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작문을 어떻게 쓰는가
작문을 어떻게 쓰는가
간단히 말해서 일기는 우리의 생활과 학습 활동의 기록이다. 하루 동안 보고 들은 것을 모두 기록하는 한, 가장 의미 있는 기록 중 하나를 고르면 바로 일기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다른 말로 하자면, 일기는 당신이 보고 들은 것, 혹은 당신의 개인적인 감정을 쓸 수 있다. (존 F. 케네디, 일기명언)
학생: 알겠습니다, 선생님. 낮에 보고 들은 것을 모두 기록하기만 하면 일기죠?
선생님: 그건 반만 맞았어요. 일기를 쓰는 것은' 유동계정' 이 아니므로 재료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해야 한다. 매일 우리가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일이 많고, 새로운 인상, 느낌, 체험을 많이 받고, 많은 것도 의미가 있고, 모두 일기를 쓰는 소재이다. 하지만 일기는 당신이 보고 느끼는 것을 모두 적어 둘 수 없기 때문에 선택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기명언) 그날 가장 강렬하고, 체득하고, 교육에 가장 큰 의미가 있는 일만 쓰고, 나머지는 생략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렇지 않으면 일기가 비대하고 번잡해서 중심이 두드러지지 않는다.
학생: 선생님, 일기는 사람이 쓸 수밖에 없나요?
선생님: 아니요. 일기의 형식은 유연하고 다양할 수 있어요. 한 가지 격식에 구애되지 않아요. 당신의 생각, 노트, 논평, 시, 발췌문을 적어라 ... 일기의 길이와 장르는 제한이 없다
중학교 및 저학년 학생들을위한 작문 훈련 및 단편 연습에 적합합니다.
학생: 선생님, 그래서 일기를 쓰면 좋은 점이 많나요?
선생님: 네! 우리는 일기를 통해 자신의 학습과 사상 진보를 점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기를 쓰고, 생각하고, 자료를 다듬고, 문장을 만들어 사물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일기는 작은 작문이기도 하고, 일기를 쓰는 것은 우리의 작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일기는 우리의 글쓰기에 많은 소재를 제공했으며, 우리가 쓴 소재 라이브러리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기명언)
학생: 선생님, 이렇게 말씀하시니 일기를 쓰는 것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겼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이 일기를 잘 써야 한다.
선생님: 네, 하지만 이 일기를 잘 써야 할 뿐만 아니라, 매일 쓰고, 매일 일기를 쓰고, 꾸준히 하고, 중도에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일기를 잘 쓰고 작문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일기를 쓰기 전에 반드시 일기의 쓰기 형식을 검토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드려야 할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기명언) 일기의 작문 형식은 편지와 다르다. 편지의 날짜는 본문 뒤에, 편지인의 이름 아래에 적혀 있다. 일기는 년, 월, 일을 본문의 시작 부분에 쓴 다음 요일, 날씨를 적어 나중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일기를 쓸 때는 진지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일상생활과 학습 활동을 빗어 정리하고, 일기의 내용을 결정하고, 간단히 개요를 나열한 다음 다시 써야 한다. 이렇게 하면 중점적인 수준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기명언) 다 쓴 후에는 형식이 정확한지, 년, 월, 일, 요일, 날씨 상황이 누락되어 있는지 꼼꼼히 수정해야 한다. 일기 내용이 의미가 있는지, 글이 구체적이고 생동적인지, 오자가 있는지 살펴보다.
학생: 선생님의 지도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반드시 일기를 잘 써야 한다.
일기는 시간, 공간, 글쓰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문체이다. 주로 저자가 곳곳에서 주변의 일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변의 사람, 일, 경, 사물이 보는 것, 듣는 것, 느끼는 것, 비공식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일기 소재는 우리 생활에서 비롯된다.
일기가 유연하고 작고 다양하다. 설명 가능, 설명 가능, 설명 가능, 토론 가능. 장면과 물체를 쓰는 데도 사용할 수 있고, 기록과 서정을 기록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여름밤의 별빛, 바쁜 시장, 길가의 화초, 새의 노래, 사람들의 음용 웃음, 일상생활, 음식, 학습, 노동에서 일기의 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기를 쓰려면 부지런히 관찰하고, 꾸준히 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둘째, 우리는 관찰에 능숙하고 관찰 방법을 습득해야합니다. 셋째, 사고력, 상상력, 관찰 탐구, 관찰 능력 향상, 글쓰기 수준 향상을 잘해야 한다. 넷째, 진실한 감정을 쓰고 거짓을 반대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정직하고 단순한 성격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일기를 쓰는 것은 작문을 배우는 기초 훈련이다. 훈련을 많이 하면 할 말이 없으면 쓸 말이 없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평소에 관찰, 기록, 축적 소재를 중시하기 때문에 작문을 할 때 쓸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설' 어제의 전쟁' 의 저자인 맹위재 동지는 195 1 년 북한에 가서 항미원조 북전선에 도착한 이후 일기를 꾸준히 쓰고 있다. 그는 네 가지 경험을 요약했다. 하나는 자신의 언어와 글의 기초를 단련한 것이다. 두 번째는 관찰 능력을 단련하고 관찰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셋째, 풍부한 어휘; 넷째는 펜을 들고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과 경험은 관찰 일기를 쓰는 것의 장점을 보여준다.
관찰은 두 가지가 있다: 그림에 대한 관찰과 생활에 대한 관찰. 저학년은 관찰화면을 위주로, 중학년은 점차 관찰화면에서 관찰생활로 옮겨가고 있다. 관찰 생활은 자연을 관찰하는 것과 사람을 관찰하는 사회생활로 나눌 수 있다. 아이의 생활에 대한 관찰은 자연에 대한 관찰로 시작된다.
관찰력은 객관적인 사물과 현상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다. 관찰 자체는 관찰과 사고를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자세히 볼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진상을 분명히 볼 필요가 있다. 진상을 똑똑히 보려면 머리를 써서 진지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서 관찰도 일종의 학습 방법이다.
다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곤충학자 파블이 관찰한 작은 이야기이다.
파블스는 어렸을 때 곤충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는 늘 옆에 쪼그리고 앉아 거미가 어떻게 그물을 짜는지 조용히 관찰하고 날벌레를 잡아먹는다. 그는 관찰하면서 "왜 거미줄은 날벌레를 붙일 수 있지만 거미 자체는 붙지 않는가?" 라고 생각했다. 강한 호기심과 지식욕으로 파블은 거미를 살살 잡고 탈지용제로 발을 씻어 거미줄에 다시 올려놓으면 거미가 정말 달라붙는다는 교묘한 계획을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호기심명언) 거미의 비밀이 발견되었을 때 파블은 얼마나 기뻤을까!
이 이야기는 우리가 주의 깊은 관찰과 세심한 사고를 통해서만 무언가를 발견하고, 흥미를 키우고,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자연의 비밀을 더 깊이 탐구하도록 고무시킬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관찰은 방법이 있어야 하고, 순서와 계층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우리는 정적에서 역학으로 나아가야 한다. 무엇을 관찰하든 일정한 순서를 따라야 한다. 연습예 (1)' 새우' 는 먼저' 이 새우는 다리가 여섯 개 있고 큰 집게 두 개' 라고 적는다. 빨간 몸은 3 ~ 4 인치 길이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럼 난 새우의 움직임을 썼습니다: "나는 그들 중 하나를 애타게, 그것은 나를 잡고, 심지어 일어 섰다." " 때때로 그것은 떨어지고 모두를 웃게 한다. ""
둘째, 멀고 가깝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먼 거리에서 관찰된 다른 경치를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가협 수력발전소 관람' 에서 나는 먼저' 멀리서 볼 수 있다' (멀리) 라고 쓴 다음 차를 적어 댐에 올랐다. "(근처) 그런 다음" 나는 먼 곳까지 뻗어 있는 고압 전선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겼다. ""(가까이), 이것은 먼 곳과 가까운 곳, 가깝고 먼 두 가지 방법으로 쓴 것이다. " "해변의 작은 마을" 은 먼저 광대한 바다, 해천의 경계에 있는 지평선, 해수면의 범선, 군함, 그리고 해변의 모래사장, 도시의 정원, 정원, 거리, 먼 곳과 가까운 층에서 쓴, 먼 곳의 결합이 뚜렷하다.
셋째, 전체부터 국부까지. 예를 들어, 나는 해바라기 (3) 가 먼저 해바라기 전체를 이렇게 쓰는 것을 좋아한다. "모란의 화사함도 없고, 계화의 향기도 없고, 추국화의 기이한 자태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런 다음 해바라기 줄기, 해바라기 잎, 꽃판을 각각 씁니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국부적으로 쓴 것으로, 조리가 명확하고 계층이 분명하다.
넷째, 사람들의 사회 생활은 복잡하다. 자연을 관찰하는 방법을 파악하면, 사람의 사회생활을 더 연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사회생활을 관찰하고, 자신부터 시작하여 가정생활, 학교생활 등 우리가 잘 아는 사회현상을 관찰해야 한다. 연습문제의 예 (6) 아버지가 담배를 끊는 것은 그렇게 진실하고, 그렇게 감동적이며, 젊은 저자가 복잡한 사회현상에서 가장 익숙한 삶을 선택해 관찰하고 분석하고 생각하는 법을 배웠다는 것을 보여 준다.
시험장 작문은 초등학생이 전승본이나 진학할 때 작문 수준에 대한 종합 시험이다. 요구가 엄격하기 때문에 일부 초등학생들은 시험장에 글씨를 쓰는 것을 두려워한다. 사실 시험장의 작문은 평소의 작문과 마찬가지로 무서울 것이 없다. 다음 몇 가지 점만 주의하면 작문을 잘 쓸 수 있다.
첫째, 진정하고 긴장하지 마세요.
시험장 작문은 평소 작문과 같지만 시험이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완성된다. 교사나 학부모의 지도가 없고, 자료도 없고, 시간 제한도 엄격하기 때문에 답안지를 제출해야 한다. 또 시험장의 작문이 자신의 업그레이드나 진학의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에 일부 수험생들은 시험을 잘 못 볼까 봐 그 자리에서 사상적 압박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긴장하고 주눅이 든다. 평상시에 잘 써도 즉석에서 발휘해도 좋지 않아 시험 성적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시험장에 작문을 쓸 때는 침착하고 냉정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긴장해서는 안 된다. 시험장에 작문을 잘 쓰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둘째, 문제를 자세히 심사해야지, 보기만 하면 써서는 안 된다.
시험장에 작문을 쓰고 평화롭게 작문을 쓰는 것은 똑같다. 너는 심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제목의 뜻을 정확히 알고 다시 붓을 써야 한다. 제목을 잘 볼 수 없으면 붓을 움직여야 하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시험 방법:
1. 제목의 중심 단어를 찾아 쓸 것을 지정합니다.
2. 두어의 한계를 잘 보고 작문의 범위를 결정합니다.
3. 제목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주의사항을 명확히 하다.
시험장 작문에는 주제 외에 부제나 주의사항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잘 보고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셋째, 재료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하찮은 것을 써서는 안 된다.
소재를 선택할 때 제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을 일일이 나열하거나 머릿속을 한 번 훑어본 다음 중심을 꼭 둘러싸고 대표적이고 전형적인 재료를 선택해 쓸 수 있어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중심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