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공자의 논어와 번역 소개

공자의 논어와 번역 소개

1, 자식은 이익, 생명, 사랑.

공자는 공리주의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고 천명을 믿고 인자를 추앙한다.

Daxiang 당원은 말했다: "위대한 공자! 배우지 않고 익혀라. " 아들은 듣고 동생에게 말했다.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왕실을 유지하고 사격을 유지하시겠습니까? 나는 통제하에있다. 클릭합니다

Daxiang 어떤 사람들은 말했다: "공자는 정말 위대하다! 그는 광범위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불행히도 그는 자신의 명성을 쌓을 전문 지식이 없다. " 공자는 듣고 나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너는 마차를 타러 갈 거니, 아니면 궁수가 될 거니? 나는 아직도 마차를 타러 가자! 클릭합니다

3, 공자는 말했다: "말 미안, 의식; 오늘도 청순하고 검소하니, 나는 대류를 따른다. 예배, 의식 도; 오늘 감사합니다, 할아버지; 대중을 겨냥한 것이지만, 나는 밑바닥에서 왔다. "

공자는 "대마선으로 모자를 만드는 것은 예의바르다. 지금 실크로 모자를 만드는 것이 비교적 경제적이다. 나는 모두의 방법에 찬성한다. 너를 만났을 때, 먼저 당에서 절을 하고, 그 후에 당에서 절을 하고, 예의에 부합한다. 지금 모두들 수업할 때 머리를 조아렸을 뿐인데, 이것은 오만한 표현이다. 모두의 관례를 어겼지만, 나는 먼저 당에서 절을 하자고 주장했다. ""

4, 아이는 절대 4 무: 무의식, 야망, 실실, 나 없음.

공자는 네 가지 문제를 근절했다: 근거 없이 억측하지 않고, 절대적이고, 고집불통이며, 독선적이지 않다.

5. 아들은 마리나를 두려워하고 말했다: "아니, 문은 없어? 클릭합니다 날은 반드시 점잔을 상할 것이고, 죽은 자는 점잖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하늘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어떻게 합니까? ""

공자는 콘디에 구속되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주문왕이 죽은 후에도 문명과 예락이 내 곁에 남아 있지 않았나? 만약 신이 이런 문명과 음악을 파괴하려 한다면, 나, 죽은 사람은 이런 문명과 음악을 장악하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만약 신이 이 문명을 파괴하고 싶지 않다면, 컨디족이 나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태재는 자공에게 "사제성이 얼마나 대단한가?" 라고 물었다 자공은 "천지를 굳히는 장군, 성도, 다재다능하다" 고 말했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태재는 나를 알고 있습니까? 나는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신사가 있습니까? 많지 않아요. "

태재는 자공에게 물었다. "주인은 성인입니까? 그는 왜 이렇게 다재다능한가? 클릭합니다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은 하느님이 그를 성인으로 만들고 다재다능한 사람으로 만드려는 의도입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태재는 나를 안다! 나는 어렸을 때 가난해서 비열한 기교를 많이 배웠다. 군자는 많은 기교를 가지고 있습니까? 많지 않을 겁니다. "

감옥은 말했다: "ziyun:' 나는 시도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예술이있다. ""

자옥은 말했다. "자가 말했다.' 나는 국가의 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기량을 배웠다.' ""

8. 아들이 말했다: "나는 지혜가 있습니까? 무지도. 누군가 나에게 물었지만 비어 있었다. 나는 양쪽 끝이 모두 지쳤다. "

아들은 말했다: "나는 평화를 알고 있습니까? 지식이 없다. 무례한 남자가 나에게 와서 물었다. 나는 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나는 그의 질문의 장단점을 탐구하고 그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

9. 아들이 말했다: "봉황새는 오지 않고, 강은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 나는 이미 시집갔다!"

아들이 말했다: "만약 봉황이 날지 않고 황하가 지도가 없다면, 내 일생도 끝장이다!"

10. 최자를 본 사람, 옷을 입은 사람, 옷을 입은 사람, 그것을 보았다. 비록 적지만 할 수 있고, 반드시 할 수 있다.

공자는 상복, 예복, 모자를 쓴 사람, 맹인을 만나 젊은이라도 항상 일어서야 한다. 이 사람들을 지나갈 때, 그는 반드시 빨리 걸어야 한다. ""

1 1, 안연은 한숨을 내쉬며 "높이 올라갈수록 드릴이 더 맹렬하다. 앞을 봐, 갑자기 어떻게 돌아왔어.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이미 나의 재능을 다 써 버렸기 때문에, 만약 내가 뭔가를 한다면, 나는 그것을 따르고 싶지만, 결국 나는 이유가 없다. "

안연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우리 선생님, 위를 보면 볼수록 그의 학식과 도덕은 갈수록 높아진다." 열심히 공부하면 배울수록 더 깊어진다. 앞에 있는 것 같아요. 갑자기 뒤에 있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차근차근 우리를 인도하고, 각종 문서로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며, 예의로 우리의 행동을 구속하는 데 능하다. 우리는 공부를 멈출 수 없다. 나는 나의 재능을 다 썼는데, 마치 큰 물건이 내 앞에 서 있는 것 같다. 후속 조치를 원하지만 따를 수 있는 경로를 찾을 수 없습니다. ""

12, 자병으로 그의 주인을 대신으로 만들었다. 병이 났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시간이 오래 걸렸어, 이건 거짓말이야! 부장이 없다면 누가 나를 괴롭힐까? 하늘을 업신여기다? 차라리 두세 아들의 손에 죽을지언정 대신의 손에 죽지 마라! 그런 다음 큰 매장을주고 길에서 죽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중병에 걸렸고, 루즈는 공자의 학생들을 가신으로 삼아 장례를 준비하게 했다. 나중에 공자가 병이 나자, 이 일을 알고 말했다. "종 () 과 같은 사기 행위는 이미 오래 되었다! 나는 중괄호가 없지만 있는 척한다. 내가 누구를 속이고 있어? 하늘을 속이는가? 게다가, 나는 차라리 너희 이 학생들의 손에 죽을지언정, 나의 가신의 손에 죽고 싶지 않다! 그리고 의사의 장례식에 안장할 수 없더라도 길에서 죽을 수 있을까? "

13, 자공이 말했다: "스리랑카에 미옥이 있는데 숨겨요? 대갓집 규수에게 팔려고? " 아들은 말했다: "판매, 판매! 클릭합니다 나는 자철이도 대한다. ""

자공은 "여기에 아름다운 옥이 하나 있다. 나는 그것을 상자에 넣어야 합니까, 아니면 물건을 아는 상인을 찾아 팔아야 합니까?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팔아라! \ "그것을 판매! 나는 물건을 아는 상인을 기다리고 있다! "

14, 아들이 구읍에 살고 싶어 한다. 또는: "못생긴 건 어때?" 아들은 말했다: "군자의 거처, 어찌 겸손할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공자는 외진 지역에 살고 싶어한다. 어떤 사람들은 말했다: "그 곳은 매우 간단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살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살고, 어떻게 겸손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5, 아들이 말했다: "나는 루를 막고, 나중에는 즐겁고, 야와 송은 각자 그 자리를 얻는다."

아들이 말했다: "내가 위국이 노로 돌아간 후, 방득곡리, 야와 송은 각각 그 자리를 얻었다."

16, 공자가 말했다. "밖에 나가면 너의 관원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만약 네가 들어가면, 너는 너의 아버지와 형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 만약 네가 너의 장례식을 아쉬워할 수 없다면, 왜 나를 위해서야? "

아들은 말했다: "신하로 나가고, 부형으로 입문하다. 힘들이지 않고 감히 할 수 없고, 술에 방해받지 않는다. 내가 뭘 했지? "

17,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공자는 강가에 서서 말했다. "지나간 시간은 이 강과 같고, 밤낮으로 끊임없이 흐른다."

18 공자는 "나는 여색 같은 좋은 덕을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부도덕 한 사람들을 보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19, 아들이 말했다: "산이라면 안 돼, 난 멈춰; 예를 들어 평지 위에 덮여 있지만 나도 갈 것이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마치 토산과 같다. 흙 한 광주리만 있으면 완성할 수 있다. 이 순간 나는 멈추고 싶다. 이것은 또한 평평한 땅과 같다. 흙 한 광주리만 떨어졌지만 계속하기로 결심했다면 스스로 해야 한다. "

아들은 말했다: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반드시 돌아올 것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안회는 아마 내 말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일 것이다. 지칠 줄 모르는 사람이야!"

2 1, 아들이 안연에게 전화를 걸어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것이 들어오는 것을 보았지만, 나는 그것이 멈추는 것을 보지 못했다. "

공자는 Yan yuan 을 평가하면서 "정말 안타깝다! 나는 그가 곧장 앞으로 가는 것을 보았고, 그가 멈추는 것을 본 적이 없다. "

22. 아들은 말했다: "자랑하지 않는 자는 남편이 있고, 과시하는 자는 남편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농작물에 묘목이 있으면 꽃이 피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꽃이 피면 열매를 맺지 않는다! ""

아들은 말했다: "내세는 무섭다.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40 ~ 50 개는 아무것도 몰라, 나는 두렵지 않아. ""

공자는 "젊은이들은 대단하다. 그들이 앞으로 지금의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을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한 사람이 40 ~ 50 세가 되어도 아직 유명하지 않다면, 이런 사람은 경외할 가치가 없다. "

공자는 "프랑스어를 할 줄 아세요? 비싼 것으로 바꾸다. 너는 이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있니? 비싼 버클. 나는 말하지 않으면 고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의 끝에 있다. "

아들이 말했다: "예법의 도리에 맞으면 어찌 듣지 않을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응? 그러나 그것을 근거로 오류를 수정해야 가치가 있다. 네가 아첨하는 말 한 마디를 들었을 때, 너는 기분이 좋지 않니? 그러나 분석 검증을 거쳐야 가치가 있다. 분석하지 않으면 즐겁고, 듣지 않으면 바로잡고 싶다. 이런 사람을 상대하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

아들은 말했다: "주 편지. 너만큼 좋지 않은 친구가 없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군자는 충실한 사람에게 가까이 있어야 하고,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사귀어서는 안 된다. 만약 그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시정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26.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공자는 "한 나라의 군대는 지휘관을 강제로 잃을 수 있다. 한 사람은 무력으로 그의 야망을 빼앗을 수 없다. ""

27. 아들은 말했다: "가운을 입은 사람은 여우를 입은 사람에게 서서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또한 이유!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루즈는 평생 읊으며, 아들이 말했다. "도인데 어찌 숨길 수 있단 말인가?" "

공자가 말했다. "낡은 두루마기를 입고 여우가죽 옷을 입은 사람과 함께 서 있는 유일한 사람은 아마 종추일 것이다!" ! 이 시는 "왜 질투하거나 탐욕스럽지 않니?" 라고 말했다. " 루즈는 그 말을 듣고 그 이후로 자주 이 말을 읽었다. 공자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퇴했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의 잎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 말했다.

29. 자는 말했다: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의심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30. 아들이 말했다: "가학 * * *, 적당하지 않다; 호환 가능한 도로, 그것과 함께 할 수 없다; 일어설 수 있는 것은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

공자가 말했다. "그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와 같은 길을 걸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너는 그와 함께 갈 수 있지만, 반드시 그와 모든 것을 예의에 따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너는 그에게 모든 것을 의례할 수 있고, 반드시 그와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3 1, "당설의 중국, 정반대. 내가 너 같지 않니? 방이 아주 멀어요. "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으면 이미, 얻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번역: "당지서의 꽃은 당신을 원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집이 너무 멀리 살고 있기 때문이다. 공자는 "진짜 결핍은 없다" 고 말했다. 정말로 놓치면 어떻게 멀리 느낄 수 있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