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맹자는 어떤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맹자는 어떤 명언을 가지고 있습니까?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2) 올바른 다음 가중치;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분량이 있어야 분량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사람이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그래야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4)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하루하루, 열흘이면 아무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지만, 하루 동안 건조하고 열흘 동안 냉동하면 어떤 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5) 뾰족하면 느려진다.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6) 마음의 관, 생각하는 것, 얻는 것.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7)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슬픔과 상처는 사람을 살아있게 하고, 안일함과 기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8)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품성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비도덕적인 사람이 지배적 지위에 있다면, 그는 자신의 죄악을 대중에게 전파할 것이다.
(9) 천자가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인은 무정해서, 그는 그의 네 몸을 보호하지 않았다.
천자가 인자할 수 없다면, 그 천하를 지킬 수 없다. 제후들은 불친절하다. 나라를 잃는다. 청과 의사는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은 착할 수 없어 몸매를 유지할 수 없다.
(10) 군주는 인자하고 무적이다.
한 나라의 군애인은 천하무적의 손이다.
(1 1) 지방형, 세금 징수, 깊은 경작 (N U).
처벌과 세금을 줄이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더러운 풀을 일찍 제거하게 하다.
(12) 인자는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천하에 무적이다.
(13) 5 무 집은 뽕나무를 만들 수 있고, 50 명은 옷을 입고 실크를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집집마다 그에게 5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주위는 뽕나무로 둘러싸여 있었고, 50 세 이상의 사람들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먹여 번식할 힘이 있고, 70 대 이상 사람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집에서 그에게 100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그의 생산에 간섭하지 않으면 가족 여덟 명도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각급 학교를 잘 운영하여 효도와 형제를 사랑하는 원칙으로 반복적으로 계몽하다. 그런 다음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은 다른 사람에게 부축되어 머리를 들지 않고 물건을 등에 업고 길을 걷는다.
(14) 쉬운 땅, 얇은 세금 징수,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농업을 잘 하고 세금을 줄이면 국민을 부유하게 할 수 있다.
(15) 임군은 무자비하다. 6 월 이순신, 모든 의미; 정군, 모정.
군주는 인자하고, 아무도 인자하지 않다. 군주주의, 아무도 공정하지 않다; 군주가 옳다, 아무도 틀리지 않다.
(16) 사람은 행복하면 행복하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인민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락으로 자신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국민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을 것이다.
(17) 인은 영광이고, 무정함은 모욕이다.
왕공 대신이 어진 정치를 실시하면 영광이 있다. 만약 네가 비인도적으로 행동한다면, 너는 치욕을 당할 것이다.
(18) 항산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자는 항심이 없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일정한 산업 수입을 가진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지고 있고, 일정한 산업 수입이 없는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질 수 없다.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 규범이 없다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다.
(19) 다투어 살인하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빼앗고, 이런 이른바 율지와 인육을 먹고, 죄는 용서할 수 없다.
땅을 다투고, 도처에서 사람을 죽이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온 도시에서 사람을 죽이고, 영토가 인육을 먹고, 사형도 그 죄를 속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20) 당신의 신하가 손발과 같다면, 나는 당신을 마음으로 여깁니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그의 조수들을 그의 형제자매로 여기고, 그의 조수들도 군주를 그들의 심복으로 삼을 것이다. 군주는 신하를 우마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길에서 만난 평범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부하를 똥이나 잡초로 여기고, 부하도 군주를 적으로 여긴다.
(2 1)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곰발도 원하는 것;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물고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고, 곰발도 마찬가지다. 만약 내가 둘 다 먹을 수 없다면, 나는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먹을 것이다. 인생은 내가 사랑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사랑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나는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할 것이다.
(22) 나는 늙었고, 사람은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도록 연장한다. 너를 돌봐주는 후배, 남을 배려하는 후배까지.
(23) 득도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도움이 적으면 친척이 도와주고, 도움이 많으면 천하가 순조롭다.
많은 사람들이 인자한 사람들을 돕지만, 인자하지 않은 사람들을 돕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를 돕는 사람이 매우 적을 때, 친척조차도 그를 반대한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도왔을 때, 온 세상이 그를 향해 돌아섰다.
(24)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도 의도 아니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 네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 그것을 얻는 것은 불공평하다.
(26) 어진 도둑은' 도둑' 이라고 하고, 의로운 도둑은' 잔재' 라고 부른다. 잔적의 이름은 "남편" 이라고 한다. 살인은 들어본 적이 없고, 왕을 죽이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선량한 사람을' 도둑' 이라고 하고 도덕을 파괴하는 사람을' 장애인' 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람, 우리는 그를' 유일한 남편' 이라고 부른다. 나는 주무왕이 그녀의 남편 은주를 죽였다고 들었지만, 나는 그가 그의 대신군주를 죽였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27) 성인 재위, 전능자 재위.
덕이 있는 사람이 상당한 관직을 차지하게 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일정한 직위를 차지하게 하다.
(28) 현사를 공경하고, 군왕을 계승하여 천하에 임하다.
도덕적인 사람을 존중하고, 능력있는 사람을 사용하며, 훌륭한 사람은 관직이 있다.
(29)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민중은 중하고, 그다음은 토곡신, 토곡신은 나라를 대표하고, 군은 가볍다.
(30) 민정은 지체할 수 없다.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가장 시급한 임무이다.
(3 1) 반농하지 않을 때는 오곡이 곡식을 칠 수 없다. 숫자 (shu^ g ()) 가 맞지 않음 (w & amp;; ) 수영장, 물고기 및 거북이는 음식을 이길 수 없습니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오곡어거북은 먹을 수 없고, 목목은 사용할 수 없어 백성들이 목숨을 잃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농민들이 농사를 짓고 수확하는 바쁜 계절에 군대를 모집하여 생산을 방해하지 마라, 이렇게 생산된 식량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큰 연못에서 가는 그물로 고기를 잡지 마라, 그러면 물고기는 끝이 없을 것이다. 제때에 산 위의 나무를 베면 목재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식량어는 다 먹을 수 없고, 나무는 다 쓸 수 없다. 그래야 백성들이 생활, 양육, 장례에 불만이 없게 된다.
(32) 창고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 백성의 굶주림, 들배고픔, 백수의 상식이 있다.
지금 당신의 주방에는 날씬하고 뚱뚱한 고기가 있고, 당신의 마구간에는 건장한 말이 있지만, 백성은 굶주리고 굶어 죽은 시체가 야외에 누워 있는데, 윗사람이 가축을 끌고 사람을 잡아먹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33) 세상을 잃고 그 사람을 잃는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세상에 말이 있다: 너를 얻은 사람은 세상을 얻는다. 인민을 이기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 인민을 얻는다.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것을 모으고, 악을 행하지 않으면 너도 마찬가지다.
걸과 주가 천하를 잃은 것은 그들이 인민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민심을 잃었기 때문에 인민의 지지를 잃었다. 천하를 얻는 자는 도리가 있다: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국민의 지지를 얻는 데는 방법이 있다. 민심을 얻으면 인민의 지지를 얻는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축적하십시오. 그들이 싫어하는 것을 머리 위에 올려놓지 마라, 이렇게.
(34) 현명한 군주가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그는 그의 부모와 그의 아내를 먹여 살릴 수 있을 것이며, 그로 하여금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고, 나쁜 해에 사망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규정할 때 반드시 양부모와 서민이 있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내와 아이를 키울 수 있고, 좋은 해에는 풍족하게 먹을 수 있고, 흉년에도 굶어 죽지 않는다.
(35) 보민을 왕으로 삼고 저항할 수 없다.
모든 노력은 국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이다. 그래야 세상이 통일될 수 있고 아무도 막을 수 없다.
(36) 제후의 보물: 땅, 사람, 정, 진주옥석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모두 영향을 받는다.
제후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땅, 사람, 정. 진주와 미옥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반드시 상처를 받을 것이다.
(37) 하늘에서 내려와서 군을 스승으로 삼았지만, 신을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하늘에서 태어난 사람도 그들을 위해 군주와 주인을 낳았다. 이 군주들과 주인의 유일한 책임은 하느님이 백성을 돌보도록 돕는 것이다.
(38) 누구나 요순을 생각할 수 있다.
누구나 야오순 같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39) 아내는 자신을 모욕할 것이고,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모욕할 것이다.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국가는 스스로 자를 것이고, 그러면 국민들은 스스로 자를 것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를 모욕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모욕한다. 가정은 자멸의 요소가 있어야 멸망할 수 있고, 국가는 자멸의 이유가 있어야 벌을 받을 수 있다.
(40)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찾는 사람들.
재난이나 행복이 없는 것은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4 1)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소인은 자신을 대한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4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부귀는 내 마음을 괴롭힐 수 없고, 빈천함은 내 뜻을 바꿀 수 없고, 권세는 나를 굴복시킬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43) 자포자기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라. 자포자기는 유망하지 않다.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 (자신에 대해 극도로 무책임한 사람) 은 그와 함께 가치 있는 사업을 할 수 없다.
(44) 마음을 가꾸는 것은 정욕에 좋지 않다.
수양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욕을 줄이는 것이다.
(45) 어른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되 보지 마라.
제후를 설득하면 그를 경멸해야지, 그의 높은 지위를 업신여기지 마라.
(46) 그러므로 하늘은 대임할 것이고, 사람은 먼저 그 심지를 쓰고, 근골을 쓰며, 그 몸을 굶기고, 그 마음을 비우고, 그 행로를 어지럽힐 것이다.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날은 한 사람에게 중책을 맡기기 때문에 먼저 그의 마음을 걱정하고, 그의 근골을 수고하고, 그의 배를 굶기고, 그의 몸을 가난하게 하고, 그의 모든 행동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래야 그의 마음을 흔들고, 그의 성품을 단련하고, 그의 능력을 높일 수 있다.
(47) 공손한 사람은 사람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사람을 빼앗지 않는다.
남에게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남을 강탈하지 않는다.
(48)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랑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수 있다.
(49) 길지도 않고, 귀도 안지도 않고, 형제도 안지도 않는다.
친구를 사귈 때는 나이에 의존하지 않고 지위가 높으며 형제의 부에 의존하지 않는다. (50) 성현은 그 광채로 사람을 빛나게 하고, 오늘은 그 졸신으로 사람을 빛나게 한다.
재능 있는 사람은 먼저 그것을 이해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지금의 사람들은 여전히 막막하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를 강요한다.
(5 1) 나이는 부유하고 자녀는 더 많이 의존한다. 네가 흉악하면 너의 아이는 폭력적이다. 이것은 하늘에서 떨어진 파이는 아니지만, 매우 심상치 않다. 네가 마음속에 갇힌 이유는 자연스럽다.
수확이 좋을 때 젊은이들은 왕왕 게으름을 피운다. 기근이 지나가면 젊은이들은 타고난 자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환경이 그들의 마음을 악화시키는 폭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52) 출세한 사람은 우물을 파고, 우물을 파는 것은 9 일 동안 샘을 파는 것보다 못하지만, 여전히 우물을 버리고 있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우물 하나를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이 6 ~ 7 피트 깊이까지 파고 샘물이 없다면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다.
(53)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거기에 있고, 형제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기뻐한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덕복으로는 천하가 없다. 부모 건강, 형제 재해 없음, 첫 번째 즐거움입니다; 하늘을 우러러보는 것은 부끄럽지 않고, 머리를 숙이고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은 두 번째 즐거움이다. 세계 최고의 인재를 얻어 그들을 교육하는 것은 세 번째로 큰 즐거움이다.
(54) 만약 당신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당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당신이 인간이라면?
나는 결코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만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까?
(55)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선함은 천하를 겸비한다.
가난할 때는 그 몸을 독선하고, 성취할 때는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56) 시인은 말로 해를 끼치거나 말로 뜻을 해치지 않는다.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것은 그것을 얻기 위해서이다.
시인은 글에 얽매여 문자를 오해해서는 안 되며, 글에 얽매여서도 안 되고, 원래의 뜻을 오해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체험으로 작가의 본의를 추측하는 것은 옳다.
(57) 책이 있는 것보다 책이 있는 것이 낫다.
책을 완전히 믿는 것보다 책이 없는 것이 낫다.
(1)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방원 될 수 없습니다.
컴퍼스와 자 없이는 정사각형과 원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
(2) 올바른 다음 가중치; 도, 길이를 알 수 있다.
번역에 분량이 있어야 분량을 알 수 있다. 재보면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3) 사람이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그래야 할 수 있다.
사람은 하지 않으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
(4) 세상에 쉽게 살 수 있는 물건이 있지만, 하루하루, 열흘이면 아무도 살 수 없다.
어떤 식물이 가장 잘 자라지만, 하루 동안 건조하고 열흘 동안 냉동하면 어떤 것도 더 이상 자랄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5) 뾰족하면 느려진다.
너무 세게 전진하는 사람은 너무 빨리 물러날 것이다.
(6) 마음의 관, 생각하는 것, 얻는 것.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음의 장기 기능은 생각에 있다. 사고만이 얻을 수 있고, 생각 없이는 얻을 수 없다.
(7)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슬픔과 상처는 사람을 살아있게 하고, 안일함과 기쁨은 사람을 죽게 하기에 충분하다.
(8) 어진 사람만이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사람됨이 후하지 않고 높은 지위에 있는 것은 바로 그 악을 대중에게 퍼뜨리는 것이다.
품성이 고상하고 인자한 사람만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만약 도덕이 낮은 비도덕적인 사람이 지배적 지위에 있다면, 그는 자신의 죄악을 대중에게 전파할 것이다.
(9) 천자가 무정하여 사해를 보호하지 않는다. 제후들은 불친절하여 나라를 보호하지 않는다. 청나라 의사 무자비한, 조상 홀 을 보호하지 않는다; 서인은 무정해서, 그는 그의 네 몸을 보호하지 않았다.
천자가 인자할 수 없다면, 그 천하를 지킬 수 없다. 제후들은 불친절하다. 나라를 잃는다. 청과 의사는 선을 행할 수 없으므로 그의 사당을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은 착할 수 없어 몸매를 유지할 수 없다.
(10) 군주는 인자하고 무적이다.
한 나라의 군애인은 천하무적의 손이다.
(1 1) 지방형, 세금 징수, 깊은 경작 (N U).
처벌과 세금을 줄이고, 국민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더러운 풀을 일찍 제거하게 하다.
(12) 인자는 무적이다.
어진 사람은 천하에 무적이다.
(13) 5 무 집은 뽕나무를 만들 수 있고, 50 명은 옷을 입고 실크를 입을 수 있다. 닭, 돌고래, 개는 모두 가축이라 낭비할 시간이 없다. 70 명이 고기를 먹을 수 있다. 100 무 () 의 땅이 서두르지 않으면 한 가족 여덟 식구가 모두 배가 고프다. 교단의 교자가 효도하고 상을 주는 사람은 길에 두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집집마다 그에게 5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주위는 뽕나무로 둘러싸여 있었고, 50 세 이상의 사람들은 실크 솜저고리를 입을 수 있었다. 닭, 개, 돼지 등 가축은 먹여 번식할 힘이 있고, 70 대 이상 사람들은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집에서 그에게 100 무 () 의 땅을 주었는데, 그의 생산에 간섭하지 않으면 가족 여덟 명도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각급 학교를 잘 운영하여 효도와 형제를 사랑하는 원칙으로 반복적으로 계몽하다. 그런 다음 머리가 희끗희끗한 노인은 다른 사람에게 부축되어 머리를 들지 않고 물건을 등에 업고 길을 걷는다.
(14) 쉬운 땅, 얇은 세금 징수,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있다.
농업을 잘 하고 세금을 줄이면 국민을 부유하게 할 수 있다.
(15) 임군은 무자비하다. 6 월 이순신, 모든 의미; 정군, 모정.
군주는 인자하고, 아무도 인자하지 않다. 군주주의, 아무도 공정하지 않다; 군주가 옳다, 아무도 틀리지 않다.
(16) 사람은 행복하면 행복하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인민의 즐거움을 자신의 즐거움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락으로 자신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국민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는 자는, 국민도 군의 근심을 자신의 근심으로 삼을 것이다.
(17) 인은 영광이고, 무정함은 모욕이다.
왕공 대신이 어진 정치를 실시하면 영광이 있다. 만약 네가 비인도적으로 행동한다면, 너는 치욕을 당할 것이다.
(18) 항산자는 항심이 있고, 항산자는 항심이 없다. 항심이 없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일정한 산업 수입을 가진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지고 있고, 일정한 산업 수입이 없는 사람은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을 가질 수 없다.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 규범이 없다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법을 어기고, 규율을 어지럽히고,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을 것이다.
(19) 다투어 살인하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사람을 죽이고, 도시를 빼앗고, 이런 이른바 율지와 인육을 먹고, 죄는 용서할 수 없다.
땅을 다투고, 도처에서 사람을 죽이다. 도시를 위해 싸우고, 온 도시에서 사람을 죽이고, 영토가 인육을 먹고, 사형도 그 죄를 속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20) 당신의 신하가 손발과 같다면, 나는 당신을 마음으로 여깁니다. 만약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여긴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삼을 것이다. 만약 네가 나를 똥처럼 대한다면, 나는 너를 적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그의 조수들을 그의 형제자매로 여기고, 그의 조수들도 군주를 그들의 심복으로 삼을 것이다. 군주는 신하를 우마로 여기고, 신하도 군주를 길에서 만난 평범한 사람으로 여길 것이다. 군주는 부하를 똥이나 잡초로 여기고, 부하도 군주를 적으로 여긴다.
(2 1) 물고기, 내가 원하는 것, 곰발도 원하는 것;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고, 물고기와 곰 발은 둘 다 가질 수 없다. 생명은 내가 원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고, 의리를 택한 사람도 마찬가지다.
물고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고, 곰발도 마찬가지다. 만약 내가 둘 다 먹을 수 없다면, 나는 물고기를 버리고 곰 발을 먹을 것이다. 인생은 내가 사랑하는 것이고, 의는 내가 사랑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나는 목숨을 버리고 의리를 취할 것이다.
(22) 나는 늙었고, 사람은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나의 어른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어른을 존중하도록 연장한다. 너를 돌봐주는 후배, 남을 배려하는 후배까지.
(23) 득도자는 많은 도움을 받고, 길을 잃은 자는 적은 도움을 받는다. 도움이 적으면 친척이 도와주고, 도움이 많으면 천하가 순조롭다.
많은 사람들이 인자한 사람들을 돕지만, 인자하지 않은 사람들을 돕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를 돕는 사람이 매우 적을 때, 친척조차도 그를 반대한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도왔을 때, 온 세상이 그를 향해 돌아섰다.
(24)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천시는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는 것보다 못하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도 의도 아니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인자하지 않다. 네가 그것을 소유하지 않을 때 그것을 얻는 것은 불공평하다.
(26) 어진 도둑은' 도둑' 이라고 하고, 의로운 도둑은' 잔재' 라고 부른다. 잔적의 이름은 "남편" 이라고 한다. 살인은 들어본 적이 없고, 왕을 죽이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다.
선량한 사람을' 도둑' 이라고 하고 도덕을 파괴하는 사람을' 장애인' 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람, 우리는 그를' 유일한 남편' 이라고 부른다. 나는 주무왕이 그녀의 남편 은주를 죽였다고 들었지만, 나는 그가 그의 대신군주를 죽였다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다.
(27) 성인 재위, 전능자 재위.
덕이 있는 사람이 상당한 관직을 차지하게 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 일정한 직위를 차지하게 하다.
(28) 현사를 공경하고, 군왕을 계승하여 천하에 임하다.
도덕적인 사람을 존중하고, 능력있는 사람을 사용하며, 훌륭한 사람은 관직이 있다.
(29)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민중은 중하고, 그다음은 토곡신, 토곡신은 나라를 대표하고, 군은 가볍다.
(30) 민정은 지체할 수 없다.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가장 시급한 임무이다.
(3 1) 반농하지 않을 때는 오곡이 곡식을 칠 수 없다. 숫자 (shu^ g ()) 가 맞지 않음 (w & amp;; ) 수영장, 물고기 및 거북이는 음식을 이길 수 없습니다. 도끼금은 제때에 산에 들어왔고, 나무나무는 사용할 수 없었다. 오곡어거북은 먹을 수 없고, 목목은 사용할 수 없어 백성들이 목숨을 잃고 원망도 후회도 없다.
농민들이 농사를 짓고 수확하는 바쁜 계절에 군대를 모집하여 생산을 방해하지 마라, 이렇게 생산된 식량은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큰 연못에서 가는 그물로 고기를 잡지 마라, 그러면 물고기는 끝이 없을 것이다. 제때에 산 위의 나무를 베면 목재는 무궁무진할 것이다. 식량어는 다 먹을 수 없고, 나무는 다 쓸 수 없다. 그래야 백성들이 생활, 양육, 장례에 불만이 없게 된다.
(32) 창고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살찐 말, 백성의 굶주림, 들배고픔, 백수의 상식이 있다.
지금 당신의 주방에는 날씬하고 뚱뚱한 고기가 있고, 당신의 마구간에는 건장한 말이 있지만, 백성은 굶주리고 굶어 죽은 시체가 야외에 누워 있는데, 윗사람이 가축을 끌고 사람을 잡아먹는 것과 같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33) 세상을 잃고 그 사람을 잃는다. 인민을 잃으면 자신의 마음을 잃는다. 세상에 말이 있다: 너를 얻은 사람은 세상을 얻는다. 인민을 이기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들의 마음을 얻고, 인민을 얻는다. 마음을 얻을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으로 네가 원하는 것을 모으고, 악을 행하지 않으면 너도 마찬가지다.
걸과 주가 천하를 잃은 것은 그들이 인민의 지지를 잃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민심을 잃었기 때문에 인민의 지지를 잃었다. 천하를 얻는 자는 도리가 있다: 민심을 얻는 자는 천하를 얻는다. 국민의 지지를 얻는 데는 방법이 있다. 민심을 얻으면 인민의 지지를 얻는다.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축적하십시오. 그들이 싫어하는 것을 머리 위에 올려놓지 마라, 이렇게.
(34) 현명한 군주가 인민의 재산을 통제한다면, 그는 그의 부모와 그의 아내를 먹여 살릴 수 있을 것이며, 그로 하여금 행복한 생활을 하게 하고, 나쁜 해에 사망하는 것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한 군주는 인민의 재산을 규정할 때 반드시 양부모와 서민이 있게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내와 아이를 키울 수 있고, 좋은 해에는 풍족하게 먹을 수 있고, 흉년에도 굶어 죽지 않는다.
(35) 보민을 왕으로 삼고 저항할 수 없다.
모든 노력은 국민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이다. 그래야 세상이 통일될 수 있고 아무도 막을 수 없다.
(36) 제후의 보물: 땅, 사람, 정, 진주옥석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모두 영향을 받는다.
제후는 세 가지 보물이 있다: 땅, 사람, 정. 진주와 미옥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은 반드시 상처를 받을 것이다.
(37) 하늘에서 내려와서 군을 스승으로 삼았지만, 신을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하늘에서 태어난 사람도 그들을 위해 군주와 주인을 낳았다. 이 군주들과 주인의 유일한 책임은 하느님이 백성을 돌보도록 돕는 것이다.
(38) 누구나 요순을 생각할 수 있다.
누구나 야오순 같은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39) 아내는 자신을 모욕할 것이고,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그녀를 모욕할 것이다. 집은 자멸할 것이고, 그러면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국가는 스스로 자를 것이고, 그러면 국민들은 스스로 자를 것이다.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를 모욕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모욕한다. 가정은 자멸의 요소가 있어야 멸망할 수 있고, 국가는 자멸의 이유가 있어야 벌을 받을 수 있다.
(40)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찾는 사람들.
재난이나 행복이 없는 것은 스스로 찾는 것이 아니다.
(4 1)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소인은 자신을 대한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
(4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부귀는 내 마음을 괴롭힐 수 없고, 빈천함은 내 뜻을 바꿀 수 없고, 권세는 나를 굴복시킬 수 없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43) 자포자기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마라. 자포자기는 유망하지 않다.
자신을 해치는 사람은 그와 가치 있는 말을 할 수 없다. 자포자기한 사람 (자신에 대해 극도로 무책임한 사람) 은 그와 함께 가치 있는 사업을 할 수 없다.
(44) 마음을 가꾸는 것은 정욕에 좋지 않다.
수양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물욕을 줄이는 것이다.
(45) 어른이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되 보지 마라.
제후를 설득하면 그를 경멸해야지, 그의 높은 지위를 업신여기지 마라.
(46) 그러므로 하늘은 대임할 것이고, 사람은 먼저 그 심지를 쓰고, 근골을 쓰며, 그 몸을 굶기고, 그 마음을 비우고, 그 행로를 어지럽힐 것이다. 그래서 인내심은 그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날은 한 사람에게 중책을 맡기기 때문에 먼저 그의 마음을 걱정하고, 그의 근골을 수고하고, 그의 배를 굶기고, 그의 몸을 가난하게 하고, 그의 모든 행동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하다. 그래야 그의 마음을 흔들고, 그의 성품을 단련하고, 그의 능력을 높일 수 있다.
(47) 공손한 사람은 사람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사람을 빼앗지 않는다.
남에게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남을 강탈하지 않는다.
(48)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을 존중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사랑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존중받을 수 있다.
(49) 길지도 않고, 귀도 안지도 않고, 형제도 안지도 않는다.
친구를 사귈 때는 나이에 의존하지 않고 지위가 높으며 형제의 부에 의존하지 않는다. (50) 성현은 그 광채로 사람을 빛나게 하고, 오늘은 그 졸신으로 사람을 빛나게 한다.
재능 있는 사람은 먼저 그것을 이해한 다음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켜야 한다. 지금의 사람들은 여전히 막막하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를 강요한다.
(5 1) 나이는 부유하고 자녀는 더 많이 의존한다. 네가 흉악하면 너의 아이는 폭력적이다. 이것은 하늘에서 떨어진 파이는 아니지만, 매우 심상치 않다. 네가 마음속에 갇힌 이유는 자연스럽다.
수확이 좋을 때 젊은이들은 왕왕 게으름을 피운다. 기근이 지나가면 젊은이들은 타고난 자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니라 환경이 그들의 마음을 악화시키는 폭력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52) 출세한 사람은 우물을 파고, 우물을 파는 것은 9 일 동안 샘을 파는 것보다 못하지만, 여전히 우물을 버리고 있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우물 하나를 파는 것과 같다. 우물이 6 ~ 7 피트 깊이까지 파고 샘물이 없다면 여전히 버려진 우물이다.
(53) 군자는 삼락이 있고,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거기에 있고, 형제는 아무런 이유도 없이 기뻐한다. 양은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사람을 따지지 않고, 또한 즐겁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은 삼락이다.
군자는 삼락이 있지만 덕복으로는 천하가 없다. 부모 건강, 형제 재해 없음, 첫 번째 즐거움입니다; 하늘을 우러러보는 것은 부끄럽지 않고, 머리를 숙이고 남에게 부끄럽지 않은 것은 두 번째 즐거움이다. 세계 최고의 인재를 얻어 그들을 교육하는 것은 세 번째로 큰 즐거움이다.
(54) 만약 당신이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는다면, 당신이 인간이 아니라면, 당신이 인간이라면?
나는 결코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어떻게 해야만 다른 사람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까?
(55)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선함은 천하를 겸비한다.
가난할 때는 그 몸을 독선하고, 성취할 때는 천하를 겸비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56) 시인은 말로 해를 끼치거나 말로 뜻을 해치지 않는다. 자신의 뜻을 거스르는 것은 그것을 얻기 위해서이다.
시인은 글에 얽매여 문자를 오해해서는 안 되며, 글에 얽매여서도 안 되고, 원래의 뜻을 오해해서도 안 된다. 자신의 체험으로 작가의 본의를 추측하는 것은 옳다.
(57) 책이 있는 것보다 책이 있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