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바루크는 정말. 나는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바루크는 정말. 나는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심미 영혼
"진리를 위해 죽고 진리를 위해 태어나는 것이 더 어렵다."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 벤델 반 (Vendel Ban) 이 스피노사의 사망 200 주년을 기념해 임용했다고 말했다. 스피노자 미학사상의 핵심과 귀착점은' 인생의 완벽한 경지' 이며, 진선미의 단결에 대한 삶의 추구이다.
심미적 본질
"17 세기 네덜란드 유물주의 철학자 스피노자가 역사상 처음으로 아름다움을 분명히 제기한 것은 주관적인 관점이다." 주디의 현대 서양 미학. 스피노자의 관통성 주관적 경험주의 미학의 본질은 인간이 항상 자신의 시각에서 아름다움을 감상해 아름다움의 불확실성을 초래한다는 데 있다. 따라서 그 미학의 본질은 아름다움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이 주관적인 관점이다.
미학의 핵심
스피노자 미학본체론의 핵심 내용은 아름다움 전체이다. 만약 네가 적당한 높이에 설 수 없다면, 너는 아름다운 바다를 언뜻 볼 수 없고, 진정한 심미 즐거움을 누릴 수 없다. 스피노자는 자연 전체와 일치하는 미학이 이성적인 직감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심미적 특징
스피노자는 기하학적인 관점에서 철학을 연구하기 때문에 철학의 엄밀함, 정확성, 필연성을 미학으로 끌어들여 그녀의 미학은 전형적인 이성미와 고요함, 거창함, 냉혹한 성격을 지녔다.
개인생활
태어나다
바룩 스피노자 (1632165438+10 월 24 일-1677 2 월 2/klls 그의 부모는 수출입 무역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며 상당히 편안하게 생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피노자는 현지 유대인 신학학교에 들어가 히브리어, 유대교 법전, 중세 유대인 철학을 배울 수 있었다. 그는 또한 라틴어 훈련을 받았는데, 바로 라틴어를 통해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와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접했다.
학술적
그 결과 그는 소위 정통 교리에서 점차 벗어나 1656 에서 유대인 교리에 반대하여 교회에서 추방되었다. 그는 결국 유대인 공동체를 떠나 안경을 갈아서 생계를 꾸려 나가면서 철학적 사고를 했다. 1670 그녀는 헤이그로 이주하여 스피노자가 은둔 생활을 하고 있다. 1673 년에 그는 하이델베르그 대학교 철학과 교수직을 받았는데, 이는 국가의 법정 종교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 한 스피노자에 의해 단호히 거절되었다. 장기 식생활의 불규칙성과 영양실조로 인해 그의 건강 상태는 해마다 악화되고 있다. 1677 년 병마와의 격렬한 격투 끝에 그는 쓰러져 마침내 45 세의 변두리에 쓰러졌다.
철학적 사고
일원론
유물주의적 세계관
철학 원리
스피노자 (Spinoza) 와 데카르트 (Cartesian) 는 방법론적으로 합리주의를 고수하고 기하학적 방법을 존중합니다. 그의 주요 저서' 데카르트 철학과 윤리학 원리' 는 기하학을 써서 쓴 것이다. 그는 이성력이 이전의' 자명한 정의와 공리' 에서 파생된 지식만이 기하학처럼 믿을 만한 지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머리 속의 정확한 생각에서 파생된 모든 생각도 옳다" 고 굳게 믿는다. 따라서 그는 진리 개념을 바탕으로 기하학을 이용하여 다른 과학 지식을 추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스피노자는 유물주의의 관점에서 데카르트의 기하학 방법을 발전시켰다. 첫째, 그는 "현실적인 이성은 제한적이든 무한하든, 하느님의 속성과 하느님의 특수한 상태만 이해해야 하며, 다른 것은 이해해서는 안 된다" 고 생각한다. 스피노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식의 대상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자연계이며, 인식의 근본 임무는 사람들이 사물에 대한 참된 지식을 얻도록 인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둘째, 그는 "관념의 순서와 연계는 사물의 순서와 연계와 같다" 고 분명히 확인했다. 그는 자연 사물과 자연 법칙을 알 수 있고 사람들은 자연 진리에 대한 인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람은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몸이 적응할 수 있는 방면이 많을수록 이런 능력은 커진다" 고 말했다. 결국 그는 "진리의 개념은 그 대상에 부합해야 한다" 고 인정했다. 결론적으로, 인식론에서 스피노사와 데카르트는 일맥상통이다.
스피노자의 윤리
윤리학은 스피노자 철학의 목적과 귀착점이다. 그는 철학의 목적이 인류의 가장 높은 선과 행복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나는 모든 과학을 하나의 목표나 하나의 이상, 즉 생명의 완벽한 최고 경지에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우리의 각 과학 목표 달성을 촉진할 수 없는 모든 것은 무용지물로 간주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즉, 우리의 모든 행동과 사상은 이 유일한 목표 달성에 집중해야 한다. "그의 윤리학은 자산계급 인성론을 바탕으로' 자기보존' 이 모든 사람의 행동의 원동력이며 선악을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선이나 악이란 우리의 존재를 유익하거나 방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를 행복하거나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모두 선이나 악이라고 부릅니다. "그의 윤리학은 공리주의적이다. 그는" 사람이 열심히 일할수록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거나 자신의 존재를 유지할 수 있을 수록, 그는 더 덕성이 있다 "고 생각한다. 반대로, 한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무시하거나 자신의 존재에 대한 보호를 소홀히 한다면, 그는 정말 연약하고 무능하다. " 하지만 스피노자는 사람을 몸과 마음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복잡한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음은 감성적이다. 사람의 감정이 외부의 지배를 받는다면, 외부 세계를 아는 것은 옳지 않다. 반면에, 인간의 감정이 이성에 의해 주도된다면, 외부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은 확실하고 정확하다. 그래서 그가 말하길, "선이란 우리가 우리에게 유용한 것을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악이란 우리가 어떤 선을 가지지 못하게 막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악명언)." 스피노자는 이성 원칙의 지도하에 공리주의 윤리학을 제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영향
스피노자가 죽은 후에도 그의 작품은 여러 종교파의 비난을 계속 받았지만 철학자와 진보적 사상가들에 의해 무시당했다. 17 년 말까지 프랑스 [HTK] P. 벨러는 유명한' 역사비판사전' 에서 스피노자의 철학을 무신론 체계로 정평했다. 이후 스피노자의 철학은 점차 중시되고 있다. 그의 무신론은 18 세기에 프랑스의 전투 무신론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그의 유물주의는 프랑스 유물론자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비록 그들이 이것에 대해 보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HTK] D. 디드로는' 백과사전' 제 1 권 15 권에서 프랑스 유물주의를' 뉴스피노자주의' 라고 불렀다. 스피노자의 철학은 18 년 말부터 19 년 초까지의 독일 계몽운동 기간 동안 G.E. 레신 (1729 ~1 헬드는 자신이 스피노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스피노자의 철학도 독일 고전 철학에 큰 영감을 주었다. 피히트와 셰린은 모두 그것을 자신의 철학의 발전으로 여긴다. 그의 실체는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htk] 페르바하는 "스피노자는 현대 무신론자이자 유물주의자의 모세" 라고 말했다. 마르크스는 스피노자의 유물주의 철학을 매우 중시하고, 세계 자체에서 세계를 현대철학이라고 부르는 최고의 영예를 견지하며, 그가 17 세기 변증법의 걸출한 대표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한다.
주요 작품
스피노자의 가장 위대한 작품은 스피노자가 사망할 때까지 출판되지 않은' 기하학 논증윤리학' 이다. 이 책은 유클리드의 기하학적 방법으로 쓴 것이다. 시작은 일련의 공리와 각종 공식을 제시하여 명제, 증명, 추론, 해석을 산출한다. 그의 다른 중요한 저작으로는' 신학정치',' 정치철학',' 철학원리',' 이성개선론',' 신, 사람, 행복' 등이 있다. 신학 정치의 주제는 성서 비판과 정치 이론이며, 후자는 정치 이론만 이야기한다.
기념 문장
서구 사상의 거인
첨부:' 서구 사상의 거인 (위): 스피노자' 참고:' 철학 간사사' 제 4 장 (중국 우의출판회사) 제 1 절 역사적 배경과 생애 작가: [미] 윌 듀란트 번역: 양춘 200 주년 기념 때 사람들은 그를 위해 전신을 짓기 위해 모금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넓은 사랑을 바탕으로 한 기념비는 단 한 번도 없다! 1492 년 스페인 무어인들이 그레나다에서 페르디난드에 점령된 후 이베리아 반도를 떠나 스페인은 이교도를 추방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스페인에서 유대인들은 성전이 파괴된 이후 또 다른 민족 이주를 시작했다. 이 사람들은 후한 네덜란드에서 집을 찾았다. 이 사람들 중 한 명은 포르투갈 출신의 한 가족인데, 그 주인은 엘 스피노자입니다. 1598 년에 유대인들은 암스테르담에 최초의 유대인 교회를 지었다. 75 년 후 그들은 유럽에서 가장 웅장한 교회를 지었다. 그때 그들의 기독교 이웃들은 여전히 그들을 돕고 있었다. URI· Costa, 르네상스 시대에 의심의 영향을 받은 열정적인 젊은이는 내세에 대한 신앙을 맹렬히 비판하는 논문을 썼다. 그렇다고 반드시 고대 유대교 교리를 어기는 것은 아니지만, 유대인 교회는 그로 하여금 현지 기독교 교회의 반감을 일으키지 않도록 공개적으로 자신의 견해를 부인하도록 강요했다. 회개하는 방법은 그 오만한 젊은이를 회당 입구에 가로누워 회중이 차례로 그를 가로지르게 하는 것이다. URI 가 집에 돌아온 후 유서 한 통을 써서 그를 박해한 사람을 비난하고 총을 쏘아 자살했다. 그 일은 1640 년에 일어났습니다. 당시 바룩 스피노자, 이' 가장 위대한 유대인' 과 현대의 가장 위대한 철학자, 또는 여덟 살 난 아이로, 유대인들 중 한 명의 귀여운 학생이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바룩 스피노사의 아버지는 잘 운영되는 사업가였지만, 바룩 스피노자는 유대교회에서 시간을 보내고 자신의 종교와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장로들은 그가 새로운 판사인 메시아라는 데 동의했다! 그는 모세가 하느님과 우주가 같은 견해라고 생각하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크레스카스도 물질 우주가 하느님의 형태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아비로이는 영원에는 개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스피노자가 더 많이 읽을수록, 더 많이 생각할수록, 그는 의심을 더 믿었다. 그의 호기심은 그로 하여금 기독교 사상가들이 하느님과 인류의 운명에 관한 저작을 읽게 했다. 그는 판단 앤드라는 네덜란드 학자로부터 라틴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의 새 선생님은 라틴어에서 스피노자의 감정을 끌어낸 아름다운 딸이 있었다. 이런 미녀의 유혹에 요즘 대학생들은 라틴어를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 젊은 소녀는 사랑보다 돈을 더 좋아한다. 다른 구혼자가 비싼 선물을 가지고 왔을 때, 그녀는 스피노자에 대한 흥미를 잃었다. 스피노자가 그 순간에 철학자가 되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유명 인사 평가
스피노자의 철학적 성취를 이루기란 쉽지 않다. 스피노자의 인격을 이루는 것도 불가능하다. -헤겔
명언
스피노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자유로운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의 지혜는 죽음에 대한 묵상이 아니라 생명에 대한 묵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