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서초패왕 항우를 어떻게 평가합니까? -응?
서초패왕 항우를 어떻게 평가합니까? -응?
첫째,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시앙 유
우리는 항우라는 인물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항우에 대해 이야기하면 사마천과 그의 징그러운 작품' 사기' 를 우회할 수 없다. "사기 항우본기" 에서 항우는 열등한 아들부터 일반 병사, 고위 장군, 심지어 반진연합군의 지도자까지 갔다. 그는 정력이 왕성하고,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고, 오만하고 제멋대로이다. 그는 점차 자신과 다른 사람이 엮은 함정에 빠져들었다. 많은 문화 고전과 영화극에서 항우는 여전히 풍운과 생기발랄함을 자랑하며, 우리는 이 비장한 영웅을 안타까워하고 탄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아니면, 우리는 여전히 그 바람이 불고, 병마가 움직이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영웅과 개미는 별 차이가 없다.
당대의 유지는 "역사는 세 가지 길이: 재능, 학습, 지식" [1], "사마천은 이 세 가지 자질을 동시에 갖춘 위대한 역사학자" [2] 라고 말했다. 사기 항우본기' 에서 사마천은 항우를 현실적인 태도와 용감한 정신을 지닌 역사적 인물로 묘사하고 평가했다.
사기의 체례로 볼 때,' 오제지' 에서' 효무지' 에 이르기까지 이 12 부의 기록은 대부분 제왕이다. 항우는 제왕의 생애를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사마천은 역사의 객관적인 현실에서 항우가 당시 정권과 시국을 주도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오왕의 뜻을 소멸하고, 천하를 나누고, 제후를 봉하고, 정출우로 삼았다." 청대 곽송엽이' 사기 본기주' 권 1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진멸시, 항우가 연맹을 독차지하여 천하를 분열시켜 왕후와 봉우를 봉양하고 천자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 예를 들면' 기' [4] 이다. 한나라의 전성기에 창조된' 사기' 는 봉건 통치자의' 승부' 관에만 국한되지 않고, 항우의 실패 때문도 아니다. 사마천은 진나라의 멸망에서 항우의 지위와 역할을 긍정하고 칭찬했지만, 항우가 자신의 개인적인 지혜와 힘으로 천하를 정복하려는 잘못을 비판했다. " 자만 공벌, 사사로운 지혜를 다투고, 전사를 배우지 않고, 패왕이라는 일을 잊지 않고, 무치로 천하를 다스리려 하고, 5 년 동안 그 나라를 죽게 하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또한, 그는 항우의 자기 사면을 비판하며" 날 죽여, 비용병의 죄 "라고 말했다. ""
사마천은 항우를 사랑했고, 호기심 많은 성격과 민감성으로 상상력이 풍부한 심리적 특징으로 항우의 짧지만 평범하지 않은 일생에 깊이 매료되었다. 그는 심지어' 항우본기' 에서 이 죽은 영웅의 단점을 너무 많이 폭로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전기에서 다른 인물의 입장과 말투로 항우에 대해 논평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예를 들면' 고조열전' 의' 왕한반항우 10 죄' 는 항우의 배은망덕함과 심함을 엄하게 비판했다. 한초 장관 진평 () 한신 () 의 전기에서 항우 () 의 행동에 대해 직접 평가해 성격 갈등, 고용 부실 등 단점을 지적하며, 왕왕 논술이 적절하고 칭찬이 분명하다.
항우의 이미지 형성에서 사마천은 모든 열정과 정력을 쏟아부어 자신의 가장 걸출한 예술적 재능으로 자신의 영웅을 빚었다. 사기' 에서 항우의 이미지와 관련 사적은' 항우본기' 뿐만 아니라 다른 전기에서도' 고조열전' 에서' 범' 까지 다루고 있다. 이 몇 장은' 항우본기' 중의 항우의 이미지를 보충하고 풍부하게 했다. 이런 서사 방식은 항우의 생동감을 강화시킬뿐만 아니라 인물의 이야기와 성격을 생동감 있게 한다. 진 () 이 사망한 지 3 년, 초한 () 이 교전한 지 4 년, 초한 () 만 70 여 회, 소규모 충돌 40 여 회.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시앙 유 벤지 (Xiang Yu Benji)" 의 갈등을 간단히 설명했다. 그는 사슴의 전투, 홍문연, 둑의 포위 등 3 대 전투를 썼다. 이 세 가지 사건은 항우의 일생 사업의 성패의 관건일 뿐만 아니라 초한 시절 가장 격렬하고 영향력이 큰 사건이기도 하다. 정판교가 말했듯이, "130 편의 사기 중에서 항우본기가 가장 중요하고 항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 여러 단락이 있다 "[5]. 항우의 일생의 성패, 그의 인격은 모두 이 세 가지 일에 따라 나왔다. 물론, 이 세 가지 사건의 시간상의 기간과 공간상의 치밀함에 따른 긴장은 항우의 호걸의 자부심과 서두른' 망국' 의 비장감을 강화시켰다. 사마천은 사례 선택, 항우의 개성 표현, 이야기 서사 등 전설적인 줄거리에 대한 추구를 중시한다. 예를 들면 항우의' 중동공' 이다. 진시황이 강남에 내려갔을 때' 그가 그를 대신할 수 있다' 는 감개무량함과 그의 책 실패에 대한 상세한 묘사, 그리고 펑성, 고도, 영양의 영웅적 사적에 대한 묘사가 개성을 더했다. 또한 항우가 패망길에 쓴' 가샤가' 와 오강각 감독과의 대화 등 세부 사항은 너무 기괴하고 조작될 수도 있지만 후세 사람들에게 확신을 준다.
태사공은 항우의 성격을 표현할 때 대비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거대한 사슴의 전쟁 전에 항우의 용감한 자는 두려움이 없었고, 송일 겁이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슴의 전쟁 이후 항우와 유방의 대비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항우 자신의 성격에 비해 사마천도 다른 스타일로 렌더링했고, 때로는 말투를 뱉기도 하고, 때로는 풍운을 휘젓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주변의 항우의 노래는 "산을 뽑고 노여워하는 것이 좋지 않다" 고 말했다. 울음을 터뜨리지 못하고, 애원을 하며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은 완전히 항우 자신의 경험을 묘사한 것이며, 또한 실패에 직면한 그의 정신적 태도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영웅 호흡 곤란, 자녀들은 정이 길어서 천고에 울음을 참을 수 없다." [6] 이로써 항우가 전쟁터에서 용감하게 적을 죽이는 반대편을 볼 수 있다. 이런 다각적인 투시수법으로 항우는 깡패이자 연인이 되어 풍만하고 다채롭다. 이것도 항우가 수천 년 동안 관심을 갖고 추앙해 온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 태사공은 처음부터 비극적인 관점에서 항우를 썼다. 항우의 전기 전체가 시종 짙은 비극 분위기를 뒤덮고 있다. 영웅은 호기가 만장, 호기가 만장, 자태가 늠름하고 순식간에 지나간다. 사마천이 이렇게 묘사하려고 시도한 것은 그의 개인적인 운명과는 무관하다. 그는 이릉안 중 궁형의 굴욕 때문에 정력이 왕성했다.' 효무기' 에서도 무제의 만년의 황당함은 숨기지 않았다. 사마천은 항우가 죽을 때까지 강을 건너지 않고, 죽을 때까지 항복하지 않고, 그의 거만하고 완강한 마음을 쓰며, 심지어 매우 깊은 상처를 입었다. 그래서 그는 항우의' 나는 천정에서 죽었다' 는 비판을 했고, 창피를 원하지 않아 자살한 그의 행동에 대해 동정과 경복으로 가득 찼다.
시마 키안 감사합니다, 그는 시앙 유 무한한 매력을 발산 하자; 항우에게 감사드리며, 그는 사마천 () 에게 무한한 광채를 더해 주었고, 후세 사람들에게 무한한 경모를 더했다.
둘째, 항우의 비극에 대한 해석
전체' 사기' 에서 연구자들은 사마천이 100 여 개의 크고 작은 비극적인 인물 [7] 을 만들었다는 것을 발견했고, 항우의 비극은 독특하지만 다른 인물과는 달랐다. 그는 자신의 성격 등으로 막다른 골목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비극적인 인물이다. 강한 비극의 특징은 그가 초인간적인 리더십과 리더십이 없다는 것이다. 주광잠은 이렇게 말한다. "비극적인 인물들은 일반적으로 비범한 힘과 강한 의지와 불요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종종 어떤 힘과 이상을 대표하고 초인간적인 결심과 끈기로 끝까지 견지한다." [8]. 항우는 슬프다. 그는 자신의 뿌리 깊은 일반인의 결함을 개선할 수 없었다. 그는 시대와 역사의 중대한 선택 속에서 서두르고 망연자실했다. 그는 심지어 어릿광대처럼 우스꽝스럽고 서투른 행동까지 가지고 있는데, 더욱 비극적이어서 우리가 앉을 수 없게 했다. 하지만 그는 진지했고, 심지어 자신이 부여한' 사명' 을 완성하고 완성하려고 고집을 부렸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a) 시대의 바퀴에 대한 부스터와 저항기
항우는 초나라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고, 그의 할아버지 항연이는 초나라 대장으로, 초멸전쟁에서 왕건에게 죽임을 당했고, 그의 숙부 항량은 초기 반진 연합군의 우두머리였다. 항우의 어린 시절은 초나라에서 점차 멸망하고, 진나라는 점점 강성해지고 점차 전국을 통치하는 시기에 살고 있다. 그의 가정과 국가의 고난은 그로 하여금 진나라의 통치자를 극도로 미워하게 했다. 아마도 그는 태어날 때부터 단 하나의 목표만 가지고 태어난 것 같은데, 바로 진나라를 전복시키는 것이다. 항우 본기 중.
우리는 전력을 다해 진나라를 공격할 것이지만, 우리는 오래 머물 수 없다. 이 나이에 우리 병사들은 배고프고 가난했고 우리 군대는 음식이 없었다. 우리는 자오 의 음식 때문에 강을 건너 군대를 이끌 수 없습니다, 너무 많이 마셨다. 나는 조의 힘으로 진 () 을 공격하며 말했다. "피하세요." 남편이 진의 힘으로 새로 만든 조를 공격하면 반드시 조 () 를 취하게 되고, 조 () 는 진 () 의 힘 () 을 이어받게 된다.
당시 정국 전체에 대해 항우의 분석은 간결하고 정교하여 당시 진군의 세력이 강했고 반진군은 서로 단결하고 통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항우는 반진 연합군의 최고 지도자 송일 () 에게 화살을 겨누고, 반진 대국에도 불구하고 엄하게 꾸짖었다. 젊은 시앙 유 (Xiang Yu) 는 현재 상황에 대해 성숙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군사 전략과 개인 군사력을 결합하여 송일 대신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원전 206 년에 홍문연을 거쳐 항우는 반진 연합군의 지도권을 모두 획득한 것 같다. 당시 백성들은 평화를 외치며 시대도 통일을 바랐지만, 뼈에는 초나라 귀족의 피가 흐르는 항우가 흐르고 있었지만, 초장왕이 중원, 거드름을 피우는 시대로 돌아가 초왕처럼 다시 얻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평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평화명언)
만민이 서로 따르다' 는 지위로, 그는 분봉제에서 이런 독특한 상태를 장기간 유지하기를 희망한다. 그는 모든 반진의 장군을 봉하여 서추 패주가 되어 지세 위험, 수수수난공격, 토지가 비옥한 관중 지역을 멀리하고 육지와 물자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펑성을 수도로 하여' 부귀는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다' 고 했다.
항우가 반진 투쟁에서의 목표는 정확하고 단일하며, 시대 전체와 민중의 소망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진나라를 전복시킨 후, 그는 시야가 짧아 정치적으로 춘추전국이 서로 공격하는 상태로 돌아섰는데, 이는 역사의 후퇴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항후기는 역사의 조류에 순응할 수 없다. 그는 역사의 조류에서 발버둥치며 멸망할 수밖에 없다. 이런 현실의 진실과 잔혹함, 그리고 그의 이상적인 오류는 필연적으로 무겁고 깊은 비극적인 장력을 형성할 것이다.
(b) 성격 차별화와 야당의 모순
항우의 비극은 시대 조류에 순응하는 전기에 뒤따를 수 없는 것 외에도 그의 개인적인 성격 결함의 비극이다. 성격상 항목은 완전히 분열된 모순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그는 용감무쌍하다. 오중부터 항우는 풍운을 휘둘렀고,' 공도',' 양양',' 이우 참수',' 살인' 을 무너뜨렸다. 더욱이 생사에도 불구하고 먼저 부도를 깨고 침몰하여 중요한 승리를 거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생사, 생사, 생사, 생사, 생사, 생사) "제후 장군을 소환하고, 재갈문에 들어가 감히 고개를 들지 못하고 무릎을 꿇어야 했다." 그의 정신은 웅장하고 영웅적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항우는 강직한 자용, 자만심, 질투 인재의 습성을 보였다. 시앙 유 는 야만인 을 죽이는 시작, 주변 의 목소리 를 거의 듣지 않았다, 들어오는 사람 에게 매우 불편했다. 제군이 분봉할 때, 항우는 개인의 감정에서 출발하여, 특별한 방식으로 가까운 사람을 대하며 적을 많이 만들었다. 반진영웅인 진울은 "항우는 천하를 위해 불의를 학살하고, 모든 왕이 선을 행하게 하고, 왕들을 악처로 옮기려고 노력한다" 고 말했다. [9] 인재 처리 문제에서는 인재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친족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것도 그의 군대의 효력을 감소시켰다. "그의 사랑은 아내의 쿤동생이 아니다. 얻기 어려운 재능이 있지만 사용할 수 없다." [10], 항버처럼.
간첩' 에 대한 지나친 방종은 홍문 정치투쟁의 실패로 직결된다. 그러나, 한, 첸 평등 과 같은 리우 팡 의 여러 군사 장군, 시앙 유 재사용 및 리우 에 망명 하지 않기 때문에, 시앙 유 의 남자 였다. 명예 기사에 관해서는 항우는 변태에 가까운 깊은 정욕을 가지고 있다. "공을 세운 자는 작이고 참을 수 없다" [1 1]. 이런 마음가짐이 어떻게 인재를 잃지 않게 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해야만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까?
동시에, 존중, 사랑, 인민을 배려하는 마음과 도살성의 구덩이병의 마음도 그에게 집중되었다. 항우가 매번 성을 공략하고 땅을 뽑은 후, 왕왕 항복한 병사들을 죽이는 경우가 많다. 신안성의 전쟁 이후 항우구덩이는 진국에 투항한 20 여만 명의 병사들을 죽였다. 함양의 침입은 서방의 침입, 사오 약탈, 후세 학자와 역사학자들의 비판으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인자한 마음으로 그 주위의 사람들을 대할 수 있다. "항우는 사람됨이고, 애인을 공경하고, 충직하고 예의바른 사람은 그에게 돌려준다." [12], "항우는 사람을 공경하고, 토하면 토하고, 사람은 병이 있고, 울면 마신다." [그는 유방을 죽이지 않았고, 그의 아버지를 죽이지 않았다.] 가이샤의 포위 속에서 더욱 처량하고 관대하다. 우강기슭에서 그는 정자에게 말 한 마리를 주어 마음이 서늘했다. 그는 자살하여 적의' 현인' 이 되었다.
이 밖에도 그는 사람됨이 솔직하고 솔직하며, 솔직하고 순박하며, 사람을 진실하게 대한다. 외황성을 점령한 후, 그는 외황성 12 세 어린이의 인심을 모으는 건의를 들었다. 홍문연에서 그는 여러 차례 모사 범증의 충고를 듣지 않고, 계략으로 유방을 죽였다. 번쾌 의 \ "연회 \" 관대 한 관용, 단지 그가 번쾌 의 영웅적 기질을 감상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연회 에서, 카오 리우 팡 말했다 어떤 계산 없이 정보원 을 넣어 하지 않았다; 유방과의 투쟁에서 유방은 격차를 나누고 천하를 나누는 화해 조약을 동의하며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그런 무정한 사람, 계략을 쓰지 않고, 주변 사람들에 대한 의심과 간교함으로 가득 차 있다. 송일 참살은 황제의 목숨이라고 거짓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먼저 의제를 유배하고 암살을 음모하다. 진평의 계획은 적을 소외시켰고, 그는 종려연 장군에 대한 신뢰를 잃고 그를 적의 반대쪽으로 밀었다. 범증조차도 결국 유일하게 존중하고 가까운 모사였으며, 자신의 편협함 때문에 항우의 권력을 빼앗았다.
항우의 성격은 이질적이고 모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둘 다 서로 다르면 모두 깃털에 있다. 양손으로 책을 나누고, 목이 휘어지지만, 모두 일맥상통하고, 스승은 마음으로부터 경작하고 읽기에 적합하다." [14]. 시앙 유 (Xiang Yu) 의 성격은 뛰어난 장점과 강한 결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성격의 분열과 반대이며 주관적입니다.
(3) 군사력은 거인이고, 정치적 음모는 난쟁이의 기형아다
"그는 태어난 지 8 피트가 넘었고 삼각대를 메고 다닐 수 있었다. 그는 재능이 넘쳐난다, 비록 모든 오중의 아이들이 그것을 두려워하지만. " 이것은 24 세의 항우입니다. 폭동과 용감한 결단이라는 이름으로 오중대지에 사는 항우는 그의 용맹한 외모로 현지인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첫 번째 공격, 항우가 항량 () 을 바짝 뒤따라 명령을 내리자 칼을 뽑아 그의 머리를 베었다. "방 안의 사람들은 모두 겁에 질려 발작을 감히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사실, 진국군 전체에서 항우가 이끄는 군대는 진나라에서 온 대부분의 군대, 사슴의 전쟁에서 장한과 관중의 아기를 포함한다. 초한의 전쟁에 관해서는 항우가 여러 차례 소승으로 유방을 이겼다. 그는 비할 데 없는 용기와 힘으로 모든 방해자들에게 파괴적인 타격을 주었다. 그는 무력을 제창했다. 광무와 한군이 대치하고 있을 때, 유방에게 말했다.
전 세계 헝가리의 몇 살 된 사람들은 천하인과 그들의 아들을 괴롭히기보다는 한왕에게 대결에 도전하기를 원한다.
이 말들은 항우의 무력에 대한 극도의 숭배, 개인의 영웅주의에 대한 미련, 자신의 실력에 대한 높은 자신감, 개인의 성격 결함과 정치에 대한 무지를 보여줄 수 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항우는 정치적 계략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는 이황제를 죽이고 유배하며 유방이 관중을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을 끊임없이 제한했다. 그러나 항우의 정치적 안목은 진 () 이 죽은 후 극도로 짧고 무력해졌다. 그는 춘추전국분쟁의 시대로 돌아가 추장왕과 같은 목적을 달성했다고 주장하여 상대 유방을 소멸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놓쳤다. 그는 한 번에 전투기와 전국을 통일할 수 있는 기회를 지체하고, 유방 등 핍박하는 초한 분쟁에서 발걸음을 잃었다. 입신의 땅을 찾을 수 없는 강력한 거인, 혹은 유치한 자기 단절 같은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세계는 유한이 천하를 다투었다고 하는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동생에게 천하를 다투려는 의지가 있다! 깃털은 진 () 이 제후를 멸하고, 동시에 얻은 것을 보고, 곧 진 () 을 멸하고, 제후를 다시 세우려고 하는데, 마치 맹주 () 인 것 같다. 그래서 그녀는 pengcheng, wangdu, 군 을 나누어 이후, 한귀동 과 함께, 자신이 천하의 주인이 된 줄 알고, 한심이 무궁하다는 것을 몰랐다. 그녀는 동성 () 에서 죽었지만, 그녀가 천하에서 선전하고 싶다면, 사업이 성공하지 못하면 상심할 것이고, 한 () 의 마음 깃털 () 은 그 몸을 모른다.
[15]
송 () 나라 황진 () 이라는 말에서 항우 () 가 왕조를 세우려는 야망이 전혀 없는 것을 보고 초한 () 전쟁에서 실패할 운명이었다. "초멸하고 의욕이 없고 한흥이 흥성하다" [16]. 항우의 과도한 군사력은 그의 군사적 시야의 확대를 초래했고, 정치 도모의 근시안은 그의 정치적 주장의 왜소함을 초래했다. 동시에, 그의 군사적 시야의 확대는 끊임없이 그의 정치적 시야를 제약하여 후자를 만들었다.
(d) "도덕적" 속박과 초월의 투쟁자
현대한어사전' 의' 도덕' 에 대한 해석은 사회이데올로기 중 하나로 사람들의 공동생활과 행동에 대한 규범과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 도덕은 사회나 일정 계급의 여론을 통해 사회생활에 구속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17].
"중국 문명사" 에서 지량씨는 초한 분쟁이 사실상 두 문화의 투쟁, 즉 항우를 대표하는 남방추 문화로, 유방을 대표하는 중원 유교 문화보다 실력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덕과 힘의 대항에서 덕약한 유방이 항우 [18] 를 물리쳤다. 그러나, 클라우드의 물결 속에서, 더 이상 누가 옳고 그른지에 대한 구분이 아니다. 도덕이 왜곡되어 정치적 이익을 추구하고 개인의 명리를 얻는 명목이 되었다. 그것은 이미 음험하고 교활한 대명사가 되었다. 이 점에서 2200 여 년 전의 투쟁은 인의, 민심, 예드 상병 뒤의 잔혹한 거짓 도덕 투쟁으로 볼 수 있다. 누가 더 잔인하고 더 잔인할 수 있는지 보자
분명히 항우는 실패자이다.
서민 가정 출신인 유방은 좋은 시스템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는 수라국장의 직무에서 재물을 탐내고 술을 좋아하며 가산을 돌보지 않는 저속한 작풍을 길렀다. 그는 어디서나 평범한 시민으로, 심지어 불량배로 행동했다. 그는 무일푼으로 명목상의' 하완천' 을 가지고 여공에 들어갔다. 탈출 과정에서 딸과 아들을 여러 차례 차 밖으로 밀어내어 차의 무게를 줄이고 자신을 위해 더 빨리 탈출한다. 항우는' 노인을 삶으라' 고 큰소리를 쳤을 때, 아버지의 생사에도 불구하고' 한 숟가락' 을 나눠야 한다고 큰소리를 쳤다. 그는 여러 차례 그의 유생을 모욕했고, 심지어 그가 등극한 후에도 여전히 과거의 유생의 모자에 오줌을 쌌다. 항우와 천하를 다투는 과정에서 그는 자주 출격하고, 지면 도망가고, 도망가면 화해하고, 숨을 조금만 쉬면 비밀리에 군사 작전을 계획하기 시작한다. 광무와 광무의 대항에서 항우에게 심장을 맞았지만 발뒤꿈치에 쏘는 척했다. 더 나은 탈출 을 위해, 그는 마을 밖으로 사람을 데리고, 심지어 여자가 군인의 옷을 입고 그를 엄호하게 했다 ... 유방의 언행은 철두철미한 불량배라고 할 수 있고, 뿌리 깊은 저속한 불량배의 혈통이 그에게 드러났다. 하지만 바로 이런 건달 기질과 매끄럽고 깊은 성격으로 도덕적 제한과 겉으로는' 미명이 좋다' 는 시대에 정치투쟁에서 손발을 놓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는 민첩하고 민첩하며 위대한 기업가가 될 잠재력이 있다. 그는 관중에 들어갈 때 장량 건의를 따르고 민약법 3 장을 따랐다. 원래 재물을 탐내다가 결과는 "여자가 아니다", "진보배 봉송, 귀군" [19] 이었다. 홍문연에서 그는 먼저 항버와 크게 만나 성의를 나타내고 기회를 쟁취했다. 유방은 줄곧 국가를 빼앗으려는 생각을 포기하지 않았다. 매 결정적인 순간마다 유방은 자신의 원시적인 욕망을 통제하고, 끊임없이 자율적으로 자신의 의견과 건의를 적극적으로 듣고, 그의 패업을 계속 완성할 수 있다.
추 (Chu) 가정에서 태어난 시앙 유 (Xiang Yu) 를 살펴 봅시다. 그는 초풍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초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는 좋은 명성에 대한 추구를 보여 주고, 약속을 지키며, 도덕적 이해에서 개인의 완벽과 독립을 유지한다. 항우가 수도펑성을 정한 것은 단지 홍문연에서 기회를 틈타 유방을 죽이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가 충실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관직에 인색하고 명성에 변태적인 추구를 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의 거대한 대조는 그가 부를 가지고 귀국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왕상은 국왕이 되고 싶고, 첫 번째 왕들은 서로 만날 것이다. 그는 "세상에 어려움이 있으면 제후를 세우고 진나라를 공격한다. 그리고 그 3 년 동안 야생을 폭로하고, 진치천하를 소멸하는 사람들은 모두 제후와 그 친족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의제는 비록 소용이 없지만, 그 땅을 나누어 그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
이 말에서 우리는 항우의 당시 복잡하고 모순된 심정을 엿볼 수 있다. 스스로 왕을 칭송해야 하는데, 우선 장군을 표창하고 의제에게 원한을 품고 있지만, 왕과 땅을 똑같이 나누어야 한다. 종이 한 겹만 입으면 되는 수줍은 도덕 앞에서 젊고 성한 항우는 신용, 명예, 주변 사람들의 견해와 입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매우 강하고, 가장 큰 기여를 했지만,
그러나 그는' 먼저 진 () 이 함양 () 의 왕 () 으로 들어가는 조항 때문에 불안하여 곳곳에서 등에 묶여 있다. 그는 홍문연에서 번쾌하게 밝혀져 유방을 소멸할 기회를 잃었다. 유방과의 투쟁에서 그는 곳곳에서 유방도덕봉에 시달렸다. 광무대결에서 유방이 발표한 항우의 10 대 죄상 중 확실히 뜨개질 혐의가 있었지만, 유방은 항우의 포학한 도살성, 분봉불공정 등 도덕적 변발을 꽉 잡았다.
항우는 제후군과 주변 사람들 사이에 덕행의 본보기와 본보기를 세우고, 이와 같은 본보기와 본보기를 수시로 파괴하고, 심지어 유방 등 제후왕의 도덕적 토벌과 조롱까지 끊임없이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할 수 있다. 그의 깊은 예민함은 그로 하여금 이런 조롱과 비평에 대해 극도로 증오하게 했다. 그 자신의 자질과 인격 결함은 그로 하여금 순우 (), 우 (), 그런 유명한 덕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없게 하고, 그의 라이벌 유방과 같은 덕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없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결국, 유방은 도덕적 명의를 초월한 비도덕적인 사람이 도덕과 항쟁하는 항우를 물리쳤다. 도덕의 최종선과 인의례편지에서 발버둥치는 항우에 관해서는 장자는 일찌감치' 나라를 훔치는 자는 제후다' 라는 도덕적 불공정 [20] 을 알아차렸다. 마지막으로 지나치게 날카로운 자존심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내 손에 죽었다. 우리는 그의 죽음이 매우 비참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가 진정으로 도덕적인 열사인지 아니면 도덕이 없는 찬미자인지에 관해서는, 우리는 너무 많이 생각할 필요가 없다.
대만 학자 코칭밍은 비극 주인공의 기질은 "강한 자의식과 자기형성과 자기실현에 대한 절대적인 강한 소망과 의지" [2 1] 라고 지적했다. 시대의 관점에서, 항우 자체의 인격 갈등, 도덕적 투쟁으로 볼 때 항우는 처음부터 비극적인 인물이 될 운명이었다. 그의 일생은' 성세의 혼란' 으로 아름답고 아름다웠다. 그가 일생 동안 추구해 온 좋은 명성과 좋은 명성은 그의 고집스럽고, 거의 고집에 가깝고, 자만하는 자존감 성격에 패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선택한 생활과 생활방식에 집착하고 있다. 설령 처음부터 틀렸다 하더라도, 그는 기꺼이 노력하였다. 그가 선택한 생활방식이 계속될 수 없고, 심지어 명예나 심리적인 고문과 손실을 당할 때만 그는 살기보다는 섣불리 죽음을 택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셋째, 오강 자살의 천년 메아리
천백 년 동안 항우의 이야기는 여전히 메아리치고 연역되었다. 이 위풍당당한 영웅이 미녀에게 작별을 고하는 마지막에, 이 장면은 기복이 심한 고전적인 장면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그 순간, 항우의 비극이 절정에 이르렀다.
오늘날 우리가 이 단어들에게 더 광범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사마천의 묘사가 정교하고, 다정하고, 사상이 있고, 흥미진진하고, 비장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우가 미녀를 떠나는 것을 보았고, 그의 수행원도 100 여 명이다. 그는 남방에 포위되어 오택에 빠져 이륙할 수 없었다. 그는 말을 타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지금 여덟 살인데 이미 70 여 차례 전쟁을 했다. 나는 결코 진 적이 없다, 나는 세상을 정복했다. 그러나, 나는 오늘 여기에 갇혔다. 만약 내가 오늘 죽었다면, 그것은 전쟁죄가 아니다. 오늘 나는 한 번 죽기로 결심하고, 너를 위해 전전속결을 하고, 3 전 필승할 것이다. 나는 포위 공격을 깨고, 너를 위해 깃발을 베고, 하늘이 죽으면 내가 싸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해 주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항우의 말투와 말 내용에서 볼 수 있는 것은 그가 자신의 실력에 대한 높은 자신감에 거의 집착하고, 패권자의 교만과 위엄으로 가득 차 있으며, 길을 잃은 것에 대해 거들떠보지도 않고 거들떠보지도 않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는 머리가 빠르고, 반응이 빠르고, 마음이 빠르며, 다만 빨리 싸우고 자신의 우울증을 해결하고 싶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항우는 아직 죽을 결심을 하지 않고 포위를 돌파하기를 바라며 우강각의 말을 기다리고 있다.
\ "강동은 작지만, 국토는 천리, 수십만 명이 왕이다. 국왕이 긴급히 통과하기를 바랍니다. 오늘 독신은 배가 있고, 한군은 지나갈 수 없다. " 왕 시앙 (Wang Xiang) 은 웃으며 말했다: "하늘이 죽으면 어떻게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또한, 8 천명 은 강동 아이들과 함께 강을 건너 서쪽으로 진진하고, 오늘은 하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내가 어떻게 그들을 볼 수 있을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한 사람이 가치가 있을까? ""
수없이 많은 세월이 지난 오늘날, 우리는 이 짜릿한 대화가 사실인지, 아니면 관직의 진실한 심리를 구하는 공허한 작품인지를 고증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우리는 진실한 정자든 복잡하고 불안한 초패왕이든 자연스러워 보이고 언어도 자신의 신분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그러나 이들은 후세 사람들에게 끝없는 추측과 고심의 추측과 증언을 남겨준다. 사기' 기록에서 항우의' 내가 무슨 관문을 지나야 하는가' 는 이렇게 평가했다.' 왕상은 7 피트 몸을 그의 손에 빠뜨리고 싶지 않을 것이다. 무너지는 걸 지켜봐? 벗고 싶지 않아? 나는 파빌리온의 말을 듣고, 일엽의 배를 타려 하지 않았지만, 그를 사랑하는 말, 그 말은 거칠고 호탕하며 착하고 귀엽다 [22]. 항우의 성격이 솔직하고 성실하고 귀엽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 외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항우가 자살한 원인은 고지식한 것이지, 실제로 강을 건너는 것이 아니라,' 7 피트 나는 그의 손에 떨어지고 싶지 않다' 는 점을 지적하며, 전부가 탈선하는 것을 지도하는 것이다. 그는 10 면 매복에서 탈출하여 당황하고 황급히 대택으로 잘못 들어가 자신의 심리적 함정에 빠졌다. 그는 자신의 좋은 평판과 고상한 정신에 대한 자존심을 내심 설명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학자들은' 사기' 에서 이 줄거리가 사마천의 예술적 허구에서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광을 수치로 삼는다' 는 정신을 추앙한 사마천은 영웅의 패전 길에 이런 대사를 덧붙여 전사영웅의 마음을 간절하고 진실하게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과거를 돌이켜 보면, 그는 말했다.
당시의 사마천이 허구든 진실이든, 그가 어떤 상황에서 도강에 저항하는 줄거리를 썼든, 태사공은 항우의' 도강은 강을 건너지 않는다',' 왕이 왕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는 말 뒤에 있는 태도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며 중국의 더 깊은 문화심리적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a) "통과" 와 "왕"
돈 두목은' 우강각'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군사가의 승패는 예상치 못한 것이고, 남자가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이다.
강동에는 재능 있는 아이들이 많아서 재기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23]
평생을 여행한 두목은 시에서 초패왕을 수치스럽고 부끄러운 사람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전장 분쟁의 승부를 예측하는 것도 생사가 걸린 일이 아니다. 항우는 패배하여 굴복하지 않고 강동에 입각하여 재기해야 한다. 그의 시는 깊은 후회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희망은 항우가 강을 건너 다리를 허물고, 동산이 다시 왕이 되는 태도로 전통 유교 사상, 즉'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다',' 작은 차마 대모할 수 없다' 는 정신을 깊이 반영하였다. 더 큰 이익과 더 큰 재난 앞에서, 사람들의 이익을 피하는 심리는 더 가치 있고 유익한 목표를 위해 더 높은 이익을 얻는 과정에서 고통과 트라우마를 견디고 당하며, 심지어 그 과정에서 모든 방면에서 오는 작은 이익과 즐거움의 유혹을 포기하고 거절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수천 년 동안 수많은 도덕가, 수많은 정치가, 그들의 교육과 영향을 받은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잠시 풍랑을 참고 한 걸음 물러서라", "고생을 해야 주인이 된다" 고 말했다. 형상으로는 부끄러움으로 인한 삶의 좌절에 대한 관용과 생활 속에서 작은 은소혜를 즐기기를 거부하는 관용 태도가 중화민족의 전통과 홍의정신의 무궁무진한 강함을 이끌고 있다.
마지막으로, 두목시의 시' 강정' 을 통해 항우를 보면, 이 글에서 언급한 다른 두 가지 핵심 인물인 사마천과 유방을 보고 깜짝 놀랄 것이다. 예외 없는 것은 모두 우강을 건너는 항우이다. 사마천과 유방은 모두 자신의 인생의' 우강' 을 당한 적이 있다. 사마천은' 척도가 궁형보다 크다' [24] 라고 생각했지만 가장 수치스러운 궁형을 받았다. 유방의 일생도 일파삼할인이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 더 큰 가치 (사마천 사기, 유치천하) 를 추구하고 정신과 육체의 상처를 참으며' 우강' 항구를 안전하게 넘길 수 있다. 차이점은 우강을 건너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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