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증국판의 편지와 선행노트 (16)

증국판의 편지와 선행노트 (16)

106 일 | 근무일 16- 1 주

함풍은 8 년 5 월 16 일에 원제에 도착했다.

의견:

증국판은 여기서 존중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존중을 미덕의 왕으로 여기고, 증명할 필요 없이 존재하는 삶의 태도이며, 일을 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존경이란 무엇인가?

존중, 신중함, 엄숙, 주의, 동의하지 않는다. 자신을 존중하고, 마음이 한결같이 차분하고, 겉모습이 깔끔하고 엄숙하며, 이른바 친장이라고 한다. 네가 다른 사람을 접대할 때, 모든 사람은 귀천을 가리지 않고 중요한 손님으로 취급된다. 도와주려면 존중이 더 필요하다. 이런 공손한 태도는 조상에 대한 존경감과 같다.

결국 존중은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 자신의 품행에 대한 단련과 승진, 일종의 수양이다. 자신을 잘 연습한 다음 외부와 접촉하면, 사람들은 당신과 협력하기를 원하고, 당신과 이야기하기를 원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07 일 | 근무일 16-2 주

함풍은 8 년 5 월 30 일에 원제에 도착했다.

의견:

모든 것은 종종 좋은 시작으로 시작하지만, 종종 불완전한 결말로 끝난다. 우리의 일상생활에는 시작과 끝이 없는 일이 정말 너무 많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그것이 바로 우리 대부분이 시종일관 시작되지 않은 최종 사고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당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달성하고 싶은지 알고 싶다면, 이 종점을 출발점으로 삼아 자신의 논리를 뒤집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리고 이 논리에 따라 일을 하고, 하는 과정에서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조정한다.

한 가지 일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쉽지만, 그것을 끝내는 것이 종종 가장 어렵다. 이것은 또한 한 사람의 인내심을 시험하고, 장기적인 피드백을 참고, 계속 지불하고, 결국 종점에 도달한다.

한 가지 일을 해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대단한 일이다. 이 점을 잘 할 수 있다면 더욱 대단하다.

108 일 | 근무일 16-3 주

함풍은 8 년 6 월 4 일 원제에게 썼다.

의견:

집에서 1 년 넘게 한가한 증국판은 마침내 성지를 얻어 그에게 큰 산에서 나와 다평초 왕국과 싸우는 전쟁터로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하지만 이번에는 이전과 다르다. 집에서 1 년여의 반성과 이해를 거쳐 증국판은 자신의 인간으로서의 이념을 재창조했다. 남의 힘에 의지하여 좀 더 부드러운 태도로 일을 하기 시작했다.

맹약의 의미는 별도로 이해할 수 있다. J: 간단합니다. 목적: 의미, 생각; 겸손: 작은 일, 세부 사항; 생각: 생각.

이 용어는 주의가 필요한 두 가지 원칙을 설명합니다: 1 가장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기본 논리와 진리를 따르십시오. 2. 지엽적인 일은 생각해 보고 생각해 보세요. 이것은 Zeng Guofan 이 강조한 정교함입니다. 자기가 처리한 일을 잘 하는 것은 매우 훌륭하고, 극치를 달성하는 것은 큰 성과이다.

만약 광범하고 싶지 않다면, 다른 거창한 일에 관해서는, 자신이 현재 통제할 수 없는 일은 자신의 통제욕과 공리심을 가질 필요도 없고, 강요하고 싶지도 않다.

일을 하는 것은 사실 이렇다. 가장 간단한 기본 논리를 따르고 작은 일부터 천천히 축적하는 것이 큰일이다.

109 일 | 근무일 16-4 주

함풍은 8 년 7 월 14 일에 원제에 도착했다.

의견:

만약 한 가지 일이 지체된다면, 우리의 심정은 어떻게 될까? 불안, 짜증, 조급함 ... 이것은 긍정이어야 한다.

사실, 증국판의 동생이 지안을 공격했을 때, 역시 이렇다. 기분이 매우 나빴다. 증국판은 서둘러 동생에게 조급해하지 말라고 편지를 썼다. 자신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일의 맥락을 정리하고, 꾸준하게 해야 일을 잘 할 수 있다.

만약 마음이 초조하고 화가 난다면, 그것은 거의 끝장이다. 분명 안 될 거예요.

이것이 바로 네가 하고 있는 일이고, 일이 너를 보고 있다.

증국판은 동생에게' 오래도록 공경하라' 는 네 글자의 잠언을 주었는데,' 논어 공야장' 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는 "안평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데 능하지만, 오래도록 공경한다" 고 말했다. 얼굴이란 국어 교과서' 연자 출추' 에 개 구멍을 뚫는 것이다. 그는 친구를 잘 사귀는데, 비결은 "오랫동안 그를 공경하라" 는 것이다.

접촉하는 시간이 길수록 더 존중해야 한다. 우리는 손님으로 부부의 감정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데, 이곳의 존중이라는 두 글자도 이 뜻이다.

존중하지 않기 때문에, 친구는 결국 반목하여 원수가 되었다. 존중하지 않아 가정이 파탄되다. 존중은 사양하는 것이 아니라 위선적인 존중이 아니라 진실한 존중이다.

쩡 Guofan 마지막으로 말했다, 친구 그래서, 같은 일을 하지? 진지하게 일을 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존중감이다. 만약 네가 일을 우롱한다면, 마지막 일도 너를 우롱할 것이다.

1 10 일 | 근무일 16-5 주

함풍은 8 년 7 월 21 일 기택봉조를 받았다.

의견:

이것은 증국판 독서심리에 대한 비교적 완전한 설명이며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나타난다. 사실 증국판은 아들에게 많은 편지를 썼는데, 모두 독서에 관한 마음가짐이다. 내가 아들에게 큰 기대를 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독서의 심법은 네 글자이다. 읽고 쓰는 것은 매일 해야 한다. 이것은 일상 숙제입니다. 독서는 섭렵이고, 독서는 고전을 읽는 것이고, 큰 소리로 고전을 읽어야 기묘한 것을 맛볼 수 있다. 글씨를 쓰는 것은 글씨를 연습하는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자사무를 사용하지만, 좋은 글자를 쓰는 것은 확실히 큰 가산점이며, 또한 매우 침착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신감명언) 글쓰기에 관해서는, 여기에 매우 중요한 점이 있는데, 너는 자신의 문장 추함을 느낄 수 없다. 진취성이 있어야 하고, 가능한 많이 써야 한다. 많이 쓰면 문자에 대한 민감도가 생기고 문장 전체의 파악도 높아진다.

이 말은 해독할 여지가 별로 없지만, 진실하게 쓰고, 읽는 것은 매우 즐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Day111| week16-6

함풍은 8 년 7 월 21 일 기택봉조를 받았다.

의견:

존경은 증국판의 인간으로서의 도리로, 많은 선현의 언론에서 정련하여 총결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서명언) \ "중궁문임 \" 은 안원 \ "논어 \" 에서 나왔다.

Zeng Guofan 의 존경과 용서는 집의 "자비" 에서 비롯됩니다.

\ "웨이 linggong 논어 \" 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전자에 참여하는 것을 보아라;" 당신이 서 있을 때, "충실함" 이라는 글자를 볼 때, 당신 앞에 똑바로 서서 볼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차가 주행할 때, 마치 이 글자들이 차 앞의 가로대 위에 기대어 너에게 보여 주는 것 같다. 항상 자신을 감독하고 충성과 존중을 관철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쩡 구오 팬 (Zeng Guofan) 은 존경과 용서를 상세히 설명했다.

존중은 사람을 삼육구등으로 나누지 않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외모를 옷처럼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이다. 나는 혼잣말을 하고 있다.

용서는 내면의 선량함과 예의이므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동시에, 다른 사람을 도울 능력이 있으면 다른 사람을 도우러 간다. 그렇지 않다면 자신을 반성하고 자신을 바꾸세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노력하다. 다른 사람에게 말하는 것을 용서해 주세요.

증국판은 용서가 더 쉽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외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존중은 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내부화되기 때문입니다. 어렵지만, 나는 그래도 해야 한다. 이것이 내 자신의 덕행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엄격히 대하고, 다른 사람을 쉽게 대하며, 어색하지 않다. 이것은 존경과 용서입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우리 대부분은 반대로 행동하고, 존중하지 않고, 용서하지 않고,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1 12 일 | 근무일 16-7 주

함풍은 8 년 8 월 3 일, 계택봉조를 받았다.

의견:

독서의 경지는 분명 이렇다.

이루' 1 장과 앞서 언급한' 연인이 키스하지 않는다' 라는 장에 대한 곤혹스러움은 내 자신의 경험에 의해 점차 흩어졌다. 이것은 자기 반성이다.

나는 책을 읽고 있고 책은 사람을 보고 있다. 네가 경험하고 생명을 몰입해야만 책을 읽을 때 고전적인 맛을 읽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고전은 차이고 인생 경험은 좋은 물이다. 좋은 차를 마시고 싶으면 좋은 물을 끓여서 천천히 찻잎을 우려내야 한다.

증국판은 아들이 허심탄회한 수영의 의미, 즉 윤화, 쌀, 유어, 발을 담그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네 가지 예를 들었다. 겸손이란 독자가 빈 컵의 마음으로 읽을 수 있고, 공부하는 태도로 읽을 수 있는 것이지, 결점을 고르는 것이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우리는 한용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고 말했다. 책이 물과 같다. 만약 네가 천천히 읽고 많이 읽는다면, 책은 끊임없이 너의 영혼을 자양할 것이다.

좋은 독자는 책을 물로 여긴다. 아마도 이것이 독서의 높은 경지일지도 모른다. 공리적인 마음은 없고, 책의 물이 마음속에 천천히 흐르게 하고, 마음이 마르지 않게 하고, 생활에 대한 사랑을 유지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