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Suhomlinsky 에 대한 고찰
Suhomlinsky 에 대한 고찰
저의 가장 깊은 감정 중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학생들이 자신의 선생님을 능가하게 하는 것은 좋은 선생님이고, 학생이 자기도 따라잡을 수 없게 하는 선생님은 나쁜 선생님이다.
소홀린스키의 것입니다. 이 명언의 묘미는 학생들을 자아를 초월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학생을 작은 나무에 비유하는데, 선생님은 작은 나무를 기르는 정원사이다. 작은 나무가 일단 우뚝 솟은 나무로 자라면 정원사가 얼마나 아름다운가! 사람을 양성하고, 사람을 형성하고,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교사의 진취적인 자질의 집중적인 표현이자 그들의 아름다운 이상과 추구이다. 좋은 선생님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당신들이 모두 나를 능가하길 바랍니다!" " ""
2. 아이들의 세계는 매우 아름답다. 너는 열심히 듣고, 이해하고, 아동세계의 음악을 느끼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동세계의 경청자와 감상자일 뿐만 아니라 작곡가로서 밝고 듣기 좋은 곡조를 만들어 내야 한다.
소홀린스키는 "어린이를 신뢰하고, 어린이를 존중하고, 마음으로 마음을 만든다" 고 말했다. 믿음과 착함으로 아이를 대하고,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관심을 배웁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인간의 모든 아름다운 것을 창조할 수 있고, 그를 이상적인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그는 선생님이 아이의 결점에 속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선생님이 남의 불행을 기뻐하며 학생의 결점을 들추어내면 학생도 똑같이 안절부절못한다. 교육자로서, 교사는 아이의 자기 검토와 자율을 잘 지도하고, 다른 사람을 잘 대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그가 일찍이 제기한 두 가지 예를 생각나게 한다. 하나는 장난꾸러기 어린 소년 우라가 집단활동 중에 정글 깊은 곳으로 가서 소란을 피우는 것이다. 그는 화를 내지 않고 재미있는 게임을 마련해 반 친구들을 은신처로 데려갔다. "우리는 그를 찾지 않고 울라가 우리를 찾아오게 했다." 개구쟁이가 모두가 떠났다는 것을 알게 되자 두려움과 외로움이 그를 당황하게 하고,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침묵 속에서 자기 교육을 했다. 또 다른 하나는 학생들을 정원의 한 구석으로 데리고 가서 오두막집 안의 행인들의 표정을 관찰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아이들은 소녀의 미소를 보고 노동이 창조한 생명의 기쁨을 느꼈고, 할머니가 전사 기념비 앞에 꽃을 바치는 것을 보고 아들과 남편을 잃는 고통을 느꼈다. 몇 번이고' 관찰언관색' 을 통해 아이의 냉막 마음은 예민해져 주변 사람들의 희로애락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 법을 배웠다.
이 두 가지 예는 나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고, 우리 교육에서는 설교보다 훨씬 많았고, 계몽 이후보다 적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종종 아이들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을 비난했지만, 아이들이 왜 해야 하는지 마음속으로 깨닫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가족명언) 꾸지람과 꾸짖음의 결과는 아이들이 우리를 적대시하고 우리를 멀어지게 하는 것이다. 철불강을 미워하는' 사랑' 은 우리의 노력을 부담으로, 씁쓸한 징벌로, 교육의 비애라고 말할 수 없다. 교육은 거울을 보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학생들의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우리의 그림자라고 한다. 우리가 관대하면 학생들은 우호적이고 착할 것이다. 우리가 원칙을 지키면 학생들은 성실하고 신용을 지킬 것이다. 우리가 진정 하 고 교묘하게 우리의 잘못 된 결과를 실현 하기 위해 아이 들을 안내 할 수 있다면, 우리가 아이의 냉막 얼굴, 속 삭 임 수 있다면, 심지어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자녀의 "정서적 재배" 를 육성, 우리의 교육은 성공 하 고 아 이들이 평생 혜택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