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두꺼비산 여행" 의 저자.
"두꺼비산 여행" 의 저자.
두꺼비 여행기' 는 북송 정치가 사상가 왕안석 사관귀로 돌아오는 길에 두꺼비를 유람한 뒤 쓴 여행기이다. 이 여행기는 이성, 서사, 의론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그 중 많은 사상이 당시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에서도 깊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세상은 웅장하고, 웅장하고, 비범하며, 늘 험난하고 멀다" 는 말이 세계적으로 흔히 쓰이는 명언이 되었다.
이 글은 왕안석 34 세 (1054) 가 사직하여 돌아오는 길에 유람할 때 쓴 것이다. 3 개월 후, 추억의 형태로 쓰여졌다. 4 년 후 (1058), 그는 송인종 수만 자를 보내 변법을 주장했다. 12 년 후에 중지합니다. 그는 보수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새로운 법률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하늘이 두려워하지 않고, 선조가 불법이며, 사람의 말이 자비롭지 않다는 관점을 제기하는 것은 이 글의 관점과 비슷하다.
왕안석
왕안석, 그의 이름은 부절이라 반산거사로 불린다. 그는 촉국공으로 봉쇄된 후 정국공으로 바뀌었다.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왕" 이라고 부른다. 북송 린천현 염보령 (오늘 임천구 던가 골목) 사람. 그의 죽음으로' 왕문공' 이라고도 불린다. 그는 중국 역사상 걸출한 정치가, 사상가, 학자, 시인, 문학가, 개혁가로 당송 8 인 중 한 명이다. 북송재상 겸 신당 지도자.
구양수는 왕안석을 칭찬했다. "한림 풍류시 3 천 수, 인사 문장 200 편. 낡은 자책자가 아직 있는데, 그럼 누가 아들과 다투는가.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전세문집에는' 왕림천집',' 임천집집' 등이 있다. 그의 시는 각 방면에서 모두 매우 좋다. 비록 글자 수는 많지 않지만,' 왕안석전',' 송사' 도 쓴 적이 있다. 어려운 경전, 간단명료한 질문, 본초, 소설, 나는 무엇이든 읽고 농민 여공은 무엇이든 물어본다. 증자 공숙에게 대답하다.
왕안석도 문학상의 혁신가이다. 그는 구양수가 주창한 북송시 혁신 운동의 적극적인 참여자이다. 그는 북송 초년의 사치스러운 문풍을 반대하며 문장' 천하를 섬기고 천하를 보양하라' 고 주장했다. 그의 시문은 대부분 시대의 폐단을 폭로하고 사회적 갈등을 반영하는 작품으로, 그의 정치적 주장과 포부를 반영한다. 그의 산문은 창력이 강하여 당송 8 대 사람들 중에서 독보적이다. 그의 시는 창력이 참신하고, 글자 수가 적으며, 격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