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칭화 엘리트들은 네티즌들에게 '불교 신앙으로 아이를 키우라'고 독려합니다. 이것을 믿으면 출발선에서 지게 됩니다.

칭화 엘리트들은 네티즌들에게 '불교 신앙으로 아이를 키우라'고 독려합니다. 이것을 믿으면 출발선에서 지게 됩니다.

최근 수천 명의 평범한 사람들 중 한 사람으로서 새로운 회원이 합류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그러나 어찌 되었든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이 부끄러운 것도 아니고 그렇게 영광스러운 것도 아닙니다.

지식을 추구하는 마음으로 이 문장의 출처를 찾아보니 칭화대 정치학과 부교수인 유우의 연설이었다. ​​전체 연설은 자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지 않도록 모든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었습니다. 압력을 피하고 가볍게 받아들이고 너무 잔인하지 마십시오.

자녀에게 편안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주고 싶지 않고, 매일매일 배우고 싸우도록 강요하려는 부모로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요즘 교육 전문가들이 가장 많이 언급하는 것이 '부담감소'와 '냉정'이 아닐까? Liu Yu 교수의 발언은 많은 부모들의 불만 사항을 강타했으며 매우 표적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아직도 뭔가 잘못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심심해서 류유교수님의 이력서를 눌렀더니 맙소사, 눈부신 제목과 눈부신 이력서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는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작가이자 시인이기도 했습니다. 책만 대여섯 권.

그러다가 유우 남편의 링크를 눌렀는데, 알고 보니 유명한 철학자 주련이었습니다. 침 닦으면서 바라볼 수 밖에 없는 이게 무슨 요정 가족 배경인가?

두 학자에 대한 무례함은 없지만, 유우씨가 언급한 여유로운 육아 개념을 되돌아보면 아직도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깊이 듭니다. 이론 자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유우의 정체성과 지위에 있습니다.

유우 교수의 견해에 따르면, 아이들을 너무 세게 밀어서도 안 되고, 소위 과외 대회에 참여해서도 안 되고, 건강하기만 하면 아이들이 평범한 사람이 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행복하고 완벽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불교식으로 일하고, 불교식으로 운동하고, 불교식으로 식사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마침내 어떤 사람들은 불교식 육아를 장려하기 시작했는데, 교수님. Liu Yu는 "불교적 양육"에 관한 한 가지 점을 간과했습니다. "보통 사람"의 정의입니다.

리우 교수의 집안 환경과 배경에 따르면 이 행운의 딸은 미래에 별다른 성과가 없더라도 태어나던 날부터 이미 출발선에 섰고 평범한 사람이 됐다. 그녀의 어머니의 말에 따르면 그는 키가 작고 빡빡한 사람이 아닌 평범한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우리 불교 가문에서 자란 아이들이라면 당연히 평범한 사람들이겠지만, 이 평범한 사람은 모두가 사회적 동물이라고 부르는 존재일 것이고, 그는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이유만으로 현실에 혹독한 구타를 당하고, 996과 자본가들의 착취를 감히 저항하지도 못한 채 견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류유 교수는 행복하게 가르치고 아이들이 쉽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지만, 평범한 가정에서는 아쉽게도 이 이론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이가 고난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이미 류유 교수가 어려움을 견뎌내도록 도와줬지만, 중국 가정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여전히 ​​스스로 고난을 견뎌야 한다.

이는 한때 우리나라에서 유행했던 미국의 행복교육 개념을 떠오르게 한다.

일부 교육 전문가와 대중 지식인에 따르면 미국 아이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초등학교가 오후 3시에 끝나고 아이들은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아래에서 뛰놀 수 있습니다.

이게 잘못된 걸까요? 솔직히 말하면 틀린 것이 아니라 단지 불완전할 뿐입니다. 미국 초등학교는 오후 3시에 학교가 끝나는 것이 좋지만, 방과 후 즐겁게 집에 가는 아이들은 대부분 흑인과 일부 히스패닉계 아이들이고, 백인과 중국계 아이들은 무거운 책가방과 각종 악기를 들고 다닙니다. , 다양한 방과후 과외 수업을 들어보세요.

미국에서는 전문성이나 재능, 사회적 경험이 전혀 없는 아이가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서구 교육 시스템은 실제로 행복한 교육이라는 미명 하에 사회적 계층화를 비밀리에 완성하고 있다.

미국의 중산층과 상류층 중 누구도 소위 행복한 교육을 순진하게 믿지 않았습니다. 배움은 본질적으로 고통스럽고 인간의 본성에 어긋납니다.

당신은 행복한 교육을 선택하여 행복하게 살 수 있지만, 상대도 고통스러운 훈련을 선택하여 인생의 출발점에서 멀리 당신을 능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최고 평점 4.0을 받기 위해 하루에 4시간만 자고 라떼 커피 4캔을 마십니다. 밤새도록 할 수 있어요.

보셨나요? 이곳이 우리가 기억하는 미국 최고의 고등학교인가? 물론 그렇지는 않지만 가장 현실적인 미국입니다. 중국에서든 미국에서든 평범한 사람으로서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상상했던 '보통 사람'으로 살 수 없습니다. 그는 전혀 인간처럼 살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행복한 교육은 가장 큰 거짓말입니다. 아이들에게 행복한 어린 시절을 준다는 것은 아이들이 부자 가정에서 자라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평생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없이 살며, 인생을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으로서 이것을 믿는다면 미안하지만 당신은 너무 어리석고 순진합니다. 당신의 자녀는 자라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며 완성 될 것입니다. 실패. 그는 어린 시절을 즐겼지만 인생을 즐길 기회는 없었습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연설에서 그녀는 아이들에게 압력을 가하는 것과 악랄한 경쟁이 초래하는 세 가지 주요 결과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첫 번째는 일하는 여성이 겪어야 하는 수많은 피해입니다. 자녀에게 더 많은 에너지를 쏟게 되면, 그들의 장래가 촉망되는 직업이 엄청난 타격을 받게 됩니다. 두 번째는 가족 관계에 손상을 입히는 것입니다. 원래는 매우 화목했던 가족 관계가 자녀에게 이것저것을 강요하게 되면서 매우 혼란스러워졌습니다. 셋째, 자녀 교육이 가족의 재정 자원을 위한 경쟁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학교에 갈 수 있습니다. 최고의 사립학교와 국제학교에 다닐 여유가 있다면 여러분의 자녀는 밝은 미래를 가질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점은 전적으로 엘리트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다. 자녀 교육이 엄마의 진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유감스럽게도 Liu Yu 교수는 중국 국가통계국의 자료에 따르면 한 달에 1,000위안을 버는 중국 인구가 6억 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미래? 일에 에너지를 쓰고 1,000위안에서 1,500위안을 버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인가요, 아니면 아이들에게 에너지를 쓰고 아이들이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이 더 비용 효율적인가요? 어느 것이 더 심각한지 구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공부를 강요하고 가족 화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 화목에 영향을 미치는 첫 번째 요소는 항상 가족의 화목을 유망하게 만드는 것은 자녀의 좋은 성적입니다. . 아내가 남편에게 돈을 벌도록 강요하고 이혼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엄마가 자녀에게 공부를 강요해서 가정이 파탄난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세 번째는 교육의 공정성을 해치는 것입니다. 이것은 순전히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이 세상에 공정성은 없습니다. 부모가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까? 아이들에게 더 나은 플랫폼과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같은 출발선에서 인위적으로 다음 세대를 끌어내리는 것이 공평한 일인가? 이것이 가장 큰 불의입니다.

사실 제 말이 너무 장황하고, 유우 교수나 다른 사회 엘리트들과 논쟁할 생각은 없습니다. 단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제를 포괄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엉덩이가 결정한다고 느낄 뿐입니다. ,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습니다.

류유 교수 같은 가정에서는 행복한 교육과 불교적 양육을 옹호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교수는 중국에 여전히 수천 명의 일반 가족이 있으며, 이들 가족의 유일한 희망은 자녀의 미래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부모가 Liu Yu 교수의 견해를 믿었다면 매우 슬픈 일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믿고, 깊이 믿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이런 말을 하면 나는 아마도 그들을 경멸할 것입니다.

갖기 전까지는 원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갖고 있지 않다면 원하지 않는다고 말할 자격이 없다.

불교는 욕심도 없고 추구하는 것도 없고, 천 개의 돛을 읽고도 냉정하고 무관심해야 하는 것이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의 자기 마비나 자기 해방이 아닙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우가 아니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교 육아의 자격이 없습니다. 이것을 믿으면 지게 되고, 출발선에서 지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