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견자의 명언은 권리가 기울어져서는 안 된다.
견자의 명언은 권리가 기울어져서는 안 된다.
권리는 쓰러질 수 없고, 사람은 움직일 수 없고, 세상은 흔들릴 수 없다. 생은 이치에 의지하고, 죽음은 이치에 의지하고, 남편은 덕이라고 부른다. ("설득")
이 몇 줄을 감상하는 것은 맹자 문공과 비슷하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맹자의 소위' 군자의 길' 은 순자의' 군자의 덕' 과 멀지 않지만, 학습자가 배우면 반드시 얻을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학습 경험은 흔들리지 않는 의지와 신념으로 변해 학자의 일상적인 언행에 관철되어 생사부귀와 상관없이 관철될 것이다. 이것은 Xunzi 가 "신사 도덕 운동" 이라고 부르는 의미입니다. 이런' 도덕운동' 은 공부에서 비롯된 것으로, 내면적으로 외부 세계에 적용되는' 도덕운동' 으로, 권위권이익에 의해 전복되지 않는다. 집단은 강제로 옮겨지기 때문에 바람을 따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격동 때문에 우리의 신앙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낙락할 때 그 뜻을 남길 수 있지만, 둥지가 위태로울 때는 잠시도 그 뜻을 떠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바로 맹자가 부귀로 변하지 않고 강간으로 굴복하지 않는' 사람의 길' 이다. 공자운: "군자는 종식이 없고, 인심을 위반한다. 만약 그가 다시 시도한다면, 그는 할 것이다. " ("논어 입인") "우매한 것만 안다." ("논어 양품") 맹자운: "비록 천 명이 이미 갔지만." ("맹자 공손추") 는 이런 이치를 담고 있다. 후적은 1932 에서 졸업생들에게 졸업 후 어떤 길을 선택하든 타락할 위험이 있다는 편지를 썼다. 요약하면' 하나는 학창시절 지식에 대한 갈망을 쉽게 버리는 것' 과' 둘째, 학창시절 이상생활에 대한 추구를 쉽게 포기하는 것' 이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사람이 사회에 들어선 후, 왕왕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심지어 배워도 소용이 없다. 비록 어떤 사람들은 처음에는 지식을 계속 탐구할 수 있지만. 그러나 더 많은 사람들이 현실 생활 환경의 압력에 굴복하여 점차 사회에서 평범해지고, 한때 가지고 있던 왕성한 지식욕구를 버리고 세속적인 물욕을 추구한다. 한편, 젊은 학생들은 충만한 열정과 희망으로 사회에 투신하며 이상과 차가운 현실의 차이를 점차 인식하고 있다. 모서리가 점점 평평해지고, 정신이 점차 풀리다. 청춘의 꿈과 포부는 종종 주변 사람들의 언행에 이끌려 원래의 방향으로 오프셋하여 결국 이 용광로에 의해 인멸된다. 순자가 말한' 군자의 덕행' 은 여기서 기울어지지 않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것도 이런 상황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오늘 과거를 돌이켜보면 지금을 돌아보는 것 같다. 야망, 이상, 신념 등 아름다운 사물과 감정에 대해 막막할 때 순자의 말을 많이 기억하길 바랍니다. 우리가 얼마나 가난하고 궁핍하든, 독재적이고 수익성이 있든, 세속과 폭력에 의해 강요되든, 우리는 우리의' 윤리' 를 고수할 수 있으며, 영원히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공자는 "세상에 도리가 있어 구릉이 쉽지 않다" 는 말이 있다 나는 너를 격려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