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진정한 충실함은 아이에게 가장 비싼 핸드폰과 옷을 사주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진정한 충실함은 아이에게 가장 비싼 핸드폰과 옷을 사주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
일방적인 물질을 주는 것은' 모종을 뽑아 조장하는 것' 일 뿐,' 아무리 고생해도 아이를 괴롭힐 수 없다' 는 것이다. " 많은 부모들이 이 이 말을 잘 알고 있거나 자신의 입에서 나온 적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런 관점이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의 가계소득이 높아지면서 아이들의 생활도 점점 부유해지고 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요구가 거의 다 들어주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좋은 가치관을 발전시키지 못하게 되지만, 이것은 많은 부모들에게 정상적인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이의 가치관의 왜곡은 정말 부모들에게 중시되어서는 안 됩니까? 다음 예를 보면 많은 부모들이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후난 () 성 제강현 () 의 한 젊은이는 25 세이며, 독립생활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님께 많은 돈을 요구했다. 부모의 거절을 당한 젊은이는 급히 부모의 숙소를 불태우고 칼을 들고 문을 지키며 다른 사람이 화재 현장에 접근하는 것을 막았다.
부모는 어릴 때부터 아이에게 물질적인 것을 줘야 짧은 시간 안에 아이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옛날부터 아이들은 입을 열면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관념을 차츰 형성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아이의' 입맛' 은 나이가 들면서 부모가 견딜 수 없을 때까지 극도로 왜곡된 친자 관계가 순식간에 붕괴될 때까지 커진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모종을 뽑아 조장하는' 우화를 생각나게 한다. 모종이 더 빨리 자라도록 농부는 손으로 모종을 받쳐 모종이 다 죽을 줄은 생각도 못했다. 때때로 지나친 물질이 "충실하다" 는 것은 "묘목을 뽑아 아이의 성장을 조장하는 것" 이 아니다.
"당신의 배우자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당신의 지식의 부족을 수치로 삼으십시오."
이 명언은 동한 장형씨의' 물어봐야 한다' 라는 책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이 말로 군자에게 자신의 월급이 낮기 때문에 열등하지 말고 자신의 지식이 해박하지 않기 때문에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아이의 교육도 이 도리를 추구한다.
일시적인 득실은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다. 나는 부모가 아이를 교육할 때 어떤 면에서는 아이의 득실 의식을 약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아이들은 학교에서 줄곧 품행과 우등, 평우할 때' 삼좋은 학생' 에 성공적으로 당선되지 못했다. 아이를 위해서 그녀는' 삼좋은 학생' 이라는 칭호를 잃었지만, 학부모의 눈에는 아이의 품행이 칭찬할 만하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의 득실 의식을 약화시키고, 일시적인 득실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너는 여전히 훌륭하다.
나는 이 과정이 아이의 현재 명예의 득실을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그녀가 천천히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모든 것을 가격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물질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녀가 추구해야 할 것이라는 것을 점점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물질보다 더 추구할 가치가 있을까요? 풍부한 사상은 성공의 길이다. 우고는 후세 사람들에게 "미래는 사고하는 사람과 일하는 사람" 이라는 말을 남겼다. 사실 이 두 사람은 일종의 사람이다. 사고도 노동이기 때문이다. " 진정으로 자신의 미래를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사상이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인도하고 사상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지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맹모 3 대 운동의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다고 믿는다. 위대한 사상가인 맹자는 어렸을 때부터 묘지 근처에 살았다. 맹자는 다른 사람들처럼 장례를 치르는 법을 배웠고, 그의 친구들과 장례 게임을 했다. 그래서 맹모는 가족을 옮겼다. 나중에 집을 시장으로 옮기자 맹자는 가축을 거래하고 도살하는 법을 배웠다. 맹모는 어쩔 수 없이 다시 이사를 했다. 결국 맹모와 맹자는 함께 공설로 이사했고, 맹자가 정착하기 전에 맹자는 각종 예의를 배웠다.
아이들은 학습과 성장이 가장 빠른 단계에 있다. 아이들은 사람을 대하는 사람들 속에서 성장할 수 있고, 환경은 각양각색의 사람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부모는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아이들이 우수한 문화에서 훈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질적 인 지불은 영적 "성취" 와 분리 될 수 없습니다. 두보는 시가 있다: "주문 술고기 냄새, 길은 얼어죽는 뼈가 있다." 이것은 그가 제두장안에 와서 본 것이다. 귀족 가정은 의식의식이 근심이 없지만, 거리에는 얼어서 뼈가 수렴하지 않는다. 물질적 생활의 풍부함이' 귀족' 에게 문밖 거리의 백성들의 고통을 보여 주지 않고, 그들은 단지 자신의 즐거움을 탐내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고대와는 달리, 오늘날 사회의 정신에 대한 추구는 물질적 향락보다 훨씬 더 많으며, 물질적인 것만 받아들이는 사람은 사회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에 따라 교육에 대한 투자가 해마다 늘고 있다.
부모는 아이들을 교육할 때 물질적인 주는 것을 줄이고 쾌락을 통제하려는 욕망을 줄이며, 또한 아이를 정신적으로' 부유하게' 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사상의 높이는 어떤 우뚝 솟은 마천루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상은 위주이고, 물질은 보좌하며, 아이의 가치관을 세울 때, 학부모는 물질과 사상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본말이 전도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물질은 사상 "충실함" 의 기초이다. 비록 우리가 물질적인' 충실함' 에 반대하지만, 물질은 우리가 정신적인' 충실함' 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기초이며, 이것은 부모가 직시해야 하는 것이다.
가장 간단한 예를 들어 건국 초기 중국에서는 많은 가정이 아직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이 더 나은 사상 승화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그러므로, 필요한 물질을 주는 것은 필수적이다.
"풍부한 영양" 이 물질적 보증이라고 생각하십시오. 우리는 종종 "사람을 물고기로 가르치는 것이 사람을 고기로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 고 말한다. 즉, 사람을 물고기로 가르치는 것이 사람을 고기로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는 뜻이다. 이 비유는 육아교육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부모가 아이에게' 물고기 몇 마리' 를 주어서 아이가 다 먹었다. 부모가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아이들은 굶어 죽을 것이다. 하지만 부모가 아이들에게' 낚시' 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면, 아이들은 물고기가 없을까 봐 걱정이 됩니까?
그러므로 아이의 마음이 "충만" 한 후에 물질적 인 보상은 시간 문제 일뿐입니다. "낚시" 가 "물고기에게" 빠르지 않기 때문에 기초를 포기하지 마라.
아이의 가치관 확립에 관하여 학부모는' 사상 1 위, 일 2 위' 의 교육 이념을 견지해야 하며, 사상의 풍부함을 포기하거나 물질적 공급을 차단할 수 없다. 또 둘 모두에 대해 학부모들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물질적으로 주는 것은 일시적인 급선무만을 해결할 수 있지만, 사상적 승화는 아이에게 평생 유익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