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맹의 세부 사항과 명언 ~ ~ ~ ~ ~ ~ ~ ~

공맹의 세부 사항과 명언 ~ ~ ~ ~ ~ ~ ~ ~

1, ■ 공자 (전 55 1- 479) 춘추말기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가의 창시자. 명산, 자중니.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조상은 송나라의 귀족이었다. 다섯 번째 조상의 아버지 김목은 노국에서 피난을 갔다가 나중에 노국을 피하기로 했다. 나의 아버지, 삼촌은 노국의 용사로, 그는 용감함으로 유명하다.

■ 공자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모안재와 함께 참새로 이주하여 가르침을 받았다. 공자는 젊었을 때 "어린이 놀이, 금군의 경례" 를 했다 。 어렸을 때 집이 가난했고, 15 세는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용은 창고를 관리하는' 위원' 이자 소와 양을 관리하는' 농민' 이 되었다. 그는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고정된 선생님은 없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이씨를 청하여 창홍과 함께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웠고, 선생님과 피아노를 배웠다. 서른 살 때, 그는 이미 현지의 저명한 학자가 되었고, 궐사에서 사립학교를 운영하는 선례를 세웠다. 그 사상의 핵심은' 인',' 인' 즉' 사랑' 이다. 그는' 인' 을 인자의 규범과 목적으로 삼아' 인' 과' 례' 를 서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통치자가 덕치민을 옹호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하며,' 예락이 천자로부터 정복한다' 는 서주성대를 재현하여 자신의' 대동' 이상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다.

■35 세 때 공자는 노국 내란으로 가출했다. 접근하기 위해 그는 제나라 귀족의 고봉신이 되었다. 이듬해, 제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사무를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된다." 공 징 (gong Jing) 은 공자를 사용하고 싶지만, Yan ying, qixiang 은 멈춰야했다. 나는 가능한 한 빨리 산둥, 계속 지식을 배우고 제자를 키우고 싶다. 5 1 세, 노국도성 (현재 브루나이 서지방관) 에서 도독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선정의 결과는 "1 년, 사방팔방이 따라다닌다" 는 것이다. 52 세의 나이에 그는 그중에서 모두 노국의 평범한 대정찰병으로 승진했다. 기원전 500 년 (루 10 년), 루 () 와 제나라 () 가 갑골에서 합류하자 공자는 "군무자 필수병기, 군무자 필수문서" 를 제안했다. 루 6 월 제출 위협 하고 싶어, 공자 는 예용 견책, 민족 존엄을 만회하여, 제환공이 동맹과 화해를 승낙하고, 육안과 삼지를 노국에 돌려주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공자는 54 세 때 기탁을 받아 사진을 찍었다. 군주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그는' 삼도 강하',' 삼환 억제 (노삼 박사)' 의 주장을 제기했고, 결국 3 박사의 반대에 실패하였다. 55 세 때, 루의 국군 겸 대신은 제나라가 증여한 미녀를 받아들여 온종일 주색에 빠져 있었다. 공자는 크게 실망하여 벼슬을 버리고 산둥 () 를 떠나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여행하며 시전 재능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찾았다. 그동안 그는 70 여 명의 황제를 위해 일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기원전 484 년 (11 년), 노국의 노강자는 공자 제자의 권고를 듣고 위국에서 그를 데리러 오라고 사람을 보냈다.

■ 공자는 노로 돌아갔는데,' 사직노인' 으로 칭송받았지만 여전히 중용되지 못했다. 그는 더 이상 관직을 도모하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교육과 문헌 정리 작업에 종사한다. 그는 평생 3000 여 명의 제자를 양성했는데, 그중 72 명이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에 정통하다. 교학 실천에서 재목으로 가르치고, 사고하고, 일반삼, 계발 유도, 배움에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교학 정신, 그리고'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학습 태도가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된다. 그는 연이어 시 저서를 삭제하고 예악을 정하고' 춘추' 를 개정하여 중국 고대 문헌을 전면적으로 정리했다. 이백년해로와 함께' 변두리 삼절대' 의 경지에 이르렀다.

■69 세에 그의 유일한 아들 공잉이 죽었다. 7 1 세, 득의양양한 문생의 얼굴이 환병으로 돌아가다. 공자는 매우 슬퍼서 "천도가 지키지 않는다! 하늘을 잃어버렸어요! " 올해 루시에서 린이라는 요괴를 잡은 사람이 얼마 지나지 않아 죽었다. 그는 선량한 길조를 상징하는 기린의 출현과 죽음은 천하대란의 불길한 징조라고 생각하여' 춘추' 라는 책의 편찬을 중단했다. 72 세 때 갑자기 아들이 국난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비통했다. 이듬해 (기원전 479 년), 하력 2 월 공자는 7 일 동안 병으로 쓰러졌다.

■ 공자의 일생의 주요 언행은 그의 제자와 재제자에 의해' 논어' 로 편성되어 후세 유가의 경전이 되었다.

공자, 삼천 제자, 72 현인.

공자는 반평생을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교육 업무에 종사했다. 그는 효과적인 교육 교수법을 만들었습니다. 정확한 학습 원칙을 요약하고 제창했다. 비교적 완전한 교육 내용 체계를 형성하였다.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교육 사상을 제시하다. 훌륭한 사덕 모범을 세우다. 제자: 자공, 쩡, 공 시화 깊은,. .........

2. 맹자 소개

맹자 (기원전 372-289 년) 는 전국 중기인 루족에서 태어났다. 공자의 손자자사의 제자는 송 (), 탱 (), 위 (), 치 () 등의 나라를 여행하며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천명하고 제나라에서 일한 적이 있다. 만년에 은퇴하여 책을 쓰고,' 맹자' 7 편을 전승하다. 그는 전국 중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맹자의 사상은 공자에서 비롯된다. 맹자는 공자의' 인' 을' 인정'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그는' 인정' 을 실시하려면' 인민의 영구 생산 통제' 를 실시하여 모든 농민들이 100 무, 5 무, 최소한의 생산수단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농시를 빼앗지 마라", 농민들이 일할 시간이 있음을 보장한다. "지방형 경세" 는 사람들에게 가장 낮은 물질적 생활 조건을 제공한다. 도덕 교육을 강화하여' 효신' 의 이치를 이해하게 하다. 맹자는 인민이 봉건지주 계급의 착취와 압박을 받고 있는 것을 보고, 이러한 조치를 취하여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지주 계급의 통치를 공고히 하려 하였으나, 여전히 생산의 발전에 유리하다. 인정' 설과 연계돼 맹자는' 민귀군'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며' 민귀, 나라가 뒤이어 군경' ('맹자') 이라고 말했다. 그는 군주가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비로소 자신의 통치권을 실현하고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군이 주로' 인정' 을 실시하고 민과' 동악' 을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인은 백성을 해치는 군주를 죽일 수 있다. 상저우 왕은 역사상 유명한 폭군이다. 왕은 주를 공격했고, 그는 그를 죽이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그는 "나는 살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지만, 살왕은 들어본 적이 없다" ("맹자 혜량 왕하") 라고 말했다. 맹자는 비록 인민을 동정하고 폭군을 비난하지만, 그의 정치사상은 여전히 봉건제도를 수호하기 때문에, 그는 "근면자는 백성을 다스리고, 근면자는 백성을 다스린다" 고 선전하였다.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사람을 먹고, 사람을 대하는 사람은 사람을 먹는 것은 세상에서 일리가 있다. "("맹자 텐문공 ") 이 관점은 오랫동안 착취제도를 위해 변호하는 이론적 근거였다.

맹자의 학생: 공손추

3.'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는 남송주가 정한 사서이다.

주주의' 사서' 는 원인종청 2 년 (기원 13 13 년) 부터 과거책으로 정해졌다.

4. 특히 한국과 일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곡부는 산둥 중부에 위치해 있다. 기원전 1 1 세기는 춘추전국시대 노국의 도성이다. 공자의 고향이기도 하고, 공자는 유가의 창시자이자 춘추 말기의 유명한 사상가이다. 그는 여기에 책을 쓰고 강의를 한 적이 있다.

곡부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은 것은 공자의 이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명이자 중국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다. 2000 여 년의 역사 장하 속에서 유교 문화는 점차 중국의 정통 문화가 되어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각국에 영향을 주어 전체 동양 문화의 초석이 되었다. 공부 공묘 곡부 공림합은' 삼공' 이라고 불리며, 중국이 공자를 추모하고 유교를 추앙하는 상징이다. 그들은 풍부한 문화 축적, 유구한 역사, 방대한 규모, 풍부한 문화재 수집과 과학 예술적 가치로 유명하다. 중국 역사와 세계 동양 문화에서 두드러진 지위로, 세계는 세계 3 대 성성 중 하나로 칭송받고 있다.

곡부의' 삼공' 은 공묘, 공부, 공림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공묘는 공자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기원전 478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해는 매우 어렸으나 공자의 옛집의 한 묘에 불과했다. 서한 이후 역대 황제가 공자에 대해 끊임없이 봉인함에 따라 공묘의 규모도 확대되었다. 공부는 거대한 정원으로, 실제로는 공자의 집이 아니라 그의 후손의 숙소이다. 공림은 공자와 그 가문의 묘지로 200 헥타르를 차지하고 있다.

공부: 공자세습의' 잔치공작' 의 후손이 대대로 거주하는 곳이며, 중국이 명청왕궁에 버금가는 가장 큰 저택입니다. 현재 공부는 240 여 묘를 차지하고 있으며, 463 개의 홀, 당, 건물, 정 등의 건물이 있으며 중화로, 동로, 서로 3 길로 나뉜다. 동로는 절, 서로 서원은 서원, 중로는 본관이다. 중로 내택을 경계로 하여 이전에는 관서였다. 3 개의 6 홀 (로비, 2 당, 3 당, 관갈고리당, 백호당, 식인당, 장서당, 경당, 악당) 이 있습니다. 뒤에는 내실이 있고, 앞 건물, 앞 건물, 뒷건물, 뒷방 다섯 칸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잔치 공작과 그의 가족은 공자의 정원을 참관했다.

공묘: 건축이 웅장하고, 으리으리하며, 중국에서 가장 큰 제사 장소입니다. 공자가 죽은 지 이듬해 (기원전 478 년) 에 루애공은 그의 오래된 집을 사찰로 개조했다. 이후 역대 황제는 공자를 끊임없이 봉하여 절을 증축했다. 청나라에 이르러 옹정은 정밀 검사를 명령하여 현대 규모로 확대했다. 절내에는 9 개의 뜰이 있는데, 남북을 중심축으로 하여 왼쪽, 가운데, 오른쪽 3 도로, 길이 630m, 폭 140m 로 나뉜다. 전, 홀, 제단, 정자 460 여 석, 출입구 54 도, 13' 어비정'. 성적사, 13 릉정, 대성전에는 대량의 비각석각이 진열되어 있다. 특히 여기에 보존된 한비는 전국에서 가장 많고 역대 진품도 적지 않다. 비석의 수는 Xi 안비림에 버금가는 것으로 중국 제 2 비림으로 불린다.

대성전은 부자묘의 본전과 핵심이다. 당대에는 왕문헌전이라고 불리며 방이 다섯 개 있다. 송천새 5 년 (서기 102 년) 정비할 때, 이 주소로 옮겨서 7 칸으로 확장하였다. 송충녕 3 년 (서기 1 104), 혜종조지는 맹자의 뜻을' 공자는 집대성자' 로, 하조는 대성전으로, 청옹정 2 년 (서기/Kloc-) 절은 높이가 24.8 미터, 길이가 45.69 미터, 너비가 24.85 미터이다. 그것은 사찰의 기초 위에 위치해 있으며 높이는 2. 1 미터이다. 전사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중국 3 대 고찰 중 하나입니다.

살구단은 대성전 앞 통로 중간에 위치하여 공자가 강의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제단 옆에' 노교사 심백' 이라는 노백나무 한 그루가 있다. 살구단 주위의 주란, 산들이 둘러싸고, 교차 융기, 두 겹의 노란 기와가 처마, 쌍반아치. 정내에는 정교하게 조각한 조류정과 채색된 금빛 판룡이 있는데, 그중에는 청건룡' 살구단 짱' 어비가 있다. 정자 앞 석향로, 높이 약 1 미터, 진대 유물입니다.

공림: 곡부 북부에 위치한 공자와 그 가족의 전용 묘지이자 세계에서 이전 기간이 가장 길고 면적이 가장 큰 부계 묘지입니다. 공자는 16 년 (기원전 479 년) 4 월에 돌아가 루성 북쪽의 사야에 묻혔다. 그들의 후손들은 무덤에서 매장되어 오늘의 공림을 형성했다. 자공이 공자묘를 위해 나무를 심은 이후로 공자림에는 이미 만 그루가 넘는 고목이 있다. 한대 이후 역대 통치자들은 공림을 13 차례 개축하고 증축해 현재 규모로 총 면적이 약 2 제곱킬로미터로 주변에 5.6km 의 임벽, 벽 높이 3m 이상, 두께 1 미터까지 개방했다. 곽모로는 "좋은 자연박물관으로 공가의 연대기이다" 고 말했다. 。

곡부 공묘 공림 공부 (영어 이름: Temple and Cement of Confidence, 곡부 공부) 가 세계유산 명부 (번호: 200-065438+2 월, 세계문화유산 c (I) 에 따라 선정됐다

세계유산위원회는 공자가 기원전 6 세기부터 기원전 5 세기까지 중국 춘추시대의 위대한 철학자, 정치가, 교육자라고 평가했다. 공묘, 묘지, 저택은 산둥 성 곡부시에 위치해 있다. 공묘는 기원전 478 년에 세워진 것으로 공자를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수천 년 동안 여러 차례 파괴되어 지금은 100 여 개의 홀을 소유하고 있는 건축군으로 발전하였다. 공자의 무덤은 공림뿐만 아니라 65438 만 명이 넘는 그의 후손들도 이곳에 묻혔다. 작은 공부는 현재 152 개의 홀을 포함한 거대하고 혁혁한 저택으로 확장되었다. 곡부 고대 건축물의 독특한 예술과 역사적 특징은 2000 여 년 동안 중국 황제의 공자에 대한 강한 숭배에 기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