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사자성어 - 물에 관한 철학

물에 관한 철학

물의 철학-중국의 물 문화에 대한 이해' 위대함, 창조할 때! 만물이 태어나고, 자연을 지배하고, 시공간이 형성되다. 구름과 비가 생명을 창조했다. 신은 만물에 여러 가지 속성을 부여한다. 해가 서쪽으로 뜨고 서쪽으로 지고, 세계가 변하고, 4 시에 형성되고, 초목이 무성하다. 만물은 제각기 자기 몫을 얻고, 인류 사회에 강정을 가져다 준다. " 이것은 중의 제 1 괘이자 유가의 우주 생성론이다. 이경은 자연이 사계절을 낳고, 사계절이 폭풍을 형성하고, 폭풍이 생명을 만들어 인류 사회에 번영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한다. 중화민족은 물 문화를 숭상하는 민족이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는 홍수와 가뭄에 대항하는 역사로, 치수부터 시작한다.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흐르고, 국태민안이 평안하다. 가뭄으로 농민 봉기. 중화민족의 토템룡은 흐르는 물처럼 끝없이 펼쳐진 장강 황하를 상징한다. 중화 자녀는 대대로 장강 황하 양안에서 생활한다. 물은 중화민족을 양육하고, 중국인민의 의지를 단련하고, 중국인민의 지혜를 계발하고, 중화민족의 힘을 결집하고, 중국의 문화와 정치 제도를 주조하였다. 중화민족의 집단존재의식, 사심없는 헌신 정신, 관용과 자애로운 가치관, 단결과 공조의 정신, 백절불굴의 민족적 성격, 활력 넘치는 생존철학, 강유제, 우여곡절 전진의 생존지혜, 대중노선에 기반한 정치이념, 단결을 추구하는 정치이상, 순환론의 자연철학은 모두 수문화의 영향으로 형성된다 노인은 이렇게 말했다. "선은 물과 같고, 물은 만물의 선함을 위해 다투지 않고, 물은 만물의 악이다. 그래서, 그것은 몇 단어입니다. 클릭합니다 아비의 관점에서 볼 때, 물은 도화인의 상징이다. 물의 품성이 도에 가깝다. 호연해와 같은 중화문화에서 우리는 물의 몇 가지 미덕을 느낄 수 있다: (1) 물의 생성 과정은' 만물 무중' 을 상징한다. 노인은 "무에서 태어난다" 고 말했다. "무에서 태어났다". 물은 보이지 않는 기체에서 진화하고, 무형에서 유형까지, 물 생성 과정은 무중생의 증거와 같다. 무중생은 일종의 창업철학이다. 가난하면 고치고, 근심은 흥국으로, 0 부터 열심히 일하고, 0 부터 시작하여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하여 9 층에 앉는다. 그것은 심오한 인생철학을 담고 있다. (2) 물의 생성 과정은 물이 기체 증기에서 진화한 자연순환 이론임을 보여준다. 기체 증기는 응결된 상태에서 물이 되고, 물은 태양의 열을 흡수하여 증기로 증발한다. 해가 동쪽으로 뜨고 서쪽으로 지고 궤도 변화가 춘하 가을과 겨울을 형성한다. 춘하 가을과 겨울의 기온이 달라 하루 동안 기후가 고르지 않다. 태양의 작용으로 물의 증발과 응결 과정이 반복적으로 시작된다. 수증기가 생겨나고 또 나가고 또 나가다. 자연은 무한한 왕복 운동 속에 있다. 멸종은 죽음이고, 죽음은 근본 원인이다. 결국, 그것은 평화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평화는 낡은 생활의 해방이고, 낡은 생활의 해방은 새로운 생활의 탄생이다. 이것은 신진대사의 자연스러운 방식이다. 이 이치를 이해하면 인생의 목적을 이해하고, 태연히 죽음에 직면하고, 적극적으로 인생을 마주하게 된다. 동시에, 이 이치를 알면 자연을 이용할 때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할 수 있다. 반대로, 인류는 처벌을 받을 것이다. 지구를 반경이 6370 킬로미터인 구로 대략적으로 보면 대류권 두께가15km 이면 대기 평균 온도가1C 상승할 때 공기의 포화 수분 함량이 9500 억 톤의 물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대량의 수분 증발은 일부 지역의 가뭄과 사막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물기가 빗물로 응결되면 잦은 폭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평균적으로 150 톤의 빗물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 온실효과의 결과 중 하나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순환에 순응하며, 온실효과를 피해야 한다. (3) 자연인권평등 사심 없는 헌신의 덕목 노자는 "태어날 때 없고, 집행하지 않고, 길고, 죽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이름은 현덕이다. " 물은 만물을 생육하고 번식시키며, 만물을 키우지만 차지하지 않는다. 매사에 최선을 다하고 자제하지 않고, 모든 일을 인도하고 독차지하지 않는다. 물은 만물의 창조자이며 지위가 낮다. 창조주와 피조물은 완전히 동등한 위치에 있다. 이게 무슨 생각이에요? 이것은 자연인권의 평등한 사상이다. 그리고 노인이 이런 사람과 자연의 평등을 확장하는 사상은 철저한 평등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 문화의 우수성이다. 공자는 "온 세상이 형제다" 고 말했다. 묵자는 겸애를 주장한다. 맹자는 "사람은 모두 요순일 수 있다" 며 "백성은 군보다 비싸다" 고 말했다. 혜능 스님은 "사람은 모두 불성이 있고, 사람은 모두 부처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중화문명은 인권평등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대조적으로, 서구 문명. 기독교의 신은 흙으로 사람을 만든다. 하느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람을 찾아 그를 도와 에덴동산을 관리하다. 하나님과 사람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주종 관계. 사람은 하느님의 종이며 영혼과 자유가 없다. 선나무의 열매를 훔쳐 먹는 것은 원죄를 범하고 후손에게 영향을 미치며, 인류의 자손과 손주들은 모두 하느님의 처벌을 받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신은 관용도 인권도 민주주의도 없다. 서양의 신이 인류를 지배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가 인류에게 공헌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창조주께서 만물을 평등하게 만드신 것은 동서양 문화의 큰 차이이다. 그것은 오늘날 서구 강권 정치와 중국의 평화적 발전의 사상의 근원이자 사회주의가 중국에서 성공하고 서구에서 해체되는 사상의 근원이다. (4) 응집력은 힘과 단결의 생존 요구를 낳는다. 물 한 방울은 증발하기 쉽지만, 물이 큰 강 바다로 뭉치면 무한한 힘이 있다. 물은 집단의 생존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응집에서 힘을 일으키고, 큰 응집에서 큰 힘을 낳는다. 물은 단결, 선량, 동심, 동덕의 고상한 품격을 가지고 있다. 수한재해와의 오랜 투쟁에서 중국 국민들은 물의 생존도를 인식하고 그것을 국민성으로 바꾸었다. 중국인들은 단결이 힘의 진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단결을 추구한다. 바로 이런 통일된 철학으로 중화문명이 수천 년 동안 이어져 끊임없이 휘황찬란함을 창조할 수 있게 되었다. (5) 사심 없는 헌신의 정신 노인은 "물은 만물이 좋아서 다투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는 또 "태어난 동물은 아무것도 없이 태어났고, 붙잡지도 않았지만, 오랫동안 죽이지 않았다" 고 말했다. 물에는 사심 없이 헌신하는 품격이 있다. 우 () 가 물을 세 번 다스리고 집에 들어오지 않는 이야기는 중국인들이 홍수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형성한 사심 없는 헌신 정신이다. 악양루에서 범중엄은 장강의 험정과 어가가 응성하는 동정의 아름다운 풍경에서'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 을 경험하는 것은 사심없는 헌신이다. 물 문화의 영향으로 유도의 헌신은 일종의 사심없는 헌신이다. 불교와 기독교의 선함과 헌신은 조건적인 헌신이다. 불교의 인자는 내세의 환생을 위한 것이고, 기독교의 보편주의는 표면의 속죄이며, 내면은 권력이다. (6) 동종 요법, 도교와 자연수는 역동적 인 생존의 철학을 가지고있다. 현실에서 출발하여,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교조하지 않고, 변덕스럽지 않고, 구멍이 없고, 무형이다. 모든 것이 현실에서 출발하고, 변화 속에서 살아남고, 운동 중에 힘이 터진다. 이것은 물이 인류에게 남긴 깊은 계시이자 중국 혁명과 건설의 경험 교훈, 즉 모든 것이 현실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7) 강유상제는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제압하고, 무위로 다스린다. 노인은 "세상에 물보다 약한 것은 없다. 강자는 이길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부드러움은 이기고, 약함은 이긴다." 물은 잔잔함 속에서 모든 강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을 껴안고, 무한히 넓은 마음을 가지고, 조용한 포용 속에서 힘을 모아 운동에서 힘을 모아 다시 한 번 힘을 과시한다. 이것은 물의 특성이다. 바로 물이 우리에게 남긴 계시로, 중화문명의 특질이며, 중국의 개혁개방 30 년의 경험으로, 이단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포용을 통해 힘을 결집시켜 겉보기에 무위로 보이는 데 성공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8) 물이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사람이 하는 일의 철학을 실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노인은 "성인은 인심이 변덕스럽고 민심을 마음으로 한다" 며 통치자에게 "자비" 를 물처럼 요구하였다. 여기서 노인은 세 가지 집권 원칙을 제시했다. 하나는 집권을 국민으로 하고, 하나는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셋째는 대중 노선을 걷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혁명의 경험이자 오늘날의 민주 정치의 원칙이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대다수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단순 해 보이지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큰 문제입니다. 정치적으로는 좋고, 경제적, 문화적, 군사적, 종교적으로도 좋다. 경제적 이득은 시장이 극대화된다는 것입니다. 즉, 가난한 사람들이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문화적 우세는 보편적 교육이다. 5 월 4 일 백화문을 제창하여 오늘 9 년제 교육을 보급하였다. 불교의 덕행은 작은 곱셈을 대승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슬람의 선은 수니파와 시아파 사이의 싸움이다. 기독교의 선함은 개신교와 교정의 충돌이다. 이런 문제들은 복잡하고 심오하기 때문에 좋은 문제, 즉 소수를 위해 봉사하는지 아니면 다수를 위해 봉사하는 문제가 항상 존재할 것 같다. 역사를 살펴보면, 모든 종교 개혁, 문화 개혁, 정치 개혁, 과학 기술 진보는 결국 모두 열등한 문제이다. (9) 우여곡절 앞으로 나아가고, 직업에 전념하고, 시간을 소중히 여기다. 강물은 하늘에서 내려와 고산 협곡을 가로질러 구릉 평원을 가로질러 만리강산 사이를 굽이굽이 굽이굽이쳤다. 밤낮을 떠나지 않고, 고금을 가리지 않고, 모든 어려움과 위험을 무릅쓰고, 끈질기게 전진하고, 바다로 뛰어들어,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심으로 어려움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우여곡절 속에서 나아가는 것은 어머니 강이 중국인에게 남긴 깊은 계시이다. 그래서 공자의 감탄을 불러일으켰다. "공자는 쓰촨 () 에서" 죽은 자는 스프 () 처럼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 "고 말했다." 강은 세상에 지름길이 없다고 우리에게 말한다. 사물의 발전 법칙은 파도식 전진, 나선식 상승이다. 그래서 어려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굽은 길을 갈 준비를 해야 한다. 음악에서 직접 답을 얻기는 어렵다. 그래서 노인은 "곡은 전부이고 기둥은 곧다" 고 말했다. 10. 끈기는 승리다. 끈기와 강인함은 승리이고, 자신감은 금보다 더 중요하다. 중국인들은 종종 "쿵푸가 깊으면 철봉도 수놓은 바늘로 갈아진다" 고 말한다. 우리는 물질과 정신통일의 힘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하지만 첫 번째는 정신의 힘이다. 그래서 su Xun 은 말했다: "진리를 가르치고 싶다면, 먼저 마음을 치료하십시오. 태산이 무너지기 전에, 색깔은 변하지 않는다. 사슴은 깜박거리지 않고 왼쪽으로 번창한 후에 이익을 통제하고 적을 대할 수 있다. " 자신감과 집중력의 표현이기도 하다. 육유의 시는 "끝이 없고, 류안이 또 다른 마을" 도 견지하고 있다. 자신감은 승리다. 이것도 물의 계발이다. (XI) 우환의식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발생한 수한재해, 농민봉기, 외족의 침입이 끊임없이 중국인의 우환의식을 일깨우고 있다. 이경은 만약 연경이 좋지 않다면 군자는 검소하게 지낼 것이라고 말했다. 좌전':' 거안은 위태롭고, 생각은 준비가 되어 있다. " 。 성어는 "우리는 같은 배를 타고 함께 돕는다" 고 말했다. 。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진다는 말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물에서 온 우환 의식이다. 카오 카오 (Cao Cao) 는 말했다: "백천 (baichuan) 은 바다로 돌아가고, 언제 서쪽으로 돌아갈 것인가? 클릭합니다 。 네가 노력하지 않으면 사장이 슬퍼할 것이다. "조조의 개인적인 우환은 흐르는 물에서 비롯된 것으로, 그의 인생에 영감을 주었다. 당태종은 "물은 배를 싣고 배를 뒤집을 수 있다. 당태종은 수산에서 오는 정치권력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범중연은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범중엄의 인민에 대한 우려는 수산물에서 나온다. 황허대합창', 광세성해 앞에 쓰여진 시,' 바람이 으르렁거리고, 말이 미친 듯이 짖고 있다' 는 시가 모든 중화자녀 민족의 위태로운 불안을 불러일으켜 수많은 중화자녀들이 항일 전쟁터로 달려가게 했다. 오늘날 인류는 세계적인 생태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수질 환경 보호는 이미 세계적인 화제가 되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생각을 자극하는 수철학 사상을 돌이켜보면 인류에게 유익한 계시와 도덕적 힘을 줄 수 있을 것이다.