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도덕경」: 자신의 욕망을 제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도덕경」: 자신의 욕망을 제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죄는 욕망보다 크고, 재난은 불만보다 크며, 책망은 욕망보다 크다. 그래서 만족하는 사람은 늘 즐거워한다. "
아비의 관점에서 볼 때, 생활에서의 죄, 화, 죄책감의 진정한 근원은 "인간의 욕망" 이며, 특히 사리사욕에 대한 무한한 추구이다. 즉, 한 사람이 자신의 사욕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죄, 재난, 책망 등 모든 고난이 뒤따를 것이다.
그렇다면, 자신의 사욕을 제어하지 않고서는 왜 죄책감을 느낄 수 없고, 소원을 빌거나, 책망할 수 없는가?
먼저 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보자.
사욕이란 개인의 욕망, 특히 과도한 개인의 욕망을 의미하며, 과도한 개인의 욕망은 대부분 생존과 번식의 욕망을 가리킨다.
생존욕이란 몸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예를 들면 밥을 먹는다. 우리 각자는 밥을 먹을 필요가 있다. 이것은 개인적인 욕망이지만, 한 사람이 키를 지나치게 추구하면 밥 한 끼를 먹으면 수만 원이 든다. 그것은 과도한 개인적 욕망이다.
생식 욕망은 주로 남녀 간의 욕망을 가리킨다. 만약 이런 욕망이 정상 범위 내에 있다면, 자손을 번식하려는 욕망에 속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런 욕망을 통제하지 않고 과도하게 범람하게 하면 정욕으로 변한다.
이 두 가지는 사실 고대인들이 생각하는 가장 큰 사욕이다.
이른바' 음식, 색깔, 성, 음식 남녀, 사람의 위대한 존재 욕망' 이라는 뜻이다.
고대인들은 이 두 가지 욕망을 대욕이라고 불렀다.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욕망은 쉽게 빠져들어 자아를 잃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욕망에 빠진 사람들은 흔히 세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욕망은 쉽게 사람의 욕망을 무한히 증가시킬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욕망이 타고난 것이지만 완전히 끊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절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욕망으로 바뀌기 쉬우며, 심지어 욕망이 무한히 증가하기도 한다.
인간의 욕망은 언제나 점점 더 만족할 것이고, 완전히 만족할 가능성은 전혀 없다.
그리고 이것은 사실 사리사욕을 통제하는 것의 중요성이다.
둘째, 욕망은 쉽게 자신을 잃는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욕망은 그 자체로 과도한 개인적 요구를 강조한다.
과도한 수요 자체는 사람을 빠져들게 하고, 결국 자아를 잃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만약 사람이 욕망에서 길을 잃는다면, 당연히 자신의 진정한 수요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노력의 방향과 정력이 없으면 결국 침몰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고대인들이 사람들이 사리사욕을 통제하도록 제창한 또 다른 이유이기도 하다.
셋째, 사욕은 사람의 정력을 다 소모하기 쉽다.
불가에는 색욕이 한 사람의 가장 큰 허점이라는 말이 있다. 만약 한 사람이 여전히 색욕에 끌려가는 감정에 의해 교란되고 영향을 받는다면, 그의 수행은 이루어질 수 없다는 뜻이다.
거대한 구멍이 있는 연못처럼, 안에 얼마나 많은 물을 주입해도 이 연못을 채울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색욕과 색욕은 같다. 첫째, 완전히 만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둘째, 네가 아무리 많은 정력을 가지고 있어도 정욕의 무한한 증가를 채울 수는 없다.
더군다나 모든 사람의 정력은 한계가 있다.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제한된 정력을 사용한다면, 다른 방면에 주입하는 정력은 줄어들어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바로 이 점을 감안하여, 노인은 사람들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는 삼보가 있습니다. 저는 보존할 것입니다. 하나는 착하고, 다른 하나는 검소하고, 셋은 천하를 앞세우지 못하는 것입니다. 착하기 때문에 용감할 수 있다. 검소하고, 따라서 광범위할 수 있다. 감히 세계 1 위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오늘 나는 착하고 용감하며 검소하고 넓다. 나는 먼저 죽었다! "
따라서, 라오어 츠 의 관점에서,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욕망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즉
첫째, 선량함은 형세와 목표를 인식하게 하고, 걱정거리가 없기 때문에 용감할 수 있다. 둘째, 절약은 힘을 축적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을 수 있다. 셋째, 천하제일로는 사람이 너무 날카로워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대중의 화살의 대상이 되기 쉽다는 의미도 보이지 않는 역할이다.
지혜라도 노인처럼 개인의 욕망을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것이 고대인들이 욕망을 통제하라고 제창한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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