의 도덕적 자질을 높이기 위해서 교사는 반드시 솔선수범해야 한다. 공자는 "사람은 정직해야지, 명령을 내리지 않으면 안 된다" 고 말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학생을 교육하고, 선생님은 요구해야 할 일을 하고, 선생님은 요구하지 않는 일을 하지 마라. 만약 선생님의 교학 사상이 정확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스승이 되어 솔선수범할 수 없다. 그는 학식이 깊지만 교육 효과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그래서 가르치는 과정에서 우리 선생님에게' 경찰이 아니라 학생의 좋은 선생님이 되라' 고 요구했다. 유명한 교육자 도행지 선생은 "올 때는 마음이 있고 갈 때는 풀이 없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선생님은 항상 자신의 말과 행동으로 학생들의 성장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기억하고, 사람의 위신과 인격의 매력을 가지고 학생들을 존경해야 한다. 교사도 학생들의 최고의 사상 경지, 정신 상태, 행동표현으로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교육하여 건강하게 성장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