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동서양 문화의 10 대 차이를 나열해 주세요.
동서양 문화의 10 대 차이를 나열해 주세요.
요약하자면, 서구의 선악관은 두 문장이다: 생활상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정치적으로는 다른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막는다. 생활 속에서 박애를 제창하고, 모든 사람을 우호적으로 하고, 세상을 사랑으로 가득 채우게 한다. 정치 제도 설계에서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나쁜 사람이 들어오면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방지하는 제도와 메커니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동서양의 선악에 대한 견해는 매우 다르다.
중국의 정치 체제는 항상 통치자가 모두 선진분자이고 당성이 자각하고 믿을 만하다는 것을 상상하기 때문에 종종 임명권, 감독을 소홀히 하여 대량의 의사결정 실수와 대규모 부패를 초래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이 교훈은 매우 심오하다. 선악에 대한 우리의 견해도 새로운 형성과 진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하고, 정치적으로 다른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는 것을 막아야 사회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둘째, 공공-민간 관점의 차이
서방은 사람이 천성적으로 이기적이고, 이기심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며, 이익 추진은 영원한 주제라고 생각한다. 가장 좋은 제도 설계는 인간성의 관점에서 사람의 적극성을 발굴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그래서 서방은 개인 사영 경제를 개방하고, 민중이 부자가 되도록 격려하고, 사영 경제를 더 크고 강하게 만들었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에야 이 문제를 깨닫고 민영경제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는 정책 지향과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여 과거 공용제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곳곳에서 자본주의 꼬리를 자르는 국면을 변화시켰다. 서방에는 사람의 사욕이 충족되면 사회로 돌아가고 사유재산은 결국 사회 소유라는 관념이 있다. 돈 버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질투를 두려워하지 말고, 싫어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긁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예전에는 우리나라가' 사적' 을 홍수 맹수로 보고' 두사수수',' 두사언의 순간' 을 제창하며 문혁이 10 년을 외쳤다. 이 물건은 매우' 좌측' 으로 인간성을 이탈하고 억압하여 당시의 경제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셋째, 문화관의 차이
서양인들은 세 가지 문화 관념을 숭상하는데, 우리와는 매우 다르다.
1, 개성의 자유. 서방은 자유를 숭상하고, 개성을 널리 알리고, 인권을 존중하며, 사람의 특기를 발휘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중국의 문화관은' 대통일' 을 강조하는데, 매사에 하나의 구도와 하나의 사상이 있고, 걸핏하면 사상을 통일하는데, 이것은 개성을 억누르고 자유를 억누르며, 피곤한 생활을 하게 하고, 사회 발전에는 다양성의 동력이 부족하다.
2. 열린 포용. 미국의 역사는 짧지만 전 세계 이민자 국가와 전 세계 문화가 혼합되어 전통 관념의 속박은 거의 없다. 이것이 중국이 세계에서 자주혁신 능력을 가진 1 위 경제대국인 이유이다. 중국의 3 천년의 자연경제와 30 년의 계획경제는 오만하고 자만하며 외래문화를 배척하여 문화의 혁신 발전을 가로막았다. 이것도 4 대 문명 고국 경제가 상대적으로 낙후된 주요 원인이다.
3.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다. 독일인들은 일을 꼼꼼하게 하고, 시간 관념이 강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게르만 문화를 결집하여 경제 번영을 가져와 세계 제 3 의 경제 강국이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신용체계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고, 성실정신은 보편적으로 결여되어 있다. 사기 경제, 뇌물 경제, 채무경제, 허위경제, 채무경제 등 다섯 가지 병적 경제는 낙후된 문화관의 결과이다.
넷째, 인생관의 차이
1, 소비 관념. 사람은 천성적으로 삶을 구하는 것이고, 품질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동서양 소비관의 차이가 크다. 서구의 가치취향은 삶의 질에 기반을 두고' 3 대' 와' 3 대' 를 제창하는 것이다. 하나는 자신을 위해 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살지 않고, 자유롭게 품질을 추구하는 것이다. 둘째, 내일이 아니라 오늘 살고, 미리 돈을 빌려 소비한다. 세 번째는 이 세대를 위해 사는 것이지, 다음 세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아이를 위해 돈을 저축하는 것이다.
중국도' 3 법' 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일 년 내내 입이 바빠서 먼저 밥을 먹는다. 사람이 사는 것은 단숨에, 필사적으로 결과를 고려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죽어도 체면을 만회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살아도 체면을 만회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곳곳에서 체면을 만회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저축으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로 인해 중국의 저축률이 매우 높아 46% 이상에 이른다. 내수 약세, 소비 부족, 경제 발전의 동력이 약하다.
2. 프라이버시의 개념. 서양인들은 인간성을 존중하고, 나이, 소득, 성생활 등과 같은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엿보지 않고 전파한다. 이것저것 묻고 남의 사생활에 관심을 갖는 것은 가장 비도덕적이고 역겨운 일이다. 그러나 동양인들은 개인의 사생활에 대해 알 수 없는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사적으로 프라이버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가십을 통해 사생활을 퍼뜨리고, 심지어 프라이버시를 사람을 놀리는 도구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일종의 문화의 우매와 낙후이다.
3, 출산 개념. 유럽인들은 아이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까 봐 아이를 낳고 싶지 않다. 그래서 전반적으로 서구 선진국들은 인구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구, 자원, 생태적 압력이 크지 않다.
중국에는 아직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다자다복을 주장하고, 아이를 키우고 노후를 방지한다고 주장한다. 일부 국경 노농구는 점점 가난해지고 있다. 인구는 여전히 고속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 년까지 중국 인구는 최고 6543.8+0 억 4600 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다섯째, 경쟁 개념의 차이
동서양의 경쟁 개념상의 차이는 주로 두 가지 점에서 나타난다.
첫째, 경쟁 여부. 중국의 전통문화는 봉건유가문화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유가는 중용을 강조하고, 과유불급과 비싼 것을 강조한다. 시장경제는 경쟁을 제창하고, 상전이 상대를 이기고, 자신의 발전을 이긴다는 것을 강조한다. 유가의 관점에서 볼 때 경쟁은 비도덕적이다. 유럽인들은 사회가 경쟁을 필요로 하고, 사람들은 경쟁이 필요하고, 경쟁은 동력을 주고, 경쟁은 인재에게 주어져야 경제가 다원화 경쟁에서 빠르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둘째, 경쟁을 어떻게 보는가. 서양인들은 경쟁이 법칙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공개, 공정성, 투명성, 수직경쟁, 상호 전진, 상호 격려, 경쟁으로 인류의 진보와 경제 발전에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봉건유가문화의 영향을 받아 소농 봉건의식에 속박되어 중국인들은 왕왕 다른 각도에서 경쟁을 보는 경향이 있다.
중국인은 수평적으로 경쟁하고,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싸우는데 열중하고, 네가 쓰러지면 내가 달릴 것이다. 이런 내부소비 메커니즘은 중국의 진보와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여섯째, 교육 관념의 차이
중국은 봉건유가문화의 영향을 받아, 공부는 벼슬을 하기 위한 것이고, 공부는 증서를 얻기 위한 것이고, 증서를 받는 것은 벼슬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매우 시장적이다. 학습의 목적은 고위직에 오르기 위해서가 아니라, 기술 노동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남보다 우월하기 위해서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서양에서는 지식을 배우는 것은 능력을 얻기 위한 것이고, 능력을 얻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재의 가치 지향에는 차이가 있다. 중국은 디플로마 방향을 말하고, 모든 일에 졸업장을 말하고, 간부를 승진시켜 졸업장을 보고, 직함을 발탁하여 졸업장을 본다. 이로 인해 증서가 뜨거워지고, 증서 조작이 큰 시장이 생겨, 여러 차례 금지되었다. 이런 현상을 바꾸기 위해서는 서구처럼 능력 본위를 제창하고 능력 경쟁으로 승리해야 한다. 졸업장은 위조할 수 있지만 능력은 조작해서는 안 된다.
공부에 대한 요구가 다르다. 우리는 무턱대고 외우고 규칙을 따르는 것을 강조하고, 서방은 지식 쇄신과 능력 혁신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상상력을 키우는 데 주력해 세계 노벨상은 대부분 서구 선진국에 집중되고 있다.
일곱. 가족 가치의 차이
1, 가족 소형화. 유럽인들은 가정소형화에 치중하여 가구당 평균 2.3 명이다. 생활이 편리하고 삶의 질이 높다. 우리는 대가족, 4 세 동당, 자녀와 손자들이 무릎을 감고 천륜의 즐거움을 이야기한다. 이것은 전형적인 봉건 대가족 문화이다.
2. 가족 유대가 퇴색하다. 중국 농촌 사람들은 고용주에게 가서 서부를 참관하고, 함께 술을 마시고, 술을 마신 후에 마작을 한다. 유럽에는 이런 것이 없고, 친척도 거의 걷지 않고, 각자 바빠서, 방문할 시간이 없다. 아이를 지나치게 귀여워하는 일은 거의 없고, 자력갱생을 더욱 강조한다.
3. 자녀에 대한 부모의 애착이 약해지고 자녀에 대한 애착이 그렇게 강하지 않다. 노후는 사회 보장에 의지하고, 아이가 아니기 때문에, 나는 아이를 낳고 싶지도 않고, 후대에 재산을 축적할 필요도 없다.
여덟, 국가 통치 개념의 차이
서양에서는 법치가 주요 원칙이며, 모든 사람이 법에 따라 일하고 살 수 있도록 법률 환경이 매우 치밀하게 설계되어 있으며,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하다. 중국은 덕치국을 말한다. 공자부터 인의례지신을 말하고, 덕으로 사람을 길들이고, 예의로 행동을 규범화하고, 기복례를 제창하고,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요컨대 동양인은 관계를 말하고 서양인은 규칙을 말한다. 동양인은 덕치를 말하고 서양인은 법치를 말한다. 동양인은 체면을 중시하고 서양인은 현실을 이야기한다.
Ix. 정부 권력 개념의 차이
역사는 덕치의 핵심은 자각과 자율에 달려 있음을 증명한다. 사람은 의식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제도와 법제에 의지해야 한다. 중국의 반부패 투쟁의 막중함이 이 점을 더욱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정부 기능의 차이입니다. 중국 정부 기능의 설정은 서구 시장 경제 선진국과 큰 차이가 있다. 특히 서방 정부는 공공 서비스형 정부로, 국민들에게 공공재, 공공안전,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 경제활동에 간섭하지 않는다. 우리 정부는 전능한 정부이고, 시어머니는 모든 것을 통제하고, 너무 많이 통제하고, 개입이 너무 깊어 경제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두 번째는 규모의 차이다. 중국 정부의 권력이 너무 커서 기구가 방대하고, 사람이 일에 부연하고, 사람이 일에 부연하는 폐단을 가져왔다. "황곡" 을 먹는 사람이 많고, 재정적 부담이 심하며, 효율성이 낮다. 서방은 작은 정부, 큰 사회, 대기업이다. 미시경제 활동은 개입하지 않고, 사회는 일심으로 처리한다. 경제 발전 환경이 좋고, 기업의 속박이 적어, 자유롭게 대량으로 발전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제도적 차이다. 중국 정부는 통제와 비준을 강조하고 서방 정부는 서비스와 조정을 강조한다. 서방 정부는' 고개를 저었다' 며 사람들에게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고, 법은 다른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중국은' 고개를 끄덕이는' 정부이다. 무슨 일이든 정부가 고개를 끄덕여야 하고, 고개를 끄덕이지 않는 사람은 해서는 안 된다. 층층의 비준은 경제 발전을 제약하고 경제 환경을 악화시켜 경제를 발전시키는 기업' 양' 이 너무 적고, 경제집행과 규제부문' 늑대' 가 너무 많아 경제가 발전하기 어렵다. 늑대를 죽이고 양을 키우고 환경을 최적화해야만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다.
X. 세금 개념의 차이
서방 세금은 국가 세금, 납세의 영광이다. 사회 전체가 납세자를 존중하고, 납세자는 정부 세수 사용의 행방을 검사하고 감독할 권리가 있다. 그래서 납세자들은 영광스럽고, 안심이 되고, 납세에 적극성이 있다. 서구세 분위기는 온전하며 납세자의 권리와 의무는 대등하고, 국세소득과 재정지출은 대칭이며, 공무원은 서비스 납세자에 대응한다.
비교해 보면, 우리는 체면 세금을 내고 세금을 존중한다는 관념이 부족하다. 따라서 공무원은 사업 단위에서' 황곡' 을 먹는 사람을 포함해 납세자 감사, 납세자 존중, 납세자 보호 등 세 가지 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중국의 개혁 개방 30 년 (1978-2008), 동서 관계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978 부터 1989 까지는 1 단계이고 1990 부터 200 1 까지의 전반부는 2 단계이고, 지금까지는 3 단계다. 지난 30 년 동안 동서양 간에 협력과 충돌이 있었고, 국제 정세와 중국 국력의 증가에 따라 변동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