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문어문이 안정되고 차분하다

문어문이 안정되고 차분하다

1.' 사람이 일을 하는 문어문' 은 가장 유명한' 사람이 일을 하는 문어문' 이다. 노자 《도덕경》 제 77 장. 인간의 행동에 대한 고전적인 설명으로 여겨진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천도인가요, 활인가요? 가장 높은 사람은 그것을 억제하고, 다음 사람은 그것을 들어 올립니다. 많이 가지면 없어지고, 적게 가지면 보상된다. 천도는 손해가 남지만 힘이 부족하다. 사람의 길은 달라야 하고, 잃어버리면 봉할 수 없다. 누가 천하에 봉사할 수 있겠는가, 오직 도뿐이다. 성인은 의지하지 않고, 큰 인물이 되지 않고, 선악을 보고 싶지 않다.

번역:

자연의 법칙은 활로 화살을 쏘는 것과 비슷하지 않나요? 만약 밧줄이 높이 당겨지면, 그것을 낮추세요. 낮으면 조금 올려주세요. 너무 꽉 차면 긴장을 풀어라. 모자라면 다시 보충해 주세요. 자연의 법칙은 초과 공급 부족을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의 법칙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부족을 줄이고 더 많은 것을 가진 사람들에게 바쳐야 한다. 그렇다면 누가 과잉을 줄여 세계의 부족을 공급할 수 있을까? 방법이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소유하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고, 거공을 하지 않아도 성취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고 싶지 않다.

확장 데이터

"도덕경" 은 춘추시대 노자 () 의 철학 저작으로, "도덕경", "노자 오천자", "노자 오천편" 이라고도 하며, 중국 고대 선진 제자가 분가하기 전의 저작으로 도가 철학 사상의 중요한 원천이다.

《도덕경》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원문의 첫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고, 두 번째 부분은 도덕경이며, 장이 없다. 이후 앞 37 장의' 도덕경' 으로 바뀌었고, 뒤 38 장의' 도덕경' 은 8 1 장으로 나뉜다.

노자, 성 이명아, 인칭 백양, 혹은 촉백양. 춘추말기,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다. 기원전 57 1 춘추말기 진 (후입추) 의 현 (고현명) 사람. 중국 고대 사상가, 철학자, 문학가, 역사학자, 도가학파의 창시자이자 주요 대표.

노자는 세계 문화의 유명인으로, 세계 100 명의 역사 유명인 중 한 명으로 장자와 노자, 장자라고 부른다. 도교에서 노인은 도교의 시조로 간주되어 "왕좌의 노인" 이라고 불린다. 당대에는 노인이 리의 조상으로 여겨졌다.

노자 사상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그 사상의 핵심은 소박한 변증법이다. 정치적으로, 노인은 무위적인 통치, 언교의 가르침을 주장한다. 정치적으로, 노인은 사물이 극도로 반대되는 이치를 중시한다. 슬림한 방면에서 노자는 도가 쌍수의 시조로 온유하고 정직한 수행을 중시하며 남과 다투지 않는다.

노자의 전세 저작' 도덕경' (일명' 노자') 은 세계에서 발행량이 가장 많은 저작 중의 하나이다.

참조 링크: Baidu 백과 사전-도덕적 경전

참조 링크: Baidu 백과 사전-Lao Tzu

2. 침착하고 차분한 시와 고문, 1, 놀라지 말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을 보세요. 나는 머물거나 머물지 않고 하늘의 구름을 바라보고 있다. --Chen Ming jiru "깊은 창 이야기"

백화번역: 사람은 일을 할 때 꽃처럼 평범하고 놀라지 않을 수 있다. 직위가 남아야 하는지 아닌지를 보는 것은 무의식적일 수 있다.

2. 물건을 기쁘게 하지 않고, 자신의 슬픔을 생각하지 않고, 절에 살면 그 사람을 걱정한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북송 왕조 팬 Zhongyan "Yueyang 바닥 기록"

백화번역: 외래의 풍부함과 부유함, 개인의 획득과 소유로 인해 자랑스럽고 황홀하지 않다. 외물의 손실이나 손상이나 개인의 실의에 의해 슬퍼하는 것도 아니다. 조정에서 벼슬을 하고, 백성을 걱정하다. 조정에서 벼슬을 하지 않고 외진 강호 속에 처해 있어, 군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3. 싫으면 슬퍼요? -김갈홍 \ "포박자, 자서 \".

백화번역: 기분 나쁘게 받았는데, 잃어버렸는데 왜 슬퍼할 필요가 있어요?

4, 굴욕을 당하기 쉽고 사랑에 대해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김 \ "화이 현 \"

백화번역: 엄청난 총애와 굴욕을 겪었고, 놀라기도 힘들고, 사물의 본질에 대해 많이 생각하기도 힘들었다.

5. 인간으로서의 길을 위해 앞장서서 마음을 다스린다. 태산이 무너지고 전색은 변하지 않고, 사슴은 좌측에 흥성하여 눈을 깜박거리지 않고, 나중에는 그 이익을 통제하고 적을 다스릴 수 있다. --북송 왕조 su Xun 의 마음

백화번역: 장군의 원칙으로서 우선 마음을 고쳐야 한다. 태산이 우리 눈앞에서 무너져도 변색되지 않고, 사슴이 이리저리 뛰어다녀도 눈을 깜박거리지 않고서야 이익요소를 통제하고 적을 상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3. 문어문은 사람이 되고 사람을 대하는 것에 관한 전문을 편폭이 짧고 편폭이 길다. ("초사 보거")

결손이 꽉 차서 수익이 크지 않다. ("상서")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지나면 고치기 어렵다. (좌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군자는 당당하고, 작은 인물은 늘 슬프다. ("논어")

신발이 맞으면 신으세요. ("논어")

모든 일은 미리 정해져 있고, 예견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중용"

숲에서 낚시를 하는 대신 철수하여 그물로 만드는 것이 낫다. ("한동 중서전")

큰 은행은 세부 사항에 신경 쓰지 않고 큰 선물은 작은 양보를 아끼지 않는다. ("사기 항우본기")

문왕은 체포되어' 주역' 을 연기했다. 종 은 \ "봄과 가을 \" 을 썼다; 숨어 원 망명 은 푸 (리 사오) 입니다; 좌구는 맹인으로,' 관화' 가 있다. \ "전쟁의 예술 \" 발 은 개정 된다; 아니 슈, 세계 전기 \ "루 란 \"; 한 \ "진 \", \ "어려움 \" 및 \ "고독한 분노 \"; 시 300 수는 일반적으로 성현의 성난 행동에 귀속된다. "사마천" 바오 르네 슈안 "

백리를 걷는 자는 90 리의 반이다. 한 (이순신 "시 야이" 제 4 장))

4. 사람을 대하는 문어문 원발행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왕웨이 (정선)

처세명언 1, 사람은 옳고 그름을 말해야 하지만, 이익에 너무 신경을 쓰지 마라. 일을 하는 데는 흥미가 있어야 하지만, 옳고 그름을 너무 두려워하지 마라. 사람에 대해서는 좋은 방면을 보고 장점을 보아야 한다. 멀리서 생각하고 대국적으로 보다. 2. 사람: 첫째,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 둘째, 겸손하고 예뻐야 하고, 많은 사람들이 덜 때리게 해야 한다. 셋째, 사람과 선을 행하고 교만과 조울함을 끊는다. 넷째, 빈곤 구제를 해야 한다. 다섯째,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옳고 그름을 멀리하다. 3. 사람은 안팎이 일치해야 하고, 일을 하려면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말과 행동이 일치하고 행동이 일치하다. 일생은 일관되게 이어져, 만고에 불충실하지 않다. 4, 게임, 승리 또는 승리; 지위, 상하 기회는 좋고 나쁘다. 인생에는 득실이 있다. 사람이 되고, 최선을 다하고, 일을 하면 여유가 있다! 5. 무례한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무례한 일은 성공하지 못하고, 무례한 나라는 평온하지 못하다. 사람은 예의 바르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존중하고,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6. 감언이설로 삼동훈을 위로하고, 악담으로 6 월을 다치게 한다. 기쁠 때는 말이 끊어지고, 화가 나면 말이 거칠어진다. 아는 것은 모르고, 아는 것은 말하지 않고, 기지는 웅변적이고, 별로 비싸지 않다! 7, 감정, 예의, 도덕과 함께 서, 또한 공공 정의를 이동 합니다. 사람됨이 정직하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꾸준히 하고, 사랑으로 남을 돕는다. 사람이 되려면 인심이 덕으로 남을 설득하기 쉬우며, 힘으로 사람을 설득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8. 바다의 파도는 바람에 불고, 생명의 파도는 사람이 부풀어오른다. 사람은 적극적으로 주동적이고, 생활에 도전하고, 인격을 보완하고, 진심을 영원하게 해야 한다! 9. 사람은 옳고 그름으로 남을 대하고, 나는 옳고 그름으로 남을 대한다. 사람들은 내가 선택 으로 활용 하는 사람들 의 싼 사람들 을 활용, 불평 으로 활용; 사람은 득실을 득실로 하고, 나는 선악을 선악으로 삼는다. 사람은 지위의 상승과 하강을 인신관계로 하고, 나는 감정의 진실과 거짓을 거리로 한다. 14, 좋은 말은 다른 사람의 호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나쁜 말은 다른 사람의 악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좋은 말 한 마디 더 하고 선의를 하나 더 더하다. 사람은 착하고, 좋은 말을 하고, 좋은 일을 하고, 좋은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19, 일을 천천히 하세요.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틀렸습니다. 어리석은 게 좋겠지, 그렇지 않니?

5. 중국 고대에는 어떤 사람이 처신하는 시를 가르쳤습니까, 수시?

숲 속의 잎 치는 소리를 듣지 마라.

왜 노래를 부르지 않고 천천히 가요?

대나무 장대와 짚신이 승마보다 더 민첩한데, 뭐가 무섭지?

비옷 한 벌의 옷옷은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내 생활을 하고 있다.

추운 봄바람이 나를 깨웠다.

약간 춥지만 산세가 기울어 손님을 맞이한다.

그 황량한 곳을 돌아보고 집으로 돌아오다.

비바람이 막히지 않다.

청산은 여전히 존재하고, 태양은 여전히 떠오르고, 석양은 여전히 떨어진다.

얼마나 많은 지난 일들, 몇 년 동안의 일들이 모두 대화에 담겨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양 쉔 "linjiangxian" 마지막 문장

얼굴을 잃지 말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만 보아라. 갈 의향이 없으면 외부 구름을 따르기가 쉽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풍효의 소원 노트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도연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