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제갈량 한문

제갈량 한문

결자장

제갈량

군자의 길은 평온함을 통해 인격을 기르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는 것입니다. 야망은 밝힐 수 없고, 평온함 없이는 멀리 갈 수 없다. 공부하려면 평온함이 있어야 하고, 재능은 공부해야 한다. 야망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다. 욕심이 많으면 정력을 다할 수 없고, 성급하면 성품을 고칠 수 없느니라. 그러다가 그는 시들었고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떠맡지 못하고 슬픔에 잠겨 가난한 집에 머물게 되었는데 어떻게 돌아올 수 있겠습니까!

이전에는 교사로서 모범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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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관은 밝게 말했다: 선황제께서 장사를 시작하셨다.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중도가 무너져 오늘은 3포인트 낮아졌고, 이저우는 지쳤고, 지금은 가을이다. 성실함의 생존. 그러나 호위대신들은 내사에 지치지 않고, 충신과 고상한 이상을 품은 자들은 외적으로는 자신을 망각하고 있는 것은 선황제의 특별한 대우를 폐하께 보답하고 싶기 때문이다. 성정을 열어 선제의 유산을 기리고 고상한 이상정신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참으로 마땅한 일이며, 자신을 얕잡아보고, 부당한 비유를 사용하고, 충의의 길을 가로막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충고. 궁궐과 저택은 모두 일체가 되어 형벌과 형벌에 있어서 유사점과 차이점이 없어야 하며, 범죄를 저지르고 충성스럽고 선한 사람이 있으면 관리에게 넘겨서 논의해야 합니다. 폐하의 평화의 통치를 보여주기 위해 형벌과 상을 편파적으로 정하고 안팎으로 다른 법을 정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신하 곽유지(郭伯志), 비의(財儀), 동윤(周雲) 등은 모두 착하고 정직하며 순진하고 충성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선제께서 그들을 제거하여 폐하께 맡겼으니 어리석게도 그 일이 궁궐은 크거나 작지 않기 때문에 잘 협의해서 시행한다면 반드시 단점을 보완하고 폭넓은 혜택을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장군 항종은 인품이 좋고 군사에 능통하여 과거에 시험해 보았으나 선제께서 그를 능이라 칭하여 백성들의 동의를 받아 정으로 승격하였다. 진영 안의 일들은 크고 작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들을 고려하면 조직이 조화롭게 될 수 있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이 발견될 것이다. 선신을 가까이하고 소인을 멀리하는 것은 한나라가 흥성한 이유이고, 선신을 멀리하는 것은 한나라가 쇠퇴한 이유이다. 고(故) 황제가 이곳에 있을 때, 신하들과 이 문제를 논의할 때마다 그는 항상 한숨을 쉬며 환과 링을 미워했습니다! 석중, 상수, 창시, 군대는 모두 진량의 죽음으로 세상을 떠난 신하들입니다. 폐하께서 그들을 사랑하고 신뢰하셔서 한나라가 번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나는 남양에서 열심히 일하고 어려운 시대에 살아남으려고 노력하며 왕자들에게 배우고 다가가려 하지 않는 평민이다. 선제는 신하들을 비열하다고 여기지 않고 초가집에 세 번이나 찾아와 천하의 일을 의논하고 선제의 허락을 받아주었다. 차를 몰고 가다. 나중에 군대가 전복되었을 때 그는 군대가 패했을 때 그 자리에 임명되었고 위험에 처해 있다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당신은 스물한 살이었습니다. 고(故) 황제는 신하들에게 알리는 데 조심스러웠기 때문에 자신이 임종을 앞두고 중요한 정보를 신하들에게 보냈다. 나는 그 명령을 받은 이후로 그 위임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선제의 지혜를 훼손할까 봐 밤낮으로 고민하여 5월에 노를 건너 황폐한 땅에 이르게 되었다. 이제 남방이 확보되었고, 기갑부대도 넉넉하였으니 이제 삼군에 보답하고, 북측으로는 중평원을 확보하고, 서민과 둔자를 소진시키며, 역적을 몰아낼 때이다. 한나라를 부흥시키고 옛 수도로 돌아가려 함은 이것이 내가 선제에게 보답하고 폐하께 충성을 다하는 까닭이니라.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고 좋은 조언을 하는 것은 모두 당신, 이, 윤 등의 책임입니다. 폐하께서는 신하들에게 도적을 살려달라고 하시고, 실패하면 벌을 주시어 선제의 정신을 고하시오. 만일 부흥의 말씀이 없으면 왕, 이윤, 등등, 그의 느림을 보여주기 위해. 폐하께서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선한 사람들과 상의하며 고상한 말을 듣고 선제의 칙령을 깊이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나는 무슨 말인지도 모르고 내 앞에서 울면서 당신에게서 멀어져야 합니다.

나중에 스승으로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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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 황제는 한나라와 역적의 갈등을 걱정했고, 왕실은 평화롭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신하들에게 도둑들과 싸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선제의 지혜를 바탕으로 신하들의 재능을 가늠했기 때문에 신하들이 도적을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알면 적은 약해지고 적은 강해진다. 그러나 도적을 물리치지 못하면 왕실 산업도 멸망하게 된다. 그가 거기 앉아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면 누가 그를 공격할 수 있겠습니까? 이것이 바로 내가 내 목사들에게 의심의 여지 없이 맡긴 이유입니다. 명령을 받은 날 잠도 잘 못 자고 음식도 맛이 없어 북방 원정을 생각하니 먼저 남쪽으로 가는 게 나았기 때문에 5월에 노를 건너 깊은 곳으로 들어갔다. 척박한 지역에서 햇빛을 받아 먹었습니다.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 나는 왕의 경력에 ​​관심이 없고 촉나라에 정착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을 무릅쓰고 선제의 뜻을 이룰 수 없다. 하지만 이를 논의한 사람들은 그것은 계획이 아니라고 말했다. 요즘 도둑들은 서쪽에 있는 것에 지쳤고 동쪽에서 바쁘다. 전쟁의 기술은 "노동을 이용하는 것"이다: 지금이 전진할 때이다. 그 내용을 다음과 같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고명제가 일월과 합일하여 그의 보좌관들이 깊이 관여하였으나 위험에 연루되어 부상을 당하였느니라. 그리고 세상을 통제하라: 이 목사는 아직 한 가지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유요와 왕랑은 각각 현과 현에 거점을 두고 평화와 안일의 계획을 논의하고 성도들을 끌어들였으며 올해는 싸우지 않았고 내년에도 승리하지 못했습니다. Sun Ce는 강동과 합병되었습니다. 이 장관의 미래는 무엇입니까? 조조의 지혜와 계획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그의 군사 활용은 손오나라와 비슷했지만, 그는 남양에 갇혀 오초의 위험에 처해 있었고, 기련의 위험에 처해 리양에서 쫓겨나 북산을 거의 무너뜨렸다. 통관에서 거의 죽을 뻔하다가 한동안 정착 한 척했습니다. 어; 상황은 목사의 재능이 약하지만 위험에 처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이 목사에게는 세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조조는 장파를 다섯 번 공격하지 못하고 조호를 건너지 못했다. 이복은 최선을 다해 하후를 임명했지만, 선제께서 조조가 유능하다고 말할 때마다 패했다. 이렇게 실패했습니다. 석궁으로 어떻게 승리할 수 있습니까? 이 목사님의 질문은 4입니다. 한중에 도착했을 때 조운(趙雲), 양근(楊君), 마우(毛儀), 안지(至治), 정리(丁利), 백수(白舌), 유하(劉趙), 등통(鄧衛) 등을 잃고 장툰(長堂), 청강(淸强)에서 70여명의 장군을 몰아냈다. 수천 명이 넘는 흩어진 기병과 무장 기병이 몇 십 년 안에 사방에서 모였고, 몇 년이 걸리면 3분의 2가 손실될 것이다. ——왜 적을 찾아야 합니까? 이 목사에게는 다섯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요즘은 사람이 지치고 군대도 지쳐가는데 일이 멈출 수가 없고, 생활비와 여행비도 지금의 그림만큼 좋지 않다. 오랫동안 도둑들과 싸워야 하는 국가: 이 장관에게는 여섯 가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진정하기 어려운 사람은 물건이다. 옛날 초나라 황제가 초나라에게 패하자 이때 조조가 손을 들고 천하가 안정되었다고 말했다. ——이에 선제(後帝)가 동쪽으로는 오(吳)월, 서쪽으로는 파(左)촉과 연합하여 군사를 일으켜 북쪽으로 행군하여 하후(夏侯)를 지도자로 삼았다. 성공하다. ——그런 다음 오경은 동맹을 깨고 관우는 패하고 자계는 치욕을 당하고 조비가 황제가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이렇고 되돌리기 어렵습니다. 목사가 목숨을 걸고 죽었는데, 성공이냐 실패냐를 되돌릴 수 있는 것은 목사의 지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